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가까운 미래(Near Future), 한국 인구사회구조에 대한 걱정으로 이 일요일 아침을 시작합니다... 모든 경제/금융/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심대한 사항이고요...!!!!

하나금융그룹은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청라하나금융공동직장어린이집을 설립했다.

KB금융그룹이 대표 사회공헌사업 ‘KB 드림웨이브 2030’의 일환으로 건립한 ‘KB작은도서관’에서 아이들이 책을 읽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의 사회공헌사업 ‘꿈도닥터’에서 학생들이 사회성 발달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5/4세 두 어린이와 갖 태어난 늦둥이 막내 아들놈 육아부담에 치어사는 아내도 30대 중반에 결혼했는데, 최근은 아예 40대초반이 주류라는 이야기인데, 한국 사회구조 큰일이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299

 

 

아래는 금요일이후 이 주말에 올린 주요 SNS 코멘트들입니다...

 

 

"뭐꼬!!!!! 서 세원씨가 캄보디아에서 쇼크사로 죽었다고?? 전처 서 정희씨와의 사이에 1남1녀를 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참 사람, 쉽게 죽네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빔니다~~~ 나.. 원..... 참... 게코(Gekko)"

 

 

"애들 엄마와 육아부담중^^ 이 일은 평일/주말을 가리지않고 제 주요 비지니스 일정과 주식투자실전과 삼각축을 이루면서 제 삶을 이루고 있네요^^ 5살/4살, 올해 태어난 막내 늦둥이 아들놈까지 세 아들들은 저의 든든한 기둥들이고요^^ 오래 살고 싶네요~~~^^ 올해 마흔 아내보다도 말입니다~~~~~ 게코(Gekko)"

 

 

[저출산 0.7의 경고]‘황혼육아’ 경험한 회장님 “어린이집 세우면 어떨까”... 난임치료비에 난자 냉동비용까지 지원...

 

 

# “저희 부부가 집에서 손주를 맡아 키워 보니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 있어야 저출산이 해결되겠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아직 개인적인 아이디어지만 우리금융그룹이 보육시설을 짓는 데에 도움이 되면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임 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취임 전 직접 손주를 돌봤다. 젊은 맞벌이부부가 조부모에게 아기를 맡기는 ‘황혼육아’를 회장 부부도 피하지 못했다. 손주를 돌보다 보니 “귀엽고 사랑스럽지만 체력적으로 힘들기도 하다”는 깜짝 고백도 이어졌다.

취임 후 우리금융의 사회적 공헌 확대를 고민하던 임 회장은 육아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집’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정해지거나 검토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우리금융 어린이집이 보육시설이 부족한 곳에 세워지면 맞벌이부부는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고, 우리금융의 CI(기업이미지)를 보고 자란 아이는 훗날 잠재 고객이 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 코리안리는 두 명 이상 자녀를 낳으면 1000만원, 세 명 이상의 자녀는 3000만원의 우리사주매입자금을 주는 출산축하금뿐 아니라 임신이 어려운 직원들에 대한 지원도 하고 있다.

난임치료에는 연 5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되고, 난임 진단 시 들어가는 검사비도 회사가 부담한다. 늦은 출산을 계획한 직원들을 위해 기혼뿐 아니라 미혼 직원들의 난자 냉동비용도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해준다.

적극적인 출산장려책은 원종규 코리안리 사장이 직접 냈다. 직원들과 일 대 일 대화를 갖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원 사장은 결혼이 늦어지고 출산이 어려운 이유도 함께 들었다.

그는 “저출산 해결과 일·가정 양립은 개인에게 책임을 지울 수 없고 정부에만 맡겨놓을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이제 기업도 동참해야 한다”고 생각을 밝혔다.

금융사들이 저출산 해결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특히 인구감소가 빠르게 진행된 지역사회에선 일찌감치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여러 대책이 진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지난해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0.78로, 세계 최하위 수준이다.

앞으론 ‘황혼육아에 나선 회장님’처럼 저출산을 불러오는 구조적 문제가 더욱 피부로 와닿을 전망이다.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돌봄 책임지는 금융사들...

금융사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KB금융그룹은 지난 2018년부터 교육부와 함께 ‘늘 봄처럼 따뜻한 학교’사업을 펼치며 총 2265곳의 국공립 병설유치원 및 초등돌봄교실을 신설·증설했다.

