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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millionaire

국민총생산 GDP, 미국 경제의 2/3를 담당하고 있는 소비... 그들은 여전히 천문학적인 쌍둥이 적자(재정,무역)에도 불구하고 소비에서 대답을 찾고 있는데, 올해는 시원치 않다

원래 국민총생산(GNP)는 일정 기간에 일국의 국민경제 내에서 생산해 낸 최종생산물의 총 시장가치를 화폐단위로 나타낸 것입니다. 그 국가의 국민이 국내와 국외에서 생산한 금액을 포함한 것이어서 '국내총생산(GDP)'와는 범주가 다르고요... 즉 '국내총생산'이 한 국가의 영토 역내에서 이루어진 생산의 총량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국민총생산'은 장소와 관계 없이 해당 국가의 국민이 생산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오랫동안 '국민총생산'을 국가의 경제규모를 추정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해 왔으나, 실질적으로 국민총생산의 실증적 파악이 쉽지 않다는 문제와 함께 1990년대 이후 세계 경제 장벽이 점차 줄어들면서 최근에는 '국내총생산'을 한 국가의 경제 규모를 판단하는 지표로 더 많이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투자전문가인 저도 GNP보다는 GDP의 실질을 보고 있고요... 예를들어 삼성전자가 수 많은 해외법인에서 생산한 최종생산물의 가치는 국내 내수 경기 활성화에 전혀 관련이 없으니 관심없다는 겁니다... 심지어는 이 국외소득을 해외 조세회피처로 빼 세금조차 내지 않고 있으니 국내총생산(GDP)이 실질적인 한 국가의 경제력이라고 보고 있는 추세라는 겁니다... 120% 참조하시고요...

 

 

미국 샌프란시스코 외곽에 위치한 길로이 아웃렛의 한 매장에 75% 할인을 알리는 문구가 붙어 있지만 매장에 긴 줄은 늘어서지 않았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외곽에 위치한 길로이아웃렛의 한 매장에 쇼핑객들의 긴 줄에 대비하기 위한 분리대가 설치되어 있지만 매장 입구가 썰렁한 모습이다.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센트럴밸리의 우드버리 커먼 프리미엄 아웃렛에서 쇼핑객들이 룰루레몬 입장을 위해 줄을 서있다. 하지만 블랙프라이데이에 오프라인 매장에 늘어선 줄은 해마다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일시적인 하락... 동절기를 지나봐야 주요 물가지수들의 추세를 알 수 있다는 생각... 이제 인플레이션속 경기침체를 걱정해야 할 판이고 말이다... 스태그플레이션 말이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912

 

전세계 소비자들이 고물가의 직격탄을 맞고 있고 주머니가 얇야진 상태... 이번달 광군제부터 블랙프라이데이에서의 소매 매출 동향이 연말연시 증시를 결정하는 직격탄이 될듯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869

 

경기침체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미국도 여전히 중국과 이권으로 연결되어 있는 일본/독일/한국도 이 왕서방들의 경기가 살아나지 않는다면 제조업 부활은 없다... 광군제 화장품은??

https://samsongeko1.tistory.com/12868

 

주말을 지나면서 다시 잡혀가던 인플레이션 이야기와 미경제 4/4분기 침체 가능성이 주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중...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속 물가상승) 말이다.. 금리 못내린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861

 

주말을 지나면서 다시 잡혀가던 인플레이션 이야기와 미경제 4/4분기 침체 가능성이 주화두로 대

미국채 10년물 금리 6%~7%까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일부는 3% 폭락도 이야기한다... 유가는 최소 100달러, 150달러, 250달러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는 중이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859 주요 게

samsongeko1.tistory.com

 

아래는 한 시간전에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입니다...

 

 

"오늘 오후/저녁에 군포(산본) 제 자택으로 내려온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장, 해외파트 해외주식 3팀장, GPMC 여의도트레이딩센터장 수석제자, 부센터장 차석제자등 제 회사 주식운용역 핵심 4인과 영화회동 가졌네요^^ 추계운용 고노도 치하하고, 동계운용(2023.12~2024.2)전 휴가도 보내고요^^ 간만에 리얼한 영화보기와 아내가 정성스레 준비한 저녁한끼도 먹이고 보냈고요~~~ 다 임직원들 덕에 이룬 추계운용 성과라 칭찬받아야할 사람은 제가 아니고 그들이네요^^ 오늘 초대 못한 임직원들은 다음주 성과잔치성 특별보너스 내려보낼 예정입니다~~~ 게코(Gekko)"

 

 

오늘 블프 맞아? 긴 줄 사라진 美 블프 온라인쇼핑이 대세됐다...

블프 본고장 미국 블프 당일 쇼핑몰 가보니...

