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제약·바이오(Bio) 동향

전세계 5000만명이 고생하고 있는 그 코로나19 백신이상으로 치매치료제도 개발이 어려운 겁니다.....

 

 

만약 그 19년전이였다면 난 치매로 고생하시다가 향년 54세로 돌아가신 어머니한테도 이것을 먹였을 것이다...!!!!!

http://blog.daum.net/samsongeko/8539

 

[반드시 필독]돌아가신 두 분다 뇌혈관 질환이였다..... 부모님들이 그 바이오(Bio)주로 내 13년 한을 풀어주려나보네...!!!!!

http://blog.daum.net/samsongeko/8659

 

 

아래는 오늘 장중에 올린 주요 5개 SNS 코멘트(네이버 밴드든 카카오스토리등 5개 SNS에 가입하시고 종목문의하시면 무료로 언제든지 실시간 종목상담/토론 가능합니다^^)입니다...

 

 

네이버 밴드 https://band.us/band/59958747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samsongeko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im.dongil1

트위터 https://twitter.com/samsongeko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amsongeko

 

 

"다시 변동 줍니다~~~^^ 경자년 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 예비지인 3명포함 주요 지인들 15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28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NHN, 더블유게임즈, 웹젠을 빼고 잇츠한불, 한국화장품, 코리아나를 5:3:2의 비율로 전격 재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직접처리했고 개장전에 단톡방에 주문넣은 주요 지인들과 친인척들은 한참 바쁘실듯요^^ 이곳은 원래부터 독자판단(사시든가 마시든가^^ 비일임매매^^)이 가능한 곳이라 전 진행상황 아내분말고는 장중에는 모름니다. 장마감후에나 확인 가능한 구조입니다... 참조하시고요^^"

 

"그나저나 비대면 두 종목 이외로 잘 가네요^^ 당분간 제약/바이오주들을 안보려고 그러나~~~^^ 주요 임직원들과 집에서 재택근무중인 주운용자가 제자인 이곳은~~~ GPMC 장기대박계획(LMOI) 주계좌 넷마블을 빼고 NAVER로 마저 갈아탔네요~~~ 부계좌 카카오는 변동없고요~~~ GPMC 트레이딩센터 개장후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다시 변동 줍니다~~~^^ 경자년 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 예비지인 3명포함 주요 지인들 15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28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잇츠한불, 한국화장품, 코리아나를 빼고 5G 에이스테크, 심텍, 파인테크니스를 5:3:2의 비율로 전격 재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직접처리했고 개장전에 단톡방에 주문넣은 주요 지인들과 친인척들은 한참 바쁘실듯요^^ 이곳은 원래부터 독자판단(사시든가 마시든가^^ 비일임매매^^)이 가능한 곳이라 전 진행상황 아내분말고는 장중에는 모름니다. 장마감후에나 확인 가능한 구조입니다... 참조하시고요^^"

 

"일부 변동 줍니다~~~^^ 경자년 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 예비지인 3명포함 주요 지인들 15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28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5G 에이스테크, 심텍, 파인테크니스중 심텍을 빼고 그 자리에 와이솔을 넣고 5:3:2의 비율로 일부 재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직접처리했고 개장전에 단톡방에 주문넣은 주요 지인들과 친인척들은 한참 바쁘실듯요^^ 이곳은 원래부터 독자판단(사시든가 마시든가^^ 비일임매매^^)이 가능한 곳이라 전 진행상황 아내분말고는 장중에는 모름니다. 장마감후에나 확인 가능한 구조입니다... 참조하시고요^^"

 

"제가 못 견디겠네요^^ 다시 변동줍니다~~~^^ 경자년 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 예비지인 3명포함 주요 지인들 15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28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5G 세 종목을 빼고 수소차 니콜라관련주들인 일진다이아, 두산퓨얼셀, 상아프론테크를 넣고 4:3:3의 비율로 전격 재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직접처리했고 주요 지인들과 친인척들도 마무리들 하셨을듯요^^ 이곳은 원래부터 독자판단(사시든가 마시든가^^ 비일임매매^^)이 가능한 곳이라 전 진행상황 아내분말고는 장중에는 모름니다. 장마감후에나 확인 가능한 구조입니다... 참조하시고요^^"

 

"와아하, 카카오~~~ 그나저나 비대면 두 종목 이외로 잘 가네요^^ 당분간 제약/바이오주들을 안보려고 그러나~~~^^ 주요 임직원들과 집에서 재택근무중인 주운용자가 제자인 이곳은~~~ GPMC 장기대박계획(LMOI) 주계좌 NAVER 부계좌 카카오는 변동없고요~~~ GPMC 트레이딩센터 장마감전 오후장 운용상황입니다…"

 

 

'난공불락' 치매신약... K바이오 "포기는 없다"

화이자등 글로벌 제약사도
임상 3상 문턱 넘지 못해
치료제 아닌 '증상 완화제'만
일동제약·젬백스·아리바이오 등
"다른 기전으로 치료제 개발"
쓴맛 본 메디포스트도 재도전...

