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신축년 2021년에도 코스닥(KOSDAQ), 제약/바이오(Bio), 비대면/언택트말고는 돈(Money) 나올데 없다고 했습니다아이~~~ 신년 1월 공모주 일정부터 챙기시고~~~

 

그 공모주 일정과 비상장을 같이 보라고 했습니다...!!!!! 코넥스(KONEX), 102개 종목 거래... 거래대금 1위 `에이비온`

http://blog.daum.net/samsongeko/9220

 

기본중의 기본 - 그 코스닥 투자하시면서 주요 공시와 함께 이 공모주 일정들 안챙기시는 것은 아니죠...??

http://blog.daum.net/samsongeko/8579

[필독]그 SK바이오팜 상장 준비중 - 코스닥 투자하시면서 공모주 일정과 비상장 같이 보라고 했습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8772

그 소프트뱅크가 아니고 캠프여...?? 주요 KOSDAQ 공모주 일정(특히 쥐띠해 경자년 바이오는^^)은 챙기라고 했습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8909

 

그 소프트뱅크가 아니고 캠프여...?? 주요 KOSDAQ 공모주 일정(특히 쥐띠해 경자년 바이오는^^)은 챙

 B.S - 앞으로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주중(공휴일)/주말 유튜브 인터넷 증권방송 본격화 준비에 의한 주말 부재중인 관계로 게코(Gekko)님의 주요 글 주말(주중 공휴일 포함)분도 주요 블로그/SNS

blog.daum.net

 

아래는 오늘 아침에 올린 유일무이한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입니다...

 

 

"이 새벽 주요 백신주들의 급락소식을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해외주식운용관계자들과 3교대중인 파생상품과 팀원들이 다소 상이한 형태로 보고하네요~~~^^ 두 가지를 확인하라고 지시중~~~ 첫째로 주요 구미 백신들의 항체지속기간이 어느정도나 되는지, 둘째로 그 변이까지는 그렇다치고 새로운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해도 기존 백신들이 계속 유효한지 GPMC 뉴욕지사/미주지사, 상해/홍콩지사 바이오 투자 사실/자료 수집 관계자들과 협의하여 국내외 정보를 최대한 수집하라고요~~~^^ 참조하시고요~~~~~ 게코(Gekko)"​

 

 

최고 수익률 +633%... 화려했던 올해 '공모주 파티'

IPO 새 역사 쓴 2020년...

올해 새내기주 10곳 '따상' 성공...

뭉칫돈 몰리며 청약경쟁 수천대 1...

과열 양상에 '묻지마 투자"도 성행...

"빅히트株 환불해달라" 요구까지...

 

 

올해 주식시장을 강타한 키워드는 ‘따상’이었다. ‘따블’과 상한가의 합성어로, 신규 상장 주식의 시초가가 공모가의 두 배로 형성된 뒤 상한가를 기록하는 경우를 말한다. 공모주 시장에서 따상은 1년에 1~2건에 불과할 정도로 드물다.

그러나 올해는 따상에 성공한 새내기주가 10개에 달했다. 기업공개(IPO) 역사상 최다 기록이다. 따상뿐만 아니라 상한가가 이틀 지속되는 ‘따상상’, 사흘 이어지는 ‘따상상상’ 사례도 잇따랐다.

이 덕분에 올해 상장한 공모주의 평균 수익률은 60%를 넘어섰다. 증권가에선 내년에도 공모주가 기대 이상의 수익을 낼지 주목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이상 현상...

올해 따상을 기록한 종목은 카카오게임즈, 소룩스, 알체라, 명신산업 등 10개다. 지난해는 메탈라이프와 에스피시스템스 2개뿐이었다. 그 배경에는 코로나19가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자금 조달에 실패할 것을 우려한 기업들이 공모가를 대폭 낮췄기 때문이다. 공모주 시장은 주식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올 3~4월 주가가 급락하자 공모 예정 기업들은 대부분 상장 일정을 연기하거나 철회했다.

이후 주식시장이 회복됐지만 불확실성을 이유로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공모에 나서지 못했다. 분위기를 반전시킨 것은 지난 7월 상장한 SK바이오팜이다. 이 회사는 증권가의 예상보다 몸값을 1조원가량 낮춰 승부수를 던졌다.

대기업 계열사인 데다 성장주로 꼽히는 제약업종으로는 파격적인 결정이었다. SK바이오팜은 약 31조원의 청약 증거금을 모으며 흥행에 성공했다. 주가는 사흘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공모가 4만9000원에서 27만원까지 올랐다. 유가증권시장 최초의 따상상상 사례다. SK바이오팜은 공모주 투자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올해 상장한 기업들에 몰린 청약 증거금은 300조원에 이른다.

지난해 증거금이 100조원 수준이던 것과 비교하면 세 배다. 카카오게임즈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청약에는 각각 58조원이 몰렸다. 공모주 시장이 시중의 풍부한 유동자금을 빨아들였다는 분석이다.

뭉칫돈이 유입되면서 경쟁률은 더욱 치열해졌다. 역대 최고 기록이 모두 올해 나왔다. 카카오게임즈는 수요예측 경쟁률 1479 대 1, 이루다는 일반청약 경쟁률 3040 대 1로 각각 1위에 올랐다.

일반청약에서 1000 대 1 이상으로 열기를 띤 곳도 33개사(47%)로 나타났다.

대어가 주도하는 내년, 변수는...

낮은 공모가에 상장된 새내기주들은 주식시장 호황에 힘입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안겨줬다. 박셀바이오는 주가가 공모가의 633%를 기록하며 올해 최고 수익률을 올렸다.

