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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홍보)팀 게시판

[GI IR실장]같은 한중일 세 나라 관련 드라마들인데, "도적:칼의 소리"는 다 봤는데 만족을 못하겠네요^^ 이건 남편을 따라야할듯요... 디플 "최악의 악" 마저 보려구요^^

 

[GI IR실장]차례상 대신에 해외여행을 선택하고 벌초는 대행시키고... 몇 년전부터 추석 신풍속도인데, 저희 회사 임직원들은 전통을 중시하는 대표이사님 눈치보고 있는 중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54

 

[GI IR실장]요즘 명절때 누가 극장가나요^^ 저희 부부도 전 넷플릭스, 신랑은 디플 이용하는데요... 돈도 돈이지만 대형 스크린이 주는 즐거움보다는 OTT 편안함이 더 좋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53

 

[GI IR실장]추석 송편하면 역시 '깨송편'이죠^^ 오전에 시댁 명륜동에 도착했는데, 시어버니는 이미 최고로 맛있는 집에서 대량 구매로 준비해 두셨네요^^ 전 만드신줄 알았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51

 

[GI IR실장]이 정보는 좀 늦었네요^^ 그래도 내일까지라도 전통시장 꼬오옥 이용하시고요^^ 한달동안 안좋은 증권시장때문에 고생들 많으셨으니 편한 주제로 모실려고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48

 

 

 아래는 주요 SNS/블로그 대리관리 다시 시작한 나흘째인 오늘 주요 6개 SNS에 올린 코멘트네요^^

 

 

"[GI IR실장]아침에 퇴근해 주말로 접어든 남편은 푸우욱 자고 있고요^^♬♬♬전 시댁에서는 벗어나 남편 일어나면 친정이 있는 경북 상주 내려갈 준비중^^♪♪♪남편 추석연휴 근무에 이제서야 엄마/아빠, 친정 오빠들/시누이들 보러가네요^^♥♥♥우리 대왕인 대표이사님은 대구에서 장모님이 역귀성하셔서 오늘은 집에서 쉬시고 내일 전라북도 정읍과 선산이 있는 남원에 다시 귀성 예정^^♥♥♥여대 선배인 사모님 카톡 프로필 화면이 어제 찍은듯한 한가위 슈퍼문으로 바꿔져 있네요☞☞☞"

#프로필사진

#카카오톡

#한가위

#슈퍼문

#친정

 

 

 "민족 최대 명절 추석 당일인 29일 밤 하늘에 보름달이 떠 있다. 미국 과학전문매체 라이브사이언스에 따르면, 이번 보름달은 올해 네 번째이자 마지막 슈퍼문이 될 예정이다. 10월 1일까지는 동그랗고 커다란 보름달을 관측할 수 있다네요~~~^^ GI IR실장 윤 숙영입니다..."

 

 

애국과 매국 사이 줄타기, 실패한 만주 웨스턴의 부활...

[리뷰] 넷플릭스 오리지널 <도적: 칼의 소리>

 

 

중국 군벌, 마적, 일본군과 일본 경관, 조선인과 독립군이 엉켜 살아가는 1920년대 간도. 그곳에 한 남자가 도착한다.

 

일본 군복을 벗고 죽기 위해 간도로 향한 '이윤'(김남길). 10여 년 전 남한 대토벌 작전에 참전했던 그는 작전 당시 자기 때문에 가족을 잃어야 했던 의병장 '최충수'(유재명)를 만나 목숨으로 사죄하려 한다.

 

유일한 사랑 '남희신(서현)'도, 친구이자 한때 주인님 '이광일'(이현욱)과의 인연도 뒤로 한 채. 하지만 이윤은 조금씩 생각을 고쳐 먹는다.

 

경성에서 볼 때는 기회의 땅이었던 간도가 무법천지의 땅이었기 때문. 자기를 죽이러 온 총잡이 '언년이'(이호정)를 만나고, 마적 떼의 습격을 받아 무기력하게 죽어 나가는 조선인을 보면서

 

그는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할 일이 생겼음을 깨닫는다. 독립군도, 마적도 아닌 도적이 되어 어떻게든 살아남기로 결심한다.

 

만주 웨스턴의 부활?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웨스턴은 할리우드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돼 관객과 만났기 때문. 이탈리아에서 제작된 이른바 스파게티 웨스턴은 미국 정통 서부극을 대신할 정도로 인기였다.

 

원주민과 개척지라는 조건이 미국과 같은 호주에서는 '미트파이 웨스턴'이 제작됐다. 심지어 소련에서도 중앙아시아를 배경으로 한 '레드 웨스턴'이 냉전 동안 인기를 모았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일제강점기 만주를 배경으로 중국군, 일본군, 독립군, 마적, 그리고 조선인이 얽힌 만주 웨스턴이 있다.

