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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정보투자 이야기

잠시 인났고요... 그 수소차주.... 새로운 테마주(Thema Stock)의 출현이라...

 

 

 현대차그룹株, 신차 타고 '풀악셀'

  - 주가 20일 만에 28% 상승... 지난달 주가 9만원 찍고 반등... PBR 0.41배 불과... "저가 매력"
 - 팰리세이드 예약 2만대 '흥행' 내년 제네시스 SUV·쏘나타 출격... 경영진 세대교체로 신사업 기대...

 

 지난달 말부터 강한 반등세를 보이는 현대자동차그룹주에 투자자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차 판매 기대에다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이 워낙 낮아 ‘더 떨어지긴 쉽지 않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고경영진의 세대교체로 신규 사업이 속도를 낼 것이란 기대도 커지고 있다.

 현대차, 11만원대 안착

 1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차는 7000원(6.28%) 오른 11만8500원에 마감했다. 지난달 22일 장중 9만2500원으로 저점을 찍은 이후 28.10% 올랐다. 이 기간 기관투자가와 외국인투자자가 각각 263억원, 802억원어치 순매수했다.


 


 다른 현대차그룹주도 상승세다. 지난 10월 장중 2만6200원까지 떨어졌던 기아자동차는 이날 3.03% 상승하며 3만2000원대를 회복했다. 이날 9.01% 급등하며 19만3500원에 마감한 현대모비스도 전 저점(11월23일, 16만5000원) 대비 17.27% 상승했다.


 

 

 


 시장에선 현대차그룹주 주가가 ‘과도하게 떨어졌다’는 인식이 형성돼 있다. 내년에는 기저효과로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 영업이익은 올해 37.92% 감소하지만 내년엔 36.25% 늘어 3조869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차의 내년 영업이익이 43.58% 늘고, 현대모비스(2019년 영업이익 증가율 20.43%)와 현대글로비스(8.82%)도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이란 예상이다.

 신차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지난달 선보인 현대차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펠리세이드는 지난 2주간 진행한 예약판매에서 2만 대 넘게 팔렸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국내 대형 SUV 시장은 연간 4만 대(신차 판매량 기준) 수준이다. 내년에는 제네시스 대형 SUV를 비롯해 소나타, 제네시스 G80 등 주력 모델의 신제품도 출시한다.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저점 수준이다. 현대차의 12개월 선행 실적 기준 주가순자산비율(PBR: 주가/주당순자산)은 0.41배에 불과하다. 기아차(0.43배), 현대모비스(0.52배), 현대글로비스(0.95배) 등도 1배가 안 된다.

 

 전경대 맥쿼리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은 “신차 판매 호조, 자사주 매입 등 호재가 이어지면서 쇼트커버링(공매도 상환을 위한 주식 매수) 물량이 늘고 있어 당분간 수급이 안정적일 것”이라며 “최소한 더 떨어지진 않을 것이란 견해가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세대교체 본격화...

 중국이 이날 미국 자동차 관세를 40%에서 15%로 낮추기로 한 것도 현대차그룹주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정용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이 무역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추가 관세 부과를 취소한 것”이라며 “무역 분쟁 이후 수요가 급감했던 미국과 중국 자동차 시장의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체제에 대한 기대도 주가에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현대차그룹주가 저평가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미래 성장에 대한 의구심이 컸기 때문이다. 12일 인사에서 ‘정의선 친정 체제’가 구축되면서 신사업 추진이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정 부회장과 1960년대생 경영진은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사업에 대한 관심이 크다”며 “이번 세대교체로 정체됐던 현대차그룹이 변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가 8兆 쏜다"... 수소차株도 급가속...

 -  2030년까지 대규모 투자 발표... 유니크 상한가, 풍국주정 7%↑

 

  현대자동차그룹이 8조원 규모의 수소전기차(FCEV) 투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수소차 관련주가 들썩이고 있다. 1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일진다이아는 3450원(19.01%) 오른 2만1600원에 마감했다. 일진다이아는 자회사인 일진복합소재를 통해 현대차 수소차(넥쏘)에 수소탱크를 공급하고 있다.

 

 

 

 이날 유니크(수소제어모듈 생산)가 가격제한폭(29.96%)까지 오른 것을 비롯해 코오롱머티리얼(14.29%·연료전지 분리막) 인지컨트롤스(9.63%·온도제어 모듈) 풍국주정(7.41%·수소가스) 한온시스템(4.51%·에어컨 등 공조시스템) 등 수소차 관련주가 동반 상승했다.


 

 

 

 

 

 

 

 

 


 전날 현대차그룹이 2030년까지 FCEV 사업에 7조6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투자자가 몰렸다는 분석이다. 현대차는 이 같은 투자로 국내에 승용차·버스 등 수소차 50만 대 양산체제를 마련하고, 5만여 개의 새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차의 계획은 정부의 수소차 보급 정책과 맞물려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내년 FCEV 보급 관련 예산을 1425억원으로 대폭 증액했다.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를 310곳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윤주호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길지만 충전소 보급이 걸림돌이었다”며 “정부 정책으로 수소차 보급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FCEV 개발이 현재 시작 단계여서 장기적 관점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FCEV는 2025년 전후로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될 전망이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워트레인(모터, 변속기 등 구동장치) 부품주는 수소차 사업 확대로 기존 사업이 축소돼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수소차 공급사슬에서 각 부품이 차지하는 특징을 확인할 필요도 있다. FCEV 내 연료전지는 외부에서 수소와 산소를 공급받아 전기를 생성한다. 전기를 만들기 위해선 스택(전기생성장치), 연료전지 주변장치, 수소저장 탱크가 필요하다. 연료전지 관련주로 수소차 연료전지 소재를 개발하는 시노펙스, 연료전지용 워터펌프를 생산하는 지엠비코리아 등이 거론된다.

 

 

 

 

 

 유니크는 스택에 공급되는 수소를 제어하는 밸브를 생산한다. 

 

 

 

 그 삼전이나 삼바는 그렇다치고 현대차만큼은 무너지면 안된다...!!!

 http://blog.daum.net/samsongeko/7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