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필독]오늘 그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이용자들인 부외계좌 고객들과의 3차 미팅에서 최근 미국 네바다주에서 발견된 대규모 리튬 점토층과 애코프로의 주가 향방을 두고 3시간내내^^

 치도곤 당했네요... 수십명의 고객들의 집중적인 질문과 향후 국내 2차전지/전기차 업체들의 주가 향방과 대응 요령을 알려달라는 집중포화 말입니다...

 

 

지난달말 상당한 거품이 끼여 있다고 이야기한후 에코프로 거의 -30%가 떨어졌다... 앞으로 국내 주요 2차전지/전기차 업체들은 중국때문에 상당한 고전이 예상된다고 했습니다아이.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26

 

거품낀 주요 2차전지/전기차 장비/부품/소재에서 고전할 것으로 보이는 차석제자보다는 약세흐름이지만 의료기기등을 가지고 있는 수석제자놈이 선빵을 날리네요^^ 루닛/뷰노로 말입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14

 

현재 월가는 AI관련주에 국내는 2차전지/전기차관련주 주요 종목에 상당한 거품이 끼여 있습니다아이... 그러므로 투자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요... 국내 AI관련주도 그리 썩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05

 

이 자율주행차 테마에 기름을 부은 것은 새벽에 끝난 테슬라의 급등을 유발시킨 월가 오펜하이머의 애널리스트인 릭 섀퍼 투자분석 보고서였고 말입니다..!!!! AI와 자율주행의 접목

https://samsongeko1.tistory.com/12704

 

 

 아래는 오늘 주요 6개 SNS에 올린 유일무이한 코멘트입니다...

 

 

 "오늘 그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이용자들인 부외계좌 고객들과의 추계운용 세번째 주간모임이 있네요~~~ 전체회원들을 관리하는 총회장, 단톡방장, 모임총무님과 오전에 전화부터 했고요^^ 장세가 워낙 험학해^^ 추계운용은 본격적으로 시작은 했는데 투자수익률 제고가 쉽지가 않네요~~~^^ 모임처 가는 길입니다... 게코(Gekko)"

 

 

美 '리튬 잭팟'… 中 주도 공급망 대변화 예고...

美 세계 최대 규모 리튬 매장지 발견...

약 2000조원 규모 추정...

리튬 매장량 최대 1억2000만t

농도는 일반광산보다 2배 높아... 바이든 친환경 정책에도 탄력...

 

 

미국 네바다주와 오리건주 경계 지역의 화산 분화구에서 대규모 리튬 점토층이 발견됐다. 단일 광산 기준 세계 최대 규모다. 리튬은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로 세계 각국이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하얀 석유’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다.

 

전기차 생산이 급증하면서 물량 부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발견으로 핵심 광물 공급망을 장악한 중국과 무역·기술 패권 경쟁을 벌이는 미국이 유리한 입지를 점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12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네바다주 맥더밋 칼데라(화산 폭발 후 수축으로 생긴 함몰 지형)에서 캐나다 광산기업 리튬아메리카의 지질학자와 GNS사이언스, 오리건주립대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탐사팀이

 

매장량 2000만~4000만t 규모의 리튬 점토층을 찾아냈다. 제너럴모터스(GM) 등이 참여해 개발 중인 북미 최대 리튬 프로젝트인 태커패스 광산과 인접한 곳이다.

 

이곳의 매장량은 기존 단일 매장지 기준 세계 최대로 알려진 볼리비아 염호의 매장량(약 2300만t)을 크게 웃돈다.

 

지난해 배터리용 탄산리튬의 평균 가격(t당 3만7000달러)으로 계산하면 매장된 리튬의 가치는 1조4800억달러에 달한다. 천연자원 시장에서 미국이 셰일가스 혁명에 이어

 

또 한 번 ‘잭팟’을 터뜨릴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네바다주에서 발견된 세계 최대 규모의 리튬 점토층은 리튬 확보를 위한 글로벌 경쟁에 판도를 바꿔 놓을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 글로벌 리튬 공급망은 중국이 장악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리튬 점토층 발견으로 미국의 입지가 한층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전세계 리튬 역학 관계 바뀔수도"

 

12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네바다주 맥더밋 칼데라(화산 폭발 후 수축으로 생긴 함몰 지형)에서 발견된 리튬 매장량은 2000만~4000만t 규모로 추산된다.

 

연구팀은 붕괴된 화산 분화구에 묻혀 있을 수 있는 리튬까지 더하면 매장량이 최대 1억2000만t에 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기존 100만t에 불과했던 미국 내 리튬 매장량이 최대 120배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누크 보스트 벨기에 루벤대 지질학과 교수는 데일리메일과의 인터뷰에서 “이 추정이 사실이라면 가격, 공급 안정성, 지정학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리튬의 역학 관계가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리튬 점토층은 1640만 년 전 화산 폭발의 결과로 만들어졌다. 폭발로 생겨난 분화구는 호수가 됐다. 호수 바닥에는 풍화된 주변 물질이 점토가 풍부한 퇴적층을 형성했다.

 

이후 추가 화산활동이 이어졌고 열기가 물을 증발시켰다. 그 결과 퇴적물이 리튬과 칼륨이 풍부한 알칼리성 염수에 노출됐다. 이렇게 만들어진 일라이트 층에 리튬이 쌓였다.

 

탐사팀이 학술지 사이언스어드밴스를 통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새로 발견된 점토층의 리튬 농도는 일반적인 리튬 광산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맥더밋화산 폭발의 독특한 조건이 리튬이 풍부한 입자 형성을 초래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리튬 경쟁에서 뒤쳐진 미국의 반격

 

대규모 리튬 매장지 발견은 미국이 친환경 광물 공급망을 장악한 중국에 대항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미국의 지난해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액은 139억달러로 2020년 대비 세 배 가까이 급증했다.

