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지난번 셀트리온제약에 이어 한방 더 먹었다...!!

 

 

 [특징주]'반토막' 대우스팩3호, 에이치엘사이언스와 갱년기 시장 혈투 ↑

 

 갱년기 증상 치료제 시장에 대한 시장 관심이 커지면서 에이치엘사이언스가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다. 메디오젠과 합병을 추진 중인 대우스팩3호도 고점 대비 반토막난 뒤 반등하는 모양새다. 관련업계 추정치에 따르면 백수오를 비롯한 중년여성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2013년 약 1600억원에서 지난 2015년 약 3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25일 오후 3시4분 대우스팩3호(215580)는 전날보다 2.7% 오른 2085원에 거래되고 있다.


 1개월 시세그래프

 

 대우스팩3호는 합병 대상을 결정한 뒤로 성장 기대로 4000원까지 치솟았다가 최근 하락세를 지속했다. 메디오젠은 유산균을 질환별, 증상별로 세분화해 소비자가 각자 상황에 적합한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할 수 있는 라비센을 출시했다. 성인용은 면역증진, 무른변개선, 굳은변개선, 다이어트, 질건강 개선, 갱년기 증상 개선, 간건강 개선 등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디오젠은 갱년기 시장을 공략하려고 방문판업업체, 생활협동조합과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고시원료로서 일반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가 가능한 상태다.

 

 

 

 [특징주]에이치엘사이언스, 백수오 대신 석류...'내츄럴엔도텍 왕좌 노린다'

 

 에이치엘사이언스(239610)가 강세다. 기능성석류농축액이 갱년기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과거 내츄럴엔도텍이 차지했던 갱년기 치료제 시장을 차지할 것이라는 기대가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24일 오후 2시18분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전날보다 12.3% 오른 2만4200원에 거래되고 있다.


 1개월 시세그래프

 

 이날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제10차 국제건강기능식품학술대회’에서 갱년기 증상 관리와 기능성석류농축액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국제건강기능식품학술대회는 세계 최대 규모의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식품 분야의 국제연합학술대회다. 오는 25일까지 열리는 이번 대회에는 40여개국에서 약 15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채수완 전북대병원 임상시험지원센터장은 “국내 40~60세 여성을 대상으로 8주간 진행된 인체 적용 시험에서 기능성석류농축액 섭취 8주 후 갱년기증상(쿠퍼만지수) 11가지가 모두 개선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또 섭취 4주 후 폐경기증상(MRS)이 개선됨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기능성석류농축액 섭취 시 혈중 ‘에스트라디올’(성호르몬)의 수치는 변하지 않으면서 갱년기와 폐경기 증상이 모두 개선돼 안전성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 국내 25~60세 여성을 대상으로 8주간 진행된 다른 임상에서는 기능성석류농축액 섭취 시 피부 수분량 증가 및 피부탄력 증가, 각질량 감소, 경피수분 손실량 감소 등이 확인됐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기능성석류농축액의 국제 특허를 가지고 있다. 기능성석류농축액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기능성석류농축액을 원료로 한 신제품을 다음달 TV홈쇼핑을 통해 출시할 예정이다.

  

 

 

 내츄럴엔도텍,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인도서 의약품 허가

 

  내츄럴엔도텍(168330)은 자사의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이 인도 정부로부터 의약품(아유르베다·Ayurveda) 허가를 받고 정식 의약품으로 등록됐다고 23일 밝혔다.

 

 1개월 시세그래프

 

 이로써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말레이시아, 이란에 이어 인도에서까지 의약품으로 인정받게 됐다. 내츄럴엔도텍은 이미 2015년 말레이시아, 2016년 이란에서 의약품 허가를 받고 해당 국가에서 의약품으로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특히 이란에서는 현지 최대 제약사 제니안 파메드(Geneian Pharmed)를 통해 판매한 한 바 있다.

 내츄럴엔도텍은 이번 인도 의약품 허가를 통해 현지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인도는 급격한 경제 성장과 함께 의약품 소비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아시아 제약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내츄럴엔도텍은 이미 2012년부터 인도 뭄바이 소재 제약사와의 수출 계약을 통해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수출하고 있다.

 내츄럴엔도텍 관계자는 “백수오 사태 이후에도 꾸준한 노력으로 인도를 비롯해 까다롭기로 유명한 해외 인허가를 지속적으로 획득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이번 인도에서의 의약품 허가가 이후 해외 수출에도 청신호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올해 해외 수출량은 작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