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AI에 질문을 던지면 기존 포털이나 검색서비스에 다 있는 질문을 통합해서 찾아주는 것이다... 난 새로운 반도체와 앱을 팔아먹기 위한 수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상세검색???

인공지능이라는 것이 인간의 뇌가 창작하지 못하고 새로운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기존 인간계가 다 알고 있는 것들을 단순히 통합해서 빠르게 찾아준다는 것일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 각 분야 전문가들(난 이 부분에서 특히 가까운 미래 AI 업체들의 수익성을 의심하고 있는 중... 기존 전문가들에게 제공해야할 저작권료와 특허비용등 각종 비용을 상쇄하고 마진을 남길 수 있을런지 굉장히 회의적... 오픈AI의 챗GPT도 이미 뉴스는 폭스TV부터 계약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주요 작가들과도 협상중인데, 난항중...)이 다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지... 뭘 새롭게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만약에 암정복을 물어보면 인류가 그간 알아낸 기존 지식을 알려주지 인공지능(AI)이 암을 정복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만약 인공지능이 사람의 뇌가 생각하지도 못하고 능가하는 능력을 보여준다면 이제 이것은 로봇에 장착되어 상상이 안되는 영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겠지...

 

 

이쭘되면 영화 "아이로봇"에서 말하는 인간을 통제하겠지... 근데 현재로서는 이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암튼 작년부터 불고 있는 AI열풍에 의한 엔비디아부터 갤럭시s24까지 주요 주가 상승에 상당한 거품이 끼여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모든 기기(스마트폰, 자동차, 가전, PC)에 연결하여 증폭시키고 있는 주요 기업들 주가... 하루종일 2000년초 닷컴버블과 그 거품이 꺼진이후 주가 폭락을 생각하고 있는 중이다... 요즘 일부 SNS에서 AI로 주식투자하여 단돈 몇 십만원으로 수천만원, 기억원을 만들었다는 사기(Scam)가 판을 치고 있는 중이다... 수백년 증시역사에서 인간의 가장 혼란스러운 예상및 예측 영역인 투자의 세계에서 AI가 뭘 발휘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무수히 많은 시스템 트레이더, 알고리즘 투자도 요즘 판판히 안맞아 시장에서 시들해지고 있고, 근데 인공지능(AI)이 마치 미래에 벌어질 어떤 투자 지수와 종목의 변동성과 변곡점을 정확히 저점/고점을 예상하고 투자할 수 있다고... 120% 거짓말이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의 생성물과 오픈AI의 로고.

 

 

챗(Chat)GPT를 개발한 회사인 오픈(Open)AI가 첫 빅테크 쇼케이스를 열고 최신 챗봇인 'GPT-4 터보(Turbo)'를 공개했다. 샘 알트먼(왼쪽)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6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오픈AI 첫 개발자회의에서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와 함께 무대에서 발언하고 있다.

 

 

지난 5월18일 뉴욕의 한 휴대전화에 챗GPT 아이콘이 보이고 있다. 유럽의회 의원들은 14일 챗GPT 같은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규제하는 동시에 기술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미래법의 기초를 이룰 핵심 문구를 채택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노 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이 갤럭시S24 시리즈를 손에 들고 있다.

 

(작년글)현재 월가는 AI관련주에 국내는 2차전지/전기차관련주 주요 종목에 상당한 거품이 끼여 있습니다아이... 그러므로 투자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요... 국내 AI관련주도 그리 썩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05

 

(작년글)이 자율주행차 테마에 기름을 부은 것은 새벽에 끝난 테슬라의 급등을 유발시킨 월가 오펜하이머의 애널리스트인 릭 섀퍼 투자분석 보고서였고 말입니다..!!!! AI와 자율주행의 접목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04

 

이 자율주행차 테마에 기름을 부은 것은 새벽에 끝난 테슬라의 급등을 유발시킨 월가 오펜하이

시장의 중심은 여전히 2차전지/전기차 소부장이긴한데, 오늘은 레이저쎌의 AI용 반도체이상으로 차량용 반도체가 중심이네요^^ 프로텍, 텔레칩스, 넥스트칩등으로 말입니다..!!!!! https://samsongeko1.

samsongeko1.tistory.com

 

아래는 오후장 추가 변동사항을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입니다...

