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최근 개봉 영화 "웡카"가 생각나네요^^ 대파가 얼마라고...?? 그리고 한단이 아니고 한뿌리고... 난 이 정부에 경제를 맡겨서는 안되고 대통령부터 조기 하야시켜야한다는 생각.

GI 자산운용본부내 파생상품과는 원유부터 주요 원자재 투자를 본격화했고요^^ 대체투자과는 금을 중심으로 비트코인 2차 투자에 들어갔고요^^ 하여튼 전방위적으로 물가상승(여러 인플레이션 복합상황을 기리는 단어들인 기후플레이션, 에그플레이션, 슈링크플레이션)을 중심으로 "비이성적 과열"의 거품이 일고 있는 중... 주식의 자산운용과 국내/해외파트장들까지 전부서에 급폭락에 대비하라고 긴급 지시중입니다... 4월 장세 위험해지고 있는 중... 5월은 역사적으로 월가부터 약세장이 많았고요...

 

 

돈버는 놈들은 따로 있었네요^^ 글로벌 최대 비톨, 트라피구라, 건버, 머큐리아등 민간 원자재 중개업체들 말입니다... 요즘 날씨(기후)담당자 한 명을 팀으로 스카우하려고 영입중

https://samsongeko1.tistory.com/13248

 

 

안전판이였던 유가 상승에 어제부로 베팅중이고요... 1차로 100달러 돌파가능하다고 보고... 국내외 물가상황으로봐서는 한국은 기본이고 미국도 올내내 금리인하 없다고 했습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236

 

[필독]현재 글로벌 경제 안전판은 미증시도 FRB도 아니다... 각종 전운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인플레(물가)의 중심판인 유가및 천연가스 안정적 흐름이 지탱해주고 있는 상황....

https://samsongeko1.tistory.com/13123

 

요즘 가장 예상및 예측이 불확실한 것이 유가전망이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율,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연결되어 있어 중요한 지표인데 말이다... 새벽에 천연가스는 폭등중...

https://samsongeko1.tistory.com/13051

 

주가 상승에 넉놓고 계시지말고 에그플레이션,기후플레이션등 가속화 압박을 받고 있는 인플레이션에 신경쓰시라고 했습니다아이... 지수 한방에 망가짐니다아이....

https://samsongeko1.tistory.com/12645

 

 

아래는 장중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들입니다...

 

 

"이곳도 춘계운용(2024.3~2024.5) 본격화~~~^^ 기백억원이 들어가 있는 GI 자산운용본부내 국내파트장과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이하 운용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고객계정 삼천당제약, 옵투스제약을 수익실현후 빼고 그 자리에 하이브, 에스엠, JYP Ent를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HLB, HLB생명과학, HLB테라퓨틱스를 수익실현후 빼고 그 자리에 "위메이드 3인방 "을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홀딩중~~~^^ 비제도권 시장조언자(재야고수)이자 수석 재산관리 집사 게코(Gekko)"

 

 

"이곳도 춘계운용(2024.3~2024.5) 본격화~~~^^ 오늘은 스팩(SPAC)으로요^^ 그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동계(12.1~2.29) 참여신청 예비지인 17명포함 주요 고객들 74명(79명중 3년이상 잔고 10억원이 넘어간 5명은 GI 고객계정으로 넘어갔고요)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 개장전 엔젤로보틱스 수익실현후 다시 몰빵으로 하나32호스팩으로 전격 교체매매후 투자권고중~~~^^ 이곳은 동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17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이곳도 춘계운용(2024.3~2024.5) 본격화~~~^^ 이곳도 바쁘네요^^ 업종별 업태 순환매에 대응들 하느라고요^^ 암튼 막내놈이 수석제자놈과 선전중~~~ 그 장기대박계획(LMOI) 3000만원(112억2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수석제자 회색늑대(GrayWolf) 주계좌 삼천당제약, 옵투스제약중 옵투스만 빼고 그 자리에 파로스아이바이오를 넣고 7:3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홀딩중~~~^^ 3억원(158억4000만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전장부품 전문가 차석제자 아이오닉(Ioniq) 부계좌1 알멕, 필에너지를 다 빼고 리튬포어스, 하이드로리튬을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3억원으로 춘계운용 시작한 로봇/인공지능(AI) 전문가 차석제자 휴보(Hubo) 부계좌2 에스피소프트, 알체라중 알체라만 빼고 그 자리에 샌즈랩을 넣고 7:3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보유중~~~^^ GPMC 여의도트레이딩센터 개장후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이곳도 춘계운용(2024.3~2024.5) 본격화~~~^^ 스팩(SPAC) +30% 선에서 마무리^^ 그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동계(12.1~2.29) 참여신청 예비지인 17명포함 주요 고객들 74명(79명중 3년이상 잔고 10억원이 넘어간 5명은 GI 고객계정으로 넘어갔고요)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 하나32호스팩을 수익실현후 빼고 그 리튬포어스, 하이드로리튬을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투자권고중~~~^^ 이곳은 동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17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아직 최악의 상황 아냐" 무서운 경고… 초콜릿 업계 '초비상'

'초코플레이션' 오나… 코코아 가격, 사상 첫 1만달러 돌파...

