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월가 현금:주식 4:6으로 유지하고 엔비디아부터 주요 기술주들 이월하고 동계운용 마감했고요^^ 전 버블이 꺼지기전에 빠져 나올 자신 있고요^^ 미 국채 10년물 금리 4.5%..

도 돌파하면 다시 털어야죠... 4.0%, 4.3%도 견디겠다아...?? 여기에 미국에서 금리인하가 아니고 금리인상 이야기가 나오거나 말입니다... 현재 금리상황에서 최대한 견디겠다는건데 어디까지 견디나 보죠... 현재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말고 파생상품과도 두 번의 미국채 10년물 금리 숏퀴즈(공매도)와 주요 지수 선물/ETF 투자로 사상 최대의 성과급 잔치중... 여기에 대체상품과도 비트코인등 가상화폐 투자등으로 대박중이고요...

 

 

[필독]현재 글로벌 경제 안전판은 미증시도 FRB도 아니다... 각종 전운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인플레(물가)의 중심판인 유가및 천연가스 안정적 흐름이 지탱해주고 있는 상황....

https://samsongeko1.tistory.com/13123

 

이란, 미유조선 나포..... 소비자물가지수가 3.9%라고... 근데 미국채 10년물 금리는 하락이고...?? 갑진년내내 물가가 떨어질 일도 없고 금리를 내릴 수도 없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053

 

요즘 가장 예상및 예측이 불확실한 것이 유가전망이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율,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연결되어 있어 중요한 지표인데 말이다... 새벽에 천연가스는 폭등중...

https://samsongeko1.tistory.com/13051

 

중동전쟁 확산 가능성이 고조되면서 어제 장대응은 바로 석유/천연가스 관련주 예의주시중... 장기대박계획(LMOI)는 갑진년 개점휴업중... 해운주와 원자재는 판단유보중...

https://samsongeko1.tistory.com/13044

 

 

아래는 오늘 주요 5개 SNS에 올린 유일무이한 코멘트입니다...

 

 

"GPMC 군포(산본) 리서치센터장과 스몰캡팀장, 중소형IT/기술팀장은 현재 해외출장중이네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2024 MWC 박람회에 말입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출국하여 여장풀고 현지조사와 박람회내 부스 이곳저곳을 들르는 참관중~~~ 아직 특별한 보고는 없네요~~~ 6G와 AI가 이 모바일 박람회에서 최대 화두인데, 특별한 것은 눈에 뜨지 않는듯요~~~ 게코(Gekko)"

 

 

[어제]랠리 확산 vs 하락 반전… 증시 방향 결정할 한 가지 변수...

오늘 주목되는 미국 주식시장...

 

 

최근 미국 증시의 최대 화두는 조정이 언제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지금과 같은 급등세가 쉬지 않고 계속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미국 증시는 지난 17주 가운데 딱 2주일만 주간 기준으로 하락 마감했다.

 

지난 11월초부터 네달간 쉴새 없이 달려온 셈이다. 지난주만 해도 주 초반에 조정을 받는가 했지만 주 후반에 엔비디아의 호실적이 랠리 기조를 살려 놓았다.

 

코스트코도 사상최고 경신...

 

증시 조정과 관련해 현재 증시에서 투자자들은 2가지를 주목해야 한다. 첫째는 AI(인공지능) 수혜주가 많이 오르긴 했지만 지금의 강세장이 단지 AI 열풍에 국한된 것은 아니란 점이다.

 

지난주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 후 엔비디아를 비롯한 AI 수혜주들이 급등하며 기술업종 지수가 사상최고치를 경신했다.

 

하지만 지난주 헬스케어 업종과 제조업종도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다. 금융업과 소재업도 사상최고치까지 5%도 남지 않은 상태다. 창고형 할인마트인 코스트코는 AI와 별 상관이 없지만 신고점을 경신했다.

 

미국 증시는 이번주 첫 거래일인 26일(현지시간) 지난주 랠리에 따른 피로감으로 S&P500지수가 0.4%, 나스닥지수가 0.1%, 다우존스지수가 0.2% 하락했다.

 

S&P500지수는 올들어 이날까지 6.3% 올랐다.

 

기술주 위주인 나스닥지수의 올들어 상승률 6.4%와 별반 차이가 없는 랠리를 누린 것이다. 투자 전문 매체인 배런스에 따르면 블루칩 데일리 트렌드 리포트의 수석 기술적 전략가인 래리 텐타렐리는

 

"시장의 큰 걱정은 매그니피센트 7으로 대변되는 빅테크주만 올랐다는 것이었는데 시장 내부를 들여다보면 대형 기술주만 올랐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금리 인하 기대 낮아져도 랠리 '견조'

 

최근 미국 증시에서 투자자들이 두번째로 주목해야 하는 현상은 AI 열풍과 더불어 증시 상승의 토대가 됐던 올 봄 금리 인하 기대가 꺾였음에도 랠리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S&P500지수는 지난해 10월말 이후 23%가량 급등했는데 대부분은 연방준비제도(연준)가 3월, 늦어도 5월에는 금리를 인하할 것이란 기대감을 전제로 한 상승이었다.

