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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정보투자 이야기

야는 메타버스로 수십조원을 손해보고도 여전히 정신 못차리고 메타버스네요^^ 오픈AI의 챗 GPT 샘 울트먼처럼 너도 구글 광고시장을 노려라... 답변 엔진시장이 열리고 있으니깐이

현재 전세계 인공지능(AI) 업체들은 결국 상세 검색시장을 노리고 있는 중입니다... 독점하고 있는 구글의 검색에 의한 광고시장을 뺏을려고 말입니다... 인공지능의 실체는 상세검색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고요... 제가 예상한대로 말입니다... 이걸 위해 얼마나 많은 인공지능용 반도체칩과 HBM칩이 필요할지는 아직 추정 불가능합니다... 전 전기차 이상으로 빠른 캐즘이 다가오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게 우리한테 정말로 필요할까요...?? 현 검색으로 충분합니다... 전형적인 과잉투자 국면이고요... 상승을 누리시돼 이 말이 시장에 나오면 바로 빠져 나오라고 했습니다... 메타버스 안경도 시장에서 안 먹힘니다... 제가 볼때는 말입니다... 페이스북도 매도의견이라고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가 2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먼로파크에서 열린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메타 커넥트 2024'에서 최신형 증강현실(AR) 스마트 안경 '오라이언'의 시제품을 공개하고 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AR 스마트 안경 '오라이언'을 직접 착용해보고 있다.

 

 

메타 퀘스트3s 기기 모습.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최고경영자(CEO)가 4일 서울 을지로 티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화형 검색 서비스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난 기계를 교육(?)시켜 인간을 대체한다는 발상 자체에 사기(Scam)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AI산업은 2차전지/전기차보다 더 빠르게 캐즘현상이 벌어질 것을 예상한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333

 

그냥 내가 구글(Google)이나 네이버(NAVER) 검색으로 하면 될 것을 뭐하러 이런 고비용형 인공지능을 이용해야 하는지 이해도 안될 뿐더러, 이에 근거해 게임용 그래픽처리장치(GPU)나 만들던 엔비디아의 고속/고효율 AI용 반도체가 과연 무엇을 한다는 것인지도 여전히 이해가 안된다...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이 있고 때로는 부정확하고 기계가 이게 가능하고 더 빠르고 정확하다...?? 이 정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창조적 기능에 대한 인간의 우월성은 어떤 기계로도 대체가 안되는 것인데, 현재 전세계 정보통신/IT 경영자(CEO)들은 이게 가능하다고 주장할 정도로 사기를 치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수십억개 신경세포를 대체한다는 신경망처리장치(NPU)의 꿈도 접어라... 이 세상에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을 대체할 수 있는 기계를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모르겠다... 인공지능 주요 투자 사실및 자료, 각종 리포트를 볼때마다 드는 생각은 뭔가 사기적 산업동향 보고서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맨 밑의 기사는 그럼 기계가 부정확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면 되는가라는 기사인데, 이걸 왜 우리가 비싼 가격과 수많은 전기를 먹는 하마같은 인공지능을 도입해야하는가라는 근원적인 질문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기존 포털에서 다 할 수 있는 상세검색을 인공지능(AI)화하여 전세계를 상대로 지상 최대의 사기(Scam)을 벌이고 있는 샘 울트먼... 이 쇼의 종말은 나스닥등 증시 폭락이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132

 

7조달러(9331조)를 조성해 직접 고급 AI반도체를 만들겠다고 나서지를 않나 이 사기꾼에 빌붙은 월가의 벤처캐피털들은 오픈AI의 기업가치를 800억달러(106조)원으로 평가하지를 않나... 돈의 개념과 숫자의 의미를 잃어버린 완전 미친놈처럼 글로벌 증시를 파국으로 몰고 있다는 생각이다... 우리는 이제부터 철저히 이 오픈AI과 구글/NAVER등 국내외 AI업체들이 진정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흥분을 가라앉히고 말이다... 여기에 그런 고급 사양의 반도체가 전혀 필요없는 형국에 과잉 생산에 돌입한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자문해야 한다... 완전 "비이성적 과열"에 거품이다...

