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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millionaire

그 삼전은 연초부터 예상했는데, 현대차까지~~ 진짜 국내 경제/산업 걱정되네요~~~

 

 

 세타2엔진 美서 추가 리콜 가능성에... 현대차그룹주 '역주행'                     

 - 리콜 비용 수조원 부담 우려

 

 미국에서 세타2엔진에 대한 추가 리콜 가능성이 불거지면서 현대차(005380)그룹주가 동반 추락했다. 2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차는 5,000원(5.11%) 내린 9만2,8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기아차(000270)(5.01%), 현대모비스(012330)(8.65%), 현대위아(011210)(-6.79%), 현대글로비스(086280)(-4.25%) 등 주요 계열사 역시 큰 폭으로 떨어졌다.

 이날 주가 급락의 요인은 세타2엔진 추가 리콜 가능성이다. 미국 현지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된 세타2엔진에서 공정상 오류로 금속 이물질이 베어링 부분에 유입돼 결함이 발생했다. 앞서 현대차와 기아차는 미국에서 세타2엔진 결함으로 지난 2015년과 2017년에 총 170만대를 리콜했는데 추가 리콜 가능성이 불거졌다.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 산하 뉴욕 남부연방검찰청이 수사 중이나 기소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도 수사와 별개로 현대·기아차가 적시에 적절한 범위의 차량을 리콜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20일 10만원 선이 붕괴돼 2009년 수준으로 돌아갔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올해 말 종료될 경우 내년에는 판매 정체가 예상되고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되면 글로벌 신차 수요 둔화도 불가피할 것”이라며 “다만 미국과 중국 시장은 일부 개선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지난글)왠 액면분할...!!! 내 분명히 악재라고 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6716

 

 

 

 공매도 타깃된 '삼성전자·현대차'... 투심 '싸늘'

 

 2000선까지 내줬던 급락장서 벗어났지만 주요 기업에 대한 하락 베팅이 늘고 있어 '증시 하락' 불안감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이 민재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어닝 쇼크에 9년 만에 10만원선을 내준 현대차. 지난 5거래일 간 거래량 370만주 중에 22%가 공매도 물량입니다. 해당 공매도 물량 평균가는 10만869원으로 어제(21일) 종가 기준으로 3%의 수익을 얻은 셈입니다. 여기에 대차잔고가 590만주로 지난 9월 19일 470만주에서 18% 이상 증가해 공매도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신차 판매 부진이 계속 발목을 잡는 등, 내년 성장도 불투명하단 전망이 우세하자 추가 하락에 베팅을 한 겁니다. <인터뷰>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 "현대차가 미국보다 (중국이) 상황이 안 좋긴 한데, 가동률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신차 출시가 돼도 계속 판매가 잘 안 되는 상황이 올해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완성차 전반적으로 모델을 재정비해야 하는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산업인 반도체 관련 기업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삼성전자의 최근 5거래일 공매도 평균가와 현재가를 비교하면 4% 수익을 냈습니다.

 SK하이닉스에서도 3%의 수익을 얻었는데, 이 두 종목 역시 대차 잔고가 늘어나는 추세라 공매도 집중 포화의 대상이 되고 있단 분석입니다. 대외적으론 글로벌 경기 둔화와 무역 전쟁에 치이고 대내적으론 주요 산업까지 흔들리고 있어 국내 증시에 뚜렷한 반등 요소가 없는 상황. 

 여기에 국내 경제를 지탱하던 주요 기업마저도 공매도 세력의 표적이 되고 있어, 2000선까지 내줬던 '검은 10월'에서 벗어난지 한달 여 만에 국내 증시가 추가 하락 불안감에 떨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 민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