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양키 코쟁이들은 엔비디아/오픈AI로 왕서방들은 알리/테무로 한국 양대 산맥인 NAVER/카카오를 압박중이다... 정말로 카카오 주주총회는 언급하기도 싫고요... 네이버는 장고중.

올해 6대 기업인 삼성전자/SK하이닉스, 현대/기아차, LG에너지솔루션, NAVER/카카오 주주총회만 좀 분석중입니다... 이들 6개 기업이 한국 증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높아서리... 소액주주인 국민주 관점입니다... "에코프로 3인방" 주요 2차전지/전기차도 있기는한데 이곳에서 올해 기대하는 것은 없습니다...

 

 

올해가 임기 마지막째 인것으로 알고 있는데 말입니다... 이 여자한테 상당한 기대를 했었거든요... 임기 시작때부터 말입니다...

 

 

또 다른 국민주, NAVER... 주가 반토막은 이 글로벌 생태계에서 완전 소외되어 있는 혁신이 사라진 탓... 우린 엔비디아도 없고 오픈AI도 없으며, 그 스타트업조차 없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290

 

다음 블로그를 포기하고 다음(Daum) 분사 결정에... 카카오톡 회원들의 이탈 속도는 가속화돼고 있고요... 제 인터넷 고향이 초토화돼네요... 카카오는 중심이 무언지 잊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546

 

유선인터넷 환경에서 모바일인터넷 환경으로 넘어간 현재 카카오(KAKAO)조차 다음(Daum)을 포기하네요. 장기간 네이버(NAVER)에 경쟁이 안돼가지고서리... 안타깝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402

 

 

아래는 주요 6개 SNS에 올린 코멘트입니다...

 

 

"네이버 최 수연 대표가 1981년생, 제 아내가 1984년생인데 말입니다^^ 아내는 애들 재우러 갔고요^^ 이 녀석들, 낮에 많은 인파의 성당 갔다와서 그런가, 급졸립 증세들 보이네요~~~^^ 게코(Gekko)"

 

 

네이버 주주총회 개최, 올해 승부수는 ‘AI·커머스’... 주주 불만·경쟁 심화는 숙제...

 

 

국내 대표 인터넷 기업 네이버가 26일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전 10시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제2사옥 ‘1784′에서 진행된 주총에선 두 명이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새로 선임됐다. 변재상 전 미래에셋생명 대표와 이사무엘 인다우어스 공동 창립자이다.

 

이로써 네이버 이사회는 최수연 대표이사와 채선주 대외·ESG정책대표 등 사내이사 2인, 기타비상무이사인 변대규 이사회 의장 1인, 정도진·노혁준·변재상·이사무엘 등 사외이사 4인 등 총 7인 체제를 구축했다.

 

이밖에 재무제표 승인과 이사회가 사채 발행을 대표이사에게 위임할 수 있도록 간소화한 ‘사채 발행 일반 규정’ 신설 등 6개 안건이 모두 통과됐다.

 

이날 주총에 참석한 최수연(43) 대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된 콘텐츠와 커머스(상거래) 고도화 전략으로 경쟁력을 더욱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용자 소비행태에 맞춘 AI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관련 이용자 관측을 실시하고 있다”며 “판매자들에게는 데이터와 기술 기반의 수익성 강화를,

 

소비자에는 더 다양한 상품에 대한 추천 등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올해로 임기 마지막 해인 3년차 맞이했다. 최 대표는 취임 후 1조6700억원을 들여 북미 최대 온라인 개인 간 거래 플랫폼 ‘포쉬마크’를 인수하는 등 전자상거래 사업에 집중했다.

 

그 결과, 네이버의 작년 커머스 부문 매출은 6605억원으로 전년 대비 35.7% 성장했고, 전체 매출(9조6706억원)과 영업이익(1조4888억원) 역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순항 중이다.

 

특히 작년에는 한국어에 특화된 거대 생성형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며 검색과 B2B(기업 간 거래)용 클라우드(원격 컴퓨팅), 브랜드 광고 등에 활용하고 있다.

 

작년 말에는 ‘디지털 트윈(3D 복제 기술)’을 가지고 1억달러 규모의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사업도 수주하는 등 중동 진출도 적극 추진 중이다.

 

실적과 별개로 부진한 주가와 그에 따른 주주들의 불만은 네이버의 숙제다. 최 대표는 지난해 주총에서 주주가치 제고와 주주환원책 마련을 약속했지만, 현재 주가는 전고점 대비 반토막 난 20만원 안팎을 횡보 중이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네이버 주식을 소유한 사람은 95만4157명으로, 전년 대비 10만명 가까이 줄었다. 최 대표가 취임했을 당시 30만원 수준이던 네이버 주가는 작년 10월 17만8000원까지 떨어졌고, 투자자들이 버티지 못하고 매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했지만, 오픈AI의 챗GPT를 비롯해 구글·MS 등 빅테크 기업들의 AI 모델과 큰 차별성을 보이지 못했다는 점 역시 주가 부진 요인으로 꼽힌다.

 

이날 주총 현장에선 “클로바X가 날씨를 물어도 제대로 답을 못한다”는 주주 불만도 나왔다.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 역시 네이버 입장에선 악재다.

 

국내 이용자 규모가 4500만명 이상인 유튜브는 이제 검색 포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오픈서베이가 지난달 발표한 ‘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가 궁금한 것을 물어볼 때 이용하는 플랫폼(중복응답 기준) 2위는 유튜브(79.9%)로 1위 네이버(87%)를 바짝 쫓고 있다.

 

네이버 최다 검색어마저 유튜브인 상황이다. 최근에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 커머스 앱 공세가 거세지며, 최 대표가 밀고 있는 커머스 부문에서도 위기의식이 불거지고 있다.

 

최 대표는 이날 주총에서 “(알리와 테무가) 파격적 자본력을 앞세워 침투하려는 전략을 발표해서 면밀히 보고 있고, 대응 전략 역시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본 안 상현 기자

 

 

“NAVER, 알리·테무 거센 성장세 실적으로 증명해야”… 목표가↓

 

 

SK증권은 25일 NAVER에 비용통제에만 기대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29만원에서 26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NAVER의 주가는 커머스 사업에 대한 우려가 짙어지며 연초 이후 15.7% 하락했다. 4분기 포시마크 제외 거래액 성장률은 4.9%로 시장 성장률 10.6%를 하회했기 때문이다.

 

중국 플랫폼들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곳은 해외 직구 쇼핑몰로 전체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의 5% 수준으로 파악된다. 이들의 거래액 규모도 작아 NAVER가 수취하는 수수료 규모도 크지 않을 것이다.

 

다만 무시하기엔 중국 플랫폼들의 성장세가 거세다는 평가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업체들의 수수료를 받지 않는 조건을 내걸며 브랜드들을 입점시키고 있는데 이는 NAVER가 공들이고 있는 브랜드 스토어와 일부 겹친다.

 

알리에 입점하는 브랜드가 늘어날수록 NAVER의 브랜드스토어 거래액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작년 10월부터 도착보장과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유료화가 시작됐고, 올해 상반기 내 실적으로 증명해야 시장의 우려를 떨쳐낼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남 효지 SK증권 연구원은 “올해 기대했던 본업 마진 개선에 따른 실적 성장 가능성이 옅어졌다”며 “성장성이 이토록 둔화됐던 구간은 없었다. 전사 매출액 성장을 타개할 새로운 사업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매경닷컴 백 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