 

AI에 질문을 던지면 기존 포털이나 검색서비스에 다 있는 질문을 통합해서 찾아주는 것이다... 난 새로운 반도체와 앱을 팔아먹기 위한 수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상세검색???

https://samsongeko1.tistory.com/13064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인간의 뇌가 창작하지 못하고 새로운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기존 인간계가 다 알고 있는 것들을 단순히 통합해서 빠르게 찾아준다는 것일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 각 분야 전문가들(난 이 부분에서 특히 가까운 미래 AI 업체들의 수익성을 의심하고 있는 중... 기존 전문가들에게 제공해야할 저작권료와 특허비용등 각종 비용을 상쇄하고 마진을 남길 수 있을런지 굉장히 회의적... 오픈AI의 챗GPT도 이미 뉴스는 폭스TV부터 계약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주요 작가들과도 협상중인데, 난항중...)이 다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지... 뭘 새롭게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만약에 암정복을 물어보면 인류가 그간 알아낸 기존 지식을 알려주지 인공지능(AI)이 암을 정복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만약 인공지능이 사람의 뇌가 생각하지도 못하고 능가하는 능력을 보여준다면 이제 이것은 로봇에 장착되어 상상이 안되는 영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겠지... 이쭘되면 영화 "아이로봇"에서 말하는 인간을 통제하겠지... 근데 현재로서는 이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암튼 작년부터 불고 있는 AI열풍에 의한 엔비디아부터 갤럭시s24까지 주요 주가 상승에 상당한 거품이 끼여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모든 기기(스마트폰, 자동차, 가전, PC)에 연결하여 증폭시키고 있는 주요 기업들 주가... 하루종일 2000년초 닷컴버블과 그 거품이 꺼진이후 주가 폭락을 생각하고 있는 중이다... 요즘 일부 SNS에서 AI로 주식투자하여 단돈 몇 십만원으로 수천만원, 기억원을 만들었다는 사기(Scam)가 판을 치고 있는 중이다... 수백년 증시역사에서 인간의 가장 혼란스러운 예상및 예측 영역인 투자의 세계에서 AI가 뭘 발휘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무수히 많은 시스템 트레이더, 알고리즘 투자도 요즘 판판히 안맞아 시장에서 시들해지고 있고, 근데 인공지능(AI)이 마치 미래에 벌어질 어떤 투자 지수와 종목의 변동성과 변곡점을 정확히 저점/고점을 예상하고 투자할 수 있다고... 120% 거짓말이다...

 

 

아래는 그 초단기대박계획(MOAI) 대중형 공식 단톡방인 "동학개미들의 선봉장"에 올린 이 주말 코멘트입니다...

 

 

"다음주 중국 증시는 국경절 연휴로 휴장이네요~~~^^ 국내 증시는 징검다리 연휴고요~~~^^ 주간 +100%씩 10주 연속 +100000%를 50거래일안에 완성하는 그 만명(전형적인 "없는 자들" 위주의 1기 10명부터 배수로 늘어날 10기 5120명까지)을 부자로 만들 초단기대박계획(MOAI) 대중형 1기 재도전 관련 예비운용/본운용을 연말 장세에 전격 시행(10.14~12.20, 10주)할지를 두고 장고 시작했습니다... 게코(Gekko)"

 

 

[송 영찬의 실밸포커스]"스마트폰 다음은 '이것'"… 메타, '꿈의 안경' 내놨다...

 

 

“오라이언은 스마트폰 이후 차세대 컴퓨팅 디바이스가 될 것입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2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먼로파크 본사에서 열린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메타 커넥트 2024’에서 “지금까지 AR에 대한 모든 시도는 헤드셋, 고글, 헬멧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라이언(Orion)’은 이날 메타가 시제품을 공개한 최신 증강현실(AR) 스마트 안경이다. 안구와 손가락의 미세한 움직임으로 스크롤과 클릭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저커버그 CEO는 “이건 홀로그램이 입혀진 실제 세계”라며 “지금으로서는 이 안경을 타임머신으로 보는 게 맞다”고 자신했다.

 

"눈으로 스크롤, 손동작으로 클릭"

 

오라이언은 안경, 손목밴드, ‘퍽’이라는 이름의 무선 컴퓨터 등 세 가지 기기로 구성된다. 일반적인 검은색 뿔테안경 모양의 안경에는 눈에 잘 띄지 않는 5개의 전면 카메라가 있다.

 

전면 카메라는 오라이언의 현재 위치와 사용자의 손 움직임을 파악하고 인공지능(AI) 기능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프레임 안 쪽에는 두 개의 카메라가 더 있다. 이 카메라는 사용자의 눈의 움직임을 추적한다. 사용자는 눈을 움직이는 것만으로 컴퓨터 마우스를 스크롤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스크롤을 눈으로 했다면 클릭은 손가락으로 한다. 근전도측정기술(EMG)을 활용하는 손목 밴드는 사용자의 미묘한 손동작을 파악한다. 팔을 들어 올릴 필요 없이 엄지와 검지를 집는 것만으로 마우스를 클릭하는 효과를 낸다.

