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니이미... 아, 이 양반아 굳이 '매파적 발언'까지 첨가할 필요는 없었다... 조만간 한국은행은 자금이탈을 막기 위해 1.5% 초자이언트 스텝으로 금리를 올려야 한다...!!!

Federal Reserve Chair Jerome Powell walks with Fed Vice Chair Lael Brainard and New York Fed President John Williams during a break at the annual Kansas City Fed Economic Policy Symposium in Jackson Hole, Wyoming, U.S., August 26, 2022.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27일(현지시간) 워싱턴의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지난 달에 이어 또다시 0.75%포인트 인상한 뒤 가진 기자회견서 "현재 미국이 경기침체 상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9월 회의에서도 이례적인 큰 폭의 금리인상이 적절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미 금리차에 월가의 강달러 정책 시사에 국외로 빠져나가고 있는 외국인들의 자금이 밑물처럼 빠져나갈 것이고, 그 환율 1350원대는 그것을 의미하고요... 이 글은 국내상황임.

https://blog.daum.net/samsongeko/11958

잊고 사시나본데, 지난 2월에 시작되어 글로벌 경제를 옥죄고 있는 인플레이션, 고금리... 그 스태그플레이션의 원흉 러시아-우크라이나간 전쟁 안 끝났습니다... 주요 관련주 주목

https://blog.daum.net/samsongeko/11956

이 주말 제 코를 자극하고 있는 두 기사입니다... 현재 한국을 포함 신흥국에서 얼마나 자금이 유출될지는 가늠하기 힘듬니다... 이제부터 시작일수도 있겠다는 최악도 감안하시고요

https://blog.daum.net/samsongeko/11950

지금 6400억 외환보유고 있는 러시아 걱정할때가 아니다... 고물가와 경기침체, 이 스태그플레이션 반년만 더 지속되면 전세계 개도국/후진국 대다수가 줄파산하게 생겼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1908

 

지금 6400억 외환보유고 있는 러시아 걱정할때가 아니다... 고물가와 경기침체, 이 스태그플레이

일단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전쟁이 종직되어야 하고 천연가스, 밀수확등 글로벌 원자재 공급망이 안정화되어야하는데 이게 조속한 시일내에 정상화될 가능성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blog.daum.net

 

 

아래는 수요일 자정에서 목요일로 넘어가는 야심한 밤에 주요 4개 SNS에 올린 관련 코멘트입니다...

 

 

"이곳도 한달간의 임인년 정기 여름휴가철에서는 벗어났는데 춘계내내 3개월 중기 하락장에 접어든 글로벌 장세이후 하계 그 기술적 반등이상의 반발 매수세를 유지하고는 있지만서리,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국내파트와 같이 해외파트 아시아, 유로, 월가등 해외주식/1,2,3교대팀장의 현재까지의 썩 좋지않은 하계운용 투자수익률은 온리 회사(자가)계정이라 비공개합니다.... 현재 월가 현금 비중 70%, 유로 80%, 아시아 90%등 광복절이후에도 일부 급등종목에서만 '치고 빠지기' 전술을 쓰는 개점휴업 상태이고 그 우상향 번개형으로 주요국 지수차트들이 올라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는 팩트만 전하죠~~~^^ 게코(Gekko)"

 

 

(장마감후)[뉴욕마감]파월 '매파적 연설'에 美증시 폭락... 다우 1008p↓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잭슨홀 연설에서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며 '매파적' 메시지를 시장에 보냈다. 다우지수가 1000포인트 이상 하락하는 등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3% 이상 급락했다.

26일(현지시간) 다우지수는 전날보다 1008.38포인트(3.03%) 내린 3만2283.40으로 마감했다. S&P500지수는 141.46포인트(3.37%) 내린 4057.66으로 장을 마쳤다.

나스닥지수는 497.56포인트(3.94%) 내린 1만2141.71로 거래를 마쳤다.

3대지수 3% 이상 폭락... S&P500 중 상승종목은 5개 불과...

이날 뉴욕증시는 파월 의장이 금리 인상을 통해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의지를 재차 확인하면서 기술주가 모인 나스닥시장을 중심으로 하락세를 보였고, 투자심리 악화로 3대 지수는 폭락 마감했다.

월가의 공포 지수인 CBOE 변동성지수 VIX는 17.35% 급등한 25.56을 기록했다.

이날 S&P500기업 중 주가가 상승 마감한 종목은 △일렉트로닉 아츠 △모리나 헬스케어 △테이크-투 인터렉티브 △CF 인더스트리스 홀딩스 △코로노필립스 등 5개에 불과했다.

