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미연준의 파월의장은 괜찮다는데, 이제는 민주당 지지의 월가 주요 전문가들이 안괜찮다고 지랄들이네요~~~ 내 볼때는 로빈후드 후려칠려는 사전 수작인것 같기도 하네요~~~

피터 시프 유로퍼시픽캐피털 회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연방준비제도(Fed)가 해야 할 것은 인플레이션에 따라 금리를 인상하고 정부가 지출을 줄이며 스스로 부채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하는 건데, 전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피터 시프 유로퍼시픽캐피털 회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미국은 너무 많은 국채를 찍었고 너무 많은 빚을 졌다”며 “국채금리가 하락할(국채가격이 상승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그 남반구 브라질 '코로나 통제불능'... 전세계 재확산 뇌관 되나... 그 히스패닉계 남미인들과 교류/왕래가 가장 많은 곳은 미국입니다... 이곳도 재확산 시간문제이고요~~~

https://blog.daum.net/samsongeko/10765

그 백신접종과는 아무런 상관없다고 했다아~~~ 전세계 인구의 3/4이 사는 북반구도 여전하고 이제는 겨울철 접어드는 남반구(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대륙 침투 완료로 다시 초토화돼가고 있는 독일/이탈리아/프랑스의 유럽의 백신 확보 전쟁 최근 동향과 아비규환으로 통제불능지역 선포전인 브라질, 뉴욕/플로리다로 다시 상륙한 변이종등 주변 라틴계 국가 다시 영향받는 미국도 급증전... 예의주시한다아)가 새로운 변종으로 아비규환 진입전입니다아~~~

https://blog.daum.net/samsongeko/10685

내가 요즘 전세계인들 동향을 보면서 느끼는건 딱 이거다... "걸려죽나 굶어죽나 죽기는 매한가지다만은~~~" 암튼 한게임 섯다마니아로서 '끝가지 가보는거야~~~'

https://blog.daum.net/samsongeko/10648

JP모건은 "코로나19 팬데믹, 4월이면 사실상 끝날 것"이라고는 하는데, 그 슈퍼 백신이 필요하다고하지, 백신절도에 난 구미 백신접종 추이 지켜보고만 있는 중이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617

진정세...?? 미국도 강력한 마스크 쓰기 영향이고 유로는 강력한 봉쇄 정책, 주요 구미 선진국에서 개발된 백신접종과는 아무 상관없다... 변종나오기전에 하반구(현재 전세계 인구의 3/4이상이 북반구에 살고 있고 각국 정부와 방역당국은 이 동절기 겨울이 얼른 남반구로 넘어가길 기다리고 있는 중... 그래야 백신 생산/접종 체계와 의료시스템을 정비할 수 있는 시간을 벌수 있슴)로 가면 다행~~~

https://blog.daum.net/samsongeko/10579

 

진정세...?? 미국도 강력한 마스크 쓰기 영향이고 유로는 강력한 봉쇄 정책, 주요 구미 선진국에

3일 경기도 평택시 한국초저온 오성냉동물류 단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안전유통 모의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백신 유통과정에서 콜드체인 유지

blog.daum.net

 

아래는 어제이후 이 시간까지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입니다...

"두 제자들^^ 장기대박계획(LMOI) 주계좌 엔젠바이오, 엔지켐생명과학중 엔젠을 빼고 메디톡스를 넣고 6:4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홀딩중~~~^^ 부계좌 PI첨단소재, 한온시스템 다 빼고 유진테크, 원익QnC를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차석제자놈 다 뺐네요~~~ 이번달부터 코스닥 제약/바이오를 중심으로 시즌2의 중소형IT기술주 투자 본격 시작됐고요~~~^^ 수석 제자 회색늑대님과 차석 제자 아이오닉님의 보이지 않는 경쟁이 본격화됐고요~~~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저나 수석제자나 지휘하기에 바쁘고요~~~^^ 전 수석을 통해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통제에 수석 제자 회색늑대님은 바로밑 차석 제자 아이오닉 가르칠랴 회사운영할랴 말입니다... 전 여의도/강남말고 군포(산본) GPMC 리서치센터도 중앙통제 중임다^^ 신축년 춘계운용 GI 자산운용본부내 방 준혁 자산운용본부장과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에게 3개월 위임중~~~ GI 자산운용본부장과 자산운용과장이 주도하고 있는 게코인터내셔널(GI) 고객계정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웹젠를 4:3:3의 비율로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셀트리온 3인방"을 5:3:2의 비율로 그제이후 홀딩중~~~^^ 우리 안과장 지난주 "종근당 3인방"에서 손해본거 복구하려고 애쓰고요~~~^^ 게코(Gekko)"