 

물론 본고장 미국에서도 서부극 인기가 시든만큼 만주 웨스턴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장르로 보기는 어렵다. 김지운 감독의 <착한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이하 <놈놈놈>) 이후 흥행한 사례도 많지 않다.

 

그나마 윤종빈 감독의 <군도: 민란의 시대>가 사극과 스파게티 웨스턴의 퓨전을 선보인 정도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는 이처럼 보기 드문 만주 웨스턴의 명맥을 잇겠다고 선포한 작품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도적: 칼의 소리>가 만주 웨스턴의 부흥을 이끌기에는 부족함이 많다. 장르의 근본적인 한계를 깨부수는 데 실패한 나머지, 오랜만에 만나 반가운 친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본분에 충실한 액션...

 

<도적: 칼의 소리>는 분명 반갑다. 본분에 충실하다. 만주 웨스턴은 철저히 오락적인 이유로 등장한 장르다. 국내에서 서부극에서 볼 수 있는 총격전과 기마 추격전을 맛보고 싶은 욕구가 낳은 장르이기 때문.

 

즉, 황량한 배경에서 화끈한 액션과 볼거리만 보여주면 만주 웨스턴은 제 역할을 다한 셈이다. <놈놈놈>만 해도 일제 강점기 간도라는 시공간을 빌려 주인공 3명의 캐릭터쇼로 승부를 보는 액션 활극이었다.

 

<도적: 칼의 소리>는 좋은 선례를 착실히 따라간다. 우선 각 인물별로 확실한 캐릭터를 부여하면서 서부극에서 기대하는 볼거리를 충실히 보여준다.

 

일본군 출신 총잡이, 궁수, 호랑이 잡던 포수, 도끼 든 광대, 괴력의 거한, 암살자까지. 특징이 확실한 이들이 팀을 이뤄 싸우는 액션은 꽤 인상적이다. 물론 캐릭터 설정이 신선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래도 수위가 높고 각자의 역할이 잘 살아있다 보니 액션 보는 맛은 확실하다. 이에 더해 웨스턴 영화로서 갖출 것도 다 갖췄다. 총격전, 기마 추격전은 당연히 등장한다.

 

말 탄 도적이 기차를 쫓거나 총잡이들끼리 일 대 일로 총을 겨누는 클리셰도 빼먹지 않는다.

 

일본군과 독립군, 도적과 일본군, 도적과 마적 등 믿을 사람 없이 서로 싸우는 장면도 만주 웨스턴답다. 만주 웨스턴은 기본적으로 군상극인 스파게티 웨스턴의 영향을 많이 받은 액션 활극이기 때문.

 

나라가 아닌 사람을 지키다...

 

시공간적 배경을 적극 활용한 스토리텔링도 눈길을 끈다. 사실 1920년대 간도는 피카레스크 이야기를 풀어내기에 최적화된 혼돈의 공간이자 시대다.

 

1920년대에 일제는 문화 통치를 통해 일본과 조선의 물지적 결합이 아닌 화학적 결합을 추구했다. 자연히 해방 대신 자치를 요구하는 조선인이 늘었다. 간도라는 공간도 혼란스럽다.

 

중국 군벌, 일본군, 조선인과 독립군까지. 누구 하나 실질적인 행정력과 통제력을 지닌 주체가 없었다. <도적: 칼의 소리>는 변절자가 늘고 선악 구분이 무의미한 시공간적 배경에 걸맞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히 역사적 당위성에 회의감을 표한다. 한국인이라면 일제의 침탈을 막고, 일제로부터 독립해야 한다는 명제를 거절할 수 없다. 하지만 상상은 할 수 있다.

 

노비나 백정이었던 사람이 조선과 독립운동에 긍정적일 것이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으니까. <미스터 션샤인>에서 유진 초이나 구동매가 그러했듯이.

 

그래서 <도적: 칼의 소리>는 나라를 구한다는 추상적인 대의 대신 눈앞의 목표에 일신을 던진 이들의 이야기를 펼쳐 보인다. 대한 독립 대신 개인, 가족, 친구의 생존이 우선순위인 이들을 비춘다. 이윤이 대표적이다.

 

그는 시대적 대의와 개인의 욕망 중 항상 후자를 고른다. 그가 희신을 돕는 이유도 그저 사랑 때문이다. 남한 대토벌 작전에 참여한 후 일본군에서 전역한 것도 민족 감정이 아닌 개인적인 죄책감이 주된 원인이었다.

 

이는 의병장이었던 최충수가 독립군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언년이가 시니컬한 암살자가 된 이유, 더 나아가 그들이 도적이 된 이유이기도 하다.

