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MOI-장기대박계획

소액주주인 게코(Gekko)는 반대한다...!!!

 

 

 수급 개선·공매도 진정".. 서 정진 '코스피行' 결단하나

 

 코스피 이전상장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이틀 앞둔 27일 셀트리온(068270)의 주가는 전일보다 4.70% 상승한 14만9,200원을 기록했다. 코스피 이전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며 주가는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다. 지난달 10만원을 간신히 넘었던 주가는 두 달여 만에 49.3%나 올랐다. 이전상장이 셀트리온의 주가에 이슈로 떠오르며 시장의 관심은 서정진 셀트리온 그룹 회장의 선택에 집중되고 있다.

 

 27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29일 셀트리온은 코스피 이전상장을 위한 임시주총을 진행한다. 셀트리온 소액주주 운영위원회 관계자는 “이미 소액주주들에게 위임받은 주식 수가 발행주식 총수의 20%가 넘었다”며 “29일까지 가면 25% 이상은 넘을 것”이라고 밝혔다. 셀트리온 측도 이번 주총에 3,000여명이 넘는 주주가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전상장이 가결되기 위해서는 발행주식 총수 25% 이상과 출석 주주 의결권 과반수 찬성이 필요하다. 소액주주들이 25% 이상을 주식을 모았다고 호언장담하지만 이전상장의 키는 서 회장이 쥐고 있다. 셀트리온의 주주 구성은 셀트리온홀딩스 외 57인(22.68%)과 우호세력인 아이온인베스트먼트(14.28%)다.

 소액주주의 이전상장 요구의 목적은 주가 상승이다. 이는 그동안 주가 부양을 위해 노력해온 서 회장의 생각과 일치한다. 코스피로 이전하면 코스피200 편입에 따른 수급이 자연히 개선된다. 유명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만약 코스피로 이전된다면 셀트리온에 대한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수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코스피200 특례편입으로 인덱스 추종 자금 유인이 충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전상장 관련 임시주총 공시가 발표된 후 주가는 상승하고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수도 확대되며 투자자들 구성도 개선되고 있다. 올해 초 기준 기관과 외국인은 셀트리온에 대해 7월까지 순매도 우위였다. 하지만 이전상장 임시주총 공시 이후 기관과 외국인은 꾸준히 순매수하기 시작해 9월 초 현재 모두 2,000억원 안팎의 순매수로 전환됐다. 반면 셀트리온의 주요 수급 주체인 개인투자자들은 9월 초 기준 4,000억원가량의 순매도를 보이며 손바뀜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2014년 공매도와 전쟁을 선포했던 서 회장 입장에서 코스피 이전으로 과잉 공매도를 다소나마 진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셀트리온 공매도 거래를 보면 올해 4월 기준 3개월 평균 공매도 수량은 전체 거래량의 12% 수준이었으나 이전상장 이슈가 나온 8월 이후 4%로 감소했다.

 

 서 회장의 의중이 이전상장으로 기우는 가장 큰 이유는 코스피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대형 바이오기업과 시가총액 키 맞추기도 가능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셀트리온은 현재 동종 업계인 삼성바이오로직스보다 실적이 더 높지만 시가총액은 더 적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사이 수급의 성격이 다르니 시가총액도 일부 차이가 나는 것이다.

 

 셀트리온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6,706억원, 2,497억원을 기록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같은 기간 매출액은 2,946억원에 304억원 영업적자를 냈다. 하지만 시가총액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1조5,000억원으로 셀트리온(17조원)보다 4조원 이상이 높다. 또 앞서 말한 수급요인 개선은 주주 구성을 기관과 글로벌 투자가로 다양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 회장에게 매력적이다.

 

 시장에서도 셀트리온 이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금융투자 업계의 한 관계자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코스닥에 상장돼 있고 오랜 시간 함께 해온 코스닥 대장주 카카오도 코스피로 이전했기 때문에 서 회장이 굳이 코스닥을 고집할 이유는 없다”고 평가했다.

 

 

 

 ['코스피 이전' 주총 여는 셀트리온은]

 '퍼스트무버' 최다 보유 바이오시밀러 강자.. 올 매출 1조 무난

 

  지난 20일 화이자는 미국 필라델피아 연방지방법원에 존슨앤존슨을 불공정거래 혐의로 소송을 제기했다.

 

 글로벌 제약사의 소송전이 특별한 일은 아니지만 바이오 업계가 이번 사건을 보는 시선은 남달랐다. 셀트리온(068270)의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미국명 인플렉트라)’를 미국에 판매하는 화이자가 오리지널 의약품 ‘레미케이드’를 개발한 얀센의 모기업 존슨앤존슨을 정조준했기 때문이다. 화이자는 소장에서 존슨앤존슨이 지난해 말 미국에 출시된 램시마를 견제하기 위해 현지 의료보험사를 상대로 자사 의약품을 할인하는 등의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올해로 창립 15주년을 맞은 셀트리온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시장의 강자로 통한다. 최근 화이자와 존슨앤존슨의 소송 건만 보더라도 셀트리온이 글로벌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짐작해볼 수 있다. 2002년 설립 이후 늘 ‘실체가 없는 기업’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닌 셀트리온이었지만 2012년 첫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를 출시한 후 글로벌 제약사가 먼저 판권 계약을 요청할 정도로 위상이 달라졌다.

 

 셀트리온의 경쟁력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항체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바이오의약품은 크게 인슐린·성장호르몬·백신 등을 1세대, 사람 및 동물 세포에서 유래한 항체와 단백질을 원료로 하는 2세대, 줄기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를 3세대로 구분한다. 셀트리온은 글로벌 제약사도 잇따라 고배를 마신 2세대 항체 바이오의약품의 복제약 시대를 열었다.

 

 첫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일컫는 ‘퍼스트 무버’ 제품을 가장 많이 보유한 것도 셀트리온이다.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3총사’인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는 오리지널 의약품의 시장 규모가 지난해 기준 231억6,300만달러(약 26조원)에 이른다. 모두 글로벌 의약품 매출액 10위 안에 매년 이름을 올리는 제품들이다.

바이오의약품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올해 초부터 셀트리온에 이어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플릭사비’의 유럽 판매를 시작했다. 하지만 올 1·4분기 매출액을 보면 램시마가 6,100만달러를 기록한 반면 플릭사비는 60만달러에 그쳤다. 램시마는 현재 유럽 시장점유율 50%를 넘볼 정도로 원조인 레미케이드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혈액암 치료제인 트룩시마도 퍼스트 무버의 강점을 살려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초 유럽 판매에 돌입한 트룩시마의 시장점유율은 일부 국가에서 30%를 돌파하는 등 가파르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유방암 치료제 허쥬마도 유럽과 미국에서 판매 허가를 앞두고 있어 벌써부터 셀트리온의 차세대 전략 제품으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올해 셀트리온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인 매출 1조원과 영업이익 5,000억원을 무난하게 달성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셀트리온은 올해 초 발표한 연간 사업계획에서 매출액 8,604억원과 영업이익 4,886억원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