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개장후 결국 강보합권에서 마감될 국내증시보다는 유라시아에서 벌어지고 있는 러시아와 유로간 서방재제에 대한 보복건이 더 흥미롭네요^^ 이것도 에너지관련 문제입니다.....

 

 

러 가스프롬, 독일行 가스관 두고 "가동재개 보장못해" 위협...

 

 

러시아 국영기업 가스프롬이 독일로 천연가스를 수출하는 가스관 ‘노르트스트림-1′의 가동재개를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독일은 러시아로부터의 가스공급이 완전히 끊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가스프롬은 13일(현지 시각) 트위터에 올린 성명에서 “가스프롬은 지금까지 지멘스 에너지가 캐나다에서 수리중인 가스터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면 자료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 재가동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설을 안정적으로 재가동할 수 있을지 객관적인 결론에 이르는 게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지난 11일부터 유지보수작업을 이유로 발트해 해저를 통해 러시아와 독일을 연결하는 노르트스트림-1을 통한 독일로의 가스공급을 열흘간 중단하기로 했다.

앞서 러시아 국영기업 가스프롬은 독일 지멘스 에너지에 이 터빈의 수리를 맡겼고, 지멘스는 다시 캐나다 전문 업체에 정비를 의뢰했다. 하지만 캐나다 정부는 수리된 터빈을 대(對)러시아 제재 대상으로 분류해 독일 배송을 막았다.

이후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 정상 가동에 필요한 터빈에 대해 대러 제재 예외를 인정해 독일로 반환을 허용했고, 현재 이 터빈은 유럽으로 운송되고 있다고 러시아 리아보스티 통신은 이날 전했다.

가스프롬은 지난달 16일 터빈이 반환되지 않아

정상적 가스관 가동이 어렵다며 노르트스트림-1을 통한 독일로 가스공급량을 기존 공급량보다 60% 가까이 줄였다. 이에 더해 11일부터는 유지보수작업을 이유로 노르트스트림-1을 통한 독일로의 가스공급을 열흘간 중단했다.

가스관 유지보수 작업은 연례행사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서방과 러시아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동 재개를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가 독일내에서 확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