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해외주식/3교대팀장과 야근(23~02)중인데, 쿠팡 40달러 밑으로는 내려가는지말고는 아무 생각없네요~~~^^ 증시외적인 체계적 위험이 여전하다는 생각뿐~~~ 잠니다.....

 

내일부터의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아닌거 같다... 현재 모든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있는 사안은 그 "델타 변이"에 따른 글로벌 동향과 국내 상황의 전개 양상이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1137

 

내일부터의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아닌거 같다... 현재 모든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있는

그 환기를 잘 시킬 수 있는 여름이 다가와서 북반구가 진정되고 있고 겨울철 접어든 남반구는 대유행중이고만, 구미 제약/바이오업계 사기꾼들에게 완전히 놀아나고 있는 중~~~ https://blog.daum.net/

blog.daum.net

 

(증시용어해설)

주식투자의 체계적·비체계적 위험 이해하기...

모든 투자가 연관이 있겠지만 다양한 투자의 종목 중에서 국내외 경제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영향을 받는 투자는 주식투자가 아닐까 싶다.

미국의 금리인상이 영향을 미치고 영국이 EU를 탈퇴하는 '브렉시트'가 내가 투자한 주식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미국의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가 영향을 미친다. 국내 금리의 상승과 하락, 원달러 환율의 변동이나 특정 기업의 노사분규나 소송분쟁 등의 뉴스는 당연히 주식투자에 직접적으로 영향으르 미치는 원인이다.

이런 이유로 투자자들이 주식투자를 고민하고 종목으을 정함에 있어서 많은 투자가치에 도움이 되는 요소와 도움이 되지 않는 즉,

위험요소들을 파악해야 하고 그 경중을 따져서 투자를 할 것인지와 하지 말아야 할 것인지를 정하게 되는데 투자에 호재가 되는 요소에는 실적이나 수출계약이나 신상품 출시,상당한 경비등 비용의 절감,유능한 CEO의 영업과 경쟁회사의 악재발생 등이 있겠고 위험 요소에는 크게 체계적 위험과 비체계적 위험으로 나누고 있다.

흔히 주식주자를 할 때 아니 모든 투자의 기본은 분산투자라고 한다. 이 분산투자에 있어서 종목의 선정은 서로 상관관계가 없는 종목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다. 즉 A라는 종목과 B라는 종목을 투자했는데 유가가 상승했을 때 A,B 두 종목 모두 하락한다면 분산투자의 의미가 없다고 보는 것이다.

어떤 현상이 발생했을 때 서로 같은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 만한 종목으로 최대한 나눠서 투자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처럼 분산투자로 위험을 최대한 방지하거나 피할 수 있는 위험을 비체계적 위험(Unsystematic Risk)이라고 한다. 분산투자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해서 분산가능 위험(Diversifiable Risk)이라고도 하는데 보통 기업의 자체적인 위험을 의미하기도 한다.

주식투자위험 중에서 분산투자로 제거할 수 없는 위험도 있다. 아무리 국내 기업에 분산투자를 해도 전체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을 의미하는데 이처럼 분산투자로 제거할 수 없는 위험을 체계적 위험(Systematic Risk) 혹은 분산불가능 위험(Non-diversifiable Risk)이라고 한다.

체계적 위험은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기변동, 물가상승, 정부정책, 이자율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주식투자의 위험이고 이러한 위험들은 대부분의 기업에 동시적이면서도 유사한 영향을 미치면서 공통적인 주가변동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체계적 위험은 분산투자를 통해서 제거할 수 없다.

비체계적 위험은 특정기업에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경영성과, 재무구조, 노사분규, 연구개발, 소송발생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위험이다. 이러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위험은 개별기업에만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개별종목별로 서로 다른 주가변동을 야기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3~5개 정도의 종목에 분산투자하면 비체계적 위험을 상당부문 피할 수 있다고 하니 투자를 함에 있어서 비체계적위험을 어떻게 회피할 것인가를 고민해야한다. 보통 특정 업종에 투자금액의 대부분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같은 투자는 어려운 표현으로 비체계적 위험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그 환기를 잘 시킬 수 있는 여름이 다가와서 북반구가 진정되고 있고 겨울철 접어든 남반구는 대유행중이고만, 구미 제약/바이오업계 사기꾼들에게 완전히 놀아나고 있는 중~~~

https://blog.daum.net/samsongeko/11093

주요 백신접종과 무관하다고 했다아~~~ 신축년 가을에 "델타 변이"이후 이제는 새로운 변종이 기존 백신들을 무력화시킬 재대유행 가능성이 농후해지고 있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1092