금리인상 우려에 대형 기술주들은 일제히 하락했다.

알파벳이 5.41% 하락한 가운데,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각각 3.77%, 3.86% 내렸다. 아마존은 4.76% 내렸고, 테슬라는 2..70% 하락했다. 넷플릭스와 메타는 각각 4.58%, 4.15% 내렸다.

반도체주는 급락했다. 엔비디아가 9.23% 하락했고, AMD와 마이크론은 각각 6.18%, 5.84% 내렸다. 인텔과 퀄컴도 각각 4.39%, 5.39% 하락했다. HP는 8.94% 내렸다.

유통주도 동반 하락했다. 월마트와 타겟은 각각 3.15%, 4.11% 내렸다.

금융주도 약세를 보였다. 시티그룹이 4.38% 내린 가운데, JP모건체이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는 각각 3.28%, 3.16% 하락했다.

월가 "매파적 발언 놀랍지는 않지만..."

클라로 어드바이저스의 라이언 브랭거 설립자는 마켓워치에

"투자자들이 말 그대로 여름 내내 해변에 있으면서 경제적으로 존재하는 문제들을 잊고 있었던 것 같다"며 "오늘 아침 파월 의장의 발언은 그저 여기에 다시 초점을 맞췄을 뿐"이라고 말했다.

호라이즌 인베스트먼트의 자흐 힐은 "우리는 연준을 믿는다"며 "우린 금리가 더 오랫동안 인상될 것이며, 2023년 인하로 인한 가격 재조정이 있을 것이라고 연준이 말하고 있는 것을 신뢰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린 그 전선에서 더 나아가야 할 것이 있다고 생각하며, 이는 여기서부터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계속 부채질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BYN멜론 인베스트먼트매니지먼트의 제이크 졸리 선임투자전략가는

"파월 의장의 발언은 분명히 매파적"이라며 "전형적인 매파적 대본 유형의 연설은 명확했고 간결했는데, 이를 통해 연준의 긴축 정책에 조만간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시장 일각의 전망은 완전히 문을 닫게 됐다"고 평가했다.

인티그리티 에셋매지니먼트의 조 길버트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파월 의장은 금융 제반여건이 더욱 긴축되기를 원하고 있으며, 연준이 아직 인플레이션에 대한 승리를 선언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시장이 알기를 원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금리 인하에 대한 어떤 것도 내놓지 않았다"며 "전반적으로 매파적이지만 놀랍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고통스러워도 물가부터 잡는다"... 파월, '금리인상 지속' 예고...

파월 연준 의장이 인플레이션을 끌어내리기 위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단호한 메시지를 내놨다. 미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꺾기 위해 금리를 계속 인상하겠다는 공격적인 신호를 보낸 것으로 시장은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인플레 파이터' 파월 "당분간 제한적 기조 유지... 너무 일찍 풀면 안돼"

 

파월 의장은 이날 오전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열린 캔자스시티 연은 정례 정책포럼(잭슨홀 미팅)에서 연설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서는 추세 이하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기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가격 안정성을 회복하기 위해선 당분간 제한적인 정책 기조를 유지해야 할 것 같다"며 "역사는 너무 일찍 느슨해지는 것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물가 안정을 회복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며,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우리의 도구를 강력하게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플레 잡는게 최우선, 이 과정에서 가계·기업 고통 겪을 것"

이 과정에서 고통이 따를 수 있음도 인정했다. 그는 소비자와 기업들이 경제적 고통을 겪게 되더라도 인플레이션을 2% 목표치 수준으로 되돌리는 것이 현재 중앙은행의 가장 중요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우리는 공급 상황에 더 잘 맞도록 수요를 조절하고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잡아놓기 위해 강력하고 빠른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그 일이 끝났다고 확신할 때까지 그 조치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동시장 상황이 다소 완화할 상황이 매우 높다"며 "금리 인상과 성장 둔화, 노동시장 완화 등이 인플레이션을 끌어내리겠지만, 이 과정에서 가계와 기업에 일부 고통을 줄 것"이라고 진단했다.