 

 

"상반월 +100%가 넘어가 많이 벌어두었고 저도 지난주이후 갈피를 못잡을 정도~~~^^ 하락에 장사없고요... 경자년 동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4명포함 주요 지인들 24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37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다시 미중무역분쟁 희토류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티플랙스를 다 빼고 에이스토리, NEW, 팬엔터테인먼트를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1시간전에 바로 처리되었고 주요 투자 지인들과 친인척들은 1시간전에 단톡방에 다시 까톡 넣고 신속처리 주문~~~^^ 이곳은 아내분과 예비지인 네 명등 5명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맡겨두신 선불 대리폰으로 각각의 개별계좌를 열어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저나 수석제자나 지휘하기에 바쁘고요~~~^^ 전 수석을 통해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통제에 수석 제자 회색늑대님은 바로밑 차석 제자 아이오닉 가르칠랴 회사운영할랴 말입니다... 전 여의도/강남말고 군포(산본) GPMC 리서치센터도 중앙통제 중임다^^ 신축년 춘계운용 GI 자산운용본부내 방 준혁 자산운용본부장과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에게 3개월 위임중~~~ GI 자산운용본부장과 자산운용과장이 주도하고 있는 게코인터내셔널(GI) 고객계정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웹젠중 더블유를 다시 빼고 데브시스터즈를 또넣고 4:3:3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셀트리온 3인방"을 5:3:2의 비율로 그제이후 홀딩중~~~^^ 우리 안과장 고객계정 지난주 "종근당 3인방"에서 손해본거 복구하려고 애쓰고 있고요~~~^^ 게코(Gekko)"

 

 

"이틀간 미 국채금리가 하락인데, 고 PER에 대한 부담인지 나스닥은 하락이 이어지네요~~~^^ 다우는 그나마 코스피와 비슷하게 지리한 보합권 등락이 이어지고 있고 나스닥은 전고점 돌파를 못하고 계속 되밀리고 있는 중~~~^^ 오를 상황에서 못 오르면 이건 폭락의 전조현상입니다... 3시간 야근하고 퇴근, 자죠~~~~~ 게코(Gekko)"

위까지는 어제고요... 아래는 오늘입니다...

"두 제자들^^ 장기대박계획(LMOI) 주계좌 메디톡스, 엔지켐생명과학중 엔지켐을 빼고 덴티움를 넣고 6:4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홀딩중~~~^^ 부계좌 유진테크, 원익QnC를 6:4의 비율로 보유중~~~^^ 수석제자놈 어제 보톡스에 임플란트 투자라~~~ 이번달부터 코스닥 제약/바이오를 중심으로 시즌2의 중소형IT기술주 투자 본격 시작됐고요~~~^^ 수석 제자 회색늑대님과 차석 제자 아이오닉님의 보이지 않는 경쟁이 본격화됐고요~~~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저나 수석제자나 지휘하기에 바쁘고요~~~^^ 전 수석을 통해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통제에 수석 제자 회색늑대님은 바로밑 차석 제자 아이오닉 가르칠랴 회사운영할랴 말입니다... 전 여의도/강남말고 군포(산본) GPMC 리서치센터도 중앙통제 중임다^^ 신축년 춘계운용 GI 자산운용본부내 방 준혁 자산운용본부장과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에게 3개월 위임중~~~ GI 자산운용본부장과 자산운용과장이 주도하고 있는 게코인터내셔널(GI) 고객계정 데브시스터즈, 위메이드, 웹젠중 위메이드, 웹젠을 빼고 카카오게임즈, 베스파를 또넣고 4:3:3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셀트리온 3인방"을 5:3:2의 비율로 이번주내내 홀딩중~~~^^ 우리 안과장 고객계정 지난주 "종근당 3인방"에서 손해본거 복구하려고 애쓰고 있고요~~~^^ 게코(Gekko)"

 

 

