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제약·바이오(Bio) 동향

뭐.. 일본보다 높네... 동아시아는 서두룰 것 없다...!!! 가을전에만 맞으면 된다... 문제는 얼른 토종 신토불이 백신개발을 완료해야하는데 이게 근본적인 문제다...!!!!!

 

[필독]이 양반들아, 구미 백신 맞아도 항체잔존기간 길어야 반년이고 매년 맞아야하고 그 변이 강력 변종화되면 무용지물에 다른거 또 맞아야하고... 알읏나^^ 우린 덫에 걸릿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764

그 백신접종과는 아무런 상관없다고 했다아~~~ 전세계 인구의 3/4이 사는 북반구도 여전하고 이제는 겨울철 접어드는 남반구(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대륙 침투 완료로 다시 초토화돼가고 있는 독일/이탈리아/프랑스의 유럽의 백신 확보 전쟁 최근 동향과 아비규환으로 통제불능지역 선포전인 브라질, 뉴욕/플로리다로 다시 상륙한 변이종등 주변 라틴계 국가 다시 영향받는 미국도 급증전... 예의주시한다아)가 새로운 변종으로 아비규환 진입전입니다아~~~

https://blog.daum.net/samsongeko/10685

내가 요즘 전세계인들 동향을 보면서 느끼는건 딱 이거다... "걸려죽나 굶어죽나 죽기는 매한가지다만은~~~" 암튼 한게임 섯다마니아로서 '끝가지 가보는거야~~~'

https://blog.daum.net/samsongeko/10648

JP모건은 "코로나19 팬데믹, 4월이면 사실상 끝날 것"이라고는 하는데, 그 슈퍼 백신이 필요하다고하지, 백신절도에 난 구미 백신접종 추이 지켜보고만 있는 중이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617

진정세...?? 미국도 강력한 마스크 쓰기 영향이고 유로는 강력한 봉쇄 정책, 주요 구미 선진국에서 개발된 백신접종과는 아무 상관없다... 변종나오기전에 하반구(현재 전세계 인구의 3/4이상이 북반구에 살고 있고 각국 정부와 방역당국은 이 동절기 겨울이 얼른 남반구로 넘어가길 기다리고 있는 중... 그래야 백신 생산/접종 체계와 의료시스템을 정비할 수 있는 시간을 벌수 있슴)로 가면 다행~~~

https://blog.daum.net/samsongeko/10579

 

진정세...?? 미국도 강력한 마스크 쓰기 영향이고 유로는 강력한 봉쇄 정책, 주요 구미 선진국에

3일 경기도 평택시 한국초저온 오성냉동물류 단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안전유통 모의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백신 유통과정에서 콜드체인 유지

blog.daum.net

 

아래는 주간장 개장후 오전장에 올린 주요 5개 SNS 코멘트입니다...

"다시 수석 제자/차석 제자 동향을 말씀드리면요~~~^^ 장기대박계획(LMOI) 주계좌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중 로지스만 빼고 아이진을 넣고 6:4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홀딩중이네요~~~^^ 부계좌 한미반도체, 드림텍 다 빼고 그 자리에 씨아이에스, 동국알앤에스를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수석제자는 신중모드에 차석제자놈은 드디어 2차전지로 넘어가네요~~~^^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주간장 개장후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신축년 춘계운용 GI 자산운용본부장과 자산운용과장이 주도하고 있는 게코인터내셔널(GI) 고객계정 엔씨소프트, 데브시스터즈를 7:3의 비율로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녹십자, 녹집자랩셀을 넣고 7:3의 비율로 홀딩중~~~^^ 그 제약/바이오주에 동남풍이 쫌 부는데, 그 "셀트리온 3인방"만 계속 동면중이네요~~~^^ 120% 참조하시고요~~~~~ 게코(Gekko)"

"신축년 춘계운용 GI 자산운용본부장과 자산운용과장이 주도하고 있는 게코인터내셔널(GI) 객계정 엔씨소프트, 데브시스터즈중 엔씨를 빼고 넷마블과 네오위즈를 그 자리에 넣고 5:2:3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녹십자, 녹집자랩셀를 7:3의 비율로 지난주 금요일이후 홀딩중~~~^^ 그 제약/바이오주에 동남풍이 쫌 부는데, 그 "셀트리온 3인방"만 계속 동면중이네요~~~^^ 120% 참조하시고요~~~~~ 게코(Gekko)"

"다시 전격 교체매매~~~^^ 경자년 동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4명포함 주요 지인들 24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37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자이언트스텝, 희토류 3인방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티플랙스를 다 빼고 진단키트 씨젠, 엑세스바이오, 휴마시스를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1시간반전에 바로 처리되었고 주요 투자 지인들과 친인척들은 1시간반전에 단톡방에 까톡 넣고 신속처리 주문~~~^^ 이곳은 아내분과 예비지인 네 명등 5명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맡겨두신 선불 대리폰으로 각각의 개별계좌를 열어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접종률 이스라엘 61%, 美 32%, 韓 2%... '백신전쟁' 완패...

