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제약·바이오(Bio) 동향

내가 요즘 아내와 보고 있는 스튜디오드래곤의 "스워트홈" 드라마를 보면서 느끼는 것은 주요 바이러스 대창궐의 원인이 '인간들의 욕망에 있다.'는 주제인것 같은 화두다...!!!!!

 

봉쇄밖에는 답없는 흑사병 수준의 유럽이나 미현지는 현재 아비규환... 속출하는 확진/사망자 폭증에 백신을 제대로 대지도 못하고 다급하면 위약이라도 투약해야할 계속되는 비상상황~~~

http://blog.daum.net/samsongeko/10463

 

봉쇄밖에는 답없는 흑사병 수준의 유럽이나 미현지는 현재 아비규환... 속출하는 확진/사망자 폭

[필독]그 코로나 바이러스가 왜 변종하는거 같은가...?? 그것도 최초 접종국 영국에서 말이다... 생물인 이것들은 이미 백신을 무용화시키고 있는 중이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395 그 백

blog.daum.net

 

이 양반은 전세계로 다시 퍼질 코로나 변종/변이 바이러스를 예상하고 "자국산을 포함 백신접종의 무용론내지 무력화 가능성..."을 에둘러(?) 이야기하고 있다고 본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405

[필독]그 코로나 바이러스가 왜 변종하는거 같은가...?? 그것도 최초 접종국 영국에서 말이다... 생물인 이것들은 이미 백신을 무용화시키고 있는 중이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395

 

그 백신접종이 시작돼도 최소 6개월이상 전세계 확진자와 사망자는 북반부와 남반구로 돌아가면서 폭증한다... 만약 부작용으로 중단되면 내년도 경제 전면적 봉쇄말고는 답없고~~~

http://blog.daum.net/samsongeko/10338

 

그 백신접종이 시작돼도 최소 6개월이상 전세계 확진자와 사망자는 북반부와 남반구로 돌아가면

월가 반장을 보느니 이 글이나 올리는 것이 헐(?) 유익...!!! 탐욕때문에 그 변이에 의한 변종 출현 가능성을 전세계인들이 부정하는 국면이라는 것만 분명히 한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

blog.daum.net

 

[코로나 1억명]턱밑 감염공포에 '올 스톱'... 사망 200만명 넘어...

세계인 80명에 1명꼴 감염 '전쟁 못지않은 희생'... 백신에 기대...

'최악' 미국에선 2차대전·한국전쟁·베트남전 전사자보다 많아...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60개국 확산... 유럽 잇따라 봉쇄 강화...

의료체계 부담 가중 '경보음'... 백신 접종 가시적 효과 '아직'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 '1억명 시대'가 눈앞에 다가왔다. 세계 인구가 80억 가까이 되는 점을 고려하면 80명에 1명꼴로 감염된 셈이다.

2019년 12월 31일 중국이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정체불명의 폐렴이 발생했다고 세계보건기구(WHO)에 보고한 지 1년여만이다.

24일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전 세계 누적 확진자가 9천900만명을 넘어 현 증가 추세라면 이번 주 초 1억명에 이를 전망이다. 현재 사망자도 21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달 말부터 최근까지 전 세계적으로 매주 400만∼500만명의 신규 확진자가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누적 확진자는 미국이 2천500만명을 넘어 가장 많다. 인도는 1천만명을 돌파했고, 브라질은 900만명에 근접하고 있다. 이어 러시아,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터키, 독일 등이 뒤를 따르고 있다.

