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러-우크라이나 3년째에 중동전쟁 확전에 합의파기후 일방적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도 종목별 관점, 개별주 논리, 선별적 대응은 계속중... 지난주는 AI(소프트웨어)에 집중했고요.

미국채 10년물 금리의 4% 육박 재돌파에도 불구하고 코스닥(KOSDAQ)등 중소형주 강세는 이번달에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코스피가 77.7%의 가능성으로 약세장화할수록 대안시장으로 말입니다... 미국도 다우/나스닥/S&P500은 떨어져도 최근 중소형주 중심의 러셀2000 지수속 주요 중목들은 강세에서 유추해보면 말입니다... 코스피 2500p 하향하면서 코스닥 900p나 천스닥을 조심스럽게 예상하는 이유고요... 지난주 금요일 장관전평입니다... 그 "1월효과"는 코스닥에서만요^^

 

 

인공지능(AI) '일자리 습격' 시작... "美 IBM, 5년내 7천800명 AI로 대체..." 전체 노동인력중에서 23%를 인공지능(AI)이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고...??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83

 

그 실질적인 혁명인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면서 이것을 규제해야 한다는 역설적인 상황이 같이 진행되네요... 석유/자동차에 집중하다가 전기차를 놓친 미국 또 중국에 실기하겠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36

태국의 한 남자는 챗GPT가 알려준 번호로 복권 당첨에 당첨되지를 않나... 차세대 먹거리에서 완전 종속국화될 대한민국 조선인들 10명중 6명은 가까운 미래 일자리를 걱정중이고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17

이 주말 하나만 더 올려볼까요^^ 그 로봇/인공지능(AI)/챗GPT 관련주 1년내내 주목하시라고 했습니다... 실질적인 혁명이 지금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중입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01

 

이 주말 하나만 더 올려볼까요^^ 그 로봇/인공지능(AI)/챗GPT 관련주 1년내내 주목하시라고 했습니

오늘 윤석열, 삼성전자, 레인보우로보틱스로 이어지는 영화 "300"같은 300조 광풍이 주요 로봇/인공지능(AI)/챗GPT에서 심하게 몰아치고 있는 중... 여기에 빈 살만 가세 https://samsongeko1.tistory.com/12293

samsongeko1.tistory.com

 

아래는 지난주 금요일 개장후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들입니다...

 

 

"이곳은 동계운용(2023.12~2024.2) 본격화~~~^^ 그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8명포함 주요 지인들 62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75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들) 중앙에너비스, 한국석유, 흥구석유를 다 수익실현후 빼고 그 자리에 "폴라리스 3인방"을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이곳은 아내와 춘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8명등 9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이곳도 동계운용(2023.12~2024.2) 본격화..... 기백억원이 들어가 있는 GI 자산운용본부내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이하 운용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고객계정 대성에너지, 지에스이를 수익실현후 빼고 그 자리에 셀바스AI, 셀바스헬스케어를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중앙에너비스, 한국석유, 흥구석유를 수익실현후 빼고 그 자리에 코난테크놀로지, 솔트룩스, 마음AI를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홀딩중~~~^^ 비제도권 시장조언자(재야고수)이자 수석 재산관리 집사 게코(Gekko)"

 

"이곳도 동계운용(2023.12~2024.2) 본격화..... 기백억원이 들어가 있는 GI 자산운용본부내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이하 운용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고객계정 셀바스AI, 셀바스헬스케어를 빼고 그 자리에 네오셈, 오킨스전자를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코난테크놀로지, 솔트룩스, 마음AI를 5:3:2의 비율로 홀딩중~~~^^ 비제도권 시장조언자(재야고수)이자 수석 재산관리 집사 게코(Gekko)"

 

 

"이곳은 동계운용(2023.12~2024.2) 장세/시황이 불안정하네요~~~^^ 두 놈다 다음주 미국출장이 있어서리^^ 다음주까지 운용중지 지시... 장기대박계획(LMOI) 61억4400만원(156억80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수석제자 회색늑대(GrayWolf) 주계좌 아직은 보유종목 없네요^^ 614억4000만원(180억40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전장부품 전문가 차석제자 아이오닉(Ioniq) 부계좌 이곳도 보유종목 없고요^^ GPMC 여의도트레이딩센터 주간장 마지막 금요일 장마감후 운용상황입니다..."

 

 

北 포성도 못 꺾은 AI·2차전지株 기세… 코스닥 9주째 '승승장구'

 

 

동반 하락 출발했던 코스피와 코스닥의 희비가 엇갈렸다.

 

코스피는 장중 북한 도발 관련 뉴스에 낙폭을 키운 채 마감했다. 반면 코스닥은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와 2차전지주들이 강세를 보이며 9주 연속 상승 마감에 성공했다.

 

5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8.94포인트(0.35%) 내린 2578.08에 마감했다. 개인이 5980억원 순매수했으나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472억원, 5761억원 순매도했다.

