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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코인터내셔널(GI)

Atom Bank - 자영업자 중심 은행전 게코파이낸스(GF) 설립건...

 

 

 택배는 왜 오후에 올까..."택배 노동자 쥐어짜는 '공짜노동' 때문"

 

 택배 노동자 김현민씨(가명·42)는 매일 오전 7시쯤 배송할 물건을 실으러 터미널로 출근한다. 곧바로 집집마다 물건을 배달할 것 같지만 상황은 그렇지 않다. 이른 오전 터미널에서는 화물차에서 물건을 내리는 이른바 ‘까대기’ 작업이 시작된다. 전국의 택배 물량은 대전, 용인, 옥천 등의 ‘허브 터미널’에 모였다가 전국 각지의 ‘서브 터미널’로 옮겨진다.

 

 김씨를 비롯한 배송 기사들은 이 서브 터미널에서 자기 구역에 배송할 것들을 챙겨 1t 트럭에 싣고 나간다. 컨베이어벨트가 돌고 배송물품이 와르르 쏟아지면 기사들은 상자를 하나하나 확인해 자기 구역 물건을 찾는다. 김씨는 서울 시내 5개 동을 맡아 하루 평균 200~300개를 배달하는데, 물건을 다 찾아 차에 싣고 나면 정오가 지난다.

 

 본격적인 배송은 이르면 1시, 늦으면 2시에야 시작된다. 물건을 다 전하고 나면 오후 8시가 넘는다. 늘 시간에 쫓기다 보니 밥은 오전 9시쯤 터미널 근처 분식점에서 15분 동안 후루룩 먹는 게 전부다. 김씨가 하루에 일하는 시간은 짧게 잡아도 12시간을 훌쩍 넘는다.

 

 근로기준법이 개정돼 주당 최장 노동시간이 52시간으로 바뀌었지만, 택배기사는 ‘특수고용노동자’로 분류돼 있기 때문에 노동시간에 제한이 없다. 김씨는 CJ대한통운이 도급을 준 위탁대리점과 계약을 맺고 배송 건당 수수료만 받을 뿐, 노동시간이 늘어난다고 임금이 올라가는 것도 아니다. 배송물품을 분류하는 오전의 업무는 무급 노동인 셈이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은 29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 노동자가 장시간 노동으로 고통받는 것은 원청인 CJ대한통운이 분류작업을 택배 노동자에게 떠넘기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CJ대한통운은 배달 건당 수수료에 분류 작업에 대한 대가도 포함돼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노조는 택배 물량이 늘어나고 분류 작업이 점점 길어지고 있는데도 CJ대한통운이 택배 노동자만 쥐어짜고 있다고 반박한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허브 터미널 운영시간을 줄이거나 하차 인원을 줄이니, 결국 이 부담이 고스란히 택배 노동자에게 전가된다는 얘기다. 

 

 실제로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화물운송시장 동향을 보면, 택배 노동자가 평균적으로 집배송 외의 일을 하는 시간은 2009년 2.6시간에서 2017년 4.2시간으로 늘었다. 지난해 택배 노동자의 평균 집배송 시간인 8시간의 절반에 이른다. 노조는 CJ대한통운의 경우 분류작업 시간이 이보다 훨씬 길다고 주장한다.

 

 2016년 이 회사 일을 하는 택배노동자 307명의 근무실태를 조사했더니 평균 6시간 이상 분류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수적인 일인 분류작업을 본래 업무 만큼이나 오래 하고 있는 것이다. 노조는 “택배 기사들은 노동시간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처지 때문에 ‘공짜노동’을 강요당하고 있다”며 “원청인 CJ대한통운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택배연대노조는 지난해 11월 설립신고필증을 발급받았다. 자영업자 신분인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3권을 문재인 정부가 최초로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컸다. 노조는 CJ대한통운에 교섭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응하지 않고 있다.

 

 

 

 

 

 아래는 어제저녁이후 오늘까지 주요 7개 SNS 코멘트입니다...