지난달 8일에는 영국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이스라엘, 멕시코, 중국 등 세계 50여개 국가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하지만, 엄청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전염이 접종 속도보다 빨라 아직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특히 연말 연휴 여파로 환자 수가 오히려 늘어나고 전파력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진 변이 바이러스가 세계 각국으로 급속히 퍼지면서 확산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아 다시 한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달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전파력이 약 1.5배 강하다는 보고가 있으며, 이후 확인된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도 전파력 강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아직은 추가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는 지난달 11일 처음 확인된 지 한 달여 만에 전 세계 국가 수의 30% 정도인 최소 60개국으로 확산했다. 남아공발 변이 바이러스도 23개 국가에서 감염 사례가 보고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15일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오는 3월이면 미국에서 가장 지배적인 바이러스가 될 수 있어 의료진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코로나19 사망자도 그 어느 나라보다 월등히 많아 지난 19일 40만명을 넘었다. 이같은 누적 사망자는 제1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베트남전쟁에서 전사한 미국인을 전부 합친 것보다 많은 숫자라고 CNN은 분석했다.

이후 그 수는 42만명 이상으로 늘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희생된 미국인 수(40만5천399명)를 넘어섰다고 USA투데이는 전했다.

유럽은 통행금지를 비롯해 봉쇄를 강화하거나 재도입하는 동시에 외국인 입국 제한, 항공편 금지 등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유입을 막기 위한 강력한 조치를 속속 취하고 있다.

하지만, 영국과 독일, 포르투갈 등에서는 연일 사망자가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이래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포르투갈에서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부처 장관들까지 잇달아 양성 판정을 받았고 병원, 특히 중환자실에 가해지는 압력이 점점 커져 한계에 이를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중남미에서도 그간 피해가 비교적 적었던 국가들 상황이 연말·연초를 지나며 급격히 악화했다. 특히 최근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는 브라질의 일부 지역에서는 의료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까지 가고 있다.

브라질 최대 주인 북부 아마조나스주 병원에서는 중환자실 병상과 산소호흡기까지 부족해 환자를 제대로 돌보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언론은 전하고 있다.

미국 매체 복스,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인류 역사상 가장 희생자를 많이 낸 10개 세계적 대유행 전염병 가운데 하나에 속한다. 1347∼1351년 유럽과 아시아를 휩쓴 흑사병은 7천500만∼2억명,

1520년 시작돼 1980년 WHO가 지구상에서 박멸됐다고 선언한 천연두는 2천500만∼5천500만명의 희생자를 각각 낸 것으로 추정된다. 1918∼1919년 스페인 독감의 경우 당시 세계 인구의 3분의 1가량인 5억명이 감염되고, 5천만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이 구축한 데이터 사이트 '아워 월드 인 데이터'(Our World in Data)에 따르면 1918년 세계 인구는 18억명 정도였다. 이는 당시 세계 인구의 2.7%가 스페인 독감으로 사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세계 인구는 거의 79억명에 이른다.

1957∼1958년 아시아 독감과 1968∼1970년 홍콩 독감도 각각 100만 명의 사망자를 낸 것으로 추정된다.

 

 

K-방역 당국자들에게, 절대로 구미 백신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여의치 않다면 3단계 발동해서라도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국산 치료제와 백신부터 확보하라~~~

http://blog.daum.net/samsongeko/10473

 

K-방역 당국자들에게, 절대로 구미 백신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여의치 않다면 3단계 발동해

코로나19 백신 스티커가 부착된 병과 미국 제약회사 화이저 로고가 부착된 주사기. ​ 그나마 중국의 코로나19 백신은 남미에서 한 명이 하반신 마비가 온거말고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 않는가.

blog.daum.net

 

유형이 다 틀리다...!!!! 그 방역당국, 현재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GH유형에 맞춰 개발되고 있는 서양백신이 앞으

로의 변이에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은가.....???

http://blog.daum.net/samsongeko/10311

난 그 혈장이나 "셀트리온 3인방"의 항체치료제와 중소형 강소 바이오 기업의 그 백신을 기다리고 있는 중~~~ 나와 내 가족들은 토종 신토불이를 이용할 것이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292

[필독]그 제약/바이오전문가로서 국민들에게 알린다~~~ 구미에서 개발된 그 백신은 맞지마시고 안걸리는게 최상책이다... 확진 후유증이상으로 백신 부작용이 우려된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291

 

[필독]그 제약/바이오전문가로서 국민들에게 알린다~~~ 구미에서 개발된 그 백신은 맞지마시고

그 중국도 개발했다하지 러시아도 개발했다고 하니깐, 미국과 유럽 제약기업들도 쇼하고 있는 중~~~ 혈장이나 항체치료제라면 모를까, 코로나 바이러스는 백신개발이 불가능...!!!! http://blog.daum.n

blog.daum.net

 

코로나19 대유행 기로에서 스페인 독감이 주는 시사점은?