 

엄지와 중지를 집으면 홈페이지로 돌아간다. 메타가 오랜 시간 연구해온 ‘신경 인터페이스’ 기반이다.

 

주머니나 가방에 휴대할 수 있는 크기의 퍽은 두 개의 반도체가 탑재돼있는 무선 컴퓨터다. 안경과 적당히 가까운 거리에만 있으면 무선으로 안경의 복잡한 연산을 처리하도록 기능한다.

 

메타가 앞서 내놓은 스마트 안경 ‘메타 레이밴’은 진정한 AR 기기에는 못 미친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반면 오라이언은 그동안 스마트 안경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대부분 구현했다.

 

오라이언의 렌즈는 선글라스처럼 약간 착색된 형태를 띠고 있는데, 일반 유리가 아닌 탄화규소 성분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메타는 현실 세계를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탄화규소를 사용해 일반 유리 렌즈를 사용하는 다른 AR 헤드셋들과 달리 무지개 효과나 미광(迷光)이 나타나는 것을 차단했다.

 

탄화규소 렌즈와 함께 마그네슘으로 제작한 안경 프레임은 오라이언을 더욱 가볍게 만들 수 있었다. 오라이언의 시야각도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 안경 중 가장 큰 70도에 달한다.

 

오라이언이 공개된 건 메타가 2019년 커넥트 행사에서 “AR 안경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힌 지 5년 만이다.

 

저커버그 CEO는 “AR 안경을 만들겠다고 가장 뛰어난 사람들을 모아 팀을 꾸렸지만 불가능한 미션에 가까웠다”고 밝혔다. 특히 제품 무게를 100g 이하로 낮춰야하는 점이 어려웠다고 밝혔다.

 

이날 메타가 공개한 오라이언의 데모 영상에는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오라이언을 착용해보고는 “놀랍다”고 말하는 장면도 포함됐다.

 

메타버스에 다시 힘준 메타...

 

메타는 2021년 “메타버스가 새로운 미래가 될 것”이라며 사명을 기존의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바꿨지만, 메타버스 사업부문 ‘리얼리티 랩스’의 적자가 3년 넘게 이어지며 최근 사업 부문을 축소해왔다.

 

최근엔 자사 SNS 플랫폼에서 동영상에 AR 기술을 활용한 필터를 제작하는 스튜디오 ‘메타 스파크’를 폐쇄했고, ‘라호야’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던 프리미엄 MR 기기 개발 사업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메타가 인공지능(AI)에 집중하기 위해

 

메타버스 사업을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돼왔다. 하지만 이날 메타가 공개한 오라이언 시제품은 메타가 여전히 메타버스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방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저커버그 CEO는 앞서 지난 4월 1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웨어러블 AI’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메타버스가 AI와 만났을 때 파괴력이 클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AR 스마트 안경은 대표적인 웨어러블 AI다.

 

메타는 이날 보급형 MR 기기 ‘메타 퀘스트3s’도 공개했다. 퀘스트3S는 고가의 팬케이크 렌즈를 일반 렌즈로 교체해 가격을 낮췄다.

 

128GB(기가바이트) 모델의 가격은 299.99달러로 퀘스트3 제품과 비교해 200달러 낮은 가격이 책정됐다. 이와 함께 기존에 출시됐던 퀘스트3 512GB 모델의 가격도 150달러를 낮춘 499.99달러로 재조정됐다.

 

퀘스트3s는 이날 미국에서 바로 예약판매가 시작됐다.

 

자사 SNS 플랫폼 탑재 AI 고도화...

 

저커버그 CEO는 이날 자신이 최근 강조해온 AI에 대한 업데이트 사항들도 발표했다. 우선 오픈소스 AI 모델 ‘라마 3’의 업데이트 버전 ‘라마 3.2’를 공개했다. 라마3.2는 이미지·영상 등을 모두 다루는 ‘멀티모달’ AI다.

 

파라미터(매개변수)가 110억개, 900억개인 중형 모델과 10억개, 30억개인 초소형 모델로 구성된다. 초소형 모델은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안경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왓츠앱 등 자사 SNS 플랫폼에 탑재한 AI 비서 ‘메타AI’도 고도화했다. 이날 메타는 메타AI가 주디 덴치, 존 시나, 아콰피나 등 미국 인기 배우들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음성 업그레이드 버전을 공개했다.

 

저커버그 CEO는 “음성은 텍스트보다 훨씬 더 자연스럽게 AI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AI가 언어를 동시통역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메타는 이날 음식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는 스페인어 숏폼 콘텐츠에 ‘AI 더빙’ 기술을 사용하자 영상이 곧바로 영어로 말하는 영상으로 바뀌는 데모영상을 공개했다.

