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너무 낙관적이지 않은가...!!!!! 나스닥 만포인트 붕괴가 예정되어 있고 그럼 코스피 1800p대도 예상하고 대응해야 한다... 단 코스닥은 역으로 700p 복귀를 조심스럽게.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15.44포인트(0.71%) 내린 2,155.49에 장을 마쳤다. 전날보다 9.82포인트(0.45%) 낮은 2,161.11에 개장한 지수는 장중 2,134.77까지 떨어지며 지난 28일 기록한 장중 연저점(2,151.60)을 경신했다.

그럼 금요일 홍콩을 제외한 대다수 아시아 주요 증시가 맥아리가 없을때 이어서 열린 유로권 주요 증시와 월가의 주간장 마감은...?? 다우/나스닥 급락에 S&P 500도 연중 최저

https://samsongeko1.tistory.com/12029

뭔 개소리고...!!!!! 나스닥 만포인트 붕괴나 기다려라... 다우(Dow) 24000p, 나스닥(NASDAQ) 8000p 근처에서 바닥찍으면 다행인 연말연시 장세및 시황이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025

 

 

아래는 개천절 연휴 마지막 날 올린 주요 5개 SNS 코멘트입니다...

 

 

"오늘 대구에 살던 처남과 처남댁이 서울특별시 광진구로 이사오는 날이라 구의동에 잠시 갖다왔네요^^ 이사날은 중식인데, 오늘은 분식으로 해결했고요^^ 전 라면에 김밥, 아내는 쫄면에 김밥, 어린 처남은 우동에 김밥, 처남댁은 라볶기에 김밥등 정말로 다 틀리게 먹었고요^^ 자택, 산본신도시로 내려오는데, 이제 대구에 홀로 남으신 장모님만 서울로 마저 모시는 문제를 아내가 물어오네요~~~^^ 고향을 떠나시지는 않겠지만서리~~~~~ 게코(Gekko)"

 

 

[주간증시전망]美 기침에 감기 든 코스피…2070p선 가능성도...

코스피, 일주일간 -5.87% 하락... S&P -2.91% 2배 수준...

애플發 경기둔화 우려에 英 정책 엇박자로 '킹달러'

이번주도 대외적 호재 없어... 3분기 실적발표 우려도 엄습...

"지수보다 종목 대응... 자동차, 엔터주 등으로 압추개"

 

 

지난주 코스피는 ‘악몽’의 한 주였다.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우려에 경기둔화 가능성도 점차 현실로 변하며 투자자들은 증시에서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 외국인들도 원·달러 환율의 급등세 속에 코스피를 되팔았다.

하지만 공포는 이제 절반도 오지 않았다는 게 증권가의 평가다.

전문가들은 이번 주 코스피 2070선까지 내려 갈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이에 지수 전반의 상향 가능성에 대해서는 기대를 접고 모멘텀이 확실한 개별 종목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경기침체 우려에... 3Q 실적 발표도 두렵다

3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지난주(9월 26~30일) 코스피는 전 주보다 134.51포인트(5.87%) 내리며 2155.49에 거래를 마쳤다. 같은 기간 미국의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2.91% 하락한 점을 감안하면 약 2배가량 급락했다.

지난주 초반에는 애플의 수요 부진이 지수를 끌어내렸다.

천하의 애플조차 600만대 분량의 아이폰14 증산 계획을 철회할 정도로 경기 침체가 심화했다는 판단에 뉴욕증시는 물론 아시아 증시 전반이 하락했다. 경기둔화 가능성이 점차 현실화하자 안전자산인 ‘달러’의 가치 급등세는 더욱 불이 붙었다.

여기에 영국의 정책이 시장의 불안감으로 이어졌다. 영국이 잠재적인 리스크 국가로 지목되는 가운데에도 리즈 트러스 총리가 대규모 감세 정책을 고수하겠다고 밝히며 금융불안이 커졌다. 덩달아 안전자산 선호현상도 확대했다.

대외 경제를 둘러싼 불안감이 가중하자

유가증권시장에서 개인은 4549억원 순매도했고 외국인도 56억원 팔아치웠다. 기관만 4571억원 사들였다. 개인 투자자의 심리에 더욱 크게 좌우되는 코스닥은 일주일간 7.78% 하락하며 672.65까지 무너졌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주도 코스피의 내림세를 돌릴만한 뚜렷한 호재는 보이지 않는다고 평가하고 있다.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 우려, 주요국의 정챗 엇박자 등 글로벌 악재들이 완화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게다가 이번주부터 4분기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3분기 기업들의 실적발표 일정도 가시화될 전망이다.

코스피 기업들이 벌어들이는 이익 대비 지수의 레벨이 예년과 비교해도 낮지만 달러 강세와 글로벌 투자 부진으로 4분기 ‘어닝 쇼크’에 대한 공포 확대 역시 진행될 전망이다.

지표 호조 예상되지만... 달러강세는 여전할듯...

주목해야 할 가장 큰 지표는 3일 발표되는 미국 9월 공급자관리협회(ISM) 제조업지수와 7일 공개되는 고용보고서다. 이 지표에 따라 경기와 통화정책에 대한 투자심리가 바뀔 수 있다. ISM제조업지수는 8월 대비 소폭 하락한 52.5로 예상된다.

특히 중요한 것은 신규주문과 수출입 지수의 견조한 흐름이 나타날 지 여부다. 또 고용보고서에서는 비농업부문 고용자수 변동이 둔화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지표로는 5일 9월의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된다.

이 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경제지표 호조는 경기 침체 우려를 진정시켜주는 한편, 경제지표가 부진하더라도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대한 기대를 높이면서 증시에는 우호적일 수 있다”면서

“경기둔화가 지속 중이고 침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극단적인 공포심리가 유입된 상황에서 단기적으로 발생한 이슈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부각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달러 강세와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우려, 여기에 경기둔화 가시화에 대한 공포 자체는 당분간 우리 증시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이 승훈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원화 약세와 강달러 완화 조건은 현 시점까지 전혀 충족되지 않고 있고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긴축 강화 우려 상존,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의 새로운 국면 진입, 중국의 경기 하방 가능성과 위안화 약세 압력도 진행 중”이라며

“달러화 추가 강세와 원화 추가 약세 가능성도 열어둬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 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침체 우려와 달러 강세에 따른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의 이중고 상황”이라며 “단기적으로는 반등 모멘텀을 찾기 어려우며 이번 주 코스피는 2070~2220선 사이에서 움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는 “개별주식에 대한 대응, 작은 테마에 관심을 가질 것을 권고한다”면서

“수출주 중에서는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판매 대금을 달러 받는 분야 중에서도 재고 압력이 적은 자동차와 미국 음악 시장으로 팬덤을 확대하는데 성공한 K(케이)-엔터 등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