김종덕 사당한의원장, ‘스페인독감’ 주제로 260회 넘게 강의...

코로나19 대유행속 자신의 역할 고민하다 스페인독감 사료 번역 결심...

“기존 번역 오역 많고 무비판적으로 재번역 현실 안타까워”

 

 

[편집자 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100년 전 전세계적으로 유행했던 스페인 독감의 사료를 정확하게 번역해 한약 치료 기록 등을 규명한 한의사가 있다. 본란에서는 유튜브 ‘사당한의원’, ‘주역과학회’ 채널에서 스페인독감 당시의 상황과 주역 이론을 소개하는 김종덕 사당한의원장(사상체질의학회 부회장)의 채널 개설 계기와 스페인 독감 사료가 현 상황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들어봤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서울대학교 농과대학을 졸업 후 경희대 한의과대학에 재입학해 동대학원에서 사상의학 박사를 취득한 사당한의원의 김종덕이라고 한다. 예전부터 서당에서 한학을 공부했기에 고서와 식품, 사상체질 등을 접목해 공부하다 모든 동양학문의 근원이 주역임을 깨닫고 최근 ‘주역’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Q. 유튜브에 2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사당한의원’ 채널은 건강을 주제로 ‘사상체질’, ‘건강관리’, ‘식품의 효능’ 등으로 구성했으며 최근에는 ‘스페인독감’을 주제로 260회 넘게 강의를 해오고 있다. ‘주역과학회’ 채널에서는 ‘기초특강반’, ‘심화학습반’ 외에도 일반인이 알면 도움이 되는 주역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Q. 코로나19가 대유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스페인 독감의 사료가 주는 시사점은.

코로나19와 이웃사촌격인 스페인 독감은 100년 전에 유행했지만 거의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됐다. 당시에도 ‘호흡보호기(呼吸保護器)’나 ‘입코덮개’ 등 지금의 마스크에 해당하는 방역 물품사용을 굉장히 강조했으며, 전파양상이 기차역과 항구를 중심으로 대도시와 중소도시, 시골 순으로 전파되는 점도 유사하다.

 

당시 스페인독감을 치료한 한약처방이 공개돼 많은 사람에게 혜택을 줬으며, 처음에는 한약을 무시하던 일본인들도 스페인 독감에 걸린 후에는 병원과 민간의 모든 영역에서 한약을 처방해 독감을 완치했다는 기록이 나온다.

이후 이들은 한약을 널리 알리기까지 했다. 우리나라보다 일본에서 사망률이 훨씬 더 높았던 이유도, 일본에서는 한약을 제대로 쓰지 않아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현재 제도권에서 코로나19치료에 대한 한의사 참여를 철저히 배제하고 있지만, 스페인 독감 당시 한약이 활약했던 기록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Q. 스페인 독감 콘텐츠를 제작한 배경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많은 사람들이 불안하고 고통 받고 있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지 고민했다. 자료를 찾다 마침 100년 전에 전세계적으로 유행해 약 5000만 명의 사망자를 낸 스페인독감에 주목하게 됐다. 우리나라에서는 1차 대유행 당시 공식적으로 14만 명, 2차 대유행 당시 약 5만 명이 사망했다.