 

출연자의 목소리를 AI가 곧바로 학습해 따라 할 뿐 아니라,

 

영상 속 인물의 입 모양도 영어에 맞게 바뀌었다. 저커버그 CEO는 이날 스마트 안경 ‘메타 레이밴’을 착용한 채 스페인어 화자와 AI의 동시통역 도움을 받으며 대화하는 모습도 선보였다.

 

한국경제 송 영찬 특파원

 

 

"검색 엔진 대신 '답변 엔진'… 100개 링크, 한 화면 요약"

'구글 대항마' 퍼플렉시티...

스리니바스 CEO 인터뷰...

구글과 달리 홍보글 걸러내...

필요한 정보만 요약해서 제공...

정보 출처 링크도 함께 노출...

창작자가 검색 비즈니스 근간...

광고 모델 도입해 수익 나눌 것...

 

 

구글의 대항마로 주목받는 미국의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업체 퍼플렉시티가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20년 넘게 시장을 지배해 온 ‘검색 엔진’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답변 엔진’으로 패러다임을 바꾼다는 게 이 회사의 목표다.

 

○ “답변 얻는 시간 확 줄여줄 것”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최고경영자(CEO)는 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검색 결과로 나온 링크를 하나씩 클릭해 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사용자 편의성이 높은 경험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퍼플렉시티가 추구하는 방향은 인터넷 정보를 활용해 개인화, 맞춤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퍼플렉시티는 오픈AI 출신의 스리니바스 CEO가 2022년 설립한 회사다.

 

세계 50여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지난 5월 월스트리트저널이 발표한 챗봇 사용성 평가에서 오픈AI, 구글, 클로드 등의 서비스를 제치고 종합 1위를 차지했다. 한국에선 SK텔레콤과 손잡고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퍼플렉시티는 다른 생성 AI 서비스와 달리 검색 서비스를 표방한다. 다만 기존 검색 서비스와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다. 퍼플렉시티 초기 화면은 구글처럼 검색어를 입력하는 화면만 나온다.

 

결과물은 전혀 다르다.

 

구글은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웹사이트 링크를 순서대로 보여준다. 광고가 결과물 중간에 섞여 있는 데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통해 검색어와 관련이 낮은 광고성 글이 나오는 일도 빈번하다.

 

이 때문에 원하는 결과물을 찾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퍼플렉시티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해서 보여준다. 예를 들어 “9월 3일 엔비디아 주가가 떨어진 이유를 알려줘”라고 물어보면 주가의 낙폭과 이와 관련한 배경을 몇 개 단락으로 제시하는 식이다.

 

답변을 위해 참고한 링크도 띄워준다. 스리니바스 CEO는 “퍼플렉시티는 사용자 질문에 가장 관련성이 높고 정확한 정보를 식별하기 위한 자체 검색 인덱스와 랭킹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며

 

“질문에 간결하게 답하고 환각 현상을 피할 수 있도록 대규모언어모델(LLM)을 정교하게 조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색어 10개를 입력해 링크 100개를 여는 대신 바로 답변을 얻을 수 있다”며 “검색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게 우리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 콘텐츠 창작자와 수익 공유...

 

퍼플렉시티 같은 AI 검색 서비스가 등장하며 또 다른 우려가 제기된다. 구글과 같은 검색 서비스는 수많은 웹사이트에 이용자를 실어 나르는 연결 통로 역할을 했다.

 

하지만 정보를 모아 답변을 제공하는 AI 검색이 일반화하면 온라인 공간에 정보를 올리는 콘텐츠 창작자들이 이용자를 잃을 수 있다.

 

스리니바스 CEO는

 

“퍼플렉시티 같은 서비스가 있더라도 여전히 많은 사람이 주제를 탐색하기 위해 출처 링크를 클릭한다”며 “콘텐츠 창작자들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들에게 필요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을 비롯해 콘텐츠 창작자와 수익을 공유하는 정책도 마련했다. 그는 “뉴스와 정보 제공자가 내놓는 실시간 정보에 접근하지 못한다면 사용자 질문에 효과적으로 답할 수 없다”며

 

“광고 수익 공유 모델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접근 권한 제공, 무료 구독권 혜택 등 퍼블리셔 프로그램을 최근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퍼플렉시티는 유료 구독 모델인 퍼플렉시티 프로와 기업 대상 엔터프라이즈 프로, 외부 API 제공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연내 미국에서 광고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다.

 

다만 구글처럼 검색 결과와 함께 광고를 표시하는 방식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스리니바스 CEO는 “광고는 답변 이후 후속 질문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적용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제 이 승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