코코아 선물 가격 1년새 3배 이상 올라...

사상 처음 장중 t당 1만달러 넘어서...

"아직 최악의 상황 오지 않아" 전망도...

 

 

초콜릿 재료인 코코아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장중 1만달러를 돌파했다.

 

서아프리카 작황 악화로 코코아 공급 부족 우려가 커지면서다. 올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코코아 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아직 최악의 상황은 오지 않았다”는 평가도 나온다.

 

2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이날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5월 인도분 코코아 선물 가격은 장중 전 거래일 보다 4.5% 상승한 t당 1만80달러까지 치솟았다.

 

역대 최고치다. 이후 코코아 가격은 소폭 하락해 이날 t당 9622달러에 마감했다. 코코아 가격은 지난 1년 동안 세 배 이상 올랐고, 올해 들어서도 129% 급등했다.

 

코코아 가격이 오른 건 주요 생산지인 서아프리카에서 악천후와 작물 질병 등으로 수확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이 지역의 가나와 코트디부아르는 전 세계 코코아 생산의 약 60%를 차지한다. CNBC는 "전 세계는 60년 만에 최악의 코코아 공급 부족에 직면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헤지펀드 투자자들까지 최근 시장에 뛰어들면서 코코아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다만 투기에 따른 가격 급등세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앞으로도 공급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국제코코아기구(ICO)는 2023~2024년 코코아 공급량이 37만4000톤 부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1년 전 7만 4000톤 부족했던 것과 비교해 405% 증가한 수치다.

 

폴 줄스 라보뱅크 원자재 분석가는 “아직 최악의 상황은 오지 않았다”며 “시장이 직면한 구조적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코코아 가격은 당분간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줄스 분석가는 그동안 대형 초콜릿 제조사들이 다양한 방식의 ‘헤징(hedging)’을 통해 제품 가격 상승을 제한해왔지만, 올해 말이나 내년에는 소비자들에게 비용이 전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자칫하면 식품 제조사들이 가격을 그대로 두면서 크기와 중량을 줄이는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 현상이 나타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초콜릿 업계는 오는 31일 부활절을 앞두고 비상이 걸렸다. 미국 내 제과점들은 초콜릿 바 크기를 줄이거나, 다른 재료로 만든 ‘이스터 에그(부활절 달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웰스파고의 농업·식품 담당 매니저인 데이비드 브랜치는 “지난 한 해 동안 코코아 가격과 기타 제조 비용이 꾸준히 상승한 만큼 이번 부활절에 초콜릿 제품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국경제 신 정은 기자

 

 

코코아 가격, 두 달 만에 2배 올라… “시장 통제 불능 상태”

가나 등 서아프리카 주생산 지역 수확량 급감 영향...

일부 헤지펀드, 코코아값 상승세에 편승해 수익 올려...

 

 

최근 수확량 부족으로 급등한 코코아 가격이 같은 중량에서의 구리 가격을 넘어선 데 이어 한때 톤(t)당 1만 달러를 돌파했다.

 

26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뉴욕상품거래소에서 5월 인도 코코아 가격은 장 중 한때 t당 1만80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는 불과 2개월 전 가격의 두배에 달하는 것이다.

 

이후 상승 폭을 줄여 전날보다 0.28% 하락한 9622달러로 장을 마쳤다. 전 세계적으로 3년 연속 코코아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면서 최근 전례 없는 가격 상승이 일어나고 있다.

 

2개월 전만 해도 코코아 가격은 뉴욕에서 t당 5000달러를 밑돌았으며 1년 전에는 3000달러에도 미치지 못했다. 원자재 정보제공업체 민텍의 미국 상품 담당 앤드루 모리아티 이사는

 

"시장이 통제 불능 상태"라며 "모두가 충격에 대비하고 있을 뿐"이라고 전했다.

 

코코아 가격이 급등한 것은 전 세계 코코아의 75%를 생산하는 코트디부아르, 가나 등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악천후와 병해로 인해 수확량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수십년간 지속된 낮은 가격으로 현지 농장들의 투자 여력이 크게 떨어지면서 병충해와 극한 기후에 취약한 품종을 주로 재배하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가격상승에 초콜릿 제조업체들이 이익이 타격을 입으면서

 

소비자에게 비용이 전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달 초콜릿 제조업체 허쉬는 작년 4분기 매출이 6.6% 감소했다고 발표하면서 코코아 가격으로 인해 올해 실적 성장세가 제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헤지펀드들은

 

이러한 상승세에 편승해 상당한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애스펙트 캐피털의 디버시파이드 펀드는 코코아 가격 상승에 힘입어 올해 들어 지금까지 18.2%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시사저널 이 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