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제약·바이오(Bio) 동향

개장후 초단기대박계획(MOAI) 실전재연습분 상황이 궁금하다고요...?? 거의 손절매성 그 셀리버리 일단 털면서 내주고 곤혹스런 어제 산 부광약품 재매집중~~~

 

1월효과는 없었고, 코스닥(KOSDAQ) 제약/바이오(Bio)주들의 부활은 춘삼월 3월을 기다린다... SK바이오사이언스 상장과 치매치료제(줄기세포) 테마 광풍을...!!!!!

https://blog.daum.net/samsongeko/10597

 

 

셀리버리 "새로운 신약분야 신사업으로 진출"

 

희귀유전질환 근긴장성이영양증으로 인해 근육발달이 저해돼 뼈가 휘어진 환자.

셀리버리는 새로운 신약 분야 신사업으로 불·난치성 희귀유전질환 핵산 치료제 개발을 위해 세계적인 글로벌 위탁연구 생산기관인 네덜란드 찰스리버(Charles River)와 핵산 기반 유전자간섭 안티센스 올리고핵산(ASO)에 대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60억원이며 불·난치성 희귀유전질환을 유발하는 유전자를 표적할 수 있는 ASO를 디자인 및 스크리닝하고 효력을 검증해 셀리버리에 제공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셀리버리의 신사업 개발 책임자는 '현재 치료제가 존재하지 않는 20종의 불·난치성 희귀유전질환에 대한 신약후보 물질 도출이 계약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셀리버리가 우선적으로 선정한 희귀유전질환을 표적하는 유전자 정보를 찰스리버에 제공하면 찰스리버는 이를 기반으로 유전자 발현물을 제어하는 ASO 치료물질을 하나의 유전자당 100종씩 디자인한다.

이후 이들을 합성, 정제한 후 질병치료 약리효능을 평가해 확실한 치료 후보물질을 셀리버리에 물질이전하는 방식이다.

셀리버리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제3세대 소수성 세포막 투과 펩타이드(aMTD)들과의 화학적 접합을 통해 새로운 신약물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 신물질을 세포 조직투과성 치료제로 개발해 글로벌 제약사들에게 희귀질환 치료신약으로써 사업화한다는 전략이다.

셀리버리는 타깃 질병 선정 조건을 단일 유전자에 의해 발병하거나 현존하는 치료제가 없고 효력시험용 동물모델이 존재하는 것으로 한정했다. 또 20종의 뇌질환, 신경질환, 대사질환, 면역질환, 지체장애질환을 선정했다.

신사업 책임자는

'현재 진행 중인 희귀유전질환은 특정 유전자 이상 때문에 근육세포의 성숙이 되지 않아 발병하는 근긴장성이영양증과 다른 특정 유전자 발현 이상으로 발달장애가 초래되는 질병인 엔젤만증후군, 또 다른 유전자 이상으로 중추신경계 신경세포의 발달이 저해돼 발병하는 펠리제우스-메르츠바하병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유전 질환들의 유전자 전사체를 펩타이드 핵산 융합 신약물질로 표적해 제거하면 치료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근긴장성이영양증, 엔젤만증후군, 펠리제우스-메르츠바하병 등 희귀유전질환들의 치료제는 전혀 없는 실정이다.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바이오 의약품은 재조합단백질, 펩타이드, 항체, 유전자 및 핵산 약리물질들로 구성된다'며

'글로벌 제약사들이 개발 중인 신약 후보물질에 당사의 TSDT 플랫폼기술인 세포 투과 펩타이드를 유전 공학적으로 융합 또는 화학적으로 접합해 새로운 세포 조직투과성 신약이 창출되는 공동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조 대표는 또 '항체치료제는 글로벌 톱3 제약사, 재조합단백질은 톱10 제약사, 핵산 치료물질들은 아시아 2위 및 글로벌 톱20 제약사들과 공동 개발 중'이라며

“이러한 축적된 과학적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핵산 기반 신사업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 펩타이드와 ASO를 화학적으로 접합, 융합시키는 기술을 이미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첨단 정제, 분석 장비를 대규모로 도입해 핵산 기반 불·난치성 희귀유전질환 치료 신약물질을 자체 개발해 단기간에 사업화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어제-특징주] 셀리버리,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대량생산 성공... 27%↑

 

 

퇴행성뇌질환 치료신약 'iCP-Parkin'의 임상시료와 대량생산에 성공한 셀리버리의 주가가 급등세다. 2일 오후 1시34분 기준 셀리버리는 전 거래일 대비 3만원(27.32%) 급등한 14만3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셀리버리는 iCP-Parkin 임상시료 생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iCP-Parkin는 그간 복수의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투자·연구비를 포함한 많은 협업 및 라이센싱 제안을 받아왔다. 다만 iCP-Parkin 재조합단백질 대량생산의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셀리버리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특별팀을 구성해 3년간 단백질 구조변경 및 생산공정 최적화를 연구한 끝에 재조합단백질 정제공정 확립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