명신산업도 500%대 수익률을 유지 중이다. 그러나 모든 공모주가 수익을 낸 것은 아니다. 칫솔모 제조 기업 비비씨는 청약에서 흥행했음에도 상장 직후 주가가 공모가 이하로 떨어져 손실을 냈다. 24일 종가 기준 공모가 대비 손실률은 40%다.

공모주 시장이 과열되면서 부작용도 속출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기관투자가들이 주식을 대거 처분하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이 때문에 고점에서 주식을 매입했다 손실을 본 투자자들이 주식을 환불해달라고 요구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공모주는 무조건 주가가 오른다는 잘못된 인식이 퍼지면서 ‘묻지마 투자’가 성행한 탓이다. 전문가들은 내년 공모주 시장에선 올해만큼 수익률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주가가 고공비행하면서 예비상장기업들이 올해처럼 공모가를 낮추기 어려운 구조가 됐다는 점에서다.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주가, 유동성, 공모주 열풍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된 상황에서 기업들이 무리해서 공모가를 낮출 필요가 없어졌다”며

“내년에는 기업들이 몸값을 높여 자금을 충분히 모으려고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업가치가 조 단위에 이르는 대어들이 포진하고 있다는 점도 이유다.

내년에는 기업가치가 20조원으로 예상되는 카카오뱅크를 비롯해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지 등 ‘카카오 3형제’와 몸값 30조원의 크래프톤, 50조원 이상의 LG에너지솔루션 등이 줄줄이 IPO에 나선다.

내년 IPO 공모금액은 올해의 세 배인 15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정 명지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은 “대어로 꼽히는 공모주들은 경쟁률이 높은 만큼 개인투자자에게 배정되는 물량이 적다”며 “투자 열풍은 이어지겠지만 올해만큼 수익을 내기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어제/오늘 장세/시황보다는 바쁘네요~~~ 아무튼 그 공매도부터 공모주 투자까지 동학개미들한테 '기울어진 운동장'은 맞는기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208

그 주식도 확률 낮은 단타치는 사람이 돈버는게 아니고 공모주(?) 투자나 우리사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버는 겁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9989

주요 공모주 일정 - 신년초 이란발 전쟁 가능성에 구정끼고 우한 폐렴에 정신이 없어가지고서리~~~

http://blog.daum.net/samsongeko/9152

 

주요 공모주 일정 - 신년초 이란발 전쟁 가능성에 구정끼고 우한 폐렴에 정신이 없어가지고서리~

 국내 개인투자가들이여... 공모주를 상장 초창기에 사는 바보는 되지 말지어다~~~ 그 로또(Lotto)를 하고 싶다고...?? 알겠다... 그럼 베팅하고~~~  http://blog.daum.net/samsongeko/8164  기본중의 기본 -..

blog.daum.net

 

'1월은 IPO 비수기?'... 공모액 역대 최대...

내년 1월 10개 기업 공모...

총 규모 6400억 1월중 최고...

솔루엠·프레스티지바이오등...

대규모 공모 흥행할지 주목...

 

 

기업공개(IPO) 시장에서 ‘연초=비수기’ 공식이 깨지고 있다. 공모주 시장이 호황을 이어가는 데다 내년 조 단위 대어가 대거 등장할 예정이어서 연초부터 상장을 서두르고 있다는 분석이다.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내년 1월 10개 기업이 공모에 나선다. 공모가 하단 기준으로 잡아도 공모 규모가 6400억원에 달한다. 올 1월 위세아이텍 한 곳(102억원)에 그쳤던 것과 극명하게 대조된다.

역대 1월 공모액과 비교해도 2021년 1월은 사상 최대 기록을 쓸 것으로 전망된다.

IPO 규모가 최대였던 2017년 1월 공모액은 960억원에 불과했다. 당시 1년 동안 7조8000억원의 공모자금을 조달했지만 전통적인 비수기로 꼽혔던 1월 청약에 나선 기업은 세 곳뿐이었다.

다음달에는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솔루엠 등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하는 기업 두 곳을 포함해 총 10개사가 청약을 진행한다. 규모가 가장 큰 기업은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개발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다.

유방암 치료제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 ‘투즈뉴(HD201)’와 대장암 치료제 아바스틴의 바이오시밀러 ‘HD204’를 개발한다. 이 회사는 기업가치 산정 때 셀트리온을 비교 기업으로 포함시켰다.

공모가가 최상단으로 결정되면 예상 시가총액은 1조9200억원이다. IB업계는 연초에 1000억원 넘는 공모가 없었던 만큼 흥행할지 주목하고 있다. 삼성전기에서 분사한 솔루엠도 1월 공모를 결정했다.

2015년 설립된 전자 부품 제조회사로 2대 주주가 삼성전기다. 삼성전자라는 우량 파트너사를 확보한 알짜 기업으로 꼽힌다. 올해 매출이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700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이 밖에 캐시슬라이드로 유명한 모바일포인트 플랫폼 기업 엔비티, 마스크 제조회사 씨앤투스성진, 모바일 게임회사 모비릭스, 이족보행 휴머노이드 로봇 ‘휴보’를 개발한 레인보우로보틱스 등도 청약에 나선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플랫폼을 구축하는 와이더플래닛도 증시 입성에 도전한다. 연초부터 IPO 시장이 분주한 이유로 내년 상장하는 대어들 속에서 주목받기 위해 비수기를 노린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SKIET, SK바이오사이언스, SD바이오센서 등 조 단위 대어들이 상반기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어서다. 크래프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등도 대기 중이다.

내년 1월부터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기업은 하이일드펀드 우선배정 물량을 5%로 축소해 일반 청약자에게 배정해야 하는 것도 기업들이 서두르는 이유다. 이렇게 되면 기관투자가에게 돌아가는 물량이 줄어들어 공모가를 산정하기 위한 수요예측에서 불확실성이 커질 우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