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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millionaire

넷플릭스때문에 돈독이 오른 국내 연예인들이 K-con 산업을 붕괴시키고 있으며 한류에 의한 팍스 코리나를 망치고 연관된 K뷰티, K패션, K푸드까지 순차적으로 붕괴시키고 있는 중

 

b.s - 앞으로 11일(5.1~5.11)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가정의 달'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은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보유중...) GI 인터넷(홍보)팀장인 제가 올리겠습니다...

 

일단 주요 인기 연예인들이 혁신을 도외시한채 돈들에 눈깔이 돌아가지고서는 전체 파이가 줄어들고 전부 망하고 있다는 것이다... 출연료를 내려놓아야 한다... 적절한 출연료하에서 흥행과 재미를 더욱 배가한후에 순차적으로 올려야한다고...

 

결국 난 GPMC 군포(산본)리서치센터 엔터팀장에게 살아 남을 수 있는 종목만 30개만 추리라고 지시했다... 하이브의 방탄소년단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보이고 있는 돈에 눈멀어 뉴진스등 NEW 혁신 요소들을 망치고

 

글로벌 흥행작 '오징어 게임'에서도 그 오2에서 보여주고 있는 추가 흥행요소는 더이상 보이지 않으면서 전반적인 엔터산업도 최악의 내수 경기 직격탄과 글로벌에서의 끝물이라는 중장기 전망을 내렸고 말이다...

 

현재 2차전지/전기차 산업이상으로 이곳도 고평가되어 있다. 추가 주가 상승은 제한적이고, 조만간 음원 네 종목도 장기 매도에 이어 중기 매도 관점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현재 엔터산업은 무엇이 중심인지를 잃어버리고 있는 중이다...

 

NAVER/카카오 이상으로 말이다...

 

 

넷플릭스에서 SBS와 제휴를 했고, 그래서 "야인시대"를 삼일절 특선으로 올려놓은거였네...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한다고... 거기에 왓챠를 붙이고, 쿠팡플레이도 붙혀라...

https://samsongeko1.tistory.com/13922

 

토종업체가 네 개나 있는거 자체가 경쟁 안된다...

 

절대적 강자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와 3강구도를 형성해도 될까말까이다... 아니 KBS는 티빙이 후려쳐 뺏어가 MBC는 쿠팡플레이가 뺏어갔다고...??

 

물류/택배 본업외에 한국 상장사도 아닌 미국 기업인 쿠팡이 국내에서 펼치고 있는 주요 연결사업들이 말이다... 배달의 민족을 죽이고 토종 OTT까지 죽이는 '미운 오리 세끼' 짓을 단단히 하네...

 

존재감 없는 왓챠는 아예 언급도 없고

웨이브는 껍데기만 남았구만...

 

 

제약/바이오(Bio) 산업이상으로 주요 엔터테인먼트 산업 부활을 "동학개미 선봉장"으로서 도모하려고 한 여제자를 투입했는데, 시장 상황은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중입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510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수석제자놈을 능가하는 전문가 출현... 시즌3 참여 보름만에 +77.7%의 투자수익률 제고의 엔터테인먼트 전문가 여제자 K-con님, SAMG엔터까지

https://samsongeko1.tistory.com/13490

 

기타 웹튠, 게임, 네이버/카카오도 상황은 대동소이하다... 한류에 의한 한식보다 못하다... 암튼 2017년 사드가 화장품부터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침체 결정타가 됐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464

 

이 상모질이 윤씨가 말이다... 중소/강소(벤처)기업만 망치고 있는 것이 아니고 주요 엔터테인먼트 산업도 죽이고 있는 중이다... 시즌3 세번째 분기에 K-con님을 투입한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463

 

오늘 엔터테인먼트 전문 여제자와 최종 면접후 첫 상견례/독대는 마쳤는데, "오징어 게임2나 BTS들이 완전체로 복귀할때까지 주가 부양 모멘텀이 없습니다..."이러네요... 동의

https://samsongeko1.tistory.com/13395

 

 

아래는 어제 GI 인터넷(홍보)팀장을 대리시켜 주요 6개 SNS에 올린 코멘트들입니다...

 

 