9월 금리 0.75%p 인상 가능성 시사... "이례적으로 큰 폭 인상 적절할 수 있어"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내놓을 금리 결정에 대해선 "다음달에도 이례적으로 큰 폭의 인상이 적절할 수 있다"며 0.75%포인트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금리 인상폭을 3회 연속 0.75%포인트로 할 것인지, 아니면 0.5%포인트로 인상 속도를 늦출지에 대해선 지금부터 9월 회의 시간까지 나오는 경제지표의 '전체성'(Totality)과 전망 변화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연준이 언젠가부터는 0.75%포인트씩 계속 금리를 인상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7월 PCE 물가지수, 2년여 만에 첫 하락...파월 "반가운 소식이지만 아직 원하는 수준에 못 미쳐"

 

최근 물가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파월 의장은 "7월 물가상승률이 낮아진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불과 한달 간의 개선은 인플레이션이 꺾이고 있다고 확신하기 전 연준이 확인하길 원하는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고 평가한 후

"높은 인플레이션이 경제 전반에 계속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나온 7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전달 대비 0.1% 하락했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휘발유 가격이 크게 내렸기 때문이다. PCE 물가지수가 하락한 것은 코로나19 발생으로 미국 경제가 봉쇄됐던 2020년 4월 이후 처음이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CE 물가지수는 0.1% 상승했는데, 이는 월가 전망치(0.2%)를 밑도는 수준이다. 연간기준으로 지난 1년간 PCE 물가상승률은 6.8%에서 6.3%로 떨어졌고,

근원 물가상승률도 4.8%에서 4.6%으로 하락했다.

8분 '이례적' 짧은 연설...

웰스파고의 마이클 슈마허는 "불과 8분에 불과했다"며 "그동안 시장은 일주일 내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이 8분을 듣기 위해 가만히 앉아 있었다"고 말했다.

 

 

국제유가는 상승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WTI(서부 텍사스산 원유) 10월 인도분은 배럴당 0.45달러(0,49%) 오른 92.97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국제유가의 기준물인 10월분 북해산 브렌트유는 오후 10시30분 기준 배럴당 1.49달러(1.50%) 오른 100.83달러를 기록 중이다.

금 가격은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금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온스당 20.60달러(1.16%) 내린 1750.80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달러화는 강세다.

이날 뉴욕외환시장에서 달러인덱스(DXY)는 전날보다 0.34% 오른 108.84를 기록했다. 달러인덱스는 유로, 엔 등 주요 6개 통화를 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이다.

 

 

(장개장후)파월 "빠른 금리 인하는 없다"... 뉴욕 증시 급락...

 

 

미 중앙은행(Fed)의 제롬 파월 의장이 시장의 '빠른 통화정책의 완화 기대'에 대해 강력히 경고했다. 성장을 제약하는 수준의 높은 기준금리를 상당 기간 유지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파월 의장은 26일(현지 시각) 미국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열린 잭슨홀 심포지엄에서 "물가 안정을 회복하려면 당분간 제약적 정책 기조를 유지해야 할 것"이라며 "역사적 기록은 조기 완화 정책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한다"라고 말했다.

시장이 내년에 기준금리 인하를 전망하고 있는데 대한 경고로 풀이된다. 그는 "물가 안정은 Fed의 책임이자 경제의 근간"이라며 "물가 안정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훨씬 더 큰 고통을 겪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월 의장은 "7월 인플레이션 수치가 낮아진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인플레이션이 하락하고 있다고 확신하기 전에 한 달 동안의 개선은 위원회가 확인해야 하는 것보다 훨씬 부족하다"라면서

"인플레이션이 2%를 훨씬 웃돌고 노동 시장이 극도로 빡빡한 상황에서 장기 중립 수준(추정)은 금리 인상을 멈추거나 일시 중단할 곳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을 2%까지 낮추는 일이 끝날 때까지는 우리는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월 의장의 연설 직전 발표된 미국의 7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는 전월보다 0.1% 하락했다.

지난 6월 1.0% 상승했던 것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한 수치다. 1년 전에 비해선 6.3%(6월 6.8%) 올랐다. 또 변동성이 높은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CE 물가는 전달 대비 0.1%, 전년 대비 4.6% 각각 올랐다.

지난 6월에는 각각 0.6%, 4.8% 올랐었다.

파월 의장은 다만 "9월 회의에서 결정은 들어오는 데이터와 진화하는 전망에 달려 있다"라고 말했다. 또 "어느 시점에서 통화정책 기조가 더욱 타이트해지면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이 적절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발언은 지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기자회견에서 했던 발언으로 '금리 인상 속도 조절론'으로 풀이돼 뉴욕 증시의 강력한 랠리를 촉발했었다.

파월 의장의 발언 전 보합세를 보이던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는 오전 10시53분 현재 급락하고 있다. S&P500 지수는 1.51% 내리고 있으며, 나스닥은 1.90% 떨어졌다.

뉴욕 채권 시장에서 미 국채 2년물 금리는 7bp 오른 3.441%, 10년물 금리는 2.1bp 오른 3.051%를 기록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