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아니 그 글로벌 분위기로만봐서는 광분해야하는데, 왠지 그러지 싶지 않다...!!! 나만 그런가~~~ 달리는 다우와 되밀리는 나스닥의 상반된 부조화 현상에 집중하신다...!!!!!

B.S - 이번주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주말동안 보유중...)인 GI IR 실장 윤 숙영인 제가 올리겠습니다...

 

 

원래 금리상승은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는 호재다...!!! 근데 글로벌 과잉 유동성이 널리 퍼져 달러화로 똥 닦아야할 시대가 올지도 모르는 현재는 최악재인 것이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734

[필독]그 인플레 우려 관련 의미도 없는 미 연준의 파월의장 의견은 게무시중... 이달내내 아니 연초부터 중국측의 미국채 매각 정보만 수집중에 있다고 했습니다아~~~

https://blog.daum.net/samsongeko/10707

 

[필독]그 인플레 우려 관련 의미도 없는 미 연준의 파월의장 의견은 게무시중... 이달내내 아니

B.S - 이번주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주말동안 보유중...)인 G

blog.daum.net

 

[주간증시전망]'금리는 어디로'... FOMC·美부양책 주목...

금리 1.5%대 반락에 코스피 3000p선 회복...

연준 금리 대응·대규모 재난지원금 흐름 관심...

"금리 오버슈팅 가능성... 보수적 투자전략 필요"

美·中·獨 주요 경제지표 발표 주목...

 

 

주중 2920선대까지 밀렸던 코스피지수가 미국 금리 안정에 다시 3000선을 회복한채 한주를 마무리했다. 시장의 관심은 이번 주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쏠려 있다.

장기물 금리에 대한 연방준비제도(Fed)의 대응과 미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에 따른 자금 흐름이 증시의 변화 폭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금리 안정 신호에 3000선 회복... 외국인 집중 매수...

2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코스피는 지난주(3월 8~12일) 28.13포인트(0.92%) 오른 3054.39에 거래를 마쳤다. 3000선 붕괴로 시작했던 한주였지만 미국 국채금리가 1.5%대로 반락하며 다시 3000선을 회복했다.

5거래일 간 외국인이 1조9360억원치를 순매수했다. 기관은 1조3833억원, 개인은 4217억원을 내다 팔았다.

미국 금리는 지난 8일(현지시간) 장중 1.6%를 넘어서면서 주 초반 글로벌 증시를 끌어내렸다. 키움증권은 미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이 결국 국채 발행을 통해 지원되는 점에서 금리 상승을 촉발시켰다고 분석했다.

옐런 재무장관이 이번 부양책으로 미국 경제 정상화 속도가 가속화되고 내년 완전 고용으로 복귀할 것으로 주장한 점도 한몫했다. 여기에 중국 인민은행의 유동성 규제 강화 소식도 매물 출회로 이어졌다.

코스피 지수는 우려를 딛고 지난 11일 6거래일 만에 반등했다. 선물 옵션 동시 만기일에 증시 변동성이 우려되기도 했지만, 주중 10년물 입찰에서 무난한 실수요가 확인되며 매도 심리가 옅어졌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도 예상치에 부합하며 물가 급등에 대한 경계감이 완화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1조9000억달러 규모 경기부양 법안 서명, 유럽중앙은행(ECB)의 채권 매입 가속화로 유동성 공급 기대감은 불어났다.

쿠팡의 모회사인 쿠팡 INC의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도 우호적인 영향을 줬다는 해석도 있다.

서 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쿠팡 INC가 상장 후 40.71% 급등, 시가총액으로 약 844억7000억달러(약 96조원)를 기록한 점을 감안하면 관련 기업들의 강세와 지수에 우호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FOMC 주목... 美 초대형 경기부양책 ‘시동’

이번 주 주목할 만한 금융 이벤트는 16~17일(현지시간) 열리는 FOMC 정례 회의다. KTB투자증권은 연준이 이 자리에서 인플레이션과 금리 전망 불확실성 완화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했다.

관전 포인트는 △경기전망 상향 폭 △점도표 상향 이동(2022년~2023년, 중립금리) △재정 상황 평가 △수익률 곡선 통제(YCC) 혹은 오퍼레이션 트위스트(OT) 가능성 언급으로 꼽았다.

임 혜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인플레이션 불확실성 완화를 위해 물가 상승은 일시적이라고 해석하면서 동시에 지속성이 확인될 경우 대응수단이 있음을 강조할 것이고, 국채 수급 부담에 따른 금리 전망 불확실성 완화를 위해 자산매입 규모를 탄력적으로 조절할 전망”이라며 “결국 통화완화 기조 유지를 위한 것이라면, 금리도 결국 안정을 되찾고 완만하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미국의 재난지원금 지급에도 본격 시동이 걸린 가운데 부작용보다는 호재로서의 영향력이 더 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부양책 시행이 본격적인 보복 소비를 촉발시키기보다는 저축 증가라는 완충 요인을 거쳐 점진적인 소비 증가로 나타날 것이라는 판단이다. 1차(2020년 4월)·2차(2021년 1월) 미국 정부의 현금성 정책 지원은 주식시장 유동성 확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바 있어 주목된다.

주요 경제지표 발표도 이어진다. 미국에서는 2월 소매판매, 산업생산, 주택착공·허가, 컨퍼런스보드 선행지수와 3월 미국 주택건설협회(NAHB) 주택시장지수가 발표된다.

중국에서는 1~2월 소매판매, 산업생산, 고정자산투자 지표가, 독일에서는 3월 유럽경제연구센터(ZEW) 경제심리지수가 공개된다. 임 연구원은 “미국은 탄력적인 소비 회복이 지속되고 있고, 중국 실물지표는 기저효과에 증가폭이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금리 안정세에도 FOMC를 앞두고 보수적인 투자 전략이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온다.

박 석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리의 오버슈팅 시나리오도 고려해야 한다”며 “점도표 분포도가 상향 이동하면 정책 조기 정상화 우려가 재부각되며 금리가 상승폭을 키울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