"[GI 인터넷팀장 대리]이곳은 춘계운용(2025.3~2025.5) 본격화~~~ 프리드라이프^^ 신규고객 기준 24명 어제부로 +1500% 돌파~~ 그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동계(12.1~2.28) 참여신청 예비지인 24명 포함 주요 고객들 85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 개장전 상지건설, 계룡건설을 빼고 웅진씽크빅, 웅진을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이곳은 춘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24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GI 인터넷팀장 대리]이곳은 춘계운용(2025.3~2025.5) 부분 재개... 수석제자놈만~~~^^ 장기대박계획(LMOI) 4억8000만원(321억7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수석제자 회색늑대(GrayWolf) 주계좌 한미약품, 온코닉테라퓨틱스를 빼고 인벤티지랩, 젬백스를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홀딩중~~~^^ 48억원(53억1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전장부품 전문가 차석제자 아이오닉(Ioniq) 부계좌1 보유종목 없네요~~~^^ 48억원(215억6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로봇/인공지능(AI) 전문가 차석제자 휴보(Hubo) 부계좌2 보유종목 없고요~~~^^ 48억원(115억5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엔터테인먼트 전문가 차석(여)제자 Kcon 부계좌3 보유종목 없다고요~~~^^ 4억8천만원(0)으로 춘계운용 시작할 조선(방산)/원자력 전문가 메쿠라부네 부계좌4... GPMC 여의도트레이딩센터 개장후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GI 인터넷팀장 대리]이곳도 춘계운용(2025.3~2025.5) 중지~~~ 그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동계(12.1~2.28) 참여신청 예비지인 24명 포함 주요 고객들 85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 웅진씽크빅, 웅진을 수익실현후 전매도 투자권고중~~^^ 이곳은 춘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24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GI 인터넷팀장 대리]이곳은 춘계운용(2025.3~2025.5) 부분 재개... 수석제자놈만~~~^^ 장기대박계획(LMOI) 4억8000만원(321억7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수석제자 회색늑대(GrayWolf) 주계좌 인벤티지랩, 젬백스중 젬백스를 수익실현후 빼고 토모큐브를 넣고 6:4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홀딩중~~~^^ 정말로 잘한다... 그 마켓 타이밍 전술의 진수를 보여주네요^^ 48억원(53억1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전장부품 전문가 차석제자 아이오닉(Ioniq) 부계좌1 보유종목 없네요~~~^^ 48억원(215억6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로봇/인공지능(AI) 전문가 차석제자 휴보(Hubo) 부계좌2 보유종목 없고요~~~^^ 48억원(115억5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엔터테인먼트 전문가 차석(여)제자 Kcon 부계좌3 보유종목 없다고요~~~^^ 4억8천만원(0)으로 춘계운용 시작할 조선(방산)/원자력 전문가 메쿠라부네 부계좌4... GPMC 여의도트레이딩센터 주간장 마지막 금요일 오후장 운용상황입니다..."

 

 

"남녀 주연배우 출연료만 160억"… 잘나가던 K콘텐츠 '눈물'

제작사 절반이 적자… K콘텐츠 생태계 휘청...

영화·드라마 제작도 -20% 줄어...

 

 

국내 증시에 상장된 영화·드라마 제작사 중 절반 이상이 지난해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급증한 제작비를 감당하지 못해 제작 편수가 20% 이상 감소했다. ‘K웨이브’ 견인차 역할을 하는 영화와 드라마가 흥행작을 내놓지 못하면 K뷰티, K패션, K푸드 등 연관 산업도 부진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1일 한국경제신문이 국내 증시에 상장된 영화·드라마 제작사 11곳의 지난해 실적을 분석한 결과 6곳이 영업적자였다.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적자인 제작사도 5곳이다.

 

이들 상장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직후인 2022년 총 108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는데, 2023년 783억원 적자로 전환한 뒤 지난해 총 37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6년 넷플릭스가 국내에 진출한 이후 폭등한 제작비가 이들의 발목을 잡았다.

 

제작비 부담으로 작품 수는 계속 줄고 있다. 지난해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방송국에서 방영한 드라마 편수는 2022년 대비 25%, 한국 영화 개봉 편수는 20% 감소했다.

 

김 세환 동서대 방송영상학과 교수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던 넷플릭스의 전략이 변하고 있는 데다 숏폼의 등장으로 긴 영상 수요가 감소해 제작사들의 고충은 더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회당 제작비 9억→30억→70억… 'K콘텐츠 공룡'도 두손 들었다...

제작사 절반이 적자… K웨이브 '경고등'

 

2020년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고, 이듬해 공개된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누적 시청 시간 1위(22억 시간)를 유지하는 등 K콘텐츠는 한류 열풍의 선봉에 서 있었다.

 

드라마와 영화로 접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한국산 화장품, 의류, 음식 등의 소비로 이어지는 K웨이브의 시발점이 됐다.

 

하지만 최근 K콘텐츠 생태계가 붕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치솟은 제작비를 감당하지 못한 제작사들의 적자가 누적되고 제작 편수가 줄며 콘텐츠 경쟁력이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 돈 못 버는 제작사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지난 3월 발표한 ‘2025 해외한류실태조사’를 보면 조사 대상 28개국 2만6400명 중 63.8%는 한류가 제품 및 서비스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지난해 국내 화장품 수출 규모가 102억달러로

 

전년 대비 20.6% 증가해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린 것도 한류 영향으로 분석된다.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K콘텐츠 수출이 1억달러 늘면 소비재 수출은 1억8000만달러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K콘텐츠를 생산하는 국내 제작사 대부분은 돈을 벌지 못하고 있다. 한국경제신문이 국내 증시에 상장된

 

영화·드라마 제작사 11곳(삼화네트웍스, 쇼박스, 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아티스트스튜디오, 에이스토리, 초록뱀미디어, 콘텐트리중앙, 키이스트, 팬엔터테인먼트, NEW)의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5곳만이 흑자를 기록했다.

