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그놈의 캘린더(일정)들은~~~ 그 금리인하 포인트에나 집중한다~~~ 뭐 한국은 남북경협(대통령께서도 내 마음일까)이 터지는거 말고는 답도 없다...!!!

 


 [주간증시전망]美 FOMC에 쏠린 '눈'... 금리인하·무역분쟁 해소 여부 주목...

                     

 이번 주(6월 17일~22일)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연준)이 각종 대외변수 불확실성 속에서 길잡이 역할을 할 전망이다.

 지난 14일 코스피 지수는 전 주말 대비 1.49% 상승한 2103.15를 기록했다. 주 초반 미국과 멕시코 간 불법 이민과 관세 관련 협상 타결, 중국 수출 개선 소식 등으로 상승했고 연기금을 중심으로 한 기관 순매수로 기세를 이어갔다. 다만 주 후반 선물옵션만기 경계심리와 반도체주 업황 부진 우려 등으로 하락했다.

 6월 미국 FOMC(시장공개위원회) 결과 이후 시장의 관심은 무역분쟁 해소 여부다.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시장의 압박이 강해진 가운데 연준은 6월 FOMC를 개최한다. 김유겸 케이프 증권 연구원은 “G20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는 시기적 특성을 고려하면 ‘인하 단행’보다 ‘인하 가능성을 열어두는’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며


 “열흘의 시차를 두고 개최되는 G20 정상회담 이전 미국과 중국의 대화 여부에 따라 하반기 정책 방향 및 시장 흐름이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주에도 국내 기업들이 부정적 이익 전망에 대한 우려는 지속할 전망이다. 반도체 등 국내 주요 산업 업황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김 연구원은 “국내 상장사 이익 흐름과 궤를 같이하는 수출액 증가율이 2분기에도 마이너스를 이어갔다”며 “무역분쟁이 지속하고 있다는 점 등이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2분기 실적시즌으로 접근할수록 국내 상장사 이익 부진에 대한 우려로 시장 상승은 제한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시장 저점에 대한 인식이 강해지고 있고 미국 내부에서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부담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2분기를 바닥으로 하반기 시장 상승 전망은 유효하다는 분석이다.

 김 연구원은 “단기적인 대응이 어려운 장세이나 하반기 시장 흐름 변화를 고려해 시클리컬(굥기민감업종)과 대형주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 소재, 산업재로 포트폴리오 재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증시풍향계] 美FOMC 향후 금리 인하 시그널에 주목...                     


 이번 주(17∼21일) 국내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주목할 전망이다. 오는 18∼19일(현지시간) 열리는 6월 FOMC 회의에서 연준은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은 연준의 경기 판단과 향후 기준금리 흐름에 대한 발언에 관심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고용지표, 산업지표 등이 부진하고 물가가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금리 인하 가능성은 점차 커지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연준은 이번에는 금리를 동결하면서 향후 인하 가능성을 열어둘 것이라는 게 시장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7월 기준금리 인하를 위한 사전정지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연내 금리 인하 횟수 전망을 반영하는 점도표의 변화에도 관심이 쏠린다. 시장은 연내 3회의 금리 인하를 기대하는 상황이다. 또 미국의 대중(對中) 관세 공청회, 일본은행(BOJ)의 금융정책결정회의, 영국 보수당 대표 경선 등도 시장이 관심을 보일 이슈다.

 홍콩의 시위,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충돌 가능성 등은 불확실성 변수로 꼽힌다. 반도체 등 국내 주요 산업 업황과 관련해서는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다만 미국 내부에서도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부담이 부각되고 있어 2분기를 바닥으로 하반기 시장이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증권사들이 지난 14일 주간 전망 보고서에서 제시한 이번 주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는 NH투자증권 2,020∼2,120, 하나금융투자 2,080∼2,130, 케이프투자증권 2,060∼2,130 등이다.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와 이벤트 일정(현지시간 기준)은 다음과 같다.

 ▲ 17일(월) =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중 관세 공청회, 미국 6월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 주택시장지수

 ▲ 18일(화) = 미국의 6월 FOMC 회의(~19일)

 ▲ 19일(수) = 일본은행(BOJ) 6월 통화정책회의(~20일), 일본 5월 무역수지

 ▲ 20일(목) = 유럽연합(EU) 정상회의(~21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23일), 영국 중앙은행(BOE) 통화정책회의,

 ▲ 21일(금)= 한국 6월 수출·수입, 미국 6월 마킷 제조업·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도움말=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케이프투자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