"상반월 +100%가 넘어가 많이 벌어두었고 저도 지난주이후 갈피를 못잡을 정도~~~^^ 하락에 장 흔들림에 장사없고요... 경자년 동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4명포함 주요 지인들 24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37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에이스토리, NEW, 팬엔터테인먼트중 에이만 빼고 그 자리에 제이콘텐트리를 넣고 5:3:2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1시간전에 바로 처리되었고 주요 투자 지인들과 친인척들은 1시간전에 단톡방에 다시 까톡 넣고 신속처리 주문~~~^^ 이곳은 아내분과 예비지인 네 명등 5명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맡겨두신 선불 대리폰으로 각각의 개별계좌를 열어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미 국채금리 급등 불가피... 테슬라·비트코인은 거품, 붕괴할 것"

[월가 특별인터뷰]

피터 시프 유로퍼시픽캐피털 회장

"연준 조치 취할 때까지 금리 오를 것"

"성장주→가치·배당주 더 뚜렷해진다"

"일부 빅테크주 비싸다... 부작용 있을 것"

"에너지주 주목... 항공주는 규제 많아"

 

 

요즘 미국 금융시장은 매일매일 ‘폭풍전야’다. 올해 들어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국채금리가 급등하면서, 증시가 불규칙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자산시장이 금리에 워낙 민감하다 보니,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등장하는 날이면 한국시간으로 새벽까지 밤을 지새우는 ‘서학개미’가 많아졌을 정도다.

“미국의 대다수 자산가격에 거품이 끼어 있어요. (코로나19 이후 돈을 많이 풀어서) 사실 세계적으로 그렇습니다. 많은 가격이 왜곡돼(distorted) 있습니다.”

월가를 대표하는 투자자로 손꼽히는 피터 시프(58) 유로퍼시픽캐피털 회장이 조망한 최근 미국 금융시장은 그다지 밝지 않았다. 지난 19일(현지시간) 이데일리와 화상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다.

정책당국의 돈 풀기에 따른 인플레 도래는 불가피하고, 이에 따라 국채금리 급등→자산시장 불안이 나타난다는 게 그의 진단이다. 더 나아가 부채위기, 달러위기가 찾아올 수 있다는 경고까지 내놓았다.

바이든 행정부의 재정 확대 정책은 무서울 정도로 공격적이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바이든 정부는 1조9000억달러의 추가 부양책이 의회 문턱을 넘자마자 3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패키지를 검토 중이다.

추가 부양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미국이 최근 1년간 본예산 외에 추가로 쓴 예산이 10조달러에 육박하게 된다. 미국 의회예산국(CBO)에 따르면 올해 미국 정부부채는 국내총생산(GDP)의 102%로 추정된다.

1945년 2차 세계대전 이후 최고치다. 여기에 연방준비제도(Fed)의 초완화적인 통화정책에 따른 직·간접적인 효과까지 더하면 ‘역대급’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연준이 제어할 때까지 금리 오른다”

- 미국내에서 인플레 우려가 크다.

△최근 인플레는 공식 통계보다 더 오르고 있다. 정책당국이 재정·통화 확대를 통해 물가를 끌어올릴 때 기업은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춰 공급을 늘리고 있다. 우리는 이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기업의 생산성 향상이 5%의 가격 하락 효과를 가져왔을 때 공식 물가상승률이 1%라면, 실제 인플레는 6%라고 볼 수 있다.

- 올해 여름께 4% 이상 물가가 오른다는 전망이 있다.

△그렇다.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4~5%까지 오를 수 있다. 실질적으로는 10% 이상 인플레가 일어났다고 판단해야 한다.

- 재정·통화 확대가 천문학적이다.

△지금 미국 경제가 성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인플레일 뿐이다. 미국은 더 큰 경제를 갖고 있지 않다. 단지 더 비싼 경제(a more expensive economy)를 갖고 있다. 연준이 찍어낸 많은 달러화를 미국인들은 그냥 쓰고 있을 뿐이다. 미국 무역적자가 역대 최대인 것을 보라.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올해 1월 미국 상품 수입은 2211억달러로 사상 최대였다.) 미국 경제가 성장한다면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하는 게 당연한 일이다.

- 요즘 시장에서 국채금리가 화두다.

△ 미국은 너무 많은 국채를 찍었고 너무 많은 빚을 졌다. 최근 10년물 국채금리가 1.7%대다. 앞으로 계속 상승(국채가격 하락)할 것이다. 금리가 떨어질 이유가 없다. 연준이 장기국채금리 상승을 제어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하는 순간까지 오를 것이다.

