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암튼 양키 코쟁이들 간땡이가 부어도~~~ 주요 전문가들이 말하는 올해 인플레 우려 이면에는 중국의 보복성 미국채 대규모 매각을 포함하고 있음을 예의주시해야 한다...!!!!!

 

그 애플카에 인텔 구애(?)에 코스피 넘처나는 초대형 호재로 정신을 못차리고 있는 중~~~ 그나저나 왕서방 니들은 판호말고 한국 증시에 대한 선물 없냐.....!!!!!

http://blog.daum.net/samsongeko/10437

3년9개월만에 그 판호를 내줬다...!!! 왕서방들 뒤끝 장난 아니네~~~ 혈맹 양키 코쟁이들아, 이 사태로 국내 게임업계는 니들때문에 수조원을 손해봤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348

아니꼽고 더럽지만 절대로 중국 내수시장을 놓쳐서는 안된다... 차라리 미국과 등지는한이 있더라도 말이다... 기회주의자 일본 쪽바리들은 벌써 시진핑에 줄서고 있는 중~~~

http://blog.daum.net/samsongeko/10225

 

아니꼽고 더럽지만 절대로 중국 내수시장을 놓쳐서는 안된다... 차라리 미국과 등지는한이 있더

한국 경제/기업들 판단 잘해라이~~~ 그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과 중상위층화돼가고 있는 7억명을 놓치면 안된다... 차라리 미국과 거리를 둔다...!!!!! http://blog.daum.net/samsongeko/9994 ​ 그 미국이 자

blog.daum.net

 

중국, 세계 기업에 美-中 양자택일 요구... 노골화하는 2인자의 반격...

9일 상무부령 발표 "외국 부당한 조치 저지"

트럼프 中제재 따른 기업들 불이익 있을 수도...

화웨이와 거래 중단한 국내 기업도 여파 우려...

 

 

중국 정부가 미국의 대중 제재를 이행하는 세계 기업들에 불이익을 주겠다는 의사를 노골적으로 밝히면서 미국에 대한 본격적인 도전에 나섰다. 중국 정부가 상무부령으로 지난 9일 발표한 '외국 법률·조치의 부당한 역외 적용 저지 방법(규정)'에 미국에 대한 중국의 도전 의식이 명백하게 깔려 있다.

16개 조항으로 구성된 규정에 '미국'이라는 두 글자가 직접 나오지는 않는다.

그러나 중국 상무부는 규정 도입 취지를 설명하려고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린 '기자와의 문답' 형식 보도자료에서 "오랫동안 어떤 나라가 일방주의를 밀어붙이면서 다른 나라 기업과 개인이 관련국과 경제무역 활동을 하지 못하게 협박했다"면서 우회적으로 미국에 대한 반발 의지를 강조했다.

여기서 말한 '어떤 나라'는 곧 중국을 상대로 촘촘한 제재망을 구축한 미국을 가리키는 것이다. 중국은 이 규정에서 미국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는데 그치지 않고, 미국의 대중 제재를 이행한 세계 기업에 경제적 불이익을 줄 명확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 규정 9조는 '외국'(미국)의 제재로 경제적 손해를 본 중국의 개인이나 기업은 해당 제재를 이행한 상대방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을 중국 법원에 낼 수 있도록 했다. 배상에 응하지 않으면 중국 법원이 강제 집행에 나설 수 있도록 하는 규정도 포함시켰다.

또한 미국의 제재 표적이 된 중국 기업을 정부가 직접 구제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11조는 "중국 공민, 법인 또는 기타 조직이 (외국의) 금지령 때문에 손해를 봤거나 외국의 법률과 조치(제재)를 이행하지 않아 중대한 손실을 보게 됐을 때 정부는 실제 상황에 근거해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규정했다.

중국이 미국의 대중제재에 대해 정면 승부를 택한 것은 중국 정부 차원의 큰 틀에서의 '전략적' 변화로 여겨진다.

영국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의 통상 전문가인 닉 마로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중국의 새 상무부령이 나온 것은 전략적 사고 방식에 변화가 생긴 것을 보여준다"며 "(중국) 관료들은 기업들에 어느 한 편에 설 것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행정부 들어 가해진 미국의 대중 경제 제재는 상당히 다양하다. 이 가운데 미 상무부와 국방부가 지정한 블랙리스트 운용이 대표적 사례다.

