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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정보투자 이야기

현재 월가는 AI관련주에 국내는 2차전지/전기차관련주 주요 종목에 상당한 거품이 끼여 있습니다아이... 그러므로 투자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요... 국내 AI관련주도 그리 썩

 

이 자율주행차 테마에 기름을 부은 것은 새벽에 끝난 테슬라의 급등을 유발시킨 월가 오펜하이머의 애널리스트인 릭 섀퍼 투자분석 보고서였고 말입니다..!!!! AI와 자율주행의 접목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04

 

 

시장의 중심은 여전히 2차전지/전기차 소부장이긴한데, 오늘은 레이저쎌의 AI용 반도체이상으로 차량용 반도체가 중심이네요^^ 프로텍, 텔레칩스, 넥스트칩등으로 말입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517

 

오늘은 테슬라 훈풍에 완전히 2차전지/전기차주의 날입니다... 특히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상한가... 저와 차석제자는 내기에 져 GPMC 군포(산본) 리서치센터내 팀장한테 이체했슴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514

[상한가 분석]GPMC 군포(산본)리서치센터내 2차전지/전기차 팀장 5상, 차석제자 아이오닉 4상, 그 스승인 전 3상까지는 가능하다고 보고 있고요^^ 이수스페셜티케미칼 말입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483

스승인 저는 이미 상하이모터쇼 다녀온 전장부품 전문가 차석제자 아이오닉님및 GPMC 군포(산본)리서치센터내 2차전지/전기차 팀장과 이수스페셜티케미칼을 두고 몇 상이냐 내기중^^

https://samsongeko1.tistory.com/12481

 

 

 아래는 개장후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입니다...

 

 

 "다음달 추계운용(2023.9~2023.11)부터 2021년3월 그 300만원으로 시작해 이제 11분기째 30억7200만원(연결된 부계좌 307억2000만원) 회사돈을 불리고 있는 것외에 그 종자돈 규모 수준 기준을 변경 조치... 현재 경기도 군포시 4개 지역투자동호회(군포, 산본, 금정, 부곡)와 게코강남동호회, 게코수원동호회, 게코의정부동호회등 7개 동호회원들 전체 474명이 이 장기대박계획(LMOI)을 따라 투자중인데, 이들이 신고한 종자돈과 그들이 주포트폴리오 구성 담당자로 선택한 제자들로 나누어 별개로 공지~~~^^ 장기대박계획(LMOI) 30억7200만원(120억40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수석제자 회색늑대 주계좌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파로스아이바이오를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매수후 홀딩중~~~^^ 307억2000만원(217억52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전장부품 전문가 차석제자 아이오닉 부계좌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알에프세미를 넣고 7:3의 비율로 전격 매수후 보유중~~~^^ 추계운용(2023.9~2023.11) 오늘부터 전격 시행중이네요^^ 그 474명이 장중 들락날락할 수 있는 수도권 7개 지역증권방 영업은 16일부터 이미 영업중이고요~~~^^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개장후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돈 안된다?”... AI 스타트업 벌써 고사위기...

MS, 구글 등 빅테크가 AI주도...

사용자 감소·투자 유치 어려움 이중고...

 

 

오픈AI의 챗GPT 출시 이후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에 우후죽순 생겨났던 관련 스타트업들이 1년도 채 되지 않아 고사 위기에 빠졌다. 이들에게 돈을 쏟아붓던 벤처캐피털들도 지갑을 닫고 있다.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생성형AI 분야에 뛰어들었던 스타트업들이 최근 직원들을 내보내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빅테크(거대 기술기업)가 장악한 시장에서 이들 신생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텍스트 기반 생성형 AI플랫폼 스타트업인 재스퍼는 지난해 1억2500만달러(약 1650억원)의 투자를 받으며 주목을 받았지만 지난달 사용자 증가세가 멈추며 정리해고를 단행하기에 이르렀다.

 

소식통들은 WSJ에 재스퍼가 올해 수익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고 전했다.다른 AI스타트업들도 사용자 감소로 어려움에 처해 있긴 마찬가지다.

 

이미지 생성 AI 기업인 미드저널은 월간 방문자가 석달 연속 감소했으며 신시아 역시 지난 6개월 간 웹사이트 사용자 증가율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고 WSJ은 지적했다.