 

그러나 지난 1월 소비자 물가지수(CPI)와 생산자 물가지수(PPI)가 예상치를 웃돌고 연준 인사들의 최근 발언들이 올 상반기 금리 인하를 지지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금리 인하가 시작되는 시점은

 

6월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올해 금리가 6~7차례 인하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도 3~4차례로 줄었다. 특이한 점은 금리 인하 기대가 대폭 낮아졌음에도 증시 상승세가 꺾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는 지난 1월 중순부터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시작되면서 AI 기업들의 '어닝 서프라이즈'가 이어지는 등 실적이 전반적으로 호조세를 보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펀드스트랫에 따르면 이번 어닝시즌 때 실적을 발표한 기업 가운데 78%가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를 웃돌았는데 이 비율은 역사적 평균보다 높은 것이다.

 

탄탄한 경제와 기업 실적...

 

특히 엔비디아는 시장 기대를 크게 웃도는 실적으로

 

주가가 실적 발표 다음날 16% 급등했다. 엔비디아 효과로 증시 주변에 머물며 AI 붐이 정당한 것인지 지켜보고 있던 자금 일부도 시장에 유입되며 AI 수혜주 전반을 끌어올렸다.

 

블루칩 데일리 트렌드 리포트의 텐타렐리는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증시가 오르는 것을 보면 '돈이 일하도록 증시에 돈을 넣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시장의 대표적인 회의론자인 JP모간의 전략가 마르코 콜라노빅은 지난주 보고서에서

 

"현재 시장의 전개 상황은 이상하다"며 어떻게 "여러 가지 AI 적용의 확산이" 전반적인 경제를 끌어올릴 수 있느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AI가 단기적으로 경제 전반을 부양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현재 미국 경제는 AI와 상관없이 상당히 견조하다. 소비 지출은 호조세를 유지하고 있고 부진했던 주택 거래도 지속적으로 높은 금리에도 불구하고 반등하고 있다.

 

증시 조정 임박 신호...

 

그럼에도 낙관론의 고조와 증시 랠리에 따른 밸류에이션 상승 등으로 증시 조정이 머지않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찰스 슈왑이 지난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들의 낙관적인 심리는 2021년 이후 최고조에 달했다. 2021년 11월은 나스닥지수가 사상최고치에 도달했다 하락 반전했던 때이다.

 

로스 MKM의 수석 시장 기술적 분석가인 JC 오하라는 S&P500지수 내 기술업종 지수의 지난 12개월 순이익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이 현재 35배로 2011년 11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개인 투자자들의 낙관론이나 기술주 밸류에이션이

 

모두 나스닥지수가 고점을 쳤던 2011년 11월 수준으로 고조된 것이다. 이에 따라 증시 조정 임박론이 제기되고 있지만 조정이 얼마나 깊고 길게 이어질지는 결국 금리 인하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CFRA의 수석 투자 전략가인 샘 스토발은 최근 보고서에서 "시장이 고점을 치고 하락할까, 아니면 랠리가 확산될까"라고 질문을 던진 뒤

 

"우리는 증시 랠리가 결국엔 확산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연준이 금리 인하를 올 2분기 이후로 연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투자자들이 확신할 수 있어야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27일 개장 전에는 주택 리모델링 용품 회사인 로우스가 실적을 발표한다. 오전 8시30분에는 지난 1월 내구재 주문이, 오전 10시에는 2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공개된다.

 

장 마감 후에는 이베이와 퍼스트 솔라가 실적을 발표한다.

 

머니투데이 권 성희 기자

 

 

[오늘]"美증시 버블 아니다“... 과거 버블때 상승폭의 3분1 불과...

 

 

최근 몇 년간 주요 기술주를 중심으로 나타난 상승세와 최고점을 맴도는 S&P500 지수에도 불구하고 미 증시가 버블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마켓워치는 데이터트렉이 제시한 과거 데이터를 분석해

 

과거 버블 고점 시점들마다 3년 동안 S&P500이 100%가량 오르는 경향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다만 최근 3년 동안 지수는 31% 상승해 3년 평균 수익률인 29%를 조금 넘는 수준에 그친다는 분석이다.

 

설명에 따르면 1987(?)년 8월(?) 닷컴 버블 당시 지수는 3년 동안 2배 가까이 올랐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고점이었던 2022년 1월까지도 비슷한 상승세를 기록했다.

 

니콜라스 콜라스와 제시카 레입 데이터트렉의 공동 창업자들은 화요일(현지시간) 보고서에서 “과거를 가이드 삼아 미뤄본다면 버블 리스크 우려는 덜어도 된다” 고 언급했다.

 

그들은 완만한 조정장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이며 대형 기술주를 계속 선호한다고 말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강세/약세 지표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근 2년 래 가장 긍정적인 투심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마켓워치는 최근의 상승세는 엔비디아 등 일부 대형주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도 전했다. 이로 인해 S&P500이 어느 때보다 상위 대형주에 무게가 실려있다는 분석이다.

 

현재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그리고 알파벳은 S&P500 전체 시가총액의 25%의 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1970년대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한국경제TV 전 가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