미 상무부 지정 블랙리스트는 화웨이 등 중국의 IT기업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 공급을 차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방부가 지정해 관리하는 '중국군 연계 블랙리스트'는 해당 중국 기업에 미국 국민의 투자를 금지해 자금줄을 마르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미국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 보안법) 강행 등 상황과 관련해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14명 등 다수의 홍콩과 중국 고위 관료들을 경제 제재 목록에 올렸다.

이 때문에 람 장관은 홍콩 상업 은행들과의 거래가 중단돼 신용불량자처럼 신용카드가 중지된 채 현금으로 생활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중국 정부의 새 규정은 이런 모든 형태의 미국 대중 제재에 관여하는 글로벌 기업과 금융기관에 손배소 위험을 안기는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미국의 제재로 화웨이와 거래를 중단한 미국의 퀄컴과 구글, 대만 TSMC, 한국의 삼성전자, 중국 SMIC 등 세계의 많은 기업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다.

미국의 세컨더리 보이콧(2차 제재)을 두려워해 람 장관의 계좌를 동결시킨 홍콩의 상업은행들도 중국에서 손배소 대상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아래는 주말이후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입니다...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이용자 20명들과의 신축년 첫 주간(영상)미팅 성황리에 끝냈네요~~~^^ 코로나에 강추위로 다들 자택에 머무르신지 참석율 100%고 새해 투자 전략및 전술도 소개하고 중급들답게 이번주 코스피 3000p 돌파에 고무들 되셨는지 코스닥(KOSDAQ) 1000p이후 양시장 시가총액 대형주를 기준점으로 중견/중소형 유망종목 투자 문의와 상담 봇물을 이루었고요^^ 요약하면 전체의 80%로 운용중인 랩어카운트 계좌를 이용하여 담당 증권사 제 후배들을 이용해 대형주 투자는 이곳으로 하시고 그때그때의 장세/시황에 따라 마켓 타이밍이 필요한 중소형 테마 종목군들은 제 장중 투자 매매시점 발송분을 참조하시라고 했슴다... 삼전이 돈번다고 내 계좌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니 매입후 홀딩 전략을 구사해야할 종목들과 기민하게 움직여야할 투자자산과의 구별입니다. 전 20명들의 돈중 20%만 분기당 +100% 투자수익률로 우상향 복리 효과를 기하면서 신축년에도 계속 과외교습자들이나 늘리고요~~~^^ 그 초단기대박계획(MOAI) 대중형으로 10기 17730명과 이 과외교습자들 천명이상 확보가 제 모든 증권교육/주식투자사업의 명운을 결정합니다... 게코(Gekko)"

"요즘 자택/집 주요 가전과 스마트폰, 그리고 신토불이 현대차부터 저와 아내한테 부과되는 것은 각종 신제품의 출현과 갤럭시21부터 아이오닉까지 올해도 계속 바꿔야한다는 압박아닌 압박감이라면 이해되시는지~~~^^ 아내의 가전 교체계획이나 저포함 스마트폰/통신서비스 업그레이드 이야기는 아내가 주도할 것이고, 저 또한 노트북/패드부터 증권거래용 환경 개선과 비지니스용 애마 교체계획등 신축년도 바쁠듯요^^ 여기에 지병에 코로나19 대창궐이후 재확산세 3차 대유행중이라 그 신토불이 치료제/백신 확보에 각종 약물수요도 있네요~~~ 사진은 2년전에 뽑은 현대차 팰리세이드인데, 아이오닉도 뽑아야할듯요~~~^^ 게코(Gekko)"

"대한민국 한국의 젖줄 한강이 얼고, 주요 폭포수들도 얼고요~~~ 미국의 나이아가라 폭포도 얼고요~~~ 영화 "투모로우"의 그 지구의 빙하기 도래 장면들이 연상되고 있는 중~~~ 인간인 두 늦둥이들이나 껴안아주고 자택 거실밖으로는 절대로 나가고 싶지 않은 일요일 오후입니다~~~^^ 아내는 침실 이불속에서 두 아들놈들과 오침중이고요^^ 전 주요 인터넷 활동중요~~~~~ 게코(Gekko)"

 