 

 

"이곳도 동계운용(2023.12~2024.2) 본격화..... 기백억원이 들어가 있는 GI 자산운용본부내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이하 운용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고객계정 꿈비, 제로투세븐, 아가방컴퍼니를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인탑스, 에브리봇을 빼고 다시 한글과컴퓨터, 브리지텍을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홀딩중~~~^^ 비제도권 시장조언자(재야고수)이자 수석 재산관리 집사 게코(Gekko)"

 

 

'제2의 카카오' 나올까… 韓 토종 AI업계 'GPT 스토어' 눈독 들이는 이유...

누구나 AI 챗봇 사고 팔 수 있는 'GPT 스토어'

오픈AI, 제작자와 수익 분배 예정… 1분기 미국부터...

이미 공개된 챗봇 300만개… 한국판 '킬러 앱' 관건...

 

 

누구나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사고 팔 수 있는 ‘GPT 스토어’가 등장함에 따라 글로벌 AI 업계의 무한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AI판 앱 장터인 'GPT 스토어'를 오픈했다. 자사 AI 생태계 구축과 수익 창출을 동시에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300만개에 달하는 GPT 기반의 AI 챗봇 서비스가 개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국내 AI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의 대응 움직임이 바빠졌다.

 

현재 모바일 앱장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처럼 앞으로는 GPT 스토어가 AI 시장의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면, 차라리 빠르게 편승해 성장을 모색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17일 국내 AI 업계에 따르면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판로 확대를 꾀하고 있는 기업들이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미 GPT 스토어에 자사 서비스를 등록했거나,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폴라리스오피스는 GPT 스토어에 회사 '가이드 챗봇'을 등록했다. 글로벌 AI 기업 도약을 선포한 한글과컴퓨터(한컴)와 AI 스타트업 엘림넷 등이 GPT스토어에 자사 서비스를 등록하는 작업을 준비 중이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딥브레인AI, 라이너, 뤼튼테크놀로지스, 플리토 등 다수의 AI 관련 기업들도 GPT 스토어 입점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오픈AI, 'GPT 스토어'로 돈 벌고 AI 생태계 선점...

AI판 '카톡' 나와야… 韓 킬러 서비스 발굴 관건...

 

GPT 스토어는 누구나 맞춤형 AI 챗봇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이미지 생성, 글쓰기, 연구, 프로그래밍, 교육, 생활 스타일 등의 다양한 범주에 걸쳐 기업 및 개인이 개발한 GPT 기반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GPT 스토어를 통해 AI 챗봇의 대중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픈AI는 GPT 스토어를 통해 본격적인 수익화 사업을 시작한다.

 

개인이 GPT 스토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월 20달러(약 2만6000원)의 구독료를 내야 하는 '챗GPT 플러스'에 가입해야 한다. 또는 기업용 '엔터프라이즈' 요금제나 '팀 요금제'에 가입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오픈AI는 GPT 스토어에 있는 AI 챗봇 서비스가 얼마나 많이 사용되는지에 따라 제작자에게 수익을 공유하는 방법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익 분배 등 세부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모바일 앱스토어와 같은 수수료 방식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1분기 내 미국 GPT 제작자들을 대상으로 수익 분배를 시행할 전망이다.

 

현재는 누구나 GPT 스토어에 AI 챗봇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다. 현재 GPT 스토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는 AI 리서치 어시스턴트 '컨센서스(Consensus)'다.

 

2억편의 학술 논문을 학습한 AI 챗봇이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을 생성한다. 이 외에 PDF에 대한 문서 요약을 제공하는 'Ai PDF', 코딩을 돕는 '그리모어(Grimoire)' 등이 상위 랭킹에 올라있다.

 

GPT 스토어의 등장은 국내 AI 업계의 기회이자 위기가 될 전망이다. 이미 출시한 AI 서비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조용히 사라질지, 빛을 보게 될지 두고 봐야 안다.

 

직접 GPT-4와 같은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개발할 여력이 없는 스타트업이나 중견·중소기업들은 차라리 AI 킬러 서비스를 발굴해 선점하는 방향으로 사업 전략을 짜고 있다.

