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부자감세로 더이상 욕처먹기 싫다면 유류세 4개월 연장은 잘했다아... 세수 펑크에 대한 것은 있는 것들 옥죄는 수밖에 달리 방법이 없음을 얼른 깨닫고... 부동산/법인세인상...

 

으음... 0.1%로 내가 세금을 내봐서 안다... 조선일보의 이 기사를 보다가 깜박 속을뻔... 일본도 그렇지만 내 각종 감면/공제상의 조세회피가 이렇게 많은 나라는 처음봤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46

이 나라가 있는 것들의 중심 건물 소유주들과 재벌 대(공)기업 일가와 그 임원들, 빌붙어 있는 중상위층의 나라로 고착화돼가고 있는 중... 어떻게해야 하는지 알고 있지 않는가

https://samsongeko1.tistory.com/12268

난 지난해내내 이 정권의 한계를 목도하고 있다아... 있는 것들의 중심 부동산 소득과 재벌 대기업들의 과도한 이익, 수억원의 연봉을 적자에도 불구하고 받아내고 있는 공기업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259

 

난 지난해내내 이 정권의 한계를 목도하고 있다아... 있는 것들의 중심 부동산 소득과 재벌 대기

20일 서울의 한 식당 주류 냉장고에 소주와 맥주 등이 채워져 있다. 지난해 일제히 상승한 소주와 맥주 가격이 올해 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주세가 큰 폭으로 오르는 데다 원·부자잿 가격 및 물

samsongeko1.tistory.com

 

 

‘세수 펑크’ 위기에 ‘유가 리스크’ 겹쳐... 복잡해진 유류세 셈법...

올 1~2월 세수 15조7000억 줄어...

삼성전자 영업이익 96% 감소등...

기업 실적 저조에 법인세도 불안...

이달 말 유류세 인하 조치 종료되면...

예산 대비 세수 5조 추가 확보 가능...

유가·민심 우려에 연장 여부 고심...

 

 

경기 둔화와 자산시장 위축으로 세수가 세입예산에 못 미치는 세수 결손 가능성이 커지면서 정부가 유류세 등을 한시적으로 낮춘 세제 지원조치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류세 인하에 따른 세금(교통·에너지·환경세) 감소분은 지난 한 해만 모두 5조5000억원에 달했다.

10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 7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당초 세입예산을 잡았던 것보다 세수가 부족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면서

“전반적인 일반 경기 흐름과 자산시장 흐름이 좋지 않은데, 그 영향으로 기업 실적도 좋지 않아 올해 세수 상황은 상당히 좋지 않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경기가 ‘상저하고’ 흐름을 보이면서 하반기 들어 세수 상황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뚜렷한 경기부양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국세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법인세도 불안하다. 앞서 1분기 실적을 발표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법인세로 4조3000억원을 납부했다.

지난해 역대급 수익을 남겼던 정유사, 철강사들도 상황은 비슷하다. 기업들은 통상 8월 법인세 중간예납을 통해 연간 세액의 50%를 납부한다. 상반기 실적 부진에 따라 중간예납 실적이 쪼그라들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실적이 중요한 3월 법인세수 역시 지난해 하반기 경기 둔화 흐름을 고려하면 기대수준을 낮춰야 할 판이다. 이미 올해 1~2월 누계 국세수입은 54조2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조7000억원 적다.

증세 계획이 없는 정부로서는 탐나는 게 유류세다. 올해 세입예산은 유류세 인하 조치를 유지한다는 전제로 작성됐기 때문에 유류세 인하 조치를 폐지하면 예산 대비 5조원이 넘는 세수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여건이 좋지 않다.

이달 초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플러스(+)의 깜짝 감산 결정이 나오자마자 주요 투자은행들은 국제유가가 다시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설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다 원화약세로 환율까지 달러당 1300원을 넘어서면서 기름값이 반등하고 있다. 섣불리 유류세 지원조치를 종료했다가 자칫 다시 유류세를 인하하는 ‘조삼모사’의 우를 범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여론의 반발도 부담스럽다. 앞서 여당과 정부는 올 초 극심한 민심이반을 유발한 ‘난방비 폭탄’ 트라우마로 다음달로 예정됐던 전기·가스요금 인상 계획도 잠정 보류했다.

가뜩이나 법인세, 종합부동산세 등 잇단 감세정책으로 ‘부자감세’ 오명을 뒤집어쓴 상황에서 대표적 서민지원 정책인 유류세 지원부터 끊었다는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도 크다.

기재부는 “이달 말 종료되는 유류세 탄력세율 인하 조치와 관련해 종료 이후 운용 방향에 대해 아직까지 결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유류세 인하 오는 8월까지 연장... 인하율은 현행 유지...

경유와 LPG부탄 인하율 37%, 휘발유는 25%... 정부 "서민경제 부담 완화 최우선 고려"

 

 

정부가 이달 말 종료 예정인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오는 8월 31일까지 넉 달 더 연장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18일 이런 내용의 '하반기 유류세 탄력세율 운용방안'을 발표했다.

"최근의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서민경제 부담 완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치"라고 정부는 강조했다.

주요 산유국 모임인 오펙플러스(OPEC+)의 원유 감산 발표 이후 국내 유류 가격이 지속 증가하고 있어 국민 유류비 부담 경감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관심이었던 유류세 인하율 조정은 없었다. 국세수입 대폭 감소 등에 따른 '세수 결손' 우려 탓에 인하율이 다소 축소될 수 있다는 전망이 있었지만, 현행 인하율이 유지됐다.

경유와 LPG부탄은 37%, 휘발유는 25%다.

2021년 11월 20%로 출발한 유류세 인하율은 이후 점차 확대돼 지난해 7월부터 법정 최대한도인 37%까지 커졌다. 그러나 휘발유 인하율은 '다른 유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안정세를 보인다'는 이유로 올해부터 25%로 축소됐다.

정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인하 전 세율 대비 리터당 휘발유 205원, 경유 212원, LPG부탄 73원의 가격 인하 효과가 4개월간 유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