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제약·바이오(Bio) 동향

춘계운용, 악전고투 고전중인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수석제자놈이 지난주 보고 있는 업종내 업태가 치매관련주인데, 그 제자놈을 키워낸 스승이 봐도 큰 기대는 안하고요...!!!

 

춘계운용, 고전중인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수석제자놈이 오늘 넣은 인터로조를 잠시 언급합니다... 보톡스/임플란트/콘택트렌즈말고는 볼 게 없는 업종내 상황인가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51

그 제약/바이오(Bio) 업종내에서도 반도체 소부장처럼 의료정밀/장비 종목들이 있습니다... 12일에 이어 14일 재상한가에 들어간 미코바이오메드같은 종목인데, 빈 살만 관련주.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42

[필독]그 코스닥(KOSDAQ) 투자는 기업공개시장인 IPO 동향부터 그 밑바닥이자 비상장 기업 동향인 Pre-IPO 동향까지 파악하시고 시작하시라고 했습니다아이~~~ 기본이라고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14

 

[필독]그 코스닥(KOSDAQ) 투자는 기업공개시장인 IPO 동향부터 그 밑바닥이자 비상장 기업 동향인 Pr

계속 코스닥(KOSDAQ)에 집중하시고 2차전지및 전기차 업종및 업태내 주요 종목별 관점, 개별주 논리, 선별적 대응에 집중하신다... 주요 제약/바이오(Bio)주는 포기한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31

samsongeko1.tistory.com

 

 

릴리 치매치료제 3상 긍정적 결과 발표 소식에 국내 관련주 '들썩'

 

 

일라이릴리는 치매치료제의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국내 치매 관련주도 급등세다. 4일 오전 9시 34분 기준 피플바이오는 전 거래일 대비 25.87% 급등한 1만 338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기업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혈액 기반 진단 제품을 개발하는 업체로

지난해 알츠하이머병의 조기 진단을 돕는 혈액검사 브랜드 '알츠온'을 론칭하기도 했다. 같은 시간 메디프론도 가격제한폭(29.96%)까지 올랐고, 엔젠바이오(12.21%), 아이큐어(17.03%) 등도 급등세다.

메디프론은 퀀타매트릭스와 개발한 치매 조기 진단 보조 키트인 '큐플렉스 알츠 플러스 에세이(QPLEX Alz plus assay)'에 대해 2020년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엔젠바이오는 지난해 파킨슨병 치매와 루이소체 치매를 조기진단할 수 있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패널과 분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아이큐어는 의약품인 패치제, 플라스타, 카타플라스마를 전문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으로

세계 최초 도네페질 알츠하이머 치매패치 개발사로 알려져 있다. 이들 종목의 상승세는 릴리의 치매치료제의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발표하면서 매수세가 주가를 끌어올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릴리는 3일(현지시각) TRAILBLAZER-ALZ 2 임상 3상 시험에서 도나네맙(donanemab)이 초기 증상성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인지 및 기능 저하를 유의하게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발표했다.

이 같은 소식에 회사의 주가가 4% 이상 올랐다. 일라이 릴리는 3상 임상시험에서 도나네맙이 초기 증상형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적, 기능적 감소를 크게 둔화시켰다"라고 밝혔다.

참가자의 47%가량이 1년간 임상적 진행이 일어나지 않았으며, 플라시보 그룹에서는 29%가 진행이 일어나지 않았다.

 

 

[특징주]엔케이맥스, 릴리 알츠하이머 치료제 FDA 신청... 1상 유효성 확인에 강세...

 

 

미국 제약사 일라이 릴리(Eli Lilly)의 실험 약제가 알츠하이머 병 초기 환자의 인지 및 기능 저하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치매관련주 엔케이맥스의 주가도 상승세다.

4일 오전 9시30분 현재 엔케이맥스는 전 거래일 대비 920원(8.05%) 오른 1만23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 및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릴리 사는 새로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서 이번 분기 내에 식품의약국(FDA)의 판매허가 신청을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럴 경우 FDA의 결정은 올 하반기나 내년에 나오게 된다.

만약 일라이 릴리 실험약이 승인된다면 이는 알츠하이머 치료제로 2년 전 최초로 미 당국 허가를 득한 바이오젠(Biogen)사 약제와 올 1월 허가를 얻는 에자이(Eisai) 약제 후 3번 째가 된다.

미 재약사들은 수십 년 동안 "뇌를 쓰레기로 만드는" 기억 박탈의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에 실패해왔다. 엔케이맥스의 자회사 엔케이젠바이오텍 역시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엔케이맥스는 자사의 NK세포치료제 슈퍼NK(SNK01) 1상 중간결과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했다고 했다. 이에 대한 중간결과 발표는 올해 상반기로 예정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엔케이맥스의 배양기술을 적용한 SNK01은 'DNAM-1'와 'CX3CR1' 수용체 발현이 크게 증가해 과활성화된 T세포를 제거할 수 있고, 뇌혈관장벽(BBB)도 통과할 수 있어 알츠하이머 치매에 효과가 있다.

SNK01은 비정상 단백질을 직접 제거하지 않고 과활성화된 T세포를 조절하는 작용과 미세아교세포를 도울 수 있는 인터페론 감마(IFN-gamma)를 분비하는 기전으로 알츠하이머를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