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서·참고서

그 정보투자(Information Investmet)의 대가를 지향하고 있는 내 비법서를 소개한다...?? 내 올해의 최고의 블로그(Blog) 글을 소개하면서 말이다...!!!!!

 

(2019.10.29)20세기 가치투자/그 간접 펀드의 시대는 갔다... 글로벌 정보 접근이 용이해진 개인투자가들은 정보투자(Information Investment)에 직접 나선다.....

http://blog.daum.net/samsongeko/8630

(2019.12.1)[재독]20세기 가치투자/그 간접 펀드의 시대는 갔다... 글로벌 정보 접근이 용이해진 개인투자가들은 정보투자(Information Investment)에 직접 나선다.....

http://blog.daum.net/samsongeko/8801

(2020.5.1)게코(Gekko) - 그 동학개미들의 투기적 직접투자 원인은 금융사 불신... 이 황금연휴 이래저래 안밖으로 괴로워서 머리 식히고 있는 중입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9646

 

게코(Gekko) - 그 동학개미들의 투기적 직접투자 원인은 금융사 불신... 이 황금연휴 이래저래 안밖

 B.S - 앞으로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주중(공휴일 포함)/주말 유튜브 인터넷 증권방송 본격화 준비에 의한 주말 부재중인 관계로 게코(Gekko)님의 주요 글 주말분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

blog.daum.net

 

아래는 연말 폐장일을 사흘 앞두고 오전장에 올린 주요 5개 SNS 코멘트입니다...

 

 

"오늘은 배당기산일이라 오늘이후는 배당받을수 있는 권리가 소멸됩니다. 그리고 내일 배당락들이 진행돼 자발적 급락하면서 시작하고요~~~^^ 보통 배당에 관심없는 투자가들은 오늘 매도후 내일 급락후 다시 보유하고픈 주식을 다시 사기때문에 배당기산일에 변동성이 매년 오후장에 좀 심했고요~~~^^ 또 경자년 동학개미들의 극렬한 반대로 3억원으로의 기준 하향은 좌절됐지만 오늘도 10억원이상 주식을 들고 있으면 대주주 요건에 해당돼 해당종목의 주식양도세 부과를 내년 4월에 받을 것이고요~~~^^ 이곳에서도 일부 매도분이 오후장까지 나올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장세는 경자년내내 초유동성 장세고, 오늘은 실물경제의 6배이상의 괴리를 보이고 있는 상승장이고요~~~^^ 게코(Gekko)"

"12월 중순 재택근무 키네마스터 실기, 하순 자율주행 인포뱅크에서의 실책을 곱씹으면서 지난주 이곳도 소개령~~~^^ 경자년 추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 예비지인 3명포함 주요 지인들 20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33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보유종목 없네요~~~^^ 지난주 토요일과 이번주 토요일 주간(영상)미팅이나 하루전인 금료일 주과외비 납부도 2주간 없네요^^ 오늘부터 다시 신정연휴까지 저도 머리 클리어합니다~~~^^ 연말 폐장일 색종이 준비나 합니다... 1월9일 토요일에 미팅도 하루전 주과외비 납부도 받고 11일부터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참조하시고요^^"

 

 

2020 보고서 결산... '비대면·뉴딜' 조회수 톱10 휩쓸어...

전체 1위는 키움 '코로나가 바꿀 세상'

SK 이 효석, 급락장 대처 정확한 예측...

하반기엔 뉴딜 관련 종목 관심 옮겨가...

 

 

(비제도권 시장 조언자인 재야고수 게코가 올해 최고로 치는 블로그 제 글:2020.4.4)국내 동학개미들에게..... 그 기관/외국인 펀드에 의존하지말고 해외든 국내든 깨져도 직접하여 깨지자....!!! 그들은 믿을 족속들이 못된다...!!!!!

http://blog.daum.net/samsongeko/9473

 

국내 동학개미들에게..... 그 기관/외국인 펀드에 의존하지말고 해외든 국내든 깨져도 직접하여

 지난 30년이상 아니 반세기이상 우리 개인투자가들인 개미(Ant)들의 이익을 대변한 적도 없고 항시 우리를 호구로 알았고 말입니다... 그러니 글로벌 정보화 시대에 직접투자 환경은 최적이니

blog.daum.net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순위를 확인하면 된다.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면 곧 유행이고 트렌드가 된다. 이 간단한 원리를 올해 주식시장에 적용해봤다.

코스피지수가 1400대에서 2800대까지 오른 올해 투자자들은 어떤 것을 가장 궁금해했을까. 코로나19로 증시가 큰 타격을 입었던 지난봄, 투자자들은 코로나19가 가져올 사회변화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가장 궁금해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조회 수 1위는 키움증권이 4월 초 발간한 ‘코로나가 바꿀 세상’이 차지했다. 2134번 읽혔다. 2위와 3위도 각각 ‘언택트 시대, 달라질 투자전략’(하나금융투자), ‘보이지 않는 세상에서 투자하는 법 2’(SK증권)가 차지했다.