OECD 37개국 중 35위

이스라엘 상업시설 정상운영

접종률 36% 자랑하는 칠레

대통령이 작년 4월부터 협상

정부는 mRNA 백신 편견

계약 놓치고 자체 개발도 멀어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89일 만에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확산세가 가팔라지고 있다. 봄철 이동이 많아지면서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인 집단감염이 속출하고 있어서다. 하지만 코로나를 종식시킬 백신 접종은 외국에 비해 크게 뒤처졌다. 발빠른 백신 확보에 실패한 결과다.

백신 확보 실패로 낮은 접종률...

7일 영국 옥스퍼드대의 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인구 대비 백신 접종률은 2%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7개국 중 35번째다. 1위는 접종률 61%인 이스라엘이다.

지난해 12월 8일 세계 최초로 접종을 시작한 영국은 46.5%의 접종률을 기록 중이다. 70세 이상에서는 90%가 백신을 맞았다. 1월 초 하루 신규 확진자가 6만 명에 육박했지만 최근엔 3500명 정도로 크게 감소했다.

미국도 대규모 접종 덕분에 사망자가 5000명에서 1000명 수준으로 낮아졌다. 미국의 접종률은 32.2%다.

접종률이 높은 국가일수록 일상의 회복 속도도 빠르다. 이스라엘은 2월부터 단계적으로 거리두기 등의 제한을 풀어 음식점, 카페 등 상업시설과 공공시설은 대부분 정상 운영되고 있다.

“정부, 백신 확보 전쟁서 실기”

전문가들은 백신 확보 실패가 낮은 백신 접종률로 이어졌다고 지적한다. 특히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에 대한 정부의 편견으로 초반 백신 확보에 실패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작년 11월 말 당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나와 “미국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효능이 높다고 하지만 소수 실험자를 대상으로 한 결과이고, 학문적으로 정확하지 않다”고 했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백신 수급에 정부가 실기한 단적인 장면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정부가 확보에 열을 올렸던 바이러스 벡터 방식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부작용 논란이 끊이지 않는 반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안전성을 어느 정도 인정받았다”며

“전문가들의 조언을 진작 들었더라면 지금 결과는 180도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접종률이 한국보다 18배 높은 칠레(36.7%)는 정반대였다. 작년 4월부터 전 세계 제조사와 백신 도입을 위한 공식 협상을 시작했다. 기업인 출신인 세바스티안 피녜라 대통령이 직접 협상에 나서는 등 총력전을 폈다.

국산 백신 개발은 산 넘어 산...

인구 5000만 명 이상인 국가 중 백신 접종률이 가장 높은 곳은 백신을 자체적으로 개발한 영국과 미국이다.

백신 접종을 늘리려면 자국 내 백신 개발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마 부회장은 “백신 자국 우선주의도 백신을 개발한 국가에서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은 국산 백신 개발이 요원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미국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기술을 이전받아 자체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시기도 제대로 잡지 못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제넥신 유바이오로직스 등이 개발 중인 국산 백신은 일러야 내년 시판될 전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생산(CMO) 형태로 생산하고 있는 백신은 회사 간 계약에 따라 한국 시장에 쓸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다.

 

 

토종 코로나19 백신은 확진자가 3000명 나와도 내 볼때는 국내 개발은 불가능하고요~~~ 그 화학/표적 항암제이후 면역항암제가 그나마 글로벌 경쟁력이 있습니다아~~~

https://blog.daum.net/samsongeko/10833

동면에서 못 깨고 있는 그 코스닥 제약/바이오(Bio)에 씨젠발 동남풍이 일어나나요~~~^^ 다시 확진자 700명 돌파에 주요 진단키트부터 백신/치료제 시장이 움직입니다아~~~

https://blog.daum.net/samsongeko/10829

그 제약/바이오(Bio) 전문가가 일갈한다... 오늘부터 한국 제약/바이오(Bio) 산업에 대한 칭찬은 없다.. 업계종사자들에게, 철저한 환골탈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620

 

그 제약/바이오(Bio) 전문가가 일갈한다... 오늘부터 한국 제약/바이오(Bio) 산업에 대한 칭찬은 없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이 지난 2019년 11월 인터넷 동영상서비스 유튜브를 통해 자사 항암치료제의 글로벌 3상 시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에이치엘비는 지난 2019년 9월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blog.daum.net

 

"백신·치료제 주원료 동났다"... K바이오 '초비상'

수입에 의존하던 배지·레진...