 

대의를 위해 목숨을 거는 독립군 대신 '도적(刀嚁)', 칼 휘두르는 소리로서 지켜야 할 사람들만 보호하자는 것. 또 이광일이 메인 빌런인 이유이기도 하다.

 

그는 자기 영달을 위해 숙부도, 약혼자도, 오랜 친구도 일제에 팔아넘기거나 죽일 각오가 된 인물이니까. 이윤과는 정반대로.

 

장르와 역사의 충돌...

 

하지만 <도적: 칼의 소리>의 스토리텔링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만주 웨스턴의 기본적인 한계를 깨려는 시도가 없기 때문이다.

 

대의 대신 생존을 택한 도적들의 이야기는 그 자체로 만주 웨스턴의 묘미에 부합한다고 볼 여지가 있다. 만주 웨스턴의 선조 격인 스파게티 웨스턴은 선악 구분이 확실한 정통 서부극과 달리 군상극에 가깝기 때문이다.

 

선택지도 많았다. 도적을 독립군과 차별화하고, 난세에서 살아남는 민초로 그리고 싶었다면 굳이 독립군이 완벽한 선일 필요도 없었다.

 

독립군이 군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조선인을 탄압한 '빈주 사건'처럼 독립군과 도적 간의 갈등을 강조할 수도 있었다. 마적과의 갈등, 이윤과 이광일의 개인적인 갈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방법이었다.

 

<도적: 칼의 소리>는 상상력을 펼칠 기회를 포기한다.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에서 타란티노가 보여준 배짱과 비슷한 용기는 없다. 독립군 대 일본군의 전형적인 구도를 답습한다.

 

'십오만원탈취 사건', '간도참변', '훈춘 사건', '미쓰야 협정', '길회 철도 부설 반대 투쟁' 등 실제 사건을 변용한 대목은 선악구도를 강화한다.

 

마치 <봉오동 전투>를 보는 듯하다. 생존을 위한 사투도 알게 모르게 독립군 정신과 합쳐진다. 극이 진행될수록 도적들이 독립군보다 더 독립군스럽고, 일본군에게도 더 많은 피해를 준다.

 

그렇게 웨스턴 장르의 매력은 급감한다. 피카레스크적인 요소가 곁들여진 장르적 쾌감도, 역사를 재해석하려는 서사의 매력과 개성도 찾아보기 어렵다. 결국 스토리는 다른 길로 흘러 버린다.

 

이윤-이광일-남희신의 삼각관계를 중심으로 이윤과 희신의 사랑이 싹피는 멜로드라마가 메인 요리가 된다. 액션도 쾌감을 잃는다. 시퀀스만 떼어 놓고 보면 즐기기 충분하지만, 전체 맥락에서는 미묘하게 어색함이 느껴진다.

 

틈으로 새어 나오는 완성도...

 

장르와 스토리의 지향점이 충돌하는 사이로 부족한 짜임새도 노출된다. 우선 전반적으로 루즈하다. 액션 시퀀스와 대본에 문제가 있다.

 

액션신의 경우 과하게 분량을 차지한다는 인상이 짙다. 장르 특성상 이해할 수 있지만, 흐름을 끊는 것은 사실이다. 대본의 경우 동어반복인 대사가 많다.

 

조금 더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풀어냈다면

 

1시간에 육박하는 각 에피소드 분량을 줄여서 긴장감을 더 끌어올릴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결국 <도적: 칼의 소리>는 많은 넷플릭스 작품처럼 도전 그 자체에 박수를 보내는 데서 만족해야 할 작품처럼 보인다.

 

<고요의 바다>, <택배기사>, <승리호>처럼 과감한 장르 영화가 많아지는 가운데, 시도라는 의의를 넘어서서 어떻게 열매까지 딸 수 있을지 고민할 필요도 있어 보인다.

 

오마이뉴스 원 종빈 기자

 

 

(종합)90년대 강남에서 그리는 언더커버... 지창욱X위하준X임세미의 '최악의 악'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최악의 악' 제작발표회...

한동욱 감독, 지창욱, 위하준, 임세미 참석...

27일 공개 예정...

 

 

'기술적인 액션'으로 정평이 나 있는 지창욱이 위하준, 임세미와 함께 1990년대 언더커버물로 돌아온다.

 

지난 26일 서울 강남구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그랜드 볼룸에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최악의 악'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은 한동욱 감독, 지창욱, 위하준, 임세미가 참석했으며 진행은 방송인 박경림이 맡았다.

 

'최악의 악'은 1990년대, 한-중-일 마약 거래의 중심 강남연합 조직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경찰 ‘준모’(지창욱)가 조직에 잠입 수사하는 과정을 그린 범죄 액션 드라마다.