 

지난해 산타 랠리로 인한 상승세에 연초 미국 금리 인하 기대감이 과하다는 우려가 겹치며 코스피에서 차익 실현 매물이 연일 쏟아지는 가운데 장중 북한 도발이 터지며 코스피가 크게 흔들렸다.

 

북한이 이날 백령도와 연평도 일대에 200여발 이상 사격 훈련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오후 1시30분을 기점으로 코스피의 낙폭이 커졌다.

 

업종별로는

 

1%대 강세를 보인 철강 및 금속, 강보합세로 마감한 운수·창고와 의료 정밀을 제외하고 전업종이 약세였다. 전기·전자, 화학, 종이·목재, 전기가스업은 약보합권에 머물렀고, 기계, 섬유·의복, 의약품은 1%대 약세로 장을 마쳤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은

 

혼조세를 보이며 투자자들 사이에서 탐색전을 벌이는 모양새가 연출됐다. 포스코퓨처엠은 3%대 강세를 POSCO홀딩스는 2%대 강세를 기록했다. SK하이닉스, LG화학은 강보합세에 마감했다.

 

8만전자를 노리던 삼성전자는

 

삼성SDI와 나란히 보합권에 머물며 다음 기회를 노리게 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약보합세로 NAVER와 기아, 현대차, 삼성물산,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대 약세로 장을 마쳤다. 카카오는 2%대 약세를 기록했다.

 

코스닥은 전 거래일 대비 12.08포인트(1.39%) 오른 878.33을 기록해 9주 연속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386억원, 1727억원 순매수했다. 개인은 3000억원 순매도했다.

 

코스닥에서는 AI 소프트웨어주와 2차전지주들이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오픈AI가 다음주 챗GPT(Chat GPT) 스토어를 공개한다는 소식에 폴라리스오피스와 이스트소프트는 상한가를 쳤다.

 

이외에도 솔트룩스(18.90%), 마음AI(8.70%) 등이 강세 마감했다. 2차전지주에서는 에코프로비엠이 12% 넘게 올랐고, 에코프로도 3%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금속이 1%대 강세를 컴퓨터 서비스, 화학, 통신장비, 제약 등은 강보합세로 마감했다. 유통, 반도체, 건설, 운송은 약보합권에 머물렀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에서는

 

HLB가 3%대 강세를 레인보우로보틱스와 JYP Ent.가 2%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알테오젠, 클래시스, LS머트리얼즈는 1%대 강세를 솔브레인은 강보합세를 나타냈다.

 

엘앤에프는 약보합세를 기록했다. 셀트리온제약은 1%대 약세를 HPSP와 리노공업은 각각 2%대, 3%대 약세 마감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대비 5.40원 오른 1315.40원에 거래를 마쳤다.

 

머니투데이 김 창현 기자

 

 

'GPT스토어'가 온다... 일상생활로 들어오는 AI, 관련주는 '上'

 

 

인공지능(AI) 영역에서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평가받는 오픈AI의 'GPT스토어'가 빠르면 1월 둘째주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증시 AI 테마에 새로운 선택지를 던져줄 것이란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오픈AI는 4일(이하 현지시간) 내부 공지를 통해 '다음주 GPT스토어가 공개된다'며 '여기에 GPT를 올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용 정책을 검토하고 이를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요 외신들도 GPT스토어가 곧 출시될 것이라고 5일 일제히 보도했다.

 

GPT스토어는 'AI판 앱스토어'로 불린다. 스마트폰의 앱스토어를 생각하면 된다. 사용자들이 거대언어모델(LLM)인 GPT를 기반으로 다양한 챗봇을 개발하거나 골라 쓰는 것이 골자다.

 

자녀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등 자신이 원하는 챗봇을 코딩을 배우지 않아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지난해 11월 GPT스토어 출시가 예상되면서 한 차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끈 바 있다.

 

주요 증권사 및 투자업계 관계자들은 GPT스토어 출시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AI반도체가 연말 연초 주도 테마를 이뤘지만 GPT스토어 출시를 기점으로 다시 AI소프트웨어로 '피봇'될 수 있다고 전망한다.

 

실제 관련주들도 벌써부터 기대감을 반영하고 있다.

 

'폴라리스오피스AI'를 출시한 폴라리스오피스는 지난 5일 가격제한폭(30.00%)까지 올라 상한가로 거래를 마쳤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휴먼AI 협업을 이어가는 이스트소프트도 29.95% 급등 거래됐다.

 

이 외에도 솔트룩스(18.90%), 마음AI(8.70%), 한글과컴퓨터(6.09%) 등이 일제히 동반 급등했다. FS리서치는 'GPT스토어는 애플의 스마트폰 생태계 앱스토어,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의 출발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이어 'GPT가 나오고 지난해는 AI 투자로 촉발된 장비, 하드웨어 (GPU, HBM 등)의 주가 상승이 메인이었다'면서 'GPT스토어는 AI소프트웨어 수요자와 공급자의 '만남의 장'이 생긴 것으로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뉴스 최 두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