 

대기업인 CJ그룹 계열사 스튜디오드래곤이 364억원, 천만 영화 ‘파묘’를 제작한 쇼박스가 245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을 뿐 나머지 제작사의 흑자 규모는 10억원에도 못 미쳤다.

 

대형 제작사 중에도 적자를 면치 못한 곳이 많다. NEW와 초록뱀미디어는 각각 190억원, 154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콘텐트리중앙은 474억원의 적자를 냈다. 일부 제작사는 영업손실률이 100%에 달했다.

 

◇ 배우들 출연료 폭등...

 

제작사들이 적자에 허덕이는 주요인은 제작비 급증이다. 넷플릭스가 국내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2016년. 그해 tvN에서 방영한 드라마 ‘도깨비’의 회당 제작비는 9억원이었다.

 

평균 3억원이던 국내 드라마의 회당 제작비를 가뿐히 뛰어넘은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 3년 뒤 넷플릭스가 내놓은 첫 오리지널(독점 공급) 한국 드라마 ‘킹덤’은 회당 제작비로 30억원이 들었다.

 

도깨비에 비해 세 배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됐다. 작년 말부터 방영 중인 ‘오징어 게임’ 시즌 2와 오는 6월 공개 예정인 시즌 3는 70억원이 넘을 것이란 게 업계 추정이다.

 

넷플릭스는 국내 진출 후 10년 가까운 시간 동안 영상 콘텐츠 생태계를 완전히 바꿔놨다.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영화와 드라마 제작비를 100% 대준다. 여기에 제작비 대비 일정 비율을 마진으로 제공한다.

 

넷플릭스는 이 마진율을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업계에서는 2~3년 전까지 20% 정도를 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총제작비가 500억원인 작품을 넷플릭스에 독점 공급하면 제작사는 100억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한국 드라마 제작비가 미국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제작비 상승을 어느 정도 용인했다. 2022년 넷플릭스에 독점 공급한 한국 드라마 ‘수리남’은 회당 제작비 58억원, 총제작비 350억원으로 추정된다.

 

같은 해 방영을 시작한 미국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시즌 4’는 회당 제작비가 395억원, 총제작비는 3555억원이었다.

 

이같은 시스템은 배우들의 출연료 폭등을 불러왔다. 최근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한국 넷플릭스 드라마에 출연한 남녀 주연배우는 출연료로 80억원씩을 받아 간 것으로 알려졌다. 제작비 중 30%를 두 명이 가져간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배우들의 눈높이가 넷플릭스에 맞춰져 있어 넷플릭스 방영작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수준의 출연료를 줘야 한다”며 “모든 작품이 넷플릭스에 들어갈 수 있는 게 아닌데도 제작비는 동일하게 뛰는 셈”이라고 말했다.

 

주 52시간제로 제작 기간이 늘어난 것도 비용 상승으로 이어졌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16부작 드라마 기준으로 100~110일이던 촬영 일수가 제도 시행 후 160~180일로 증가했다”고 했다.

 

◇ “넷플릭스 의존도 줄여야”

 

제작비에서 출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드라마는 40~60%, 영화는 20~30% 정도다. 제작비와 출연료 감당이 어려워진 제작사들은 제작 편수 축소로 대응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방송국에서 방영된 국내 드라마는 2022년 141편에서 지난해 105편으로 25% 감소했다.

 

영화는 OTT 등장 이후 극장을 찾는 관객이 줄어든 데다 배우들의 출연료 인상까지 더해져 이중고를 겪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22년 772편이던 한국 영화 개봉작은 지난해 617편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국내 전체 영화관 매출은 1조1945억원으로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직전인 2019년 1조9139억원 대비 37% 줄었다.

 

국내 제작사의 넷플릭스 의존도가 높아졌지만, 넷플릭스는 최근 들어 제작사에 보장해주던 마진율을 깎기 시작해 이 비율이 5~7% 수준까지 내려왔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최근 몇 년간 한국 작품의 제작비가 급증하자 넷플릭스가 마진율을 조정한 것으로 추정된다.

 

넷플릭스는 인도 시장에 17억달러(약 2조4000억원)를 투자하고, 태국 필리핀 투자액도 늘리는 등 한국보다 제작비가 저렴한 아시아 국가로 눈을 돌리고 있다.

 

국내 제작사들 사이에서 K콘텐츠 인기가 시들해지면

 

넷플릭스가 언제든 한국 투자를 줄일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한 이유다. ‘2025 해외한류실태조사’를 보면 28개국 한류 소비자의 작년 기준 한국 드라마 월평균 시청 시간은 17.5시간으로 2022년 대비 4시간가량 줄었다.

 

제작사들은 적은 비용으로 제작한 독립·예술 영화와 단편 드라마를 방영할 채널이 많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여러 개의 ‘중박 작품’으로도 생존이 가능해지고, 콘텐츠 다양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논리다.

 

넷플릭스와 ‘머니 게임’이 불가능한 국내 OTT와 방송사가 이 역할을 해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배 대식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사무총장은 “제작비 진입장벽을 낮춰야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작가와 연출자가 배출된다”며 “그래야 콘텐츠 경쟁력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 이 태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