""게코(Gekk)는 불만이다... 코스피의 농어촌특별세 0.15%를 남겨두는건 코스피 문제고, 코스닥은 코스피의 인하폭에 맞추어 내년과 내후년은 0.08%, 2023년에는 코스닥/코넥스 증권거래세를 완전 면제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매번 한국 경제를 중견/중소형 강소기업, 벤처기업 중심의 혁신형 경제로의 전환을 외치고 부동산을 때려잡아 국내 경제를 기업 중심의 투자, 코스닥 활성화를 시키겠다고 한다... 난 있는 것들과 재벌 대기업들에게는 각종 감면과 공제로 소득세든 법인세든 상속(증여)세든 다 빠져나가는 구멍을 여전히 주는 완화된 조세정책을 쓰면서 정말로 필요한 금융(증권)세제쪽에서는 국내 증시를 지키고 있고만 개인투자가들의 사다리 걷어차기식 각종 관련 조세를 늘리거나 감액에 소득적인 정책을 펴는 그 진보(중도)라는 문 재인 현정권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이런 쥐꼬리만한 세금에 연연하지말고 있는 것들과 관련된 조세의 현실화와 실효세율을 족쳐라~~~" 어느 글에 단 코멘트인데, 지난주 코스닥 마감을 못 칠정도로 열받아 있는 중~~~ 코스닥에 비해 5배 속도로 달리고 있는 코스피가 부럽기도하고 좋은 기업들은 다 빼가고 그 첨단 기업들 특히 강소형 기업들도 신규등록처로 코스피를 선택하는 작금의 현실이 개탄스럽기도하고요~~~ 이번 코로나 사태로 제약/바이오(Bio) 기초과학 연구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끼는 일요일 저녁 푸념이네요~~~ 게코(Gekko)"

"오전에 GPMC 채권자협의회 대표들과의 3차회의가 있어 출근하려고 일어났네요~~~ 5인 모임^^ 오후에는 GPMC 전국도방들과 신축년 자금조성/투자계획 후속사항 논의가 있어 강남 논현동에서 마포 도화동 가든호텔 근처 GPMC 본전에 들려 비대면 영상회의 주재해야하고요~~~ 이 두 회의로 구정전 1/2/3차 긴급재난소득과 3차 긴급대출 수준이 결정될듯하고요~~~ 정부가 오늘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 주요 특수고용직들을 챙기듯이 저도 지역증권방 산하 4개의 지역투자동호회 소속 177명들과 전국 16개 도방 산하와 서울특별시 산하 4개의 분전장 소속 중소상공인글과 자영업자들을 챙겨야할일이 있네요~~~~~ 여기에 그 초단기대박계획(MOAI) 대중형 경자년 첫참여자들과의 미집행분 약속도 구정전에 마무리하고 신축년을 본격적으로 맞이해야 합니다... 게코(Gekko)"

"오늘 장중 긴급한 비지니스 회의가 있어 이제서야 올리네요~~~^^ GPMC 장기대박계획(LMOI) 주계좌 라닉스, 모트렉스를 빼고 텔레칩스, 에이디칩스를 7:3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홀딩중이네요~~~^^ 같은 자율주행 같고요~~~??^^ 부계좌 현대차, 기아차를 7:3의 비율로 지난주 금요일이후 보유중~~~^^ 지난주이후 신년초반인 현재 중소형 제약/바이오 전문가인 제자놈도 바이오를 버리고 자율주행과 현대를 택했고요... GPMC 트레이딩센터 장마감후 운용상황입니다…"

 

 

"이곳도 개장전에 카톡넣었고요~~~^^ 경자년 추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 예비지인 3명포함 주요 지인들 20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33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비트코인 관련 비덴트, 우리기술를 빼고 피플바이오, 고바이오랩을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개장후 직접 처리했고 주요 투자 지인들과 친인척들은 개장전에 단톡방에 까톡 넣었으니 다 처리들 하셨겠네요^^ 이곳은 아내분과 예비지인 세 명등 4명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맡겨두신 선불 대리폰으로 각각의 개별계좌를 열어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슬금슬금 올라가는 美국채금리, 주식투자자에 큰 골칫거리"

美국채 장기금리 큰폭 상승..장·단기 금리차도 확대

엘에리언 알리안츠 고문 "금리상승, 주식 매력 낮춰"

"금리 더 뛰면 주택시장 등에 영향 줘 경제전망 악화"

금리상승, 높아진 기대 인플레와 국채 매수 약화 탓

"기업이익 악영향으로 증시 타격..투자자에 큰 도전"

 

 

새해 들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미국 국채금리가 지금처럼 오름세를 이어간다면 주식시장 투자자는 물론이고 미국 중앙은행과 미국 경제에도 두고두고 골칫거리가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한때 세계 최대 채권펀드인 핌코를 이끌었고 현재는 알리안츠그룹 수석 경제고문을 맡고 있는 모하메드 엘에리언이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게재한 기고문을 통해 이 같이 경고했다.