- 연준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불행하게도 장기국채금리를 누르기 위해 연준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돈을 더 푸는 것이다. 추가로 국채를 사기 위해 추가로 많은 돈을 찍어야 한다. 양적완화(QE) 프로그램 규모를 확대하는 것 외에는 (국채시장 안정을 위한) 방법이 없다.

- 연준은 당분간 2% 이상 인플레를 용인하겠다고 한다.

△ 그렇다. 일시적으로 인플레가 나타난 후 다시 떨어질 것으로 보는 건데, 다시 떨어지지 않으면 그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지금 재정·통화 상황을 보면) 물가는 갈수록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연준이 틀렸다고 인정할 때 즈음이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부채에 시달릴 것이다. 연준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다음 경제 위기는 국가부채로부터 시작할 것이다.

“성장주→가치·배당주 흐름 뚜렷해진다”

- 국채금리가 튀면 금융시장은 흔들릴까.

△ 자산가격만 보면 지금은 미친 수준이다(Here it’s crazy time, as far as prices). 사실상 미국 대부분 자산가격에 거품이 있다고 본다. 아마 전세계가 다 그럴 것이다. 연준은 바이든 정부가 천문학적으로 재정을 지출하자 (원리금 상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금리를 낮게 유지하고 있다. 연준이 해야 할 것은 인플레이션에 따라 금리를 인상하고 정부가 지출을 줄이며 스스로 부채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하는 건데, 전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연준이 (시장 혼란을 막기 위해) 자산가격을 인위적으로 높게 유지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 그래서 대다수 자산가격이 왜곡돼 있다. 앞으로 금융시장은 흔들릴 수밖에 없다.

- 한국 투자자들이 애플, 테슬라 주식을 많이 샀다.

△ 애플과 테슬라는 엄연히 다르다. 현재 애플 주가는 비싼 편이다(overpriced). (22일 기준 애플 주가는 주당 123.39달러로 최근 1년간 119.99% 상승했다.) 애플이 과거와 같은 성장을 미래에 이어갈 것으로 보기 어렵다. 애플이 하는 사업의 모든 영역에서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거품 상태에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 테슬라 주가 흐름은 어떨까.

△ 테슬라 주가는 명백하게 거품이 끼어 있다. 정말 터무니 없는 가격(outrageously, ridiculously priced)으로 거래되고 있다. (22일 기준 테슬라 주가는 주당 670.00달러로 최근 1년간 671.36% 상승했다.) 너무 낮은 금리가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친 사례다. 오늘 당장 돈을 벌지 못하는 회사라고 해도, 이자가 낮기 때문에 돈을 쉽게 빌려서 테슬라 같은 주식을 사고 기다릴 수 있는 유인이 커진다. 이런 주식은 금리가 올라가기 시작하면 문제가 커진다. 투자자들은 점점 지금 당장 실적을 보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미 미국 증시 내 성장주에서 가치주, 배당주로 자금 순환이 일어나는 걸 목격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오래 기다리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이다. 연준이 금리를 올리면 이런 흐름은 더 뚜렷해질 것이다.

- 한국에서는 고점에 들어간 이들이 많다.

△ 미국도 마찬가지다. 일부 미국인들이 너무 큰 돈을 주고 샀다. 많은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다.

- 추천할 만한 종목은 무엇이 있나.

△ 에너지주를 눈여겨 보고 있다.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데, 에너지주는 완전하게 회복한 것 같지 않다. (코로나19 확산이 완화하면서) 항공주 얘기가 많다. 그러나 항공사업은 많은 위험이 따른다. 정부 개입이 심해 규제가 많은 탓이다.

- 비트코인 가격은 어떤가.

△ 비트코인은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작다. 비트코인 시장 내에는 다른 성격의 투자자들이 있는 것 같다. 한쪽은 비트코인에 투자해 큰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이다. 다른 한쪽은 ‘디지털 금’으로 보는, 즉 안전자산으로 보는 사람이다. 그런데 디지털 금이라고 보는 이들 역시 큰 수익을 내고 싶은 걸 정당화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본다. 비트코인 시장은 거품이 끼어 있다. 거품은 붕괴할 것이다.

피터 시프 회장은…

△1963년 미국 코네티컷주 출생 △미국 UC버클리대 졸업 △시어슨 리먼 브러더스 주식 브로커 △유로퍼시픽캐피털 설립(1996년) △유로퍼시픽뱅크 설립(2005년) △저서 ‘크래시 프루프(Crash Proof)’ 통해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작가 선정(200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