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그 핵심은 작전기간내내 영풍제지의 미수거래를 키움증권 내부에서 유지해주었다는건데, 어이가 없네요... 그리고 지들이 기천억원을 손해볼 예정이고?? 이건 내부 횡령사고 같은데..

 

풍제지 불공정 거래 의혹과 관련해 시세 조종 혐의를 받는 윤모씨와 이모씨가 20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그 투자주의후 투자경보나 투자위험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감독당국이 이 '작전'(Scam)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본다. 장도 안좋은데 심란하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823

 

제 지인중의 한 명의 전문투자가도 연루돼 45억중 18억원을 날려먹었다네요... 라 덕연 이 양반, 수많은 이혼사유 가정만들고 어떤 조사를 받는지 예의주시해보죠...!!!!!

https://samsongeko1.tistory.com/12421

다우키움그룹 회장직에서 사퇴하고 증여관련으로 매도한 매각대금은 사회에 환원하겠다... 안걸렸으면 안했을꺼 아니여.... 이런 증권사 하우스장의 대처는 참 초라하기 그지없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88

이건 뭐꼬... 라 덕연이야 불법사업자인거는 맞는거 같은데, 임 창정씨도 피해자가 아니고 범죄가담의 피의자 신분인거 같은데 말입니다... 그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동업자였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84

"탐욕은 좋은 것이다."(The Greed is good.) 후폭풍치곤 주요 잔고 화면캡처가 리얼하네요... "-927%", "난 72억 날렸다"... CFD 손실 인증샷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74

 

"탐욕은 좋은 것이다."(The Greed is good.) 후폭풍치곤 주요 잔고 화면캡처가 리얼하네요... "-927%", "난

어제 저도 유일무이하게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한 GI 자산운용본부내 이 준수 파생상품과장이하 관계자들과 대책회의... 이번주 문제화된 'CFD' 거래/매매와 관련하여 말입니다... https://samsongeko1.ti

samsongeko1.tistory.com

 

[단독] “한번은 사고라 해도 두번은 포장 못해”… 당국, 키움증권 책임 묻는다...

영풍제지 조작세력, 키움證 계좌로 자전거래...

타증권사 미수거래 막을때 키움證은 유지해...

당국 “4월에도 사고내더니… 4천억 손실추정”

全증권사 리스크관리 고강도 실태점검 예고...

 

 

키움증권이 연이은 스캔들에 휩싸이며 기로에 섰다.

 

지난 4월 김 익래 전 다움키움그룹 회장이 SG발 ‘무더기 하한가’ 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아 위기에 처한 데 이어 이번에는 시세조종 세력의 놀이터가 됐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키움증권은 물론 전 증권사에 대해서 리스크 관리 실태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22일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키움증권은 4월에도 사고를 냈던 증권사”라면서 “적극적인 영업활동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고 했다.

 

앞서 라 덕연 사태 때도 김 익래 전 회장이 연루됐었던 바 있는 만큼 충분히 리스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만한 기회가 있었음에도 주가조작을 ‘최소한 방치’ 했다는 책임을 물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에서는 키움증권의 사례에서 보듯 리스크 관리는 증권회사에게 ‘반드시 써야 하는 정말 최소한의 비용’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앞서 금융감독 당국은 4월 라 덕연사태 이후 집중 점검을 통해 6월 강 기혁 씨의 시세조종을 적발해내면서 연초부터 꾸준히 리스크관리에 집중하라는 시그널을 보냈다.

 

금융감독원 고위 관계자는

 

“종목별 증거금율 산정은 각 증권사들이 자신들의 손실을 회피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했다. 키움증권은 이번 영풍제지 시세조종 사건에 연루되며,

 

약 4000억원을 날릴 것이라는 것이라고 금융당국은 추정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키움증권은 미수거래를 (최소한) 방치해 짭잘한 수수료 수익을 거뒀지만 이번 사고로 미수채권 5000억원 가운데 4000억원 정도는 회수가 어려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이는 키움증권의 올해 예상 영업이익 9772억원(에프앤가이드 집계)의 절반 가량으로 영풍제지의 추가 하락폭에 따라 큰 규모의 4분기 실적 쇼크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여타 증권사들이 증거금율을 올릴 때 키움증권도 신용거래 증거금율은 100%로 상향을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미수거래 증거금율은 40%를 유지해, 주가조작 세력에게 일부러 편의를 봐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관계자는 “금융투자업계 전반에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점검하고

 

리스크 관리 실태에 대해 들여다 볼 것”이라고 했다. 통상 증권사들은 고객이 미수로 빌려간 주식대금을 거래일부터 이틀 안에 갚지 않으면 반대매매에 들어간다.