경력단절, 육아 부담 등으로 인한 저출생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전국적인 온종일 돌봄 체계를 구축하는 데에 도움이 되려는 취지에서다.

지난 2월에는 교육부와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업무협약도 맺었다. 2027년까지 500억원 규모로 진행되는 이 사업은 거점형 돌봄기관 확대와 방과 후 프로그램 운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에선 지난 2018년부터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총 15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역사회와 함께 보육 취약지역에 국공립 어린이집 90곳과 직장어린이집 10곳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올해 3월 말까지 72개의 어린이집을 개원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28개 어린이집을 추가 완공할 계획이다.

특히 경북 군위, 경남 합천, 충남 금산, 전북 완주, 전남 신안, 경남 고성 등 인구소멸 농어촌지역 30곳을 비롯해 전국 보육 취약지역 곳곳에 지역별 특성에 맞춘 어린이집을 설립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는 국가 경쟁력 위협요소인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를 극복하고, 보육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질의 공보육시설을 지원하고자 마련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청송 하나어린이집 학부모 B씨는

“남편 직장 때문에 지방으로 오게 됐다. 주변에 아이를 봐줄 사람도 없고 저도 직장생활을 하고 있어 육아 문제 때문에 다니고 있는 회사를 그만둬야 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이 지역에 하나뿐인 하나금융그룹에서 지원한 어린이집 덕분에 걱정 없이 직장생활을 하고 있고 아이도 너무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금융그룹도 맞벌이가정 초등학생 자녀에 대한 돌봄 지원 서비스 ‘신한 꿈도담터’를 운용하고 있다. 2018년부터 여성가족부와 업무협약한 뒤 전국 각지의 공동육아나눔터 구축사업을 진행 중이다.

꿈도담터는 친환경 기자재로 만든 돌봄공간에서 아이의 정서발달에 필요한 교구와 장난감을 지원한다. 아동 눈높이 수준의 금융교육과 같은 특화된 프로그램도 운용한다.

신한금융은 2월까지 총 149곳의 꿈도담터를 완공했으며 올해까지 제주를 포함해 200곳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상북도 포항시 남성초등학교 6학년 교실이 텅 비어 있다. 포항 제3일반·철강산업단지에 인접한 남성초등학교는 올해 신입생이 고작 3명에 그쳤다. 지난해까지 입학생 10명 이상을 유지했지만 올해 학생 수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학교 부설 유치원은 원생이 없어 문을 닫은 지 오래다.

인구 줄어 소멸위기인 지방엔 돌봄뿐 아니라 교육도...

“제가 사는 지역은 시골이기 때문에 도시의 큰 학교보다 배울 수 있는 과목이 적다. 시골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열악한 학습환경에서 지내왔는데 ‘초록샘’을 통해 공부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늘어났다.”

일본어를 배우고 싶었지만 배울 곳을 찾지 못했던 농촌지역 중학생 A양은 ‘초록샘’을 통해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다. 초록샘은 NH농협은행이 노동상생국민운동본부와 손잡고 2년 전 개설한 온라인교육 플랫폼이다.

온라인 강의, 진단테스트, 입시정보, 멘토 상담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온라인 과외선생님’과 같다.

지역에 점포가 많고 네트워크가 활성화된 농협금융그룹 특성상 농협은행 외에도 농·축협, 농협재단 등 범농협은 도서·산간지역 등 전국 각지의 청소년·다문화가정을 직접 찾아가 금융지식을 전달하는 ‘행복채움 금융교실’도 운용하고 있다.

지난해 실시한 청소년·다문화가정 금융교실만 1694회, 1만5246시간에 달한다.농협 외에도 우리 사회의 새로운 가족 형태인 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은 금융그룹의 주요 정책이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2012년 200억원을 출연해 금융권 최초로 다문화가족을 위한 공익재단인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을 설립했다. 이후 다문화자녀 5200여명에게 약 53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하며 미래 인재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어린이합창단, 오케스트라, 경제·금융교육, 글로벌 문화체험 등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건강한 성장과 결혼이민자를 비롯한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국내 정착을 돕기 위해 다양한 교육·문화·복지사업을 전개 중이다.

 

 

[여의도人터뷰]"남녀 육아휴직 임금 보장"... 김영선의 저출산 해법...

국회 인구특위 김영선 위원장 인터뷰...