 

초창기 모바일 앱 시장에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선보여 국내 굴지의 대기업 반열에 오른 카카오가 좋은 사례다. 현재 AI 서비스를 출시했음에도 홍보나 인지도가 부족해 사업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들이 상당하다.

 

'GPT스토어'의 등장으로 AI 서비스 시장의 진입 장벽은 낮아질 수밖에 없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무한 경쟁을 피할 수 없는 게 이들의 숙명이다.

 

번번이 글로벌 시장에서 실패했던 국내 대표 오피스 기업 한글과컴퓨터(한컴)가 대표적이다.

 

GPT 스토어를 통해 다시 한번 글로벌 진출을 꿈꾼다. 'GPT스토어'에 챗봇, OCR(이미지 속 텍스트 인식 기술), 오피스 소프트웨어 등 생성형 AI 기반 모듈화 기술과 SDK(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등록할 계획이다.

 

한컴은 AI 사업 확장을 통해 5년 내 글로벌 빅테크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 5일 전자문서 전문기업 클립소프트를 인수했고, 지난 7일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에 지분 투자를 했다.

 

이들 기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생성형 AI를 접목한 한국판 코파일럿 '한컴 어시스턴트'와 구독형 오피스 소프트웨어 '한컴독스 AI'를 출시할 예정이다.

 

폴라리스오피스는 지난해 출시한 국내 첫 오피스 AI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 툴을 확장하고 GPT 스토어에 다수의 챗봇을 서비스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GPT 스토어의 개발 가이드라인이 태동기라 제한적 개발만 가능하지만, 추가 앱을 통해 AI 업무생산성 킬러앱을 만들 계획"이라며 "이를 통한 수익 극대화를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챗GPT, 하이퍼클로바X 등 생성형 AI를 적용한 '폴라리스 오피스 AI'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AI 스타트업 엘림넷도 글로벌 판로 확대를 위해 GPT 스토어 입점을 준비 중이다.

 

챗GPT API를 연동해 개발한 '나우앤서베이 설문 분석 AI' 서비스를 모바일 앱과 GPT 스토어로 확장한다. 이를 통해 누구나 보다 더 쉽고 편리하게 설문 응답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플리토 역시 지난해 자사 번역 엔진과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해 출시한 번역 서비스 '플리토 AI 플러스'와 관광·의료 현장에서 활용되는 실시간 대화 번역 서비스 '챗 트랜스레이션(Chat Translation)' 등을 업그레이드해

 

GPT 스토어 생태계에 참여하는 부분에 대해 심도 깊게 검토 중이다.

 

특히 이정수 플리토 대표는 "GPT 스토어를 통해 서비스를 출시하는 상당수 업체들의 특정 분야 고품질 AI 데이터 수요가 늘어날 것이므로 데이터 제공 기업인 플리토의 사업 기회는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딥브레인AI과 라이너, 뤼튼테크놀로지스 등 생성형 AI 전문 기업들도 GPT 스토어 입점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구체적 계획은 없지만 내부 논의는 필요한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뉴시스 오 동현 기자

 

 

‘갤럭시S24’ 외신 평가는… “AI로 애플보다 기술적 우위 점했지만, 휴대폰 교체로 이어질지 의문”

“AI, 자동차, 가전제품, PC 등과 연결되면 IT 기기 수요 늘 수 있어”

향후 ‘올인원 능동형 비서’ 기능 제공하는 기기 주목...

 

 

삼성전자가 17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 센터에서 ‘갤럭시 언팩 2024′를 열고 갤럭시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주요 외신들은 삼성전자의 신제품 공개 소식을 앞다퉈 보도했다.

 

삼성이 인공지능(AI) 기능을 스마트폰에 적용하면서 애플보다 기술적 우위를 점한 것에 주목했다. 다만, 이것이 판매 증가로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견해가 많았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4 시리즈를 첫 AI폰이라고 소개했다. AI폰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받아 새로운 기능을 더하는 기존 스마트폰에 AI 서비스가 추가로 탑재된 휴대폰을 말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4 시리즈에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삼성 가우스’와 휴대폰에 내장돼 인터넷 연결 없이 사용하는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 등을 탑재했다.

