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MOI-장기대박계획

그 인생은 해결가능한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

 골드바흐

 [Christian Goldbach]

 

 

 

 1725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제국 아카데미의 수학·역사학 교수가 되었다. 3년 뒤 차르 표트르 2세의 개인교사가 되어 모스크바로 갔고, 1742년부터는 러시아 외무부에서 일했다. 1742년 스위스 수학자인 레온하르트 오일러에게 뒷날 자신의 이름이 붙게 될 가설을 처음으로 편지에 담아 보냈다.

 

 편지에서 그는

 

 첫째, 모든 짝수 자연수는 두 소수(素數:자신을 제외한 1보다 큰 정수로는 나누어지지 않는 수)의 합과 같으며,

 둘째, 2보다 큰 모든 자연수는 세 소수의 합과 같다고 주장했다.

 

 첫번째 가설은 10만이 조금 넘는 모든 짝수 자연수에 대해서는 입증되었으나, 아직도 완전히 증명되지는 않았다. 2번째 가설은 1937년 소련의 수학자 이반 마트베예비치 비노그라도프가 부분적으로 증명했다. 골드바흐는 또 곡선이론, 무한급수(無限級數), 미분방정식의 적분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골드바흐의 추측

 * 저자 : 아포스톨로스 도시아디스

 * 출판사 : 생각의 나무

 

 수학세계에 대한 이해와 이야기의 재미 - 이 두마리 토끼를 완벽하게 잡아, 새천년 전세계 독자를 경악시킨 놀라운 수학소설

 

 01. 감수자의 말...(8)
 002. "2보다 큰 모든 짝수는 두 소수의 합으로 나타낼…"...(16)
 003. 이졸데는 나의 첫사랑이자 단 한 번뿐인 사랑이었다…...(82)
 004. 삼촌은 만족감에서 우러나온 듯한 미소를 짓고 있었다…...(186)
 005. 감사의 글...(253)
 006. 부록...(254)

 

 수학 세계에 대한 이해와 소설의 재미..

 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한 수학 소설!

 순수 수학과 흥미진진한 소설은 양립할 수 없는가? 이 소설은 이제까지의 그런 통념을 철저히 깨뜨리고 사이언스 픽션이 등장한 이후, 수학 소설의 진수를 보여준 홀륭한 예 그리고 수학 세계에 대한 이해와 소설의 재미. 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한 수학 소설로 평가받고 있다. 그리스에서 처음 출간되어 베스트셀러가 된 이 책은 영국과 미국은 물론이고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출간되어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영국의 페이버 앤 페이버 출판사와 미국의 블룸즈버리 출판사는 출간 기념으로 이 책에 나오는 지금까지도 증명되지 못한, 악명 높은 수학의 난제인 '골드바흐의 추측(2보다 큰 모든 짝수는 두 소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을 증명하는 사람에게 백만 달러의 상금을 주겠다고 해, 영미 독자들을 이 소설 속으로 빠져들게 만듦으로써 세계 출판계의 화젯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 소설은 매우 난해하여 감히 어느 누구도 그것을 소설로 쓰려 하지 않았던 순수 수학의 세계를 리얼하게 그림으로써, 수학에 문외한인 일반 독자들에게 지금까지 폐쇄적인 세계로 알려졌던 순수 수학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줄거리

 

 '골드바흐의 추측'을 증명하기 위해 인생을 바친 한 천재 수학자의 초상

 수학 천재인 페트로스 삼촌은 자기 곁을 떠난 연인 이졸데가 되돌아와 자신 앞에 무릎을 꿇게 하기 위해, 지난 2세기 동안 풀리지 않던 악명 높은 '골드바흐의 추측' 을 증명해 내려고 외부의 모든 것과 단절한 채 거기에 미친 듯이 매달린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갑자기 그리스 교외로 잠적해 버린다.

 

 '골드바흐의 추측 을 증명하면서 인생을 허비하며, 인생의 실패자로 낙인 찍힌 페트로스 삼촌. 어느 날 나는 삼촌이 뮌헨대학 해석학 교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삼촌 몰래 헬레닉 수학 학회에 참석한후, 진정한 수학의 세계에 눈을 뜨게 된다. 모든 사람에게 인생의 실패자로만 여겨졌던 페트로스 삼촌과 나는 수학과 체스를 통해 차츰 가까워지고 나는 삼촌의 숨겨진 과거를 하나하나 밝혀 나간다.

 

 내가 페트로스 삼촌으로 하여금 '골드바흐의 추측' 을 다시 증명하게끔 몰아가자, 삼촌은 다시 그것을 증명하는 데 광적인 집착을 보인다. 그러나 결국에는 태양에 좀더 가까이 가기위해 비상한 이카루스처럼, 그는 수학의 난제 가운데 난제인 '골드바흐의 추측 을 증명하기 위해 그 대가로 그의 마지막 인생까지 바쳐야 하는 비극적인 최후를 맞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