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중국 인민들뿐만이 아니다... 현재 중국 당국도 외환보유고에서 미국채 비중을 확줄이고 금보유량을 조용히 늘리고 있다는 소문이 몇 년전부터 돌았다... 120% 참조하시고요^^

중국 인민들, 돌아가신 어머니(국졸)이상으로 금투자 전문가들이네요... 현재 GI 자산운용본부내 파생상품과와 대체투자과는 금관련 지수/ETF 투자로 중대박중... 여기에 대체투자과는 비트코인 투자로 대박(어제이후 국내외 시장에서 전매도 완료)... 전 이미 포지션 취한 다시 미국채 10년물 숏 퀴즈(공매도) 유지와 유가상승에 베팅 지시전...

 

 

중국은 현재 미국채 규모를 대규모로 줄이고 있고 다시 줄일 태세다... 지난 몇 년간 난 중국의 금보유량이 늘어나는 추세를 아내한테 흘리고 있는 중... 아내도 금투자로 대박중...

https://samsongeko1.tistory.com/12957

 

 

23년전 돌아가신 어머니가 쓰러지신 그 만우절이네요... 엄마가 살아온것 같은 내 여자는 선배 언니 돌잔치에 갔고요... 전 집에서 혼자 주요 블로그/SNS 관리 활동중이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08

 

상당기간동안 스태그플레이션이 진행될 것이라는 이야기네요^^ 그러나 주가지수는 상당기간 같이 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주가도 물가의 일종이고 고물가가 진행된다는 의미입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06

고물가에 따른 고금리가 상당기간 동안 진행될 것이다... 제조업 침체와 실물 경기 악화를 막을 수 없다... 믿을 곳이라곤 주가 부양에 의한 자산효과로 일으킨 소비 증대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292

아직도 사라진 저물가 시대를 추억하고 있는가... 이제 그런 시대는 없다고 봐야한다... 그러므로 상당기간 고물가/고금리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이 이 주말 생각이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260

 

 

금 가격, 사상최고... 미 금리인하 기대감, 중 수요 급증...

 

 

금 가격이 5일(이하 현지시간) 사상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올해 금리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과 안전자산 수요 확대, 각국 중앙은행과 중국 투자자들의 금 매수 확대 지속이 결국 금 가격을 사상최고로 끌어올렸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LSEG 자료를 인용해 금 가격이 이날 온스당 2141달러까지 올랐다고 보도했다. 이전 최고 기록은 지난해 12월 기록한 2135달러이다.

 

다만 금 가격은 사상최고를 찍은 뒤 상승폭 일부를 반납해 전일비 0.8% 오른 2131달러로 후퇴했다.

 

금은 현금처럼 이자가 없지만 금리가 낮아질 때 상대적으로 투자가 유리해지는 특성이 있다. 투자자들이 금을 사기 위해 돈을 빌릴 때 내는 이자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금은 지난 1년 4개월을 꾸준하게 올랐다.

 

2022년 말 온스당 1600달러이던 것이 그동안 30% 상승하며 이날 결국 사상최고치 기록까지 갈아치웠다. 신흥국 중앙은행들이 사상 최대 수준의 금 매수에 나선 것이 주된 동력이었다.

 

최근 수개월 상승 동력은 그러나 중국 소비자들인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부동산, 주식시장 붕괴 뒤 현금을 안전하게 보관하려는 중국 소비자들이 금에 몰리면서 금 수요가 급증했다.

 

업계 전문지 메털스데일리의 로스 노먼 최고경영자(CEO)는 "금이 은밀하게 상승했다"면서 "서구 투자자들이 동력이 아니다. 금은 계속해서 동쪽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말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연준이 아직 금리를 내리지 않아 미 기준금리가 22년 만에 최고 수준인 5.25~5.5%의 고공행진을 지속하는 와중에 금 가격이 사상최고치를 찍은 것이 일반적은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안전자산으로서 금 수요가 높아진 점도 금 가격을 끌어올린 요인으로 분석된다.

 

HSBC 귀금속 애널리스트 제임스 스틸은 이번 금 사상최고 돌파 동력은 안전자산 수요라면서 불안한 흐름의 돌파구로 금에 자금이 새로 유입되면서 금 가격이 뛰었다고 지적했다.

 

스틸은 이 자금은 언제든 빠져나갈 수 있다면서

 

지난해 12월 사상최고 기록 뒤 그랬던 것처럼 이번에도 금 가격이 다시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금 가격이 이날 사상최고치를 찍기는 했지만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감안한 실질 가치로는

 

사상최고치에 크게 못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물가를 감안한 실질가치 기준 사상최고치는 1980년 오일쇼크 당시 금 가격이다. 당시 가격을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온스당 3355달러에 이른다. 5일 기록한 사상최고치에 비해 56% 높은 수준이다.

 

당시 금은 오일쇼크 충격 속에 9년 상승장을 기록했다.

 

파이낸셜뉴스 송 경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