 

주요 백신접종과 무관하다고 했다아~~~ 신축년 가을에 "델타 변이"이후 이제는 새로운 변종이 기

마스크를 쓴 인도의 한 소년이 불안한 눈빛으로 무언가를 쳐다보고 있다. 브라질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50만 명을 넘어선 19일 중서부 쿠이아바에서 시민들이 자이르 보우소나루 정부의 실정을

blog.daum.net

 

아래는 어제 올린 비주식투자실전관련 코멘트들입니다...

 

 

"글로벌 사기꾼인 화이자 CEO도 마음에 안들고 그나마 mRNA 맞으니 좋아해야하나~~~?? 토종 신토불이 국내 제약/바이오(Bio)사들아, 뭐하냐고오~~~ 우리꺼 맞고싶다고오오~~~~~ 게코(Gekko)"

 

 

"퇴근해 씻었고, 그 저녁도 먹었고, 저희 집에도 이제 참외/꼬마수박에 의한 화채가 디저트로 나오네요^^ 두 늦둥이들도 저 닮아 부드러운 화채 잘 먹네요^^ 설탕친 토마토와 설탕친 화채 제가 좋아하는 것인데, 어머니에서 아내로 바뀐이후 과당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제일제당의 백설탕에서 아내가 비공개하는 과당으로 바뀌었고요~~~^^ 세상에서 가장 스트레스 받는 일은 먹고 싶은걸 못먹는거 아닐까요~~~??^^ 밋밋한 과당이 들어간 신축년 초여름 현재 오늘 저녁에 먹은 화채 이야기입니다~~~^^ 게코(Gekko)"

 

 

"양키 코쟁이들은 열돔 현상에 올림픽 육상대표 선발전이 열릴 예정이었던 오리건주 유진의 경기장에 설치된 옥외 온도계가 화씨 108도(섭씨 42.2도)로 올라가고, 그래서 선발전은 폭염으로 연기됐고요~~~ 일본 쪽바리들은 제2의 우한사태 만들려고하는지 도코올림픽을 기여코 하려나 보네요~~~ 유로는 주요 프로축구부터 코로나 종식 수준으로 움직이고 있고, 아시아만 그 델타 변이의 빠른 확산에 난리입니다~~~ 증시에 말입니다... 어떤 종목도 피해갈 수 없는 체계적 위험이 있고요~~~ 그 종목에만 있는 비체계적 위험이라는 것이 있어 이건 종목에 대한 선구안만 있으면 위험한 종목만 안사면 됩니다... 근데 코로나나 지구촌 열돔현상을 마치 비체계적 위험처럼 다루면 안됨니다... 하반기 식량위기에 의한 스태그플레이션이 기존 코로나에 의한 원자재 재폭등과 쌍으로 오면 걷잡을수 없는 인플레와 급격한 금리인상이 시장을 덮칠수도 있습니다... 해외주식/3교대팀장과 야근중인데, 그 쿠팡 40달러 밑으로 안내려가는 하방 경직성 유지하는지 보고받는데, 전 주요 거시경제변수 확인하면서 이 생각을 좀 하고 있네요~~~ 현재 국내외 물가상승 압력이 최대의 악재라고요~~~^^ 잠니다~~~~~ 게코(Gekko)"

 

 

북미 50도·시베리아 30도... 지구촌 '열돔 현상'

온난화 영향 곳곳 기상이변 속출...

한반도, 39년 만에 가장 늦은 장마...

 

 

지구 곳곳에서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미국 태평양 북서부와 캐나다 서부는 6월 내내 ‘열돔(heat dome)’에 갇혀 타들어 가는 중이다.

최고 기온이 섭씨 40~50도에 달하는 날이 연이어 나타나고 있고, 지역별 사상 최고 기온 기록도 모두 갈아치우는 중이다. 동토(凍土) 시베리아도 연일 30도가 넘어가는 이례적인 폭염에 시달리고 있다.