코로나백신 만드는데 쓴다고...

美·유럽서 수출 막아 공급 '뚝'

원료 못구한 바이오벤처 큰 타격...

대형사는 1~2년치 재고 쌓아...

 

 

최근 한 국내 바이오 의약품 위탁생산(CMO) 업체는 미국 GE헬스케어와 독일 머크에 SOS를 보냈다. 바이오 의약품의 핵심 원료인 ‘배지’(세포 먹이)와 ‘레진’(불순물 정제액) 재고가 바닥을 보여서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코로나19 백신 생산에 쓸 물량도 부족하다. 보내줄 물량이 없다”였다.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바이오 의약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핵심 원료를 구하지 못해 비상이 걸렸다. 코로나19 백신이란 새로운 수요처에 원료가 대거 투입되다보니, 바이오 의약품을 소량 생산하는 국내 기업에는 차례가 오지 않아서다.

대형사보다 바이오 벤처 타격...

5일 관세청에 따르면 배지 등 동물 세포 성장을 위한 배양제 등의 수입액은 작년 12월 2208만달러에서 지난 1월 1593만달러로 27.8% 감소했다.

전년 동기(657만달러)보단 두 배 이상 늘었지만, 수입 물량의 대부분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에 쓰였다. 이로 인해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쓸 물량은 오히려 작년 초보다 크게 줄었다고 바이오 업계는 하소연한다.

피해는 이제 막 임상 시료를 만들기 시작한 바이오 벤처에 집중되고 있다. 셀트리온과 SK바이오사이언스 등 대형 회사는 1~2년치 재고를 확보해둔 덕분에 아직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오의약품은 세포주 개발·생산→배양→정제→완제 등의 생산 과정을 거친다. 배지는 세포주에서 세포를 뽑아낸 뒤 배양 과정에서 쓰이는 세포 먹이다.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소재로 GE헬스케어와 머크 등으로부터 전량 수입한다.

CMO 업체 관계자는 “주문 후 3~4개월이면 구할 수 있었던 배지와 레진 공급이 사실상 멈췄다”며 “임상 시료 원료가 부족한 바이오 벤처들의 임상이 수개월씩 늦춰지고 있다”고 말했다.

배양된 세포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세척하는 데 쓰이는 레진도 공급부족 상태다.

원료 수출 막는 미국...

바이오 의약품 원료 부족 현상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미국·독일 등 원료 의약품 생산 강국들이 원료 수출을 막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코로나19 백신 제조사인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와 미국 노바백스 백신 공급이 지연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배지와 레진은 어떤 코로나 백신을 만드느냐에 따라 쓰이기도 하고, 안 쓰이기도 한다.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은 동물세포 배양 방식이 아닌 만큼 이런 원료가 필요 없다.

반면 세포를 키워 백신을 만드는 바이러스 벡터(전달체)와 단백질 재조합 방식엔 필수 요소다. 아스트라제네카, 미국 존슨앤드존슨, 노바백스 백신이 대표적이다. 미국 일라이릴리와 리제네론 등 항체 의약품 기반 코로나19 치료제를 생산하는 회사들도 배지와 레진을 사용한다.

백신·치료제 생산이 본격화한 올해부터 미국발(發) 수출은 사실상 막혔다고 바이오 업계는 한목소리를 낸다.

한 바이오 벤처 대표는 “통상 석 달이면 받을 수 있던 배지를 8개월 뒤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을 들었다”며 “셀트리온 등 ‘바잉파워’(구매협상력)가 있는 회사를 빼면 사실상 배지를 구할 수 없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토로했다.

바이오의약품 원료 부족이 장기화하면 대형 CMO 업체도 휘청거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세계 최대 CMO 국가인 한국의 바이오 경쟁력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는 얘기다.

업계에선 바이오 의약품 원료를 하루빨리 국산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미코젠 등이 정부 지원으로 소재 국산화를 진행하고 있지만 2023년 이후에나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증권가에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