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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정보투자 이야기

유튜브 탄 대세들인데... 기관투자가들이 미워한다고 꺽일까...?? 일단 꺽이고는 있는데~~~

 

 

 유튜브 탄 와이지, 에스엠ㆍJYP ‘맹추격’                     

 - 뮤비 공격투자, 효율 높아...
 

 

 

 엔터주 1위 자리를 놓고 공방을 벌이던 JYP Ent.와 에스엠 주가가 주춤하는 사이, ‘유튜브 최강자’ 와이지엔터테인먼트가 복병으로 떠올랐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 거래일 기준 엔터주 시가총액 1,2위는 JYP Ent.(1조1190억원)와 에스엠(1조949억원)이다. 그런데 지난 연말 이후 와이지엔터테인먼트(8111억원, 이하 와이지)의 오름세가 두드러진다. JYP Ent.와 에스엠이 각각 10~11월 고점 이후 좀처럼 주가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 와이지는 11월 이후 20% 이상 급등한 것.

 2017년 상반기만 해도 3사중 꼴찌였던 와이지 유튜브 조회수는 작년 3분기 1위를 차지했으며, 2020년까지 가장 가파른 상승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에셋대우에 따르면 2020년 4분기 와이지의 조회수는 16억뷰에 육박해 11억뷰에 그친 JYP Ent.와 에스엠을 멀찌감치 따돌릴 것으로 예상된다.

 유튜브는 국경을 초월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무역전쟁 무풍지대’ 엔터주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양질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계정에 업로드하면, 추가 비용없이 유튜브측과 콘텐츠 제공사가 광고수익을 나눠가져 수익성이 높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엔터주는 과거 콘서트 등 소속 아티스트의 활동에 따라 실적이 들쑥날쑥했지만, 유튜브로 실적 안정성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와이지의 걸그룹 ‘블랙핑크’는 분기별 유튜브 조회수 증가율이 30% 수준이며, 지역별 조회순위가 미국 6위, 브라질 8위, 멕시코 10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인기를 누리고 있다. 아이콘ㆍ위너ㆍYG보석함 등의 지원사격 속에 올해 간판그룹 ‘빅뱅’ 멤버들이 하나둘 제대하면 이같은 기세에 불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 승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와이지는 아티스트의 외부활동을 지양하고 뮤직비디오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며 “유튜브 트래픽과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가 성장하는 상황에서 최선의 전략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기관 투자가에 '미운털 박힌' 엔터株 왜?                     

 "작년 4분기 실적 '어닝 쇼크' 예상"…'엔터 빅 3' 매도 폭탄...
 최근 4일간 845억 '팔자' "엔터株 장기 성장성 높지만 트와이스·BTS 등 이을 대형 그룹 육성이 관건"

 

 자산운용사와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가 국내 3대 연예기획사 주식을 시장에 내다 팔고 있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예상을 크게 밑돌며 ‘어닝 쇼크’가 예상된다는 분석 때문이다. 작년 3분기에 이어 실적이 계속 시장 기대에 못 미치면서 주가 상승세가 완전히 꺾인 것 아니냐는 분석이 고개를 들고 있다.

 기관 매도에 주가 급락...

 22일 코스닥시장에서 JYP엔터테인먼트(종목명 JYP Ent)는 500원(1.74%) 오른 2만9300원에 마감했다. 전날 9.0% 급락한 충격에선 벗어났지만 기관의 순매도는 계속됐다. 기관은 전날 286억원을 포함해 지난 나흘 동안 JYP엔터를 350억원어치 순매도했다. 지난 1년 동안 쌓아올린 순매수액(약 800억원)의 40%가량을 쏟아낸 것이다.

 기관은 같은 기간 와이지엔터테인먼트도 290억원, 에스엠은 205억원어치 순매도했다. 주가는 이 기간 각각 8.4%와 4.8% 하락했다.

 시장에선 4분기 실적 부진을 이유로 꼽는다. 한 운용사 펀드매니저는 “엔터주의 작년 4분기 실적이 부진했을 것이란 분석에 매물이 쏟아져 나온 것”이라며 “최근 증시가 반등하면서 많이 오른 엔터주를 팔고 낙폭과대주로 옮겨가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나온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의 보고서는 이런 시장 예상을 ‘공식화’했다. 엔터업종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꼽히는 그는 JYP엔터의 작년 4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를 75억원으로 제시했다. 컨세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인 103억원을 크게 밑도는 수치다. 와이지엔터도 4분기 영업이익이 29억원으로 컨센서스(52억원)를 밑돌 것이란 분석이다.

 

 이 연구원은 “JYP엔터의 앨범 판매량이 예상보다 20% 적었고, 일본 공연 매출이 올해 1월로 이연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잦아진 엔터주 조정...

 엔터주는 작년 10월에도 한 차례 급락했다. 지난해 10월24일 JYP엔터는 20.3%, 에스엠은 15.1%, 와이지엔터는 13.2% 떨어졌다. 이 연구원이 JYP엔터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를 종전 100억원에서 86억원으로 내린 것이 발단이 됐다.

 증권가에선 더욱 강해진 한류 열풍을 이유로 이들 엔터주의 장기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 사이에서도 주가가 몇 배씩 오르던 고성장세는 지나간 것 아니냐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JYP엔터는 트와이스의 일본 인기에 힘입어 2017년 초 4800원대에서 지난해 3만3900원대로 약 8배 올랐지만, 최근 들어선 횡보를 거듭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워너원 멤버들의 솔로 데뷔로 인한 경쟁 심화, 해외에선 BTS나 트와이스를 뒤를 이을 신입그룹 육성이 관건으로 꼽힌다. 이 연구원은 “국내 남자 아이돌 가운데 독보적인 인기를 누렸던 워너원 멤버들이 올해 솔로로 데뷔하는 데 대부분 중소형 기획사 출신이어서 팬덤이 분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JYP엔터는 지난 21일 새로운 걸그룹인 ‘ITZY(있지)’를 처음 공개했는데, 반응이 미지근해 주가 하락폭이 컸다는 분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