 

'부당거래' '범죄와의 전쟁' '신세계' 조감독을 거친 뒤 '남자가 사랑할 때'로 데뷔한 한동욱 감독은 '최악의 악' 메가폰을 잡는다. 한 감독은 "서로의 진심을 숨기는 사람들이라, 드러나지 않는 가운데 드러나는 이야기를 그린다.

 

마침내 공개하게 돼서 떨리고, 모든 배우와 스태프가 열심히 노력했던 작품"이라고 공개를 앞둔 소감을 드러냈다.

 

무엇보다 '최악의 악'은 1990년대 강남을 배경으로 설정했는데, 이에 관해 한 감독은 "지금은 스마트폰 같은 최신 기기들이 많지만, 그때 당시에는 몸으로 뛰는 수사 위주였다.

 

작가님도 사람과 사람이 부딪치며 하는 수사를 바라셔서 그런 느낌을 살릴 수 있는 1990년대 강남을 배경으로 했던 것 같다"며

 

"실제 있었던 한-중-일 마약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시대성을 표현하기보다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 집중하며 시대성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극 중 강력반 경찰이지만 한-중-일 마약 카르텔의 중심인 범죄 조직 '강남연합'을 무너뜨리기 위해 언더커버 잠입 수사에 나서는 박준모이자 권승호 역으로 분하는 지창욱.

 

두 인물을 표현하는 것에 관해 지창욱은 "구분 지어 생각하기보다 상황에 따라가는 느낌이었다. 사건이 진행되면서 긴 호흡 동안 긴장감을 유지했어야 했는데, 감독님의 디렉션을 기다리면서 템포와 호흡을 조절했다"며

 

"이렇게 긴 호흡을 유지했어야 하는 작품을 해본 적이 없어서 더 의지했던 것 같다. 박준모라는 인물이 뒤로 가면서 어떤 선택을 하고, 얼마만큼 처절해지며 무너지는지, 자기 합리화 해나가는 과정이 어떤지에 집중해서 표현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리고 언더커버물에 대해서는 "대본을 보기 전 언더커버물에 대한 기시감이 있었고, 많이 다뤘던 소재라 이걸 과연 재밌게 표현할 수 있겠느냐는 생각이 있었다"면서도

 

"다만 대본을 읽어보니 이 느낌을 완전히 지울 수 있었다"며 '최악의 악'만이 가진 차별점이 있음을 공고히 했다.

 

'최악의 악'을 통해 많은 액션 연기를 선보여야 했던 지창욱은 "액션이라고 한다면 합을 맞추는 것보다 인물의 감정선이 연장에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임했다.

 

이들이 싸우는 이유에 대해서 더 생각하게 되고,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면서 촬영했다"고 밝혔다. 지창욱이 잠입한 '강남연합'의 보스이자 의정(임세미)에게 마음을 두고 있는 정기철은 위하준이 분한다.

 

위하준은 본인이 맡은 배역에 대해

 

"조직 보스의 카리스마가 필요했지만, 울그락불그락 느낌보다는 냉혈인 같은 인물이다. 두뇌 회전이 빠르고 본인의 결정을 행동으로 옮기는 보스이기 때문에 의중을 파악하기 어려운 인물로 다가가고 싶었다"며

 

"첫사랑 의정을 만났을 때만큼은 기철의 순수함을 보여주고 싶었고, 이때는 눈빛과 말투의 변화에 중점을 두며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악의 악'에 대해서는 "그간 보시지 못했던 젊은 세대들의 누아르와 인간의 내면을 이야기하는 작품이라고 생각했다. 추석에 가족들이 웃으면서 볼 수 있는 작품은 아니지만, 매력 있는 작품"이라고 시청을 독려했다.

 

특히 다수 작품을 통해 섹시한 이미지를 얻었던 위하준은 "최악의 악을 통해 최악 섹시라는 수식어를 얻고 싶다. 최악의 인물이 최악의 상황에 놓일 때 느끼는 공허함이 섹시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해 웃음을 안기기도 했다.

 

경찰 명문가 집안의 딸이자 서울청 보안과 소속 엘리트 경찰, 준모의 아내인 유의정 역은 임세미가 분한다.

 

임세미는 "전체적으로 흥미로웠고, 한순간에 대본을 다 읽어버린 작품이다. 감독님과 대화를 나누며 시나리오 안을 파고드는 감정과 찰나의 순간을 느끼고 너무 재밌겠다 싶었다"며

 

"멋있는 액션과 스타일리쉬한 순간들이 보이지만 찰나의 관계가 뒤섞이는 순간이 멋있었고 궁금했다. 의정이 주체적인 여성이고 흔들리지 않으며 자신의 선택을 만들어 가는 인물이라는 점에서도 매력을 느꼈다"고

 

합류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최악의 악'은 27일 3개의 에피소드가 공개된다.

 

MHN 정 승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