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오늘도 이러시네요~~~ "그 2차전지/전기차를 안살려면, 차라리 바이오(Bio)주에 뭍던가~~~"

 


 


 아래는 경자년 춘계 그 험학한 "코로나19"에 사태에 따른 지난주 대폭락장을 뒤로하고 개장한 주간장 오전에 올린 주요 5개 SNS 코멘트입니다...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는 문닫은지 한달이 다 됐고 고객서비스팀 일부 직원들 출근하에 다들 재택근무하에서 주도하고 있는 장기대박계획(LMOI)은 주계좌 코미팜을, 부계좌는 씨젠을 넣으면서 춘계운용 시작했네요~~~ 그 춘계운용 초반도 연기하면서 운용중지할려다가 너무 오래 쉬게하면 투자감각이 떨어질까봐서리... GPMC 주간장 개장후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최종 두번째 구간도 일찍 +1000% 성공시키고 이제 최종의 최종 구간 진입중~~~ MOAI 그 최종 두번째 도전(이 하이의 '1.2.3.4'의 그 4^^) 최종의 마지막 구간을 시작한 게코(Gekko)의 초단기대박계획(MOAI) 1구간(09~11)에서 YBM넷을 빼고 하나니켈1호로 갈아탔고요~~~^^"


 "WHO는 중국이외의 지역에서의 "창궐" 가능성을 경고 이미 했었습니다... 게코인터내셔널(GI) 고객계정 코로나19 온라인 교육 아이스크림에듀, 디지털대성, NE능률, YBM넷 4:2:2:2의 비율로 매집 완료~~~ 회사(자가)계정 코로나19 온라인 교육주인 메가스터디, 비상교육, 이퓨처, 메가엠디를 4:2:2:2의 비율로 매집 완료~~~ 제 전체 임직원들의 춘계 3개월 장기 비상경영체제를 위한 총알을 모의고 있는 GI 재경팀 자산운용과 주간장 개장후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최종 두번째 구간도 일찍 +1000% 성공시키고 이제 최종의 최종 구간 진입중~~~ MOAI 그 최종 두번째 도전(이 하이의 '1.2.3.4'의 그 4^^) 최종의 마지막 구간을 시작한 게코(Gekko)의 초단기대박계획(MOAI) 1구간(09~11)에서 하나니켈1호를 빼고 SV인베스트먼트로 갈아탔고요~~~^^

 

 


 1월 전기차 배터리서 LG·삼성·SK 점유율, 사상 첫 30% 돌파...


 


 1월 전 세계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에서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사상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


 중국 전기차 시장이 주춤한 틈을 타고 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 3사가 약진했다. 2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1월 세계 76개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총 7.3GWh로 전년 동월 대비 6.2% 감소했다. 전기차는 순수전기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하이브리드차(HEV) 등을 포함한다.


 1월엔 중국 전기차시장이 침체된 데 따라 중국계 전기차 배터리 업체가 주춤했고 중국을 제외한 업체의 점유율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파나소닉은 미국에서 테슬라 모델3 물량이 급증한 데 힘입어 탑재량 2.0GWh로 단숨에 1위를 차지했다. 국내 배터리 3사 가운데 LG화학(051910)은 탑재량 1.7GWh로 파나소닉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삼성SDI(006400)와 SK이노베이션(096770)은 사용량이 각각 0.4GWh, 0.2GWh로 4위, 7위를 기록했다. 국내 전기차 배터리 3사 모두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점유율을 보더라도 LG화학이 22.9%,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이 각각 5.1%, 2.8%로 총 30.8%를 기록했다. 역대 처음으로 3사를 합한 점유율이 30%를 웃돈 것이다.


 지난해 1월 총 점유율이 14.1%에 머물렀다가 1년 새 두 배 가까이 뛴 셈이다.


 이들 3사는 각 사 배터리를 탑재하는 모델 판매가 증가한 데 따라 배터리 사용량도 늘었다고 SNE리서치는 설명했다. LG화학은 르노 조에, 아우디 E-트론 EV 등의 판매가 급증했고, 삼성SDI는 BMW 330e과 폭스바겐 파사트 GTE 등이, SK이노베이션은 니로EV와 소울 부스터 등이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이에 비해 지난해 세계 1위를 기록한 CATL은 사용량이 1.6GWh로 전년 동월 대비 29.2% 감소하며 3위에 그쳤다. BYD의 배터리 사용량은 같은 기간 81.8%나 급감한 0.3GWh에 그쳤다.


 SNE리서치는 “한국계 배터리업체의 강세가 확대되겠지만 추후 중국 시장이 회복되면 CATL를 비롯한 중국계 업체가 다시 반격하고 파나소닉도 건재하다보니 미래 시장 상황이 이들 배터리 3사에 계속 우호적일진 예측 어렵다”며 “세계 경쟁사의 공세에 대응하려면 기초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 전략을 다시 주도면밀하게 가다듬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