이번 폭염은 바다와 육지에서 뜨겁게 달궈진 공기가 대거 대기로 돌진하면서 기류 정체 현상을 만들어 생겨났다. 대기권 중상층에 발달한 고기압이 정체해 해당 지역에선 열기가 갇히게 된다.

지표면으로 눌린 뜨거운 공기가 계속 쌓이며 더위는 더욱 심해진다. 열돔 현상의 원리다. 세계기상기구(WMO)는 “압력솥 같은 효과를 내는 기후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아직 열돔 현상과 기후 변화의 과학적 연관성은 입증되지 않았다. 그러나 기상학자들은 ‘결국 지구 온난화의 결과물’이라고 입을 모은다.

한반도 날씨도 이런 영향을 받고 있다. 기류 정체 현상 때문에 39년 만에 가장 늦은 장마가 7월부터 시작되고, 올여름 강수 불확실성도 높아졌다.

최고 기온이 매일 바뀐다

“21세기 중반 즈음 정말로 거대하고 충격적인 사건이 나올 것으로 생각했는데 그게 지금 벌어지고 있다.”

레리 오닐 미국 오리건주립대 교수는

“데이터상으로는 이미 기후변화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었다”며 최근의 이상 고온 현상을 설명했다. 기상학자 스콧 던컨은 “미 태평양 북서부와 캐나다는 역사상 가장 엄청난 폭염의 중심에 있다. 매일 매일 더워진다. 믿을 수 없을 정도”라고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기상학자들마저 현재 상황을 “미쳤다” “괴물 같다” 등의 표현으로 묘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실제 미국 북서부 날씨는 이런 표현 그대로다.

오리건주 포틀랜드는 지난 28일(현지시간) 최고 기온이 46.1도를 넘어섰다. 3일 연속 사상 최고 기온을 새로 썼다. 미 서부 최북단 워싱턴주 시애틀 기온도 42.2도를 넘어섰다.

위도상 더 위에 있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리턴 지역은 29일(현지시간) 49.5도까지 치솟았다. 미 캘리포니아주 팜스프링스에선 지난 17일 최고 기온이 무려 50.6도였다.

캐나다 검시당국은 브리티시컬럼비아주를 덮친 폭염으로 25~28일 나흘간 233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검시당국은 “폭염이 원인으로 의심되는 사망자가 크게 증가했다.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미국 포틀랜드 멀트노마 카운티 의료 관계자들도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등 신체 이상 반응으로 긴급 도움을 요청하는 건수가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포틀랜드에선 전철과 전차 운행마저 중단했다. 포틀랜드시는 트위터에 폭염에 녹아내린 전기 케이블 사진을 올리며 “왜 서비스를 중단했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라고 썼다.

북유럽과 러시아 시베리아도 폭염과 열대야에 신음하고 있다. 에스토니아 쿤다는 지난 23일 34.1도를 기록해 에스토니아 6월 최고 기온을 116년 만에 새로 썼다. 핀란드 수도 헬싱키도 지난 21일 31.7도까지 올라 6월 최고 기온을 갈아치웠다.

러시아 시베리아 북동부 지역 빌리비노의 기온은 6월 30도 안팎을 넘나드는 날이 많았다. 러시아 동부 사하공화국 야쿠츠크는 29일 최고 기온이 33도까지 치솟았다.

지구온난화의 결과물, 한반도도 영향...

크리스티나 달 기후연구자연합 선임연구원은 "극심한 폭염 같은 이상기후는 결국 지구온난화로 인한 것"이라며 "인간이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함에 따라 열에너지의 양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캐나다 환경부의 선임 기후학자 데이비드 필립스도 "이번 폭염의 이른 시기와 강도, 지속성을 볼 때 기후변화를 부르는 지구온난화에 책임을 돌릴 수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열돔은 근래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 열돔으로 인한 폭염으로 1995년 시카고에서 500명 이상이 사망했고, 지난해에는 캘리포니아주 전역에서 최고 기온 기록이 깨졌다"고 보도했다.

한국도 이런 현상에서 비껴가지 못하고 있다. 7월 2일 제주부터 시작되는 늦은 장마도 그 영향 중 하나다. 기상청은 한반도 날씨에 영향을 주는 랍테프해 빙하가 최근 빠르게 녹고 있어 올여름 기상이변 가능성이 클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BBC는 "전문가들은 기후변화가 앞으로 이러한 폭염 등 극단적인 기후 현상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