미국 국채금리는 새해 들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2021년이 시작된 지 2주도 채 안됐지만 미 국채금리는 장기금리 중심으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고 이로 인해 채권 수익률곡선은 가팔라지고 있다.

이는 국채 가격이 하락하면서(=금리 상승) 수익률곡선이 가팔라지는 `베어 스티프닝(bear steepening)` 상황이다. 실제 10년과 30년 만기 국채금리는 올 들어 지난 10일(현지시간)까지 각각 20bp와 22bp 상승했다.

이에 따라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2년만기 국채금리와의 스프레드(=금리 차이)가 확대되고 있다. 10년과 2년 간 스프레드는 작년 말 80bp에서 현재 98bp까지 벌어졌고, 30년과 2년 간 스프레드는 같은 기간 152bp에서 174bp로 확대됐다.

엘에리언 경제고문은 “이런 움직임은 연준 정책이 시장금리를 실질적으로 억제하는 가운데 금리를 좁은 밴드 내에서 머물도록 노력할 때에 주로 발생한다”고 진단한 뒤

“이처럼 시장금리가 계속 위로 올라간다면 미래 현금흐름을 할인한 모델에 의해 발생하는 매수 시그널을 약화시키고 상대적인 투자 매력을 낮춤으로써 주식을 비롯한 위험자산으로의 자금 유입을 막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시장금리 상승은 주택시장과 같은 금리에 민감한 부문에 악영향을 줌으로써 경제 전망에 대한 우려를 낳을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그렇다면 엘에리언 경제고문이 생각하는 시장금리를 끌어 올리는 동력은 무엇일까.

그는 일단 “연준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이어온 극도의 통화부양기조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이런 정책기조에 어떠한 반화나 전망의 변화도 없었다”며

“지난주 공개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의사록에서 보듯이 연준은 단기간 내에 현재의 자산매입 속도를 줄일 의도도 없는 상황이며 설령 테이퍼링(tapering·자산매입 축소)이 이뤄진다 하더라도 그 속도는 매우 더딜 것”이라고 점쳤다.

이어 “통화정책 외에 다른 요인이 시장금리를 올리고 있다면 이는 정부 디폴트 리스크 상승이나 우호적인 경제 성장 전망 등일텐데, 이런 변화도 나오지 않고 있다”고 했다.

그는 “만약 미국의 디폴트 리스크가 커진다면 오히려 연준은 국채 매입을 더 늘릴 것이며, 미국 경제 성장 전망은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증가로 오히려 더 악화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주말에 발표된 작년 12월 미국의 비농업 신규 취업자수는 14만명이나 줄었다.

엘에리언은 “최근 조지아주 상원 결선투표에서 민주당이 2석 모두를 차지하면서 이른바 `블루 웨이브(Blue Wave)`를 이루고, 이것이 향후 추가 재정부양에 따른 재정적자 확대와 적자국채 발행 증가 전망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하면서도

“연준은 여전히 자산매입 속도를 유지하는 한편 상황에 따라서는 이를 더 늘릴 수도 있다고 공언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장기국채 매입을 더 늘릴 수도 있다”고 말해 이에 대한 우려를 높게 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엘에리언 경제고문은 “최근 시장금리 상승의 주된 동력은 시장 내 인플레이션 기대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미 국채 매수세가 약화한데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며

“기대 인플레이션은 최근 10년만기 미 국채 명목금리와 물가연동국채(TIPS) 금리 간 차이인 브레이크이븐레이트가 2년 만에 최고치까지 올라오고 인플레이션에 민감한 시장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본격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상황이 이어진다면 우려가 생길 수 있다”며 “연준은 더 높은 인플레이션을 바라고 있지만 (지금처럼 성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물가만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은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만약 그런 상황이 된다면 연준이 쓸 수 있는 정책수단은 거의 없다”며 “아울러 이는 이미 펀더멘털에 비해 금융시장 밸류에이션이 엄청나게 높아진 상황에서 기업 이익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엘에리언 경제고문은 “아직까지는 풍부한 유동성의 힘에 의해 주식과 다른 위험자산이 더 뛸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하다”며

“각국 중앙은행들은 여전히 부양기조에서 벗어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고, 민간 투자자들도 주식 외에는 다른 투자대안이 없는 만큼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저가매수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미국 국채금리를 면밀하게 들여다봐야 하는 상황은 분명하다”며 “이 추세가 계속 된다면 연준이나 투자자, 미국 경제 모두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