 

벤처투자자들도 움츠러들고 있다.

 

WSJ은 스타트업들이 어떻게 사용자를 유지하고 기존 기술기업들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아직 증명하지 못했다며 구글과 MS, 오픈AI 같은 자금력이 풍부한 경쟁사들과

 

치열한 경쟁에서 이들이 돋보이기는 쉽지 않다.

 

AI 스타트업에 대규모 투자를 해온 인덱스벤처스의 마크 골드버그 이사는 WSJ에 “상업 AI애플리케이션이 아주 빠르게 실현될 것이란 낙관론이 있었지만 이제는 환멸감이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 기업들도 너나 없이 뛰어들던 AI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데이터 저장 업체 스노페이크의 프랜트 수트먼은 최근 “많은 경영진들은 AI 진출로 얼마나 돈 벌이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팔짱을 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가하면 지난해 텍스트 이미지 AI를 선보이며 단숨에 1억100만달러를 모은 스태빌리티의 최고경영자(CEO)는 이후 사기 혐의로 기소됐다. 이는 해당 분야가 여전히 옥석가리기가 필요하단 것을 방증한다.

 

다만 일부 빅테크들의 자금 지원을 받는 스타트업은 상황이 조금 다르다. 오픈AI는 이미 MS로부터 100억달러 이상을 투자받기로 했으며, 경쟁사 앤트래픽은 구글로부터 수억달러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 6월 MS와 엔비디아는 인플렉션AI에 13억달러 투자를 결정했다. 링크드인 공동 창업자인 리드 호프먼이 이끄는 인플렉션AI는 최근 개인 챗봇을 출시했다.

 

WSJ은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수십억달러의 비용이 들 수 있다면서 오픈AI처럼 빅테크 지원으로 자금력이 풍부한 경쟁사들과 치열한 경쟁에서 스타트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 투자자들은 주저하고 있다고 전했다.

 

헤럴드경제 김 우영 기자

 

 

'10분 충전·400㎞ 주행' CATL 배터리 발표에… K-배터리 '촉각'

"中 LFP 기술력 고도화 방증"… "신제품 성능 검증 안돼" 의구심도...

 

 

"10분 충전에 400㎞ 주행"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인 중국의 CATL이 이처럼 성능을 대폭 향상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개발했다고 발표하자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CATL은 최근 중국에서 새 LFP 배터리 '선싱'을 선보이고 올해 내 생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CATL에 따르면 선싱은 세계에서 가장 빨리 충전되는 전기차 배터리다.

 

10분 충전으로 400㎞를 달릴 수 있고, 완전 충전에는 15분이 걸리며 최대 주행 거리는 700㎞라고 CATL은 밝혔다. 중국이 주력으로 삼는 LFP 배터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보다 가격이 저렴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채택이 느는 추세다.

 

그동안 LFP는 한국이 주력으로 삼는 NCM에 비해 주행거리 등 성능이 뒤처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번에 CATL이 발표한 선싱은 LFP의 기술적 한계를 상당 부분 극복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CATL과 치열한 시장 점유율 경쟁을 벌이는 국내 기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이 예상된다.

 

권 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지난 18일 한국배터리산업협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CATL의 배터리 신제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CATL이) 잘하고 있다"며 "우리도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중국의 기술력을 어느 정도 평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국내 배터리 업계에서는 CATL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CATL이 발표한 스펙만 놓고 봤을 때는 상당히 획기적 제품"이라며 "다만 이를 검증할 수 있는 구체적인 데이터가 없어서 일단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도 "CATL이 공격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개발(R&D)에 막대한 돈을 쏟아붓는 것은 맞지만, 과연 발표한 내용이 당장 실현이 가능한지 의문이 든다"고 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가격 경쟁력뿐 아니라 기술력도 갖춰나가고 있다는 방증이 될 수 있다"면서 "경쟁을 통해 기술 발전을 이끄는 좋은 자극이 될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CATL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36.8%로 1위를 유지했다. CATL은 비(非)중국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CATL의 점유율은 27.2%로 2위를 차지했다. 비중국 시장 1위 LG에너지솔루션(28.7%로)과의 점유율 격차는 작년 동기 8.4%포인트에서 1.5% 포인트로 줄었다.

 

연합뉴스 김 기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