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이 연말에 GPMC 군포(산본)리서치센터 중소형IT기술팀장한테 HBM/CXL 관련 업태/종목 종합보고서 작성 지시... 특히 AI(인공지능)내에서 향휴 영향도 심층분석하라고 했고

B.S - 앞으로 4일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연말연시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은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보유중...) 인터넷(홍보)팀 팀장 제가 올리겠습니다...

 

 

오늘 제 주요 주식운용기관들과 부외계좌 투자종목 압권은 블루엠텍의 퀄리타스반도체로의 전격 교체매매 였습니다... 오늘 상한가 들어간 네오셈과 오킨스전자도 주목하시고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979

 

온디바이스 AI란 말 그대로 기기에 탑재(On-Device)된 AI란 의미다... 애써 무시할려고해도 주도주 부재가운데 새로운 테마주로서 뜨고 있는 이곳을 무시하기는 힘드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974

 

온디바이스 AI란 말 그대로 기기에 탑재(On-Device)된 AI란 의미다... 애써 무시할려고해도 주도주 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자체를 투자하지를 않다보니 주요 반도체 장비/부품/소재 기업들 투자도 잘 하지 못하고 있는데, 한국 경제/산업/금융의 중심 산업군임을 부인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제

samsongeko1.tistory.com

 

반도체 업황 회복에… 중소형 반도체주 불기둥...

업황 회복 가시화에 금리인상 마무리...

반도체주 우호환 환경 속 모멘텀 더해져...

온디바이스AI·CXL 테마 반도체주 급등...

 

 

반도체 업황 회복이 가시화되면서 수혜주를 찾는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대형주가 52주 신고가를 기록하는 등 상승 흐름으로 전환한 가운데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XL) 모멘텀을 타고 반도체 중소형주가 불기둥을 뿜어내고 있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주가 등락률 상위 종목에

 

제주반도체(080220)(145.65%), 퀄리타스반도체(432720)(91.57%), 네오셈(253590)(74.94%), 오킨스전자(080580)(69.63%), 칩스앤미디어(094360)(43.19%) 등 반도체 관련 중소형주가 줄줄이 이름을 올렸다.

 

반도체 업황 회복이 가시화되고 금리 인상 사이클도 마무리되며 반도체주를 둘러싼 환경이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시장 내 새로운 테마와 얽힌 중소형주에 매수세가 집중되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 한달 간 주가가 무려 세자릿수의 상승률을 기록한 제주반도체는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으로 온디바이스 AI 관련주로 꼽힌다. 온디바이스 AI는 컴퓨터나 휴대전화 등과 같은 개별 기기에 탑재되는 AI를 말한다.

 

내년부터 온디바이스 AI 시장이 본격 개화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온디바이스 AI 구현에 필수적인 저전력 반도체 (LPDDR) 매출 비중이 70%에 달하는 제주반도체에 대한 성장 기대감이 주가 급등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 정현 하나증권 연구원은 “내년 PC와 모바일 디바이스를 시작으로, 웨어러블기기, 드론, 자율주행 자동차, 스마트홈, 로봇 등의 기기 단에서도 AI 도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온디바이스 AI 시장은 2032년 약 87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인 퀄리타스반도체와 칩스앤미디어도 온디바이스 AI 수혜주로 꼽히며 주가가 급등했다.

 

CXL 테마와 엮인 반도체주에도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차세대 메모리 기술인 CXL은 AI 서버 활용에 최적화된 기술로 평가받는다. 삼성전자가 시장 선점을 위해 관련 상표를 잇달아 출원하며 주목받고 있다.

 

오킨스전자는 CXL의 생산 기반이 되는 DDR5 메모리 테스트용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네오셈은 CXL D램 검사 장비를 상용화한 점 등이 부각되며 관련주로 주가가 급등했다.

 

류 영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CXL 도입은 메모리 용량의 확대뿐 아니라 메모리 설계 구조, 종류 등에 완전한 자유도를 줄 수 있다”며 “고대역폭메모리(HBM)의 높은 가격과 제한적인 확장성과 대비해 CXL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원 다연 기자

 

 

"6000만원 넣었는데 순식간에…" 개미들 우르르 몰렸다...

 

 

이번엔 '컴퓨터익스프레스링크'(CXL) 관련주 차례다. 삼성전자가 고대역폭메모리(HBM)에 이어서 차세대 디램 메모리 기술로 떠오른 CXL 개발·양산을 가속화한 가운데, 국내 증시에선 관련주들이 연일 크게 뛰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3분 현재 오킨스전자는 전일에 이어서 이틀 연속 가격제한폭까지 뛴 상한가에 거래 중이다.

 

오킨스전자는 CXL 시장이 열리며 DDR5 기반 서버용 디램 수요가 커질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DDR5 메모리용 인터페이스 개발 사실이 주목 받으면서 대표 관련주로 꼽혔다.

 

같은 시각 관련 검사장비 개발업체인 네오셈(21.24%)을 비롯해 SK하이닉스(3.96%), 퀄리타스반도체(3.38%), 코리아써키트(3.31%), 삼성전자(1.37%) 등도 큰 폭 오르는 중이다.

 

투자자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내가 이걸 샀어야 했는데', '6000만원 넣었는데 순식간에 8000만원 됐네…돈 복 사가 이런 느낌이구나', 'HBM 다음은 CXL 관련주다', '삼성전자 후광효과 제대로 받았다' 등 의견을 남겼다.

 

증시에서 CXL 관련주가 부각된 건 삼성전자의 특허 출원 행보 영향으로 풀이된다.

 

앞서 최근 삼성전자는 최근 CXL 관련 총 4종의 상표를 출원했다. 출원 이름은 △삼성 CMM-D △삼성 CMM-DC △삼성 CMM-H △삼성 CMM-HC 등이다.

 

CMM은 'CXL 메모리 모듈'의 약자로 국제 반도체 표준화 기구 '제덱'의 CXL 기반 메모리 규격이다.

 

CXL은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중앙처리장치(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 메모리, 저장장치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시장은 CXL이 기존 D램의 한계를 극복할 돌파구가 될 것이라 보고 있다. CXL은 기존 시스템의 메인 D램을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확장성을 키워 메모리의 용량을 늘리는 기술이다.

 

기존 한정된 메모리 규격에서 벗어나 종류나 용량(최대 5~10배), 성능에 관계 없이 어떤 메모리도 탑재할 수 있는 것이다.

 

류 영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CXL의 도입은 단순한 메모리 용량의 확대뿐만 아니라 메모리 설계 구조, 종류, 컨트롤러 사양 적용에 완전한 자유도를 줄 수 있다"며

 

"최근 HBM의 높은 가격과 제한적인 확장성으로 인해 PCIe 5.0부터 메모리 풀링이 가능한 CXL 2.0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경제 신 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