위기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노련함을 갖춘 전문가를 찾기도 했다. 코스피지수가 저점을 향해 내리꽂던 지난 3월 17일 이효석 SK증권 연구원은 ‘전(前) 헤지펀드 매니저가 드리는 조언’이라는 보고서를 냈다.

그는 숫자가 아닌 경험을 기반으로 대응전략을 밝혔다.

이 연구원은 “경험적으로 급락 이후 반등 구간이 시장의 난이도가 가장 높다”며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를 고려해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신흥국과 사이클을 타는 업종을 매도하고 무형자산과 미국에 투자하라”고 권했다.

국내에서는 공매도 금지를 활용해 적정 가치(밸류에이션)에 대한 합의가 없는 제약 바이오 업종과 주가상승 동력이 살아있고 저평가된 IT 인터넷 종목을 사라고 권했다.

공매도의 명분은 “주가가 고평가돼 있다”인데 이런 주식은 주가가 올라도 반대할 명분이 없다는 근거였다. 그의 판단은 옳았다. 3장에 불과한 이 보고서는 1275회 조회되면서 9위에 올랐다.

하반기에는 정책 변수가 주도주의 변화로 이어졌다.

관련 주식에 대한 관심이 검색량에 반영됐다. ‘한국판 뉴딜정책-그린뉴딜&디지털뉴딜’(유진투자증권), ‘무선통신-디지털뉴딜+그린뉴딜’(하나금융투자), ‘바이든이 미 대통령이 된다면’(유진투자증권) 등은 1200회가 넘는 조회 수를 기록했다.

개별 종목분석 리포트에서는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이었다. 조회 수 1위는 김태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의 ‘SK바이오팜-진짜가 올라온다’가 차지했다. 조회 수 상위 20개 중 4개가 SK바이오팜 관련이었다.

검색횟수 상위 50개 보고서 중 절반 가까이가 SK바이오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 등 신규 상장주에 관련된 것이었다.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키워드 검색을 분석한 결과 사용자들은 테슬라를 가장 많이 검색했다.

검색횟수만 4482회로 삼성전자의 두 배 이상이었다.

LG화학(2662회)이 뒤를 이었고 삼성SDI(1692회)도 상위권에 올랐다. 코로나19로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씨젠, 엔지켐생명과학, 에이치엘비, 삼성바이오로직스, 메디톡스 등도 많이 검색했다.

 

 

워렌 버핏의 투자감각 여기서 나왔다... '비법서' 네 권 살펴보니...

 

 

건강관리음료 콤부차를 생산하는 미국 기업 ‘베터 부치’의 창립자인 트레이 로커비 최고경영자(CEO)가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 벅셔해서웨이 회장으로부터 직접 추천받은 투자 관련 도서 네 권을 소개했다.

24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로커비 CEO는 최근 한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수년 전 버핏으로부터 추천받은 투자 지침서를 공개했다.

당시 옵션 트레이더로 활동 중이었던 로커비는 버핏에게 “벤저민 그레이엄이 쓴 책들은 이제 구식이 된 것 아니냐”고 물었다. ‘가치투자의 아버지’로 불리는 그레이엄은 버핏의 스승이다.

다소 도발적인 질문임에도 버핏은 “그레이엄의 책을 다시 읽어보라”며 “투자 심리에 대한 챕터를 눈여겨볼 것을 추천한다”고 차분히 답했다고 한다. 버핏이 추천한 그레이엄의 저서는 《증권분석》과 《현명한 투자자》였다.

 

 

1934년에 출간된 《증권분석》은 ‘기업의 내재 가치를 평가하고 주가가 기업 가치보다 낮을 때 구매해 차익을 거둔다’ 등 가치 투자의 기본 원칙이 담겼다. 버핏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책으로 꼽힌다.

1949년에 나온 《현명한 투자자》는 버핏이 여러 차례 추천한 책이다. 그는 2013년 주주 서한에서 “내 인생은 《현명한 투자자》를 본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며 극찬했다.

버핏은 애덤 스미스(본명 조지 굿맨)가 쓴 《머니게임》과 《슈퍼머니》도 추천했다. 1968년에 출간된 《머니게임》은 주식시장을 ‘게임의 장’에 비유하고, 사람들이 주식에 열광하는 이유를 들여다본 책이다.

 

 

1972년에 나온 《슈퍼머니》는 주식시장이 바닥으로 곤두박질쳤던 1970년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버핏은 《슈퍼머니》를 뉴욕양키스 투수였던 돈 라르센의 투구력과 맞먹는다고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