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전극 제조에 쓰이는 씨아이에스의 코팅 머신 제품 (사진=씨아이에스)
中 이차전지 공격적 설비투자에 국내 업체 함박웃음...
중국 정부의 전기차 육성 정책으로 현지 이차전지 업체가 공격적인 설비 투자에 나서면서 국내 장비 업계가 수혜를 입고 있다. 한국 배터리 제조사가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것과는 대비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이차전지 장비 업체의 중국발 수주 공시가 이어지고 있다. 금액도 연간 매출의 10~30% 수준으로 규모도 작지 않다.
롤투롤(Roll-to-Roll) 방식 이차전지 제조장비를 만드는 피엔티는 지난 1일 중국 업체에 303억원 규모 이차전지 전극공정 장비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매출액 대비 28%에 해당하는 대형 계약이다. 계약 상대방은 영업비밀 보호요청에 따라 밝히지 않았다.
이차전지 전공정 장비를 만드는 씨아이에스도 지난달 중국 푸지엔성과 상하이에 위치한 업체와 각각 83억원과 46억원 규모의 전극공정 제조장비를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초에는 EVE에너지에 28억원 규모로 양·음극 프레스 장비를 한 대씩 공급했다.
파우치형 이차전지 조립공정에 쓰이는 노칭 장비와 폴딩 장비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중국 이트러스트파워그룹에 210억원 규모 배터리 제조장비 선적 막바지 작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완샹 A123 시스템에 74억원 규모 이차전지 생산 장비를 공급한다고 공시했다.
이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를 공급하는 피앤이솔루션은 EVE에너지로부터 올해 각각 86억원과 132억원 규모 충·방전 장비를 수주했다.
피앤이솔루션의 이차전지 활성화(Formation) 장비 (사진=피앤이솔루션)
파우치형 이차전지 생산라인 중 조립공정과 디가싱 공정에 쓰이는 장비를 턴키 방식으로 공급하는 엔에스도 올해 중국 MGL과 62억원, 완샹 A123시스템과 71억원, EVE에너지와 46억원 규모 이차전지 제조 설비 공급 계약을 잇따라 맺었다. 국내 이차전지 제조설비 업체의 중국 진출이 확대되면서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늘어나고 있다.
엔에스의 경우 지난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80%에 이른다.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제조사는 최근 중국 정부의 자국 배터리 산업 육성과 사드 배치 보복 조치 등으로 중국시장 공략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장비업체에는 이 같은 상황이 기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 한 장비 업체 관계자는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 안전성이 극도로 요구되다보니 현지 장비 업체의 기술력으로 품질을 맞추기 어려워 고객사에서 노골적으로 중국 장비를 사용하지 말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면서 “국내 배터리 제조사가 중국에서 겪는 어려움이 중국 배터리 업체 입장에서는 오히려 치고 나가야 하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장비 업체는 반사이익을 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배터리를 생산하는 업체는 3000여곳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업체만 해도 300여곳으로 삼성SDI나 LG화학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춘 곳도 5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전기차 시대 성큼..성장성 향유하는 전지株, 반전 기대 부품株
전기차 시대 개화(開花)를 맞아 2차전지 등 관련 소재·장비업체 주가 상승세가 심상찮다. 중국과 미국뿐 아니라 유럽까지 전기차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는 양상이다. 주요 고객사 부진에 맥을 못 추던 자동차 부품업체 또한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대응을 모색하는 중이다.
2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이날까지 약 1주일간 주요 전기차 관련주는 일제히 상승세를 보였다. 소재업체 중에서는 엘앤에프(066970)와 코스모신소재(005070)가 23%, 22% 가량 오른 것을 비롯해 포스코켐텍(003670) 에코프로(086520) 등도 높은 상승폭을 나타냈다. 장비주인 엔에스(217820) 디에이테크놀로지(196490) 씨아이에스(222080)도 같은 기간 10% 이상 올랐다.
전기차 시장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무르익으면서 이들 주식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최대 전기차업체인 테슬라는 지난 12일 모델3 양산을 위해 18억달러(약 2조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했다. 여기에 GM 볼트 등 내연기관 수준으로 주행거리가 향상된 2세대 전기차의 출시로 머지않아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할 것이라는 예상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내연기관이 들어가지 않고 전기로 움직이는 특성상 배터리는 전기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꼽힌다. 전기차 수혜 종목으로 대부분 2차전지 관련주가 꼽히는 이유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2020년 전후로 순수 내연기관차 판매가 줄고 하이브리드자동차(HEV) 등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자동차가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HEV·순수전기차(BEV)·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글로벌 판매규모는 약 283만대로 전년대비 26.8% 증가했다. NH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들 차량 판매비중은 2020년 12.6%, 2030년 6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 각국의 움직임도 빨라지는 추세다.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은 내년부터 신에너지차(NEV) 의무판매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유럽에서는 최근 영국과 프랑스가 2040년부터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 판매 부진 여파가 받던 기존 자동차 부품주 또한 전기차 시대 대응에 나서면서 반전을 기다리고 있다. 최근 현대차가 2세대 수소전기차와 1회 충전 이동거리 390km의 전기차 코나 출시 계획을 발표하면서 국내 친환경차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것이 발단이다.
현대차는 2020년까지 친환경차 출시 목표를 28종에서 31종으로 늘렸고 2021년 제네시스 브랜드 고급 전기차 계획도 알렸다. 현대차가 주 고객사인 공조업체 한온시스템(018880)은 친환경차 시장에서 E-압축기(E-compressor) 등 핵심부품 공급 증가가 주목 받으면서 지난주 주가가 10% 이상 올랐다.
현대모비스(012330)와 세종공업(033530) 등 수혜가 기대되는 다른 업체들도 현대차 발표 이후 주가 오름세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 논란으로 한때 전기차 관련주가 급등세를 보였던 적이 있지만 전기차 업종에 대한 투자는 중장기로도 계속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전재천 대신증권 연구원은 “파리 기후협약 등을 감안하면 자동차 배기 가스 감축 목표는 2020~2025년 목표가 끝이 아니라 추가 연비 개선과 배기가스 감축 목표를 부과할 것”이라며
“전기차에 대한 기대감은 단기에 그치지 않는 초장기 투자 테마”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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