쇼핑 중심지 오프라인 매장 긴 줄 사라지고...

블프 당일 온라인 쇼핑금액 전년 대비 5.5% 증가...

모바일 쇼핑 금액 역대 사상 최고액 기록...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엔데믹 첫해였기 때문에 긴 줄을 볼 수 없었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졌기 때문이죠. 하지만 올해에는 긴 줄이 다시 나타날 것입니다.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어요."

 

(샌프란시스코 외곽 길로이 아웃렛 룰루레몬 직원 이자벨라)

 

"온라인에서 가장 할인된 물건을 살 수 있죠. 오늘 여기 온 것은 추억을 되살리기 위해서 입니다. 예전에는 아이들과 긴 줄을 서가며 블랙프라이데이 입장을 기다렸죠"

 

(샌프란시스코 유니온스퀘어 쇼핑객 존, 미셀 부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이 빠르게 온라인으로 재편되고 있다. 파격적인 가격 할인 혜택을 놓치지 않고 원하는 물건을 사기 위한 긴 줄이 해가 갈 수록 줄어들고 있다.

 

온라인 쇼핑이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풍경을 바꾸고 있는 것이다. 여전히 몇몇 지역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일시적으로 이날 오전 줄을 서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뉴욕 센트럴밸리의 우드버리 커먼 프리미엄 아웃렛이 그랬다. 하지만 이 줄들도 일부 매장에 한정됐고 그 줄은 빠르게 사라졌다는 것이 현지 언론들의 보도다.

 

블프에 줄서는 이유는 추억 때문...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24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최고의 쇼핑 중심지인 유니온스퀘어에서 긴 줄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샌프란시스코 유니온스퀘어는 미국 최대 백화점 체인 메이시스 백화점을 중심으로

 

명품매장들이 들어서 있는 샌프란시스코의 쇼핑 중심지다. 블랙프라이데에 유니온스퀘어에 블랙프라이데이를 즐기러 온 쇼핑객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와 관련, 샌프란시스코 지역지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은 "유니온스퀘어에서 예전의 블랙 프라이데이 처럼 붐비고 할인에 목마른 인파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라고 전했다.

 

샌프란시스코 외곽에 위치한 길로이아웃렛도 비슷한 분위기였다. 추수감사절 전날 찾은 길로이아웃렛 매장 곳곳에서 최대 75%까지 할인을 해준다는 문구를 볼 수 있었지만 아웃렛은 한산한 모습이었다.

 

길로이아웃렛 폴로 매장에서 근무하는 테리는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오전 6시에 문을 연다"면서 "세일폭이 클 것이기 때문에 새벽에 오지 않으면 원하는 물건과 사이즈가 없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블프 당일 美 온라인 쇼핑 금액만 7조 3136억원...

 

하지만 그의 예상과 달리 이미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은 온라인이 대세가 된 모양새다.

 

실제로 어도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어도비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추수감사절 당일 23일(현지시간) 미국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지출한 소비금액은 56억 달러(7조 3136억 원)로 전년 동일 대비 5.5% 증가했다.

 

커머스 클라우드 사업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출을 계산하는 세일즈포스도 추수감사절 당일 미국의 온라인 매출이 75억 달러로 집계돼 전년 동일 대비 1% 증가했다고 밝혔다.

 

눈에 띄는 점은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날 하루에만 약 33억 달러가 소비됐다는 점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날보다 14% 증가한 수치이며 역대 최고 기록이다.

 

어도비 수석 애널리스트 비벡 판디아는

 

"쇼핑객들이 최고의 할인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스마트폰 사용량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추수감사절 당일에 56억 달러의 온라인 구매가 이뤄졌다"고 분석했다.

 

세일즈포스의 부사장 롭 가르프는 "추수감사절이 시작되면서 모바일 트래픽과 온라인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파이낸셜뉴스 홍 창기 기자

 

 

미 블프 특수 옛말… "깐깐한 소비자, 더 큰 할인 원해"

 

 

미국 최대 쇼핑 대목인 블랙프라이데이가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왔지만, 더 깐깐해진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지갑을 열지 않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올해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에서 더 큰 할인을 기다리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소매업체들의 실적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근 2년보다 부진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미국에서는 '블랙 프라이데이'부터 크리스마스 및 연말연시까지의 기간이 연중 가장 큰 세일 시즌으로, 일반적으로 쇼핑 대목으로 인식됩니다.

 

소매업체들은 재고 처리 등의 차원에서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하며 소비자들도 원하는 물건을 남보다 먼저 사려고 블랙 프라이데이 새벽부터 오프라인 매장으로 몰려와 줄을 설 정도였지만,

 

올해는 평년보다 매출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객관계관리(CRM) 소프트웨어 기업인 세일즈포스는 올해 11월과 12월 미국의 온라인 소매 매출이 지난해 동기보다 1%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최근 5년간 가장 작은 폭의 성장세입니다.

