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제약·바이오(Bio) 동향

주가는 엔비디아가 급등했는데, 국내는 알테오젠이 폭등... 장기대박계획(LMOI) 시즌2 12분기 마지막 동계운용(2023.12~2024.2) 마감도 연기중... 시간 더 주죠.

이곳부터 동계운용(2023.12~2024.2) 이번주 마감 예정이였는데... 어제까지 수석제자(제약/바이오)놈이 +89.2%, 차석제자(2차전지/전기차)놈이 +123.5%로 3년 12분기 시즌2 대장정 마지막 분기을 앞두고 있었는데, 알테오젠 상한가가 막네요~~~^^ 두 놈다 시간을 더 주기로 했네요^^ 뭘 넣어도 시세 연속을 보여주지는 못하는 왕따 업종이였는데, 어제/오늘 알테오젠이 부활시키네요~~~ 두 놈들이 카버중인 지역증권방 13곳의 열 세군데 지역투자동호회(IC)원 수백명들도 노나고 있는 중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상한가이후 연상인 헬릭스미스보다는 폐암진단키트에 상한가 친 압타머사이언스의 차세대 ADC 기술에 주목... 갑진년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최대 화두였습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101

 

2024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조사끝내고 수석제자놈은 귀국했고요^^ 글로벌 제약 빅파마들의 주요 M&A와 국내는 유한양행의 발표말고는 의미있는 재료나 정보는 없었고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3057

 

그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게코(Gekko)는 걸출한 제자 회색늑대(GrayWolf)와 계묘년 의약업종전망/제약업태,바이오 테마별 2시간 전화통화로 휴장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167

워렌 버핏 옆에 찰스 밍거가 있었고 조지 소로지 옆에 짐 로저스가 있었다고...?? 게코인터내셔널(GI) 주력 계열사 GPMC에는 센터장 회색늑대(GrayWolf)가 있습니다아이

https://samsongeko1.tistory.com/12149

 

 

알테오젠, 머크와 최대 5750억 규모 독점 계약… 주가 +25%대 급등....

 

 

바이오 기업 알테오젠이 글로벌 제약사 MSD(머크)와 맺은 4조원대 기술수출 계약 조건을 '독점'으로 변경했다는 사실을 공개한 이후 급상승하고 있다.

 

23일 오전 9시59분 기준 코스닥 시장에서 알테오젠은 전일 대비 2만7100원(25.81%) 증가한 13만2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 초반 가격 제한폭(30%)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알테오젠이 22일 MSD와 비독점으로 맺은

 

기존 라이선스 계약을 독점으로 변경했다고 발표한 점이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해당 계약은 지난 2020년 알테오젠이 '글로벌 10대 제약사'로 계약 상대를 표기한 머크와의 4조원 규모 기술수출 계약이다.

 

라이선스 계약을 독점으로 변경하면서 알테오젠은 MSD의 항PD-1 치료제 '펨브롤리주맙'(키트루다 성분)의 SC 제품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ALT-B4 전 세계 독점권을 머크에 부여한다.

 

ALT-B4는 알테오젠의 독자적인 인간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기술로 정맥주사를 피하주사로 제형 변경하는 플랫폼이다. 알테오젠은 이번 계약 변경에 따른 계약금 2000만달러(약 266억원)를 받는다.

 

MSD의 제품 허가 및 판매 등과 관련된 조건 성취 시 최대 4320만달러(약 5750억원)의 추가 마일스톤(단계적 기술료) 금액과 더불어 마지막 마일스톤 달성 이후 순매출에 따른 로열티도 지급받게 된다.

 

머니투데이 천 현정 기자

 

 

[특징주]알테오젠, MSD와 독점 계약... 상한가 직행...

 

 

알테오젠(196170)이 글로벌 제약사 MSD와 독점 계약을 맺었다는 소식에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알테오젠의 주가는 장 초반 가격 제한폭까지 상승했다.

 

이후 주가는 소폭 하락해 13만 1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글로벌 제약사인 MSD와 면역항암제 키트루다 피하제형 제품 개발을 위한 기존 계약을 독점 계약으로 변경하면서 주가가 힘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허 혜민 키움증권 연구원은 “독점 계약으로 변경했다는 점에서 로열티율이 설령 낮다고 할지라도 향후 유입될 캐쉬카우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알테오젠은 정맥 주사를 피하 주사로 바꿔주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환자들의 투약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다는 얘기다. MSD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매출을 기록하는 블록버스터 의약품이다.

 

새로운 독점 라이선스 계약 조건에 따라

 

알테오젠은 MSD의 항PD-1 치료제 펨브롤리주맙의 피하제형 제품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해 알테오젠의 인간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엔자임(ALT-B4)에 대한 전 세계 독점권을 MSD에 부여한다.

 

알테오젠은 계약 변경에 따른 계약금 약 266억 원을 수령한다.

 

또한 MSD의 제품 허가 및 판매 등과 관련된 조건 성취 시 최대 약 5750억 원의 추가 마일스톤 금액과 더불어 마지막 마일스톤 달성 이후 순매출에 따른 로열티도 지급받게 된다.

 

서울경제 김 병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