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코인터내셔널(GI)

재계의 그 '지표 예측은 무의미하다.'라는 말에는 120% 공감합니다... 금융/증권쪽 지수 예상도 제도권은 2021년 장미빛 전망이지만, 전 아님니다. 특히 코스닥 전망은~~~

 

GI 인터넷팀장왈, 전 구조조정이 필요한 그 PC방을 인수하여 증권방으로 업그레이드하여 KOSDAQ 상장회사 만든다는 사장님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10082

[인터넷팀장] 두 GI 주력 홍보처를 페이스북에서 유튜브로 이동하신다고 하시네요~~~ 공식 두 홈페이지 1년6개월 공사도 마무리중입니당~~~~~

http://blog.daum.net/samsongeko/10071

 

(GI - 두 사업단)NICA/GCC 전국본부 동향 - (주)게임존 증권방사업부 본부장님은 광운대 전자공학과에 그 피델릭스와 모나미 출신입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9756

 

그 동학개미운동 연원들... 시골의사님과 함께 조만간 전국투자클럽연합회(NICA) 자매기관이자 고문으로 모시고 싶은 분입니 다...!!!!!

http://blog.daum.net/samsongeko/9544

 

그 동학개미운동 연원들... 시골의사님과 함께 조만간 전국투자클럽연합회(NICA) 자매기관이자 고

 그 외국인이 대형주 위주로 8주 연속 매도세인데, 기관/연기금은 도움도 안되고... 동학개미들이여, 내 NICA는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 |  http://blog.daum.net/samsongeko/9482  "동학개미가 주식시장

blog.daum.net

 

내년 경영 키워드는 '포스트 코로나·바이든·친환경'

삼성·현대차·SK·LG·롯데...

"포스트 코로나 변수 많아"

상황별 시나리오 경영 준비...

 

 

‘포스트 코로나, 바이든, 그린뉴딜.’

내년 사업계획 수립에 들어간 삼성, 현대자동차 등 5대 그룹 관계자들이 꼽은 2021년 경영 키워드다. 코로나19가 수그러들면서 글로벌 경기가 회복될 가능성이 크지만 미국의 정권 교체, ‘그린뉴딜’ 등 변수도 많다는 분석이다.

10일 경제계에 따르면 5대 그룹은 이달 내년 사업계획과 경영방침을 확정하고 다음달 초 주요 경영진에 대한 인사도 단행할 예정이다. ‘포스트 코로나’로 글로벌 경제의 새판 짜기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 위한 포석이다.

5대 그룹은 내년을 ‘진검승부’의 해로 보고 있다. 코로나19를 막는 데 급급했던 올해와 달리 내년에는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면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그 대신 대규모 인수합병(M&A)과 적기 투자를 통해 후발주자와의 격차를 벌릴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들이 꼽은 리스크는 ‘3차 팬데믹(전염병 대유행)’만이 아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취임에 따른 정책 변화와 각국 정부가 경쟁적으로 추진하는 그린뉴딜 정책, 환율 급변동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5대 그룹의 한 고위 관계자는 “돌발 변수가 너무 많아 기존 관행대로 사업계획을 짜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경기의 ‘V자 반등’과 3차 팬데믹 가능성까지 모두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계에선 주요 기업의 선택지가 ‘시나리오 경영’으로 좁혀질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시장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다.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100원, 1100~1150원, 1150원 이상일 때 등을 가정해 세 가지 사업계획을 준비 중인 현대중공업이 대표적이다.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기업의 중장기 성장동력과 관련한 연구개발(R&D) 투자, M&A 등에는 예산을 아끼지 않겠지만 시설 투자와 마케팅 전략은 기업별로 엇갈릴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포스트 코로나는 격차 벌릴 기회"... 기업들 '그린뉴딜·M&A'로 승부...

“내년 ‘농사’가 10년을 좌우할 겁니다.”

내년 사업계획을 준비 중인 한 5대 그룹 관계자의 얘기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못지않게 그린 뉴딜 시장에서의 입지 확보, 인수합병(M&A)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주요 그룹들도 ‘포스트 코로나’ 국면에서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리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된다는 각오로 내년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표 예측이 무의미”

내년 사업계획을 짜는 11월을 맞아 주요 기업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수그러들 것이란 막연한 기대만 있을 뿐 나머지 경영환경은 ‘시계제로’인 탓이다.

기업 내부에서도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과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팽팽한 상황이다. 한 5대 그룹 계열사 관계자는 “아직 사업계획의 틀을 확정하지 못했다”며 “경기 회복 시점 등 예측이 안 되는 지표가 너무 많다”고 토로했다.

내년에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미국의 정권 교체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유지할지 여부 등이 국내 기업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다. 경기부양을 위해 각국 정부가 경쟁적으로 추진 중인 그린 뉴딜도 기업들의 관심사 중 하나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기후정책에 2000조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새로 열리는 ‘친환경 시장’에 동참할 수 있느냐가 기업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삼성·현대차, 시장 리더십 확보 초점...

