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제약·바이오(Bio) 동향

[정읍거쳐 남원 종가댁에서]이번 추석전 GPMC 지역투자동호회 기백명들과 전국도방및 그 소속 전주들에게 읽으시라고 선물하고 있는 제약/바이오(Bio) 책입니다...!!!!!

B.S - 이번주부터 한 2주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GPMC 전국순행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내내 보유중...)인 GI IR 실장 윤 숙영인 제가 올리겠습니다...

 

 

그 진원생명과학...?? 2000년대중반이후 어떤 약(?)을 개발하고 있는 나(Na)이상으로 칼갈고 있을 것 같은 회사이다... 이 회사만 생각하면 동변상련의 기분이랄까....

https://blog.daum.net/samsongeko/11140

기울고 있는 반도체 그만좀 이야기하고 그 백신개발이든 치료제개발이든 집권여당/산자부및 제약/바이오(Bio)업계관계자들아... 올인하는 총력에 사활을 걸으라고 했다아~~~

https://blog.daum.net/samsongeko/11114

 

기울고 있는 반도체 그만좀 이야기하고 그 백신개발이든 치료제개발이든 집권여당/산자부및 제

그 환기를 잘 시킬 수 있는 여름이 다가와서 북반구가 진정되고 있고 겨울철 접어든 남반구는 대유행중이고만, 구미 제약/바이오업계 사기꾼들에게 완전히 놀아나고 있는 중~~~ https://blog.daum.net/

blog.daum.net

 

아래는 전라권 순행을 마무리하고 고령의 이모댁에서 하루 유숙한 후에 현재는 민족대명절 추석전 선산 벌초를 위해 전북 남원 춘향이골에서 인터넷(Cyber) 대리인인 GI IR실장한테 주요 4개 SNS에 올리라고 지시한 것입니다...

"[GI IR실장 대리]현재 그 초단기대박계획(MOAI) 대중형 재도전 Pre 투자분 - 개장후 일진하이솔루스, 원티드랩을 털고 내준 위메이드, 위메이드맥스를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중이시라네요... 120% 참조하시고요......"

"[GI IR실장 대리]현재 그 초단기대박계획(MOAI) 대중형 재도전 Pre 투자분 - 교체매매 중단... 일진하이솔루스, 원티드랩을 털고 장관망중이시라네요... 120% 참조하시고요......"

 

 

"[GI IR실장 대리]이곳도 오늘 추계운용 시작 지시중이라시네요~~~^^ "장기대박계획(LMOI) 수석제자 회색늑대 주계좌 진원생명과학, 넥스트사이언스를 6:4의 비율로 전격 매수후 홀딩중~~~^^ 차석제자 아이오닉 부계좌 휴켐스, 후성를 6:4의 비율로 전격 매수후 보유중~~~^^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주간장 개장후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각 계좌의 종자돈은 하계운용의 2배수인 1200만원, 1억2000만원이라는 전언이고요^^ 설마 이번 가을 운용에서도 또 천프로에 +300% 나오지는 않겠죠^^ 암튼 게코(Gekko)님의 두 제자분들, 그 스승이상으로 장난 아니거든요^^ 윤 숙영입니다....."

 

 

"[GI IR실장 대리]그 부외계좌쪽은 지난주부터 추계운용 시작하셨는데 초반부터 장난아니네요^^ "경자년 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6명포함 주요 지인들 32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45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대주전자재료, 원익이앤이를 목표가에 털고 그 자리에 코스모신소재, 코스모화학을 넣고 7:3의 비율로 전격 부분 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개장후 바로 처리되었고 주요 투자 지인들과 친인척들은 개장전에 단톡방에 카톡넣고 바로 처리 주문... 이곳은 아내분과 예비지인 6명등 7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맡겨두신 선불 대리폰으로 각각의 개별계좌를 열어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매주마다 1억원에 육박하는 주과외비 나오는 우리 대왕인 대표이사님의 주력 투자사업인 이곳 투자 고객들은 2차전지/전기(수소)차/대체에너지 투자로 추계운용 본격화중이네요^^ 윤 숙영입니다....."

 

 

"[GI IR실장 대리]기백억원이 들어가 있는 이곳도 신축년 추계운용 지난주부터 시작은 됐는데.....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장이하 주요 운용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고객계정 네이버, 카카오, 카카오뱅크를 4:3:3의 비율로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SK바이오사이언스, 에스티팜을 7:3의 비율로 홀딩중~~~^^ GI 자산운용본부내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님이 주도중인 이곳은 몸이 무거워 약세장 직격탄 그대로 맞고 있는중요~~~^^ 윤 숙영입니다....."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로 뜨는 'K바이오'

AZ·노바백스·모더나 이어 얀센·스푸트니크까지...

러 국부펀드 CEO 이달 방한...

코러스·휴온스 등 CMO업체 만나...

스푸트니크 백신 위탁생산 협의...

녹십자, 얀센과 백신 생산 논의...

삼바는 mRNA 원액제조 시동...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속속 코로나19 백신 생산계약을 따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등 위탁생산(CMO) 사업이 주력인 대기업에 이어 휴온스 등 전통 제약업체들도 글로벌 기업의 코로나19 백신 CMO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내년 하반기에는 미국 화이자, 중국 시노팜·시노백을 제외한 세계 주요 백신을 국내에서 생산해 전 세계에 공급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백신 허브’로 대한민국의 위상이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러 스푸트니크’ 이달 상업생산 전망...

1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키릴 드미트리예프 러시아 국부펀드(RDIF) 최고경영자(CEO)가 이르면 이달 방한해 ‘스푸트니크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맡기기로 한 국내 CMO 업체들을 만난다.