 

대부분 중국산이며 한국과 일본에서도 일부 배터리를 수입했다. 한국과 일본의 배터리도 중국에 리튬을 의존하고 있어 중국이 마음만 먹으면 공급을 차단하거나 가격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은 큰 위협으로 지적된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은 이를 국가안보 문제로 여기고 자체 자원 개발에 나서는 한편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등 대책 마련에 한창이다. 친환경 및 탄소 배출 저감 정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께 판매되는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전기차 충전소 건설에 75억달러를 투자하는 등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타일러 코윈 조지메이슨대 경제학과 교수는 블룸버그통신 기고문에서 “전기차가 급증하고 리튬 배터리의 용도가 다양해지면서 리튬 부족이 쉽게 해결되기는 어렵다”면서도

 

“이번 리튬 발견이 검증된다면 미국 전기차에 대한 투자가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로 가득 차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본격적인 광산 개발을 위해선 아메리카 원주민 등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의 반대를 넘어야 한다.

 

현재 기술로는 추출 과정에서 리튬 1t에 50만L 이상의 물이 사용되며, 연간 6만t의 리튬을 생산하려면 최대 3000만t의 흙을 파내야 해 주변을 황폐화시킬 우려가 높다.

 

이 때문에 새로 발견된 매장지 인근 태커패스광산은 지난 3년 동안 원주민 파이우츠 부족의 시위와 소송에 시달렸다.

 

한국경제 이 현일 기자

 

 

"리튬가격이 문제야!"… 에코프로 주가 왜 떨어지나했더니...

리튬價 바닥 뚫고 지하실로… 국내 배터리 업체 향방은?

 

 

배터리 핵심 원료인 탄산리튬의 가격이 추락한다.

 

글로벌 공급 과잉 우려가 제기되면서다.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이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걱정하고 있는 눈치다. 에코프로,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이차전지주(株)는 벌써부터 리튬 가격을 따라 하락 중이다.

 

15일 한국자원정보서비스(KOMIS)에 따르면 지난 14일 탄산리튬 가격은 직전 거래일보다 3위안(1.71%) 감소한 1㎏당 172.5위안으로 거래를 마쳤다.

 

리튬 가격은 지난해 11월 1㎏당 580위안을 상회한 이후 하락세다. 남아메리카의 자원민족주의, 중국의 리튬 생산량 저하 등으로 공급난 우려가 불거졌지만 오히려 이젠 공급 과잉 상태로 바뀌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리튬이 사용되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가 공급 과잉을 촉발한 첫 번째 이유로 꼽힌다.

 

탄산리튬은 현재 전기차에 들어가는 저가형 배터리 양극재인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의 주요 요소로 쓰인다. 전기차 판매가 감소하면 그만큼 탄산리튬의 수요도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다.

 

김 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5월과 6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전년 대비 각각 55.5%, 35% 성장한 데 비해 7월 25.5% 오르며 성장세가 약화됐다"며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수요층 눈높이가 높아졌고 의사결정도 깐깐해졌기 때문"이라고 했다.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의 전기차 정책도 공급 과잉 우려를 불러왔다.

 

중국 정부는 올들어 신규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다.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됐던 2020년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한 차례 연장했지만 이젠 보조금 없이 내연기관차 시장과 맞붙어야 하는 상황이 됐다.

 

그간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판매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있으나 이젠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을 내릴 수밖에 없는 처지다.

 

"리튬價, 2028년까지 계속 하락할 것"

 

시장은 리튬 가격이 더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에너지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탄산리튬 가격이 2028년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리튬 수급 불균형이 더 심해질 것이란 이유에서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광산 업체의 리튬 생산량이

 

올해 95만톤(t)지만 연평균 19.6%씩 증가해 2030년 333만t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리튬 수요량은 2023년 79만t에서 연평균 18.1%씩 올라 2030년 253만t에 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신규 리튬 광산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가동으로 인한 공급 물량 증가로 수요·공급의 불균형이 발생할 것"이라며 "2028년 탄산리튬 가격은 1㎏당 130위안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튬 가격 하락은 수요 공급광산 채굴 및 정제련 업체들에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며 "마진이 상대적으로 높은 글로벌 채굴 업체들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이라고 했다.

 

이차전지 기업들 '긴장'… 에코프로 주가 더 내릴까...

 

리튬 가격이 하락하면서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긴장하고 있다. 리튬 가격이 이들의 수익성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배터리 셀, 소재 기업들은 광물 가격에 판매가를 연동하는 방식으로 납품 계약을 맺는다. 리튬 매입 시기와 판매 시점의 가격 차이가 나면 비싸게 사들인 리튬으로 만든 제품을 그보다 낮은 가격에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양극재 기업인 엘앤에프는 재고 증가, 판가 하락으로 '어닝 쇼크'급의 2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2분기 엘앤에프의 영업이익은 3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5% 감소했다.

 

주식시장에서도 리튬 가격 하락에 반응하고 있다. '황제주'로 등극했던 에코프로는 현재 89만원대로 떨어졌고 다른 이차전지 종목들도 하락세를 보인다.

 

한 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발 공급 과잉 우려에 따른 리튬 가격 하락과 전기차 보조금 축소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의 주가 약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해외 경쟁업체들보다 국내 양극재 업체들의 성장이 높은 건 맞지만 그보다 밸류에이션(기업 평가가치) 프리미엄이 지나치게 높은 상태"라고 했다.

 

머니투데이 홍 순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