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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참고서

그 게임이론 교과서 - 가즈이 야쓰시

 아래는 그 대부 노이만의 저술보다는

 현실적인 대응이 가능한 한 일본인 교수의 책입니다...

 

 앞으로 제 분석법과 매매법을 재미있게 보실려면 이 책과

 그 행동경제학 추천서가 아주 절실할 겁니다...

 

 게임이론: 비즈니스 전략가의 선택

  

 

  

 저자 : 가즈이 야쓰시  출판사 : 새로운제안

 

 게임이론을 통해 최선의 전략을 세우는 법!

 이 책은 '게임이론'을 통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세상을 전략적으로 분석하고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는 법을 소개한다. '게임이론'이란 전략적 사고를 논리적이고 수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물고 물리는 상황이 전략적 환경이고 그것을 분석하는 수단이 게임이론이다.

 

 정치, 비즈니스 협상, 물건 구매, 데이트 등 우리의 생활 모두에 이 게임이론이 적용된다.

 본문은 전략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과연 어떤 것인지, 전략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먼저 1부에서는 게임이론이 무엇인지를 소개한 다음, 게임이론을 이용한 전략적 사고의 기초를 서술한다.

 

 그런 다음 2부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례를 통해 게임이론의 키워드를 하나씩 풀이한다. 인센티브, 커미트먼트, 록인, 시그널, 스크리닝, 모럴해저드 등이 어떤 개념인지,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 3부에서는 가격 경쟁과 경매로 나누어 '게임이론을 적용해서 경제현상을 이용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양한 사례와 명확하고 알기 쉬운 설명을 통해 최선의 전략을 세우는 출발점에 서게 될 것이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수식을 사용하지 않은 게임이론 입문서이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경제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한다. 게임이론의 체계를 망라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 사고를 기술하는 것이 목적이다. 게임이론의 학문 체계나 전문 용어는 깊게 파고 들어가지 않고, 게임이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Ⅰ부. 이기는 사고법, 전략적 사고

 1장|이기는 전략이란 무엇인가

 

 01. 손익을 결정하는 전략적 환경을 체크하라
 02. 무엇이 전략인가
 03. 전략 집합을 확정하라
 04. 상대방의 전략을 파악하라
 05. 상대방의 전략을 조종하라
 06. 이길 수 있는 상대방을 선택하라

 2장|예측과 균형으로 사고하라

 

 01. 전략적 사고에도 원칙이 있다
 02. 전략을 평가하라
 03. 예측을 통해 균형을 잡아라
 04. 상대방의 수를 읽어라
 05. 나와 상대방의 정보 구조를 파악하라
 06. 게임이론의 역할을 이해하라

 3장|리스크를 관리하라

 

 01. 리스크 관리의 원칙
 02. 전략적 리스크를 줄여라
 03. 리스크를 만들어내라
 04. 예측의 불확실성을 이용해 승부하라

 Ⅱ부. 전략적 경제 분석의 키워드

 4장|다른 사람의 행동을 내 방식으로 바꿔라

 

 01. 인센티브
 02. 행동을 결정짓는 다양한 인센티브
 03. 인센티브로 상대방의 행동을 바꿔라
 04. 인센티브를 명시하라
 05. 행동의 이면에 숨어 있는 인센티브를 파악하라
 06. 인센티브를 어떻게 줄 것인가
 07. 조건부 벌칙 전략을 활용하라
 08. 인센티브 강도를 조절하라

 5장|행동을 약속해 신뢰를 얻어라

 

 01. 커미트먼트
 02. 전략적 환경에 따라 커미트먼트를 달리하라
 03. 경제 현상을 커미트먼트로 이해하라
 04. 커미트먼트를 신뢰할 수 있게 하라
 05. 커미트먼트를 이용해 협상하라
 06. 커미트먼트의 타이밍을 맞춰라
 07. 제3자를 이용하라
 08. 자신에게 커미트하라
 09. 상대방이 커미트하게 하라
 10. 커미트먼트의 신뢰도를 유지하라
 11. 홀드업

 6장|잡으면 놓치지 마라

 