 

만약 거래정지가 된 종목이 있다면 그 계좌 내 다른 종목에 대해서 전일 종가의 70%로 반대매매에 들어가기 때문에 미수금이 발생해도 손실을 보지 않는다.

 

이번엔 키움증권에서 미수 거래된 금액 상당수가 시세조종 세력이 자전거래로 쓰인 100여개의 계좌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계좌에는 영풍제지외 다른 종목들도 거의 없는 상황이라 키움증권 입장에선 영풍제지가 거래정지가 풀려야 반대매매가 가능하다. 키움증권이 공시한 4943억원의 미수금은 증거율 40%일때

 

8238억원의 미수거래에서 발생한 것이다.

 

하한가가 발생하기 전날인 지난 17일 시총이 2조2000억원대였고 유통물량 7700억원인 점을 감안할 때 자전거래 횟수가 많더라도 시세조종 거래 외 개인투자자들의 거래나 보유물량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라 추정할 수 있다.

 

하루에 700만주 정도가 거래되다 18일 19만주 거래량에 하한가를 기록했다는 점도 그동안의 개미들의 매수가 많이 따라붙지 않은 상황이었다는 점을 보여준다.

 

최근 60거래일간 다른 국내 증권사에서는 순매도 물량만 거의 나왔는데 키움증권에서만 673만주의 순매수가 있었다. 영풍제지의 시세조종으로 인한 손실은 키움증권에 집중될 것으로 보이며

 

하한가 몇 회를 기록하느냐에 따라서 반대매매를 통한 회수액이 달렸다.

 

16일부터 18일 하한가가 발생하기 전에 주가가 4만 8000원선이었을 때 4943억원의 미수금이었는데 이미 30% 떨어진 18일 하한가 가격에 반대매매가 들어갈 수 있다면 손실은 없다.

 

미수거래에 빌려준 주가 60%선의 대출이 하한가 금액보다는 적기 때문이다.

 

문제는 18일 하한가에도 거래가 안되었던 것처럼 앞으로 거래정지가 풀린 후 하한가가 2~3회 더 나와도 반대매매로 물량을 털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하한가 따라하기나 트레이딩 수요가 있다고는 하지만 반대매매로 나올 물량이 이미 어느 규모인지 다 알려진 와중에 누가 함부로 매수에 나서겠냐”면서

 

“안그래도 추가 하한가는 예상되었지만 키움증권 미수금 공시로 가격이 어디까지 내려갈지 감이 안잡힌다”고 말했다.

 

하한가를 추가로 3번 더 기록한 후 주가가 본격적으로 오르기 전인 1만1162원대까지 내려간다면 키움증권이 회수할 수 있는 금액은 1977억원, 손실액은 2825억원을 기록한다.

 

이 가격대 아래까지 가면 영풍제지 대주주인 대창금속이 지난달까지 영풍제지 주식담보로 받은 은행권 대출이 트리거가 돼 대주주 물량까지 나올 수 있다.

 

영풍제지 측은 지난 8월까지 2000억원 대의 블록딜을 추진했으나 높은 가격 때문에 매수자는 나타나지 않았고 9월엔 340억원의 주식담보대출을 받았다.

 

대양금속이 올해 5월부터 주식담보로 제공한 영풍제지 주식은 전체 발행 주식수의 31.82%(1479만주)이며 대출금액은 560억원이다.

 

담보유지비율이 300%선에선 영풍제지 주가가 1만1000원선을 아래로 가면 담보가 회수된다. 이 경우 채권자인 금융권이 주식 매도에 나서면 오버행으로 주가는 더 떨어질 수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영풍제지 역시 제2 하한가 사태 때처럼 시세조종 관련 수사가 연루자들을 특정하면 거래정지가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투자자 보호를 위해 시행한만큼 장기간 거래정지를 이어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월 동일산업·방림 등 5종목의 ‘제2 하한가’ 사태 때 거래정지 기간은 12거래일이었다.

