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주요 증권사들과 유관기관들에게서 무수히 많은 전화가와도 제 회사 주식운용기관들은 신용거래/대주제도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그럼 걱정할 일이 없는 겁니다... 참조하시고요^^

 

오늘 관전포인트는 코스피 2300p 붕괴이후 그 코스닥(KOSDAQ)도 700p가 붕괴될까 견딜까인데, 쉽지 않은 상황이고요...!!!!! 오늘밤 월가 주요 기술주들이 불안해서리

https://samsongeko1.tistory.com/12023

이번주 [주간증시전망]이요... 의미없고요^^ 다시 3주만에 게제네요... 암튼 공매도 한시적 금지시키고, 월가에 대응에 한은은 1.5%의 울트라 자이언트 스텝으로 금리를 올려야

https://samsongeko1.tistory.com/12021

정말로 쓰기 싫으네요^^ 주요 지수 상황을 분석하는 장세/시황 분석글은 말입니다... 그 초단기대박계획(MOAI) 대중형 재도전전 예비운용 시작일 10일 남겨두고 장고중이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019

 

정말로 쓰기 싫으네요^^ 주요 지수 상황을 분석하는 장세/시황 분석글은 말입니다... 그 초단기대

(다시 한달만에 게제)KOSDAQ 투자, 매일 올려야하는 글을 거의 1년동안 추세적 중기 하락장에 접어들어... 아니 그 바닥을 가늠하기 힘들어 뜨문뜨문 올리고 있는 중이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

samsongeko1.tistory.com

 

 

아래는 어제/오늘 주요 5개 SNS에 올린 주식투자실전관련 코멘트들입니다...

 

 

"그제 대폭락이후 다시 2차폭락중이고요~~~^^ 임인년 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1명포함 주요 지인들 51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64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들) 그 스팩관련주 IBKS제12호스팩(거래정지중), 하나금융15호스팩을 6:4의 비율로 그제이후 변동없이 홀딩중~~~^^ 이곳은 아내와 추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1명등 2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다시 전장부품 전문가와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치열한 종목전쟁중~~~^^ 장기대박계획(LMOI) 1억92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수석제자 회색늑대 주계좌 에스티큐브, 파멥신중 에스티큐브를 빼고 유틸렉스를 넣고 7:3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홀딩중~~~^^ 19억20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차석제자 아이오닉 부계좌 금양, 코닉오토메이션중 코닉을 빼고 그 자리에 씨아이에스를 넣고 7:3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보유중~~~ 이 험학한 장세에서 수석제자놈 상한가네요~~~^^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오후장 운용상황입니다..."

 

위는 어제, 아래는 오늘입니다...

 

 

"오늘 급등에도 불구하고 추세적 폭락구간임을 인식하고 대응하시고요~~~^^ 임인년 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1명포함 주요 지인들 51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64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들) 그 스팩관련주 IBKS제12호스팩, 하나금융15호스팩을 다 빼고 에스엠,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를 넣고 4:3:3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홀딩중~~~^^ 이곳은 아내와 추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1명등 2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다시 전장부품 전문가와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치열한 종목전쟁중~~~^^ 장기대박계획(LMOI) 1억92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수석제자 회색늑대 주계좌 유틸렉스, 파멥신을 7:3의 비율로 어제이후 변동없이 홀딩중~~~^^ 19억20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차석제자 아이오닉 부계좌 금양, 씨아이에스를 7:3의 비율로 어제이후 변동없이 보유중~~~^^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오후장 운용상황입니다..."

 

 

"그 바이오젠 재료도 있고 월가 폭락에 이곳의 추계운용은 9월중순경 일단 직권 중지되었는데 오늘 재개장~~~^^ 지난 춘계운용(2022.3~2022.5)때 거의 1년치 수익을 다 벌어들여 굳이 움직일 필요는 없었는데^^ 기백원이 들어가 있는 GI 자산운용본부내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이하 운용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고객계정은 아직 보유종목 없고~~~^^​ 회사(자가)계정만 "셀트리온 3인방"을 5:3:2의 비율로 전격 매집 후 홀딩중~~~^^ 추계운용 첫달인 9월하순경 상황입니다... 시장조언자(재야고수)이자 수석 재산관리 집사 게코(Gekko)"

 

그 코멘트 하나 추가합니다...

"하루종일 왜 안움직이나 했더니 다 빠지길 기다렸다가 사네요~~~ 다시 전장부품 전문가와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치열한 종목전쟁중~~~^^ 장기대박계획(LMOI) 1억92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수석제자 회색늑대 주계좌 유틸렉스, 파멥신을 다 빼고 일성신약, 카나리아바이오를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홀딩중~~~^^ 19억20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차석제자 아이오닉 부계좌 금양, 씨아이에스를 다 빼고 대주전자재료, 세경하이테크를 넣고 7:3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오후장 장마감전 운용상황입니다..."

 

 

주가 급락에 반대매매 증가 우려... 담보부족계좌 3배로 급증...

"신용잔고율 높아 수급 부담... 반대매매로 인한 추가 하락 우려"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주가가폭락하면서

빚을 내 투자했던 계좌의 반대매매 물량이 주가 하락을 더욱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가 커진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6일 기준 국내 5개 증권사의 담보부족계좌 수는 1만5천779개로, 이달 초(5천336개)의 3배에 육박했다.

이들 증권사의 담보부족계좌 수는 월초 대비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20배까지 증가했다. 담보 부족에 직면한 개인투자자들은 기한 내에 돈을 더 채워 넣지 못하면 반대매매에 놓이게 된다.

증권사들은 신용거래를 이용하는 계좌에서 평가금액이 주가 하락으로 담보유지비율(통상 140%) 이하로 떨어질 경우 2거래일 뒤 오전에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강제처분한다.

지난 26일 코스피가 3%, 코스닥이 5% 급락하고, 상장 종목 중 약 40%가 52주 신저가를 기록하는 등 국내 증시가 '검은 월요일'을 보낸 만큼 28일엔 반대매매 물량이 본격적으로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대형 증권사 중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KB증권 등은 담보부족계좌 수를 밝히지 않았으나, 증권사의 신용공여 한도가 자기자본의 100%인 만큼 자기자본이 많고 리테일 비중이 큰 증권사일수록 담보부족계좌 수도 급증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상반기 키움증권은 1천224억원, 미래에셋증권은 1천157억원, KB증권은 783억원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수익을 올렸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26일 기준 위탁매매 미수금 대비 실제 반대매매 금액은 190억원, 미수금 대비 반대매매 비중은 9.7%로 집계됐다. 반대매매 비중은 이달 20일(11.1%)보다는 낮지만,

22일(6.3%), 23일(8.3%)에 이어 26일까지 늘었다.

미수거래는 개인 투자자가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주식을 사고 사흘 후 대금을 갚는 초단기 외상이다. 증권사는 투자자가 미수거래에 대해 2거래일 이내에 결제 대금을 내지 못하면 강제로 주식을 처분한다.

아직 빚을 내 주식에 투자하는 신용융자 잔고가 크게 줄지 않은 점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금투협이 집계하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26일 기준 18조7천767억원이다. 올해 7월 7일(17조4천946억원)로 연중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한 이후 이달 중순까지 19조원대로 늘었다가 소폭 줄었다.

염 동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여전히 신용잔고율이 높다는 점이 수급 측면에서 부담으로 작용한다"며 "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상황에서 주식 시장이 하락할 때 반대매매로 인한 추가 하락 우려를 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