 01. 록인
 02. 록인과 정보의 관계를 파악하라

 7장|효과적으로 생각을 전달하라

 

 01. 시그널 
 02. 왜 시그널을 보내는가
 03. 효과적인 시그널링을 위한 2가지 원칙
 04. 비용을 들여 시그널의 신뢰성을 확보하라
 05. 시그널의 상대적 비용과 효과 1
 06. 시그널의 상대적 비용과 효과 2
 07. 반품 접수와 시그널링 효과
 08. 자격증과 시그널링 효과
 09. 시그널의 신뢰를 유지하라

 8장|전략적으로 상대방의 생각을 알아내라

 

 01. 스크리닝
 02. 왜 스크리닝을 하는가
 03. 스크리닝을 하기 위한 조건
 04. 스크리닝으로 타깃을 선별하라
 05. 보험과 역선택의 효과
 06. 역선택의 효과를 고려하라

 9장|보이지 않는 행동을 제어하라

 

 01. 모럴해저드
 02. 모럴해저드를 전략적으로 이해하라
 03. 인센티브 계약으로 모럴해저드를 해소하라
 04. 성과주의형 인센티브 계약
 05. 성과의 선택과 평가에 유의하라
 06. 장기적으로 신뢰 관계를 구축해 모럴해저드를 예방하라
 07. 인센티브 계약을 다시 검토하라

 Ⅲ부. 전략적으로 풀어보는 일상생활의 경제학

 10장|가격 경쟁의 경제학

 

 01. 가격 경쟁은 왜 일어나는가
 02. 담합과 가격 커미트먼트
 03. 규제와 가격 커미트먼트
 04. 감량 경영과 가격 커미트먼트
 05. 가격 커미트먼트의 숨은 뜻을 파악하라
 06. 차별화를 통해 가격 경쟁을 피하라

 제11장|전략적 사고와 경매

 

 01. 경매
 02. 경매의 전략적 구조를 이해하라
 03. 가격하락형 경매
 04. 경쟁 입찰의 전략적 구조
 05. 전략적 효과가 높은 자동 입찰 경매
 06. 경매의 전략적 구조에 따른 다양한 문제

 

 

 게임이론을 통해 전략적으로 세상을 분석하고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라 !

 1부에서는 게임이론과 이를 통한 전략적 사고의 기초를 풀어놓았다.

 

 우선 게임이론을 적용하기 위한 전략적 환경과 전략적 사고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전략적 사고를 위한 10가지 원칙을 통해 전략적 환경에서는 '나'만이 아니라 '상대'가 항상 존재하고 그 상대방의 이해와 그에 따른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려준다.

 

 상대방의 전략을 상정해서 거기에 맞는 경우의 수와 전략을 세워야 균형 잡힌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구체적인 상황을 설정해 게임이론의 기본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2부에서는 게임이론의 키워드를 들어 우리 주변에서 생각할 수 있는 예를 통해 기본적인 개념을 알 수 있도록 한다. 인센티브, 커미트먼트, 록인, 시그널, 스크리닝, 모럴해저드 등이 어떤 개념이고 실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저자의 쉽고 간결한 사례와 해설을 읽다 보면 감을 잡을 수 있다.

 3부는 우리 주변의 경제현상에 게임이론을 적용해 이해하는 법을 보여준다.

 

 특히 경쟁적인 가격 인하나 담합, 경매를 분석하면서 이해관계가 다른 집단이나 개인이 전략적 환경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개개인이 쉽게 전략적 행동을 체험할 수 있는 인터넷 경매를 살펴보면서 전략적 사고를 실천하기 위한 핵심을 짚어준다. 

 

 

 아래는 그 참고서로 사용했던 도서입니다..

 그 게임이론 연구에서 말입니다..

 

 

 게임이론

  

 

  

 저자 : 그로비스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   출판사 : 21세기북스

 

 현실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게임이론으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은 상당히 많다. 따라서 경영/경제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뿐만이 아니라 실무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게임이론의 기본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재들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쓰인 것들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던 중에 게임이론의 주요 개념을 쉽게 전달해 줄 책이 나오게 되어 기쁘다. 이 책이 학생들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기대한다. 책을 읽으면서 등장하는 여러 가지 개념을 깊이 생각해 보면 훨씬 폭넓게 이해할 수 있고 응용력이 생길 것이다.

