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먹통-2일전)그 동국알앤에스도 관련주이긴한데, 그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이용자들을 관리/통제중인 부외계좌는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두번째 투자로 다시 중대박중이고요^^

 

중국 희토류 수출 통제 가능성에... 동국알앤에스등 상승...

 

 

중국 관영매체가 미국의 무기에 사용되는 중국산 희토류의 대미 수출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국내 증시에서 동국알앤에스 등 희토류 관련주가 상승했다.

동국알앤에스는 11일 오전 9시55분 기준 전거래일보다 22.21% 상승한 4210원에 거래중이다. 같은 시각 유니온머티리얼(13.62%), 쎄노텍(3.69%), 티플랙스(0.12%) 등도 오름세를 보였다.

동국알앤에스는 호주에서 희토류 광산을 보유한 ASM와 2020년 11월 업무협약을 맺어 희토류 관련주로 꼽힌다.

유니온머티리얼은 희토류 대체품으로 여겨지는 페라이트 마그네트 자석을 생산하고 있다. 쎄노텍은 희토류 등 광물 분쇄기 세라믹비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티플랙스는 희소금속 가공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희토류 관련주가 상승한 배경은 중국의 희토류 대미 수출 통제 가능성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0일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계열 글로벌타임스는 "미군은 중국산 희토류 제품에 대한 의존도를 드러냈다"며 "중국은 국가 안보를 위해 이러한 전략적 물자의 수출을 제한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부품에 중국산 사마륨-코발트 합금이 사용됐다는 이유로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의 F-35 스텔스 전투기 납품이 한때 중단됐다 재개된 상황과 관련, 차제에 미국의 무기에 쓰이는 중국산 희토류의 수출을 통제하자는 주장이다.

베이징의 군사 전문가 웨이둥쉬는 "많은 선진 무기·장비의 연구·개발과 생산이 희토류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중국은 희토류 제품의 수출에 더 엄격한 통제를 가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희토류는 지각 내에 총 함유량이 300ppm(100만분의 300) 미만인 '희귀한 금속'을 의미한다. 전 세계가 중국의 희토류에 대한 의존이 높아 중국의 자원 무기화의 핵심 소재로 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