 

갤럭시S24 시리즈는 실시간 통화 통역 기능은 물론 번역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구글과 협력해 ‘서클투서치(Circle to Search)’ 기능을 구현했는데, 웹서핑을 하거나 SNS(소셜미디어), 유튜브 시청 중 검색이 필요할 경우 다른 앱으로 넘어가지 않고 화면 내에 원을 그리면 검색이 가능하다.

 

갤럭시S24 울트라의 경우 광학 100배 카메라 줌까지 제공하는데,

 

갤럭시 AI를 활용하면 1.5배 긴 150배 카메라 줌을 사용할 수 있다. 광학 100배 줌으로 찍은 사진을 갤럭시 AI가 디지털 줌 형태로 소프트웨어 보정을 거쳐 화질을 개선해 제공하는 방식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날

 

“삼성전자는 갤럭시S24를 통해 신기술 도입에 신중한 애플보다 기술적 우위, 차별화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갤럭시S24 시리즈의) 온디바이스AI 기능이 침체기에 빠진 스마트폰 시장을 되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전문가들은 일부 AI 기능의 경우 이미 시중의 많은 스마트폰에 탑재돼 있어 삼성의 새 (AI) 기능이 소비자들의 기기 교체 주기를 이끌어낼지는 의문이라 보고 있다”고 전했다.

 

AI 기능만으로는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기에 매력이 충분하지 않고 대신 AI가 자동차나 다른 가전제품, PC 등과 연결되면 전반적인 IT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 수 있다는 이야기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역시 이날 “삼성전자가 화면에 원을 그려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클투서치’를 포함한 새로운 AI 기능으로 애플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이러한 기능만으로 갤럭시S22 사용자가 새 휴대폰을 구매할지는 의문(doubt it)”이라고 했다.

 

이어 “아직 그 어떤 휴대폰이나 스마트 스피커 제조업체도 할 일 목록을 관리하고 여러 앱을 넘나들며 작업을 수행하는 ‘올인원 능동형 비서’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데

 

향후 이러한 지능형 비서는 스마트폰에만 머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하드웨어 상으로는 갤럭시S24가 전작과 큰 변화가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이날 “외형상으로는 갤럭시S24 울트라가 티타늄 프레임을 적용한 것을 제외하고는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차이점은 내부인 AI에 있다”고 했다.

 

CNBC는 벤 우드 CCS 인사이트 연구원의 말을 인용해 삼성의 AI 스마트폰 성공 여부는 삼성이 갤럭시S24 포트폴리오에 대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인지도와 참여를 끌어올리는 데 달렸다고 했다.

 

CNN은 이날 “갤럭시S24와 갤럭시S24 플러스는 언뜻 보기에 전작과 비슷해 보이지만,

 

(이미지에) 간단히 동그라미를 그리면 구글 검색을 할 수 있거나 AI를 통해 문자를 좀 더 자연스럽게 바꿔주는 등 전작과의 차이점은 소프트웨어에 있다”고 했다.

 

다만 CNN은 “하드웨어만 놓고 본다면, 갤럭시S24 시리즈는 전작보다 조금 더 빨라지고, 사진도 조금 더 잘나오며, 조금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며

 

“갤럭시S22나 그 이전 제품을 사용 중이라면 당분간 (제품을 교체하지 않고) 버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갤럭시S24 시리즈가 역대 갤럭시 시리즈 중 가장 밝은 화면을 제공하는 것은 강점으로 분석됐다.

 

갤럭시S24 시리즈 디스플레이는 최대 2600니트로 역대 갤럭시 시리즈 중 가장 밝으며,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비전 부스터를 통해 강한 햇빛 아래서도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IT전문매체 지디넷은 이날 “갤럭시S24 시리즈가 아이폰15(2000니트·1니트는 1㎡내 촛불 하나 밝기)는 물론 구글 픽셀8(2400니트)을 능가하는 한가지 영역은 2600의 니트를 자랑하는 밝기”라며

 

“이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중 가장 밝은 디스플레이”라고 했다.

 

조선비즈 안 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