 

 제1부 기초편

 제1장 1단계 게임으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실제 모델: 두 은행 합병 후의 시스템 선정, 신문의 시장점유율 경쟁, 식빵 납품업자의 경쟁
 죄수의 딜레마┃내쉬균형과 남녀의 논쟁┃동전 던지기 게임과 혼합전략┃연속적 전략·연속적 이익과 과점에서의 경쟁이론

 제2장 다단계게임으로 응용력을 연마한다

 

 실제 모델: 경쟁하는 두 업체의 바겐세일 전략
 순차게임과 부분게임 완전균형┃유한반복게임┃무한반복게임

 제2부 응용편

 제3장 정보의 불확실성을 고려한다

 

 실제 모델 : 판매자와 구매자의 게임, 신규진입방지 전략, 미술품 경매전략, 건설 프로젝트의 수주비율교섭
 비대칭정보게임┃비대칭정보게임의 연속과 정보 조작┃대리인게임과 모럴 헤저드┃옥션 이론┃교섭이론과 협력게임 

 제4장 미래의 게임이론

 

 게임이론의 과제와 미래

 

 

 모든 비즈니스는 게임이다!

 승자의 전략은 언제나 게임이론에서 나온다  매일매일 경쟁기업과의 전략적 싸움에 몰두하는 비즈니스맨은 비즈니스가 게임이라는 말에 공감할 것이다. 고객과의 세일즈 협상, 경쟁회사와의 신제품 개발이나 시장점유율 경쟁, 조직 내 평가와 승진에 이르기까지 모든 비즈니스는 어느 한쪽이 반드시 승리하는 일종의 게임이다.

 
 비즈니스맨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비즈니스라는 게임의 규칙을 배우고 그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끊임없이 전략을 짜낸다. 이와 같이 우리가 직감적으로 행하던 비즈니스를 더욱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데 게임이론을 활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 상대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어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할지 망설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경쟁사와의 협정, 예를 들어 가격유지, 인재 확보, 자원과 시장, 유통망 경쟁 등이 바로 그런 상황일 것이다.

 

 비즈니스맨은 이런 문제에 언제나 부딪히면서도 깊이 생각하기보다는 ‘직감에 의존하여’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좋은 결과가 나왔다 하더라도 왜 그런 행동을 취했었는지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사람도 드물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전부터 그렇게 했으니까’ 혹은 ‘그냥 효과가 있을 것 같아서’라고 대답할 것이다. 
 

 이 책은 이런 문제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전략적으로 해결방안을 찾으려는 비즈니스맨에게 유용하다. 상대방의 불확실한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분석틀을 이용하여 파악하고 해석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왠지 모르게 좋게 느껴진다고만 생각했던 방법이 게임이론을 통해 실제 유효한 것으로 증명된 사례는 아주 많이 보고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모델 케이스들은 대부분 이런 분석의 산물이다. 그리고 최근 10년에 걸쳐 비즈니스 스쿨의 강의에서도 경영전략이나 금융, 경제학에서 게임이론의 주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최근 MBA를 취득한 사람들은 이미 비즈니스상의 의사결정 과정에 게임이론을 이용하고 있다.

 

 게임이론은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원래 수학적 이론을 사용하던 미시경제나 금융, 마케팅 등에 머물던 게임이론의 적용 범위가 경영전략이나 인적자원관리, 법률 등으로 확대되기 시작했다.