삼성그룹은 주요 변수들을 모니터링하면서 유연하게 사업전략을 바꾸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30조원대 시설투자로 ‘초격차’ 기조를 유지하면서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의미다.

서병훈 삼성전자 IR담당 부사장은 최근 3분기 실적발표에서 “차세대 공정 전환과 적기 투자 등으로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예정된 삼성전자의 투자는 반도체 분야에 집중돼 있다.

평택 2공장에 구축 중인 D램과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라인에 EUV(극자외선) 장비를 추가하고 2021년 양산 예정인 7세대 V낸드 투자도 이어갈 예정이다. 반도체 업황을 감안해 평택에 3공장을 착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의 내년 승부수는 차세대 전기차(전용 플랫폼 전기차)다.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차 CV(코드명), 제네시스 JW(코드명) 등을 잇따라 선보이며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입지를 다지는 것이 목표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으로 친환경차 판매가 늘어날 것”이라며 “내년은 전기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적기”라고 말했다.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지 않을 가능성에 대비해 차량의 평균 단가를 높이는 전략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준대형 이상급 세단, 제네시스 브랜드의 고급차 판매에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대형 M&A 가능성에도 주목...

SK그룹은 사업계획의 키워드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내세우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9월 전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ESG를 기업 경영의 새로운 축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엔 재생에너지로 전력 수요 100%를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한 캠페인인 ‘RE100’에도 가입했다. 신규 투자도 철저히 ‘환경’에 맞춰져 있다.

SK이노베이션이 3조원을 투자해 건설 중인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배터리 공장 두 곳이 내년에 완공된다. SK E&S는 새만금 간척지에 여의도 크기(264만㎡)의 태양광발전 단지를 조성 중이다.

SK 관계자는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의 업적 평가에도 ESG 성과를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LG그룹도 SK와 지향점이 비슷하다. LG화학과 LG전자, LG유플러스 등을 주축으로 삼아 그린 뉴딜 신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LG는 가전, 2차전지, 5G(5세대) 이동통신 등의 사업군을 두루 보유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장에서의 운신의 폭이 상대적으로 넓다”고 말했다.

대형 M&A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LG그룹은 주요 계열사에 CSO(최고전략책임자) 조직을 만들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주요 13개 계열사가 16조원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 좋은 매물이 나오면 언제든지 M&A 시장에 뛰어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롯데그룹이 처한 상황은 5대 그룹 중 가장 엄중하다는 것이 재계의 평가다. 유통, 화학, 식품, 호텔&서비스 등 4개 사업부문(BU) 모두 최악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

 

문제의 원인을 코로나19 등 외생 변수 탓으로만 돌릴 수 없다는 점이 롯데가 처한 ‘복합 위기’의 핵심이다. 업계 관계자는 “업계 선두주자에서 ‘추격자’로 뒤처진 롯데로선 내년에 필사적으로 돌파구를 마련해아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많은 금융/증권 인력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6543

내 후배(SESC)들은 요즘 뭐하는 걸까~~ 취업전쟁에..??

http://blog.daum.net/samsongeko/6568

 

내 후배(SESC)들은 요즘 뭐하는 걸까~~ 취업전쟁에..??

 최 성환 리서치알음 대표 “투자자 중심 리서치로 패러다임 바꾸겠다”  “리서치 사각지대에 놓인 코스닥 등 중소형주로 커버리지를 확대해 개인투자자들의 길잡이가 되고 싶습니다.”  최

blog.daum.net

 

올해 재계 인사 키워드는 '안정'과 '젊은피'

임원 승진 폭 최소화에도 젊은 인재 등용에는 적극 나서...

내년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 미래 성장 철저한 대비 고려...

 

 

올해 재계 연말 인사 키워드는 ‘안정’과 ‘젊은피’로 요약된다. 인사를 단행한 곳이나 단행을 앞둔 곳이나 모두 내년 경기 불확실성을 감안해 사장단 대부분을 유임하고 승진 인사 폭도 최소화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젊은 인재들을 대거 등용하는 등 경영자 인력 풀을 늘리는 등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미래 경영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이미 연말 인사를 단행한 삼성·LG·SK 등이 모두 성과주의 기조 속 안정에 무게를 둔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인사를 앞둔 현대차·포스코 등도 대체적으로 이러한 경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LG·SK 등은 모두 예년대비 승진 인사 폭이 줄어든 가운데 사장급 인사에서도 변화가 적었다. 다만 성과주의 기조를 반영해 부사장급 이하 임원 인사에서 젊은 인재들을 대거 등용했다.

삼성·LG·SK, 주요 계열사 CEO 대부분 유임 속 50대 인사 약진...

지난달 말 금융계열사에 이어 지난 6일 전자계열사 인사를 단행한 삼성에서 이같은 경향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다.

주력 계열사인 삼성전자는 이번 인사에서 김기남 사장(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장)이 부회장으로, 노태문 IT모바일(IM)부문 무선사업부 개발실장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한 것 외에 사장단에서 변화는 없었다.