이렇게 상황이 절망적인데도 당시 사료에 대한 번역조차 없고, 그나마 일부 소개된 ‘신동아’ 글은 오역이 많고 대부분의 매체에서 검증 없이 무비판적으로 잘못된 번역을 그대로 재인용하는 사례가 많아 안타까웠다.

 

이에 스페인 독감 당시의 시대 상황을 제대로 번역할 필요성을 느껴 스페인독감에 대한 문헌을 찾아 일일이 번역, 소개하는 작업을 하게 됐다. 이런 지혜가 조금씩 모여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은 바람이다.

Q. 스페인 독감 콘텐츠에 대한 독자 반응과 향후 제작 계획은?

아직은 널리 알려지지 않아서인지 독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 하지만 스페인 독감을 연구하거나 관심 있는 분들에게 종종 연락이 와서 기쁨을 느낀다. 이 자그마한 불씨가 향후 후학들의 스페인독감 연구뿐만 아니라 한의학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스페인독감 정리가 끝나면 ‘사상의학의 응용’, ‘이제마의 일대기’, ‘생활 속 음식 이야기’ 등의 콘텐츠를 구상하고 있다.

Q. 사상체질의학회 부회장으로서 앞으로의 학술 활동 계획은?

사상의학에 대한 연구가 한의사뿐만 아니라 학계 전반적으로 그 영역이 확장되면서 사상체질을 정확히 이해하려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지만, 제대로 된 교육이 제공되지 않고 있었다.

이에 사상체질의학회는 타분야 연구자들에게 심도 있는 사상의학 교육이 약 1년에 걸쳐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 중에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상의학 뿐만 아니라 동양학문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주역을 더욱 연구해 학문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Q. 남기고 싶은 말은?

전통지식 중의 하나인 한의학은 전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갖춘 유산이다. 하지만 더욱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더 많은 한의학도의 연구가 축적돼야 한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논문 저서 등으로 연구를 하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영역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다.

 

현재 동양학의 지혜인 주역을 연구하는데, 조선시대 국정 교과서라 할 수 있는 규장각 판본에서도 오탈자나 ‘착간(錯簡)’이 생각보다 많다. 현재 이를 모두 교정하는 ‘정본화 사업’을 하고 있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하지 않았고, 조선시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그 누구도 주역에 대한 정본화 작업을 시도하지 않아서 더욱 힘든 길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 하고, 가능하면 한의사의 힘으로 이루어지면 그만큼 한의학이 발전이 될 수 있기에 하는 것이다. 사상의학뿐만 아니라 한의학 동양학의 근원인 주역을 제대로 연구하는 일이 곧 한의학의 밑거름이 되지 않겠나싶다.

 

 

[필독]춘삼월 YTN의 그 보도 "[人터view] 선을 넘은 녀석들 : 인수공통감염병의 비밀" 생각나는 주말... "백신접종한다고 안 걸리냐"고 되물어야 합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354

 

[필독]춘삼월 YTN의 그 보도 "[人터view] 선을 넘은 녀석들 : 인수공통감염병의 비밀" 생각나는 주말

IBS·국립보건연구원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자 지도 완성" (서울=연합뉴스) 기초과학연구원(IBS)이 RNA 연구단 김빛내리 단장·장혜식 연구위원 연구팀과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공동 연구

blog.daum.net

 

1918년 스페인 독감 약 5,000만 명

1957년 아시아 독감 약 150만 명

1968년 홍콩 독감 약 100만 명

1977년 러시아 독감 약 100만 명

2003년 사스(SARS) 약 700 명

2009년 신종플루 약 28만 명

2013년 2월에 발병한 중국의 변종 조류독감 H9N7...

최근인 2015년 중동발 메르스...

 

=> 일상적이라고 여겨졌던 ‘감기’가 가장 치명적인 죽음의 바이러스로 재탄생하는 것을 우리는 그 조류인플루엔자이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재창궐로 최근 2년간 보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난 현재 몇 명에서 그 사망자가 멈출 수 있을것인지... 그리고 백신접종이 끝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고 있고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