  

 

 게임이론의 진화 다이내믹스

 

 

  

 저자 : 최 정규  출판사 : 이음

 

 진화게임 이론서

 진화게임이론의 이론적 기초에서 응용까지를 꼼꼼하게 짚어나간 진화게임이론서

 

『게임이론과 진화 다이내믹스』. 경제통상학부 교수인 저자, 최정규는 진화게임이론이 경제학뿐 아니라 생물학, 정치학,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공통으 언어이며 이제 막 싹트기 시작한 학문적 교류의 방법론적 토대라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사회적 규범 및 제도, 그리고 경제주체의 선호의 진화를 다룰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쓰여졌다. 죄수의 딜레마 게임, 공공재 게임, 매-비둘기 게임, 신뢰 게임, 최후통첩 게임 등 최근 많이 논의되고 있는 경제 게임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며, 개념이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1부 게임이론의 기초

 제1장 게임의 구분

 

 게임의 구분
 정규형으로 게임을 묘사하기
 전개형으로 게임을 묘사하기
 순차적 게임을 정규형 게임으로 묘사하기
 동시 게임을 확장형 게임으로 묘사하기

 제2장 순수전략과 균형

 

 우월전략과 열등전략 그리고 우월 전략 균형
 약우월 전략에 대한 몇 가지 언급
 최적대응과 순수전략 내쉬균형
 내쉬균형에 대한 몇 가지 언급

 제3장 혼합전략과 균형

 

 혼합전략
 혼합전략을 이용한 개념들의 재정의

 제4장 순차적 게임

 

 순차적 게임에서의 전략
 내쉬균형과 역추론, 부분게임 완전 내쉬균형

 제5장 게임이론과 합리성

 

 게임이론에서 요구되는 합리성
 내쉬균형에 대한 몇 가지 언급
 진화적 게임이론과 합리성

 제2부 진화적 안정성 및 동학적 분석

 제6장 진화적 안정성

 

 진화적 안정성에 대한 개괄적 소개
 진화적으로 안정적인 전략
 소유권의 진화: 부르주아 전략의 진화적 안정성
 중립적으로 안정적인 전략
 진화적 안정성에 대한 추가적 언급

 제7장 복제자 동학

 

 복제자 동학 방정식 도출
 문화적 모방에서 복제자 동학으로
 현 상태를 심플렉스 공간에 나타내기
 여러 게임의 동학적 분석
 비대칭적 게임에서의 복제자 동학
 집단학습을 통한 내쉬균형으로의 도달

 제3부 죄수의 딜레마 게임

 제8장 반복되는 죄수의 딜레마 게임

 

 도입
 반복 죄수의 딜레마 게임
 전래정리
 전래정리는 협조적 행동을 잘 설명하는가?

 제9장 반복 죄수의 딜레마 게임에서 조건부 협조적 전략들의 진화

 

 반복 죄수의 딜레마 게임에서의 전략(m=1인 경우)
 유전자 알고리듬
 반복게임에서의 전략들의 진화

 제10장 표류에 대항하기

 

 표류에 대항하기
 행위자의 실수와 협조적 균형의 안정성

 제11장 반복되는 공공재 게임에서의 조건부 협조전략의 진화

 

 반복되는 공공재 게임
 Tk전략의 진화 가능성

 제4부 선택단위의 문제: 집단선택과 개체선택

 제12장 선택단위의 문제

 

 집단선택과 개체선택
 집단선택의 원리
 집단선택의 난점

 제13장 집단선택의 여러 모형들

 

 스미스의 볏짚 모형(Haystack Model)
 윌슨의 다중수준 선택
 집단 간의 전쟁 모형
 집단선택의 유효성을 높여주는 기타 기제들

 제14장 집단선택과 유유상종

 

 죄수의 딜레마 게임과 유유상종
 집단선택과 유유상종

 

 

 진화사회과학의 지평을 넓힌다!
 존 메이나드 스미스, 윌리엄 해밀턴, 로버트 트리버스, 로버트 악셀로드의 계보를 거쳐 발전한 진화 게임이론!


 이 책은 진화게임이론을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국내 최초의 이론서이다. 지금까지 진화게임이론이 소개된 적은 수차례 있었지만 아주 부분적으로만 소개되어왔던 반면, <게임이론과 진화 다이내믹스>는 진화게임이론을 A에서부터 Z까지, 이론적 기초에서 응용까지를 짚어나가는 책이다.

 

 진화게임이론은 1980년대부터 진화생물학 분야에서 동물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데 게임이론이 응용되기 시작하면서 발전했다.