RDIF는 러시아 가말레야 국립전염병연구소의 스푸트니크 코로나 백신 개발을 지원했다. 실질적인 ‘전주(錢主)’로 CMO 계약 주체이기도 하다.

이런 측면에서 키릴 CEO의 방한은 러시아 스푸트니크 백신 국내 생산이 임박했다는 신호라는 분석이다. RDIF는 한국코러스컨소시엄, 휴온스글로벌컨소시엄과 각각 작년 10월과 올해 4월 스푸트니크 백신 CMO 계약을 맺었다.

한국코러스는 스푸트니크 백신 생산을 위해 이수앱지스, 제테마, 바이넥스 등 다섯 곳과 컨소시엄을 꾸렸고 휴온스글로벌도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등 세 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들은 CMO 계약 이후 백신 생산 설비 구축에 속도를 내왔다.

코러스컨소시엄은 현재 1주일에 400만 회(도스) 투여가 가능한 규모의 백신 생산 설비를 마련했다.

코러스 관계자는 “추가 설비 증설을 통해 1000만 도스 생산 체제를 갖추겠다”며 “러시아 보건당국의 우수 의약품 제조·품질관리(GMP) 최종 승인만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코러스의 스푸트니크 백신 생산은 러시아 현지 생산 물량을 제외하면 한국이 처음이다. 키릴 CEO가 방한하는 것도 ‘세계 첫 CMO 물량 출하’라는 상징성을 감안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휴온스 측은 “내년까지 1억 도스 생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액 생산에 백신 개발까지...

코로나 백신 생산 허브 위상은 내년을 거치며 더욱 공고해질 전망이다. 생산하는 백신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데다 코로나19 백신의 대세로 자리잡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의 백신 원액 생산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GC녹십자는 작년 10월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과 최대 5억 도스 CMO 계약을 맺은 데 이어 얀센과도 CMO 계약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녹십자는 충북 오창에 최대 20억 도스 백신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녹십자와 얀센 측이 CMO 계약을 위한 사전 미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얀센과의 계약이 성사되면 국내에서 생산하는 백신은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스푸트니크에 이어 다섯 번째가 된다. 녹십자 관계자는 이에 대해 “확정된 바가 없다”고 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내년 상반기까지 mRNA 원액 생산을 위한 설비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모더나의 mRNA 백신을 주사용 유리용기(바이알)에 넣는 완제 공정만 맡고 있는데, 향후 원액 생산도 맡을 가능성이 있다.

모더나 고위관계자가 “한국에서 mRNA 백신 원액을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만큼 가능성은 높은 편이다. 토종 백신도 나온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내년 상반기 코로나 백신 개발을 목표로 최근 임상 3상을 위한 첫 투여에 들어갔다.

이렇게 되면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백신 위탁생산에 이어 자체 백신도 보유하게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 외에 진원생명과학, 제넥신, 유바이오로직스, 아이진 등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을 진행 중이다.

 

 

국내 바이오기업 260곳 망라... '바이오 컴퍼니 2021' 나왔다...

한경바이오인사이트 발간...

매출·영업익 등 한눈에 파악...

신약물질의 임상단계도 담아...

취·창업, 투자정보 등 가이드...

 

 

국내에 하나뿐인 바이오 전문지 ‘한경바이오인사이트’가 국내 260개 바이오 기업의 정보를 담은 ‘바이오 컴퍼니 2021’(표지)을 1일 발간했다. 바이오 컴퍼니 2021에는 상장사 157곳, 비상장사 101곳에 대한 상세 정보가 수록됐다.

대표와 핵심 인력의 이력, 제품별 매출, 투자 유치 현황, 제품 출시 계획 등 각 회사의 핵심 정보를 실었다. 이들 기업의 국내외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시험 단계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상장사와 비상장사 등 2개 섹션으로 구성됐다. 상장사 섹션에는 셀트리온제약, 알테오젠, 씨젠, HK이노엔, 메드팩토 등 시가총액 1조원이 넘는 대형 기업 정보가 수록됐다.

이들 기업의 최근 3년 매출과 영업이익 등 각종 지표를 표로 정리해 실적 추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비상장사 섹션은 향후 1~2년 안에 상장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한국코러스, 큐로셀 등 시장에서 주목하는 기업이 실렸다.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에 이은 차세대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

이 밖에 면역항암제와 CAR-T 등 세포치료제, 마이크로바이옴 등 글로벌 바이오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분야에 대한 분석도 담았다. 코로나19로 인해 급성장한 진단 업체들의 ‘포스트 코로나’ 전략도 다뤘다.

이런 점에서 바이오 컴퍼니 2021은 바이오업계 종사자나 이 분야 취·창업을 꿈꾸는 사람뿐 아니라 주식 투자자를 위한 책이기도 하다. 투자에 필요한 정보가 대거 담겨 있기 때문이다.

바이오산업은 각 기업이 갖춘 기술력과 보유 신약후보물질의 성공 가능성 등이 기업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다.

결과물이 나오는 데 10년 이상 걸린다는 점에서 일반 제조업, 서비스업과는 투자 접근 방식이 다르다. 바이오 컴퍼니 2021에는 상장기업과 상장 예정기업의 신약 개발 계획 등이 일목요연하게 수록돼 있다.

책을 펴낸 한경바이오인사이트는 국내외 바이오, 제약, 헬스케어 기업의 최신 정보와 산업 트렌드를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바이오 전문 매체다. 실시간 온라인 뉴스와 함께 바이오 전문 매거진 ‘한경바이오인사이트’도 매달 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