 

 

제약사들의 치매 치료제 개발이 잇따라 실패하고 있다. 세계에서 5000여만 명의 환자가 치매로 고통받고 있지만 글로벌 제약사들마저 마땅한 치료제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내 업체들은 기존 치료제와 다른 기전을 가진 치료제로 임상에 진입하고 있다.

 

 

2024년 13조원 규모 시장에 치료제 無

 

메디포스트는 치매 치료제 개발 일정을 전면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업체는 지난 7일 알츠하이머 치료 후보물질인 ‘뉴로스템’의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로 만든 이 후보물질은 인지 능력 개선 항목에서 유의미한 치료 효과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메디포스트는 3년에 걸친 환자 장기 추적 결과를 보면서 치료제 개발에 재도전할 계획이다. 알츠하이머 치매 유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아밀로이드베타, 타우 등의 단백질이 일시적으로나마 줄어드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치매 치료제의 올해 세계 시장 규모는 3조원 수준이다. 2024년께는 15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국제알츠하이머학회는 치매 환자 수가 2018년 5000여만 명에서 2030년 7470만 명으로 50%가량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세계에서 허가된 치매 치료용 약물은 도네페질, 갈란타민 등 5개뿐이다. 이마저도 두세 달이 지나면 호전되던 증상이 원래대로 돌아오는 수준이다. 이들 약물이 ‘치료제’가 아니라 ‘증상 완화제’로 불리는 이유다.

 

치매 치료제 개발은 다국적 제약사들도 해결하지 못한 난제로 꼽힌다.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존슨앤드존슨, 일라이릴리, 바이오젠 등도 임상 3상 문턱을 넘지 못했다. 기존에 개발되던 치매 치료제들은 뇌신경세포에 있는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의 생성과 응집을 막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런 방식의 치료제 개발이 잇따라 표류하면서 다른 기전으로 치료제를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노기선 메디프론디비티 대표는 “알츠하이머 발병과 연관된 것으로 알려진 또 다른 단백질인 타우 단백질의 응집을 억제하거나 뇌세포의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치매 치료제를 개발하는 게 최근 추세”라고 설명했다.

 

치매 치료제 개발 나서는 K바이오...

 

국내 업체들은 치매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원인을 동시에 표적하는 방식으로 치매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천연물에서 유래한 치료 후보물질로 한국 임상 3상을 앞두고 있다. 치료 후보물질이 아밀로이드베타 생성 억제와 함께 뇌신경세포 보호 효과가 있는지를 검토할 계획이다.

 

아밀로이드베타 생성 억제 외에 타우 단백질 생성 억제, 뇌신경세포 보호 등 여러 치매 발병 원인을 동시에 억제하는 다중 기전 방식으로 치매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도 있다. 아리바이오는 다중 기전 방식으로 미국에서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젬백스도 다중 기전 방식인 치료 후보물질로 국내에서 임상 2상을 마쳤다.

 

이 업체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 2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약물 전달 효과를 높이려는 시도도 이뤄지고 있다. 뇌혈관은 촘촘하게 구성된 혈뇌장벽(BBB)으로 둘러싸여 있다.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뇌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기존 치료제들의 혈뇌장벽 투과율은 0.1% 수준이다. 이 때문에 뇌신경세포에 있는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에 약물을 전달하기 위해선 투여량을 늘려야 하는 부작용이 있다.

 

바이오오케스트라는 혈뇌장벽에서 많이 발견되는 특정 수용체를 이용해 약물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투과율을 7%까지 끌어올린 ‘안티센스 올리고 뉴클레오티드(ASO)’ 기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디앤디파마텍은 뇌세포에서 발생한 염증을 치료하는 방식으로 치매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알츠하이머 치료를 위해 1000개 이상 약물이 임상에 진입한 상황”이라며 “알츠하이머 발병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이 쏟아지고 있는 만큼 다국적 제약사들이 접근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국내에서 치료제를 개발해볼 여지가 충분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