지난해 선임된 김기남(DS·부회장)·김현석(CE·소비자가전)·고동진(IM·이상 사장) 부문장 등 삼두 마차 체제가 그대로 유지됐다. 올해 사상 최대 연간 실적을 달성이 사실상 확정됐음에도 전년대비 임원 승진 인사(221명→158명)폭을 줄이는 등 변화를 최소화했다.

다만 역대 최고 실적을 이룩한 반도체가 주력인 DS부문에서 역대 최대인 임원 12명이 발탁돼 적극적인 젊은 피 수혈에 나섰다. DS 부문에서만 총 80명의 임원 승진자가 나오는 등 성과주의 인사원칙도 다시 한 번 확인됐다.

지난달 28일 4대 그룹 중 가장 먼저 인사를 단행한 LG도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급 최고경영자(CEO)들이 그대로 유임됐다.

구광모 회장 취임 직후인 지난 7월 권영수 LG 부회장과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을 자리를 맞바꾸고 지난달 초 신학철 3M 수석부회장이 LG화학 대표이사에 내정되는 등 비정기 인사에서만 변화를 준 것이 다였다.

임원인사에서도 총 185명의 승진자를 배출했는데 이 중 신규 임원인 상무로 선임된 이가 134명으로 전체의 약 72%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2004년 GS와의 계열 분리 이후 역대 최대규모로 최근 2년(2017년 100명·2018년 94명)과 비교해도 30~40명 많은 규모다.

상무 승진자의 평균 나이는 48세로 최연소 승진자인 송시용 LG전자 상무는 1979년생으로 내년에 만 40세가 된다. 또 외국인 임원으로 승진한 쑨중쉰 LG전자 중국동북지역 영업담당 상무도 1973년생으로 40대다.

LG그룹측은 “각 계열사별로 미래 준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인재를 발탁한 데 따른 것”이라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인재를 조기에 발굴 육성함으로써 미래 사업가를 키우고 최고경영자(CEO) 후보 풀을 넓히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삼성 전자계열사와 같은날 인사를 단행한 SK그룹도 안정 속에서 젊은 인재들을 대거 발탁했다. 전체적인 인사 폭은 지난해와 비슷한 가운데 1960년생인 최태원 회장보다 젊은 50대 초중반의 최고경영자(CEO)들을 대거 전진배치하면서 ‘딥 체인지’ 의지를 확고히 보여줬다.

주력 계열사인 SK텔레콤과 SK이노베이션이 최고경영자(CEO)를 유임한 가운데 2년 연속 최대 실적을 거둔 SK하이닉스 대표이사를 박성욱 부회장에서 이석희 사업총괄 사장으로 바꾼 것이 눈에 띈다.

또 SK건설 사장에 안재현 글로벌Biz. 대표가, SK가스 사장에 윤병석 솔루션&트레이딩 부문장이 각각 내부 승진하고 SK종합화학 사장에 나경수 SK이노베이션 전략기획본부장이 승진 보임되는 등 젊은 CEO 층을 두텁게 가져가는 모습이다.

세대교체 기조는 임원인사를 통해서도 나타났다. 이번 인사에서 신규 선임된 임원의 평균연령은 48세로 젊어졌으며 그 중 53%가 70년대 출생 인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포스코, 승진 폭 최소화 속 세대교체·인력 재배치로 변화...

이같은 경향은 조만간 인사를 단행하는 현대차와 포스코에서도 이어질 전망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정기 임원인사 시기를 예년보다 일주일가량 앞당겨 이달 셋째 주에 단행할 예정이다. 통상 수시인사로 대체해 왔던 부회장 및 사장급 인사를 올해는 정기인사에 포함시킬 가능성도 점쳐진다.

전체적인 인사 기조는 ‘승진 폭 최소화’와 ‘세대교체’에 맞춰질 전망이다.

올해 실적이 부진한데다 내년도 경기 불확실성이 커 임원 승진 규모는 최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주요 계열사들이 노사 문제에 걸려 있어 고강도 쇄신 인사가 일찌감치 예고돼 온 만큼 젊은 인재들로의 세대교체도 예상된다.

특히 지난 9월 승진과 함께 ‘그룹총괄’이라는 중책을 맡게 된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권한이 강화되면서 계열사 핵심 경영진의 세대교체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앞서 이달 중순 정몽구 회장의 최측근이었던 설영흥 고문이 비상임고문으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는 등 중국사업 관련 조직이 개편되면서 연말 인사에서는 다른 부회장들도 쇄신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는 예상이 그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이에따라 임원 승진자 수는 지난해보다 5~10%가량 축소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따라 승진이 누락돼 회사를 떠나는 임원들도 상당할 전망이다. 오는 18~20일 정기인사를 단행하는 포스코는 승진 폭을 줄이면서도 젊은 인재 등용에는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회사 전체 90% 이상 매출을 담당하는 철강 부문 조직은 최정우 회장 취임 직후 2개 부문으로 나눠져 있던 것을 하나로 통합하면서 대규모 인력 재배치를 앞두고 있고 비철강과 신사업 부문 조직 보완도 이뤄져야 하는 만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