 

어도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어도비 애널리틱스도 앞으로 두 달간 미국의 온라인 매출 증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 4.8%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보다는 높지만, 팬데믹 이전 연평균 성장률인 13%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치입니다. 다만 마스터카드는 올해 미국의 온라인·오프라인 매출이 작년보다 3.7%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는데,

 

이는 팬데믹 이전과 비슷한 성장률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매출의 실시간 집계가 어려워 정확한 수치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난 일부 소비자들은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폭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면서

 

세일 폭이 더 커질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전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인 어제 오전 6시 코네티컷주 뉴밀퍼드의 월마트 주차장은 절반밖에 차지 않았습니다.

 

외신은 인플레이션과 높은 금리가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소비 위축의 일부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물가상승률이 완만해지고 있지만 많은 상품 가격이 2년 전보다 비싸졌습니다.

 

게다가 금리가 높아져 주택과 자동차 구입 비용도 상승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균형을 찾아야 한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습니다.

 

지난해 말에는 팬데믹 기간 공급망 혼란으로 2021년 제때 도착하지 못한 상품들이 재고로 쌓였고, 소매업체들은 재고를 정리하기 위해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하면서 지난해 소매 매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따라서 일부 소비자들은 올해도 지난해만큼 큰 할인 폭을 기대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습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스쿨의 바버라 칸 교수는 "사람들이 가치소비를 더 하게 됐다"며

 

"더 보수적으로 소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미국소매협회(NRF)는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에 미국인 1억 3천70만 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쇼핑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번달초 NRF가 미국 성인 8천42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쇼핑객들은 1인당 연말 쇼핑에 지난해보다 42달러 늘어난 평균 875달러를 지출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BS 임 상범 기자

 

 

美 ‘블랙프라이데이’에도 닫힌 지갑… “할인이 아니라 재고정리” 지적...

 

 

미국 최대 쇼핑 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11월 넷째주 금요일) 실적이 시들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할인 폭이 예전 같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70%까지 할인을 제공하던 때가 있었는데, 지금은 팔리지 않는 재고 정리 느낌”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올해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매출 실적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근 2년보다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도 우리나라처럼 고물가와 고금리가 소비심리를 위축시킨 데다,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이라고 하기에 낮은 할인율도 부진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블랙프라이데이인 이날 오전 6시 코네티컷주 뉴밀퍼드 월마트 주차장은 절반밖에 차지 않았다. 매년 ‘오픈런’으로 붐볐던 지난날과는 확연히 다른 풍경이었다.

 

로이터에 따르면 매년 블랙프라이데이 새벽에 이곳을 방문해왔다는 테리사 포스버그는 “올해는 훨씬 조용하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대규모 할인’이 아니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시카고 쇼핑 거리 매그니피센트 마일에서 폴 아렌(69)은

 

“과거 백화점에서 70%까지 할인을 제공하던 시절을 기억한다”며 “더 이상 그런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지금 기업이 하는 것은 팔리지 않는 재고를 정리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뉴저지주 웨인의 윌로우브룩 몰을 방문한 알리사 파넬리는 “메이시스 백화점에서 웨딩슈즈를 쇼핑했지만 아무것도 사지 못했다”며

 

“좋아하는 브랜드가 25% 할인을 하고 있었는데 그건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이 아니라 ‘그냥 일반적인 할인 가격’”이라고 말했다. 팬데믹 기간에 대한 역기저 효과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팬데믹 기간 공급망이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며 쌓였던 재고 상품들이 지난해 말 대거 쏟아졌다. 작년에 대규모 할인을 경험했던 소비자들에게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 할인은 기대에 못 미치게 된 상황이다.

 

가격적 매력이 덜할뿐더러 불필요한 소비를 삼가는 분위기도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을 움츠러들게 했다. 바버라 칸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교수는 “사람들이 가치소비를 더 하게 됐다”며

 

“더 보수적으로 소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에 설명했다.

 

시장 전망치도 현장의 분위기와 비슷한 기조로 가고 있다. 고객관계관리(CRM) 소프트웨어 기업인 세일즈포스는 올해 11~12월 미국의 온라인 소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5년간 가장 소폭의 성장세로 팬데믹 기간보다도 나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미국소매협회(NRF)는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미국인 1억3070만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쇼핑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달 초 NRF가 미국 성인 842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쇼핑객이 연말 쇼핑에 계획하고 있는 비용은 1인당 875달러(약 114만원)로 작년보다 42달러 많은 금액으로 나타났다.

 

국민일보 문 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