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전주 상한가 정리]는 없고... 지수보지말고 당분간 그 제약/바이오주에 집중하라고 했습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9351
테라젠이텍스 "AI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테라젠이텍스는 인공지능(AI) 신약개발 플랫폼기술과 유전체 분석기술을 활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했다고 17일 밝혔다. 회사 측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품목허가 승인약물 1880종을 대상으로 신약재창출 선별연구를 실시해 치료제 후보물질 5종을 찾아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비슷한 연구에서 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이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바이러스의 단백질 구조를 주로 활용한 것과 달리 자체 코로나19 염기서열분석(시퀀싱)을 통해 정확성과 개발성공 가능성을 높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1차로 획득한 후보물질 가운데 현재 일선 의료진이 치료제로 쓰고 있는 클로로퀸이나 램데시비르, 리바비린, 파비피라비르 등의 약물이 상위에 올랐다.
최종 후보물질에는 호흡기질환 치료제와 심혈관질환 치료제 등이 상위권에 포함됐다. 회사 측은 '호흡기질환 치료제는 항바이러스 효과와 함께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고 심혈관질환 치료제는 심혈관계 기저질환자의 치료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연구에 앞서 테라젠이텍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작용 기전을 분석해 2개의 단백질 타깃을 선정했다. 이번에 획득한 후보물질을 대상으로 공신력 있는 연구기관과의 약물 효력시험을 진행하는 한편 추가 타깃 단백질 12종 가운데 후보물질을 추가로 발굴키로 했다.
검증된 약물에 대해서는 조기 허가를 목표로 식품의약품안저처에 임상시험 계획승인을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오 용호 테라젠이텍스 신약개발센터장은 '조기 상용화가 가능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적극 나서는 한편 바이러스 감염질환에 대한 자체 유전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향후 다른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도 활용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