여성 보육 부담 줄여야 출산율 ↑

"전세계 입법 사례 분석해 행정 요구"

 

 

"일하는 여성이 많아진 만큼 여성과 배우자 모두 일과 출산·육아를 양립할 수 있는 제도가 더욱 필요합니다. 기업이 출산과 육아를 지원할 경우 혜택을 받는 직원의 임금 50~70%까지 정부가 보장해야 합니다."

김영선 국회 인구위기특별위원회 위원장(국민의힘)은 최근 아시아경제 인터뷰에서 "인구 위기는 국가 존폐와 결부됐다. 예전과는 다른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이같은 해법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아이는 저절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이 아이를 낳을 결심을 해야한다"며 "일하는 여성이 많아진 만큼 여성이 일과 출산 및 보육을 병행할 수 있는 상황이 돼야 아이를 낳는다. 단순히 출산이 무서운 것이 아니라 육아가 무서워서 출산을 안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육 기간에 아동을 지속해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데 지금까지 (정책은) 부족했다"면서

"출산축하금과 같은 일회성 지원보다 결혼을 한 사람이든 안 한 사람이든 자녀가 18세가 될 때까지 (부모가) 보육의 부담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정부)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15대 국회에서 처음 금배지를 달았던 김 의원은 18대까지 내리 4선을 지냈다. 21대 총선에서 낙마한 뒤 지난해 재보궐 선거에서 당선돼 21대 국회 최다선 여성 국회의원이 됐다.

김 의원은 인구특위원장으로서 저출산 대책에 매진하고 있다. 인구 위기는 지역 소멸로도 이어지는 만큼 이보다 더 중요한 현안이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발족한 인구특위는 지난달부터 본격 논의를 시작했다.

다음은 김 의원과 일문일답.

- 국회에 재입성한 소감은?

▲ 과거에는 정치 논쟁이 많았다. 정책 논의는 별로 하지 않았다. 요즘 국회는 정책이 많이 개발되고 있고 수준도 상당히 높다. 그러나 차이점은 국회의원들이 바람직한 수준과 상식을 갖춘 뒤 협상하고 타협해야 하는데 그런 원칙이 완전히 깨졌다. 서로에게 깨진 유리를 던지는 식으로 날카로운 비방이 많아진 것 같다. 정책도 '자가발전형'이 많고 양당이 서로 다른 부분을 인정해주면서 논점이 다르면 중간 합의를 이뤄야 하는데 자신들의 정당성만 주장하는 방식이다. 국회가 협상과 타협이라는 점에선 오히려 후퇴한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 상대방을 매도하면서 자기의 정당성을 강화하려는 증상이 아주 심한 것 같다.

- 인구 감소 문제가 대두되는 시점에서 국회 인구특위원장을 맡았는데, 소감은?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이 0.78명이다. 2060년~2070년이면 우리나라가 존속할 수 없을 지경이라고 한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활동을 살펴본 결과, 분석은 많은데 원인은 잘 파악되지 않았다. 인구 위기 문제와 지역소멸 문제는 사회적 인식과 문화, 가치관이 모두 연관됐고, 곧 국가의 존폐와 결부된다. 이 때문에 인식 전환과 정확한 데이터 분석에 바탕을 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전 세계 입법 사례를 분석해 행정조치를 요구할 것이다.

- 출산율이 떨어진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아이가 저절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여성이 아이를 낳을 결심을 해야한다. 일하는 여성이 많아진 만큼 여성이 일과 출산·보육을 같이 할 수 있는 상황이 돼야 아이를 낳는다. 단순히 출산이 무서운 것이 아니라 육아가 무서워서 아이를 안낳는다고 한다. 그래서 보육 기간에 아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데 지금까지는 부족했다고 본다. 출산축하금과 같은 일회성 지원보다 결혼을 한 사람이든 안 한 사람이든 자녀가 18세가 될 때까지 (부모가) 보육의 부담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그런데 각 부처의 업무 보고나 인구위기특위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보면 문제의 근원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았다. 일하는 여성이 많아진 만큼 여성과 배우자 모두 일과 출산·육아를 양립할 수 있는 제도가 더욱 필요해보인다. 기업이 출산과 육아 지원을 하는 경우 혜택을 받는 직원 임금의 50~70%까지 정부가 보장해야 한다. 출산·육아 휴가를 주는 기업과 못 주는 기업간 간극도 메워야 한다. 지방을 우선적으로 지원해주는 측면도 고려하면 더 좋을 것 같다.