 

이번 영풍제지 미수금 사태로 키움증권의 리스크 관리 능력이 시험대에 오르며 고객 신뢰 상실 역시 불가피해보인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미수 및 신용거래에서 증거금율이나 거래 가능 종목을 지정하는 것도 증권사의 리스크 관리 영역인데 키움증권 측에선 영풍제지의 석연치 않은 주가 상승을 보고도 리스크 관리 노력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등 대부분의 증권사는 올해 초부터 지난 7월까지 영풍제지 증거금을 속속 100%로 상향 설정해 미수거래가 불가능하게 막았다.

 

금융투자협회의 ‘금융투자회사의 리스크관리 모범규준’에 따르면 금융투자회사(증권사)는 종목별 재무현황, 가격변동성, 유동성, 신용거래융자 비중, 기타 시장정보 등 다양한 요건을 토대로 증거금률을 산정한다.

 

매일경제 김 제림 기자

 

 

영풍제지, 100여 계좌로 매일 시세조종... '제2 라 덕연 사태'?

영풍제지 1년 새 주가 20배 올라...

금융당국 감시망 강화에 '덜미'

키움증권 미수금만 5000억원...

 

 

최근 주식시장에서 거래 정지된 영풍제지가 특별한 호재 없이 1년간 주가를 10배 이상 띄울 수 있었던 이유는 주가조작 일당의 세밀한 '작업' 덕분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올해 4월 '라덕연 사태' 때와 비슷한 수법을 썼는데, 강화된 금융당국 감시망에 걸려들면서 조치가 빠르게 진행됐다. 2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당국은 올해 8월초부터 영풍제지 시세조종 의혹 조사에 착수했다.

 

당국은 시세조종 일당이 계좌 100여 개를 이용해 매일 조금씩 시세를 높이는 방법으로 약 1년간 주가를 12배 이상 끌어올린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10월 말 주당 2,700원대까지 내려갔던 영풍제지 주가는 꾸준히 올라 지난달에는 최고가 5만4,200원까지 치솟았다. 52주 최저가와 최고가 차이가 무려 19.8배에 달한다.

 

이달 18일 하한가로 주저앉기 직전까지도 영풍제지는 4만8,000원대에 거래되고 있었다. 이번 사건은 올해 4월 라덕연 사태 이후 당국이 이상거래 모니터링 대상과 기간을 넓히면서 꼬리가 밟혔다.

 

라덕연 H투자컨설팅 대표를 비롯한 일당은 불특정 다수의 계좌를 이용해 장기간 8개 종목 주가를 조작해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당시 서로 연관성이 보이지 않는 다수 계좌가 동원된 데다 단기간 내 발생한 사건이 아닌 탓에 기존 이상거래 적발 시스템이 걸러내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당국은 이후 특별한 호재 없이

 

6개월~1년에 걸쳐 주가가 급등하는 종목의 감시를 강화했고, 영풍제지가 요주의 대상으로 올랐다. 한국거래소는 올해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영풍제지를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금감원은 한 달여 조사 끝에 지난달 증권선물위원장 패스트트랙(긴급조치) 결정을 통해 해당 사건을 서울남부지검에 이첩했고, 남부지검은 이달 17일 사건 관련자 4명을 체포하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남부지법은 20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이모씨 등 4명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번 주가조작에 활용된 증권 계좌는 주로 키움증권에서 개설된 것으로 드러났다.

 

영풍제지가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된 후에도 다른 증권사들과 달리 증거금률을 40%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보인다.

 

통상 증권사는 위험한 종목에 대해 증거금률을 높여

 

과도한 '빚투'를 예방하는데, 키움증권에서는 이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셈이다. 키움증권은 영풍제지가 하한가를 기록하고 거래가 정지된 후인 19일에서야 영풍제지 증거금률을 100%로 높였다.

 

키움증권은 20일까지 영풍제지 종목에 대해 고객 위탁계좌에서 4,943억 원의 미수금이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금융당국이 영풍제지를 거래정지 조치하면서 아직 반대매매가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거래가 재개되면 연일 하한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일보 곽 주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