 

 존 메이나드 스미스에서 출발하여, 윌리엄 해밀턴, 로버트 트리버스를 거치면서 동물들 사이에서 먹이, 짝짓기 기회, 영역권 확보를 둘러싼 갈등이나, 먹이 공유, 집단행동 등으로 드러나는 이타적 협조를 설명하는 데 진화 게임이 유용한 도구임이 인식되어왔다.

 

 이후 로버트 악셀로드의 <협조적 행위의 진화>의 출간과 함께 사회과학의 영역에서도 진화게임이론이 도입되기 시작되었고, 개인들 간의 상호작용 및 사회적 제도의 발현 등을 규명하려는 연구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이론적 도구가 되었다.

 

 최근에는 행동사회과학이나 실험경제학 등이 접목되면서 더욱 풍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진화게임이론은 이제 사회과학으로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여 분과 학문 간의 학문적 교류에 언어적 기초로 역할을 하고 있다. 제도에 대한 미시적 기초를 밝히는 데, 그리고 이타성.상호성.신뢰.규범 준수 등 개인들의 행동성향을 분석하는 데, 그리고 그 기원을 밝히는 데 중요한 이론적 도구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 책 <게임이론과 진화 다이내믹스>는 인간 행동의 기원을 살펴보고자 하고, 제도와 규범의 진화에 대해 고민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쓰여졌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게임이론의 기본적인 텍스트의 역할을 하고 있다.

 

 2부는 본격적으로 진화게임이론이 무엇인지, 그리고 진화게임이론에 의거하여 소위 ‘진화’라는 현상을 어떻게 분석하고 설명해나가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3부와 4부는 진화게임이론에서 핫이슈 중 두 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논의를 풀어나가고 있다.

 

 3부에서는 진화게임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인 협조의 진화(혹은 이타성의 진화)를 다루고 있으며, 4부에서는 자연선택의 단위가 개인인지 집단인지를 둘러싼 오랜 논쟁을 검토하고 있다.

 간단한 게임을 통해서 익혀나가는 진화게임 
 

 이 책에서는 게임이론의 대표적인 사례인 죄수의 딜레마 게임 외에도 공공재 게임, 매-비둘기 게임, 최후통첩 게임, 신뢰게임 등 행동경제학이나 진화?제도 경제학에서 자주 다루어지는 게임들을 통해 개념이 소개되고, 분석이 진행되고 있다.

 

 이 게임들이 책에 반복적으로 등장함에 따라 게임에 익숙해지면서 개념에도 점차 익숙해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 과정에서 이 게임들이 어떤 주제에 주로 응용되는지에 대해서도 아울러 익숙해질 수 있도록 쓰여졌다.

 이제 진화게임이론은 ‘응용’의 소개를 넘어서야 한다 
 

 기존에도 진화게임이론이 게임이론 교과서들을 통해서 여러 차례 소개된 적은 있었지만, 그 소개는 여전히 부분적인 소개에 그치고 있다. 또한 다른 한편으로 인간의 행동뿐 아니라,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나 규범에 대한 분석에 진화게임이론이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도

 

 많은 학자들에 의해 인정되고 있지만,

 

 실제로 어떤 식으로 게임이론을 응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소개된 바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게임이론과 진화 다이내믹스??는 기존의 논의를 한 걸음 더 진전시키기 위해서 꼭 넘어야 할 문턱의 역할을 한다. 이 책은 진화게임이론을 A에서 Z까지 자세하고 탄탄하게 다루고 있다.

 

 그럼으로써 진화게임이론의 ‘응용’만이 소개되고 있는 현재의 한계를 뛰어넘어, 스스로 주제를 찾아내고,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확장해내기 위해서 알아야 할 기초를 제공해준다.

 저자도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이 책은 쉽게 읽히도록 쓰여진 책은 아니다.

 

 하지만, 진화사회과학의 모든 고전들이 이 책보다 쉽지는 않다. 고개가 있지만 넘어야 할 산이다. 진화게임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기초로 인간 행동 혹은 제도 분석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구하고자 하는 진지한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