- 예산 문제는 결국 기획재정부를 설득해야 하는 일인데

▲장기 보육비나 출산·육아 휴가를 근로자에게 지원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정부가 예산으로 보전해야 한다. 정부가 예산의 축을 이제는 사회적 가치에 방점을 찍어야 하지 않겠나. 일하는 여성들이 출산하고 보육도 할 수 있도록 예산을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 중앙과 지역의 차이를 메우는 역할을 정부가 해야 한다. 세수 증가와 학령인구 감소가 맞물려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넘쳐나는데 일정 부분을 출산과 보육 지원으로 써야 한다는 생각이다.

- 구체적인 방안은

▲1.6명대로 유럽에서 출산율이 높은 프랑스의 경우 비혼 출산 등에 차별 없이 모든 아이에게 똑같이 가족수당이나 무상보육, 교육을 제공한다. 그래서 우선은 정상 가족 신화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비혼 출산율은 1.9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비혼 출산율인 39.9%보다 현저히 낮다.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한 수용도도 높지 않다. 부모의 혼인 여부나 가족 형태에 따른 차별없이 아동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정부 인증을 받는 가족친화기업 확대에 나서야 한다. 사내 교육도 필요한 경우 지원해주고, 가족친화우수기업으로 지정될 경우 세제 혜택을 크게 주거나 지원금을 배부하는 유인책이 필요하다. 난임 부부에 대한 치료 지원을 보강하고 난임 치료 휴가도 확대해야 한다. 끝으로 육아 부담을 덜기 위해 공공산후조리원을 전국적으로 시행했으면 한다. 처음 1년만 조리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3년 동안 24시간 365일 보육을 도와주는 공공산후조리원 형태의 조리원이다. 이어서 육아도우미 제도를 연구해 정책 방향을 제안해보고 싶다.

 

경상북도 포항시 남성초등학교 6학년 교실이 텅 비어 있다. 포항 제3일반·철강산업단지에 인접한 남성초등학교는 올해 신입생이 고작 3명에 그쳤다. 지난해까지 입학생 10명 이상을 유지했지만 올해 학생 수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학교 부설 유치원은 원생이 없어 문을 닫은 지 오래다.

"지방 살리려면 '逆안심소득' 필요"

"오세훈 서울시장표 '안심소득' 보다는 지역별 안심소득 대책 일명 '역(逆) 안심소득'이 필요합니다."

경남 창원시 의창구가 지역구인 김 위원장은 "서울보다는 산업화나 교통편의가 떨어지는 지역을 지원하는 지역별 안심소득 대책이 세워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서울시가 시범 사업으로 추진 중인 안심소득은 소득이 일정 금액에 미달하는 가구에 대해 미달액의 일정 비율을 현금으로 지원하는 선별복지 정책이다. 4인 가구가 월 최대 217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

중위소득 85%·재산 3억2600만원 이하 가구가 참여 기준으로 1인 가구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역 안심소득이란 지역 기반 기업들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이를 통해 개인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다.

김 의원은 "안심소득을 통해 일정 부분 효과를 거둔 지역은 재정이 탄탄한 서울시뿐"이라면서 "지방에서 취업하고 언제 실직할지도 모르는데 실업 지원을 서울시에서만 받는다면 지방에선 사람들이 모두 떠난다.

지역 소멸을 완전히 절벽으로 떠미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개인한테 주는 것보다는 지역에 위치한 기업들에 주는 교육비, 법인세를 감소하는 식으로 하는 역안심소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방이 존속하기 위해선 지역별 할당을 통한 특화 기술 유지가 중요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 첨단 산업에 들어가는 기초 기술을 지역별로 할당해서 지역 특화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어느 도시나 모든 것을 다 하려고 하는데 그렇게 되면 결국 서울이 압도적이고 그 다음이 부산, 경기도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별 분업을 해야 각 지역이 고유하게 산다"면서

"정치권이 산업 생산성을 골고루 배분하고 부족한 부분은 지역별 역 안심소득 제도를 만들어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 개발을 위해 지구단위 계획을 없애거나 업무지역을 상업지로 바꾸는 과감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창원은 50년 전 국가 산업단지가 만들어지면서 당시의 패러다임이 현존하고 있는 상태"라면서 "과감한 재개발을 통해 새로운 신도시로 재개발하지 않으면 지역 주민들이 다 빠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초 계획도시라는 것만 고수하다가는 슬럼화가 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면서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