 

 " 증권쟁이 여친한테 소리쳤습니다. “여친, 적당히 그만하고 이제 집에 가자~~” 추워서 난방 잘되는 집에가서 밥이나 먹고 방콕합니다^^ “다 됐어요~~^^“라네요…"

 

 "어제 잠을 너무 잤나 보네요^^ 증권쟁이 여친과 거실 대형 TV로 Super Action ‘블러드 다이아몬드’ 보고 있습니다~~ 둘 다 말똥말똥 잠이 안오네요~~ 애인은 주요 잡지 4월호 계속 뒤적거리고 전 방울 토마토에 백도도 먹으면서 영화감상중이고요~~ 자야죠^^ 조금 있다가요~~"

 

 "주말 특별운동인 자전거타기와 조깅은 포기합니다. 둘다 아침도 먹고 일찍 일어났는데 추운데요~~^^ 동네를 시작으로 부곡터미널까지의 코스를 돌기에는 날씨가 쌀쌀하네요~~ 애인은 집안청소로 전 산본아지트 올라가 주간마감이나 치겠습니다~~ 갑자기 추워지네요~~"

 

 "새롭게 꾸며지고 증권쟁이 여친이 어제 청소까지 해준 산본아지트로 올라와 다시 컴퓨터(PC)/서버/오디오시스템 2차테스트하면서 이곳에서의 첫 주간마감 칩니다~~ 오늘은 영화 “글래디에이터"로 시작하죠~~ 이 다음은 "킹덤 오브 헤븐” 입니다~~"

    

 

 

 사이버 애널리스트 출신의 재야고수 게코(Gekko)는 하역용병이기도 했습니다... 주업은 증권교육및 주식투자사업이였지만 지난 십 몇년간 이 물류/택배 하역일용직 생활은 부업으로서 자금 사정이 어려울때마다 주말 프리터(Freeter)적 삶을 유지하는데 아님 주중 부업꺼리로 말입니다...  

    

 

 

 2003년4월16일에 말입니다... 2000년 팍스넷 투자정보실을 나오고 그 사이버 애널리스트로서 또 인터넷 칼럼니스트로서 활동하면서 부업꺼리였던 물류/택배 하역 일용직을 체계화하기 위해 만든 것이 프리챌(Freechal)에 있던 "물류/택배 네트워크"(http://www.freechal.com/ldn) 이였습니다...

 

 지금은 포털업체 프리챌이 없어져 네이버(NAVER)에 비공개 카페로 추진되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회장은 저고 부회장 2명과 간사 1명과 전체회원 330명정도 현업 종사자가 대략 60~70명 정도고요... 주로 카페보다는 핸드폰과 스마트폰 연락처로 서로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중입니다... 프리챌이 없어진 후로는 말입니다...

 

 아무튼 4월18일이 그 개설일이라 올해가 창립 15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달 20일~23일 저를 필두로 제 증권쟁이 여친과 다른 19명(남자 15명, 여자 4명)이 단체관광 여행을 준비하여 해외여행을 떠나기로 했습니다... 여행지는 일본 오사카와 교토입니다... 3박4일 일정이고요...

 

 올해 저도 이 여행을 필두로 해외 여행을 본격화합니다... 그리고 여름전에 회장 자리를 내놓고 이 바닥을 떠남니다... 차기 회장은 부회장인 이 광철씨가 맡기로 했고요... 전 다시 증권교육및 주식투자 사업가로 원대복귀 합니다... 이제 부업은 필요없고 증권쟁이 전업만을 위한 것입니다... 장갑을 벗는 것이죠... 현재 동호회에서 몇 가지 물류/택배 사업을 추진중이고 제가 자본주/전주 역할을 좀 하기는 할 것 같습니다...

 

 물류/택배 하역 터미널 운영권 확보와 근로자파견업체 운영, 기타 물류/택배 전문 인력소개 앱 설치등 몇 가지 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지역은 경기도 군포시 부곡터미널 인근이 될 것입니다... 택배연대노조는 지난해 11월 설립신고필증을 발급받았습니다. 자영업자 신분인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3권을 문 재인 정부가 최초로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컸고요...

 

 그러나 이들은 주로 운전자(운짱)들 위주의 노조고요... 현재 택배관련 하역노조가 별도로 필요하다는 것이 저희의 입장입니다... 아니 물류/택배 하역 일용직 선배 형님들과 후배 동생들 입장입니다... 이것을 추진하기도 할 것이라고 하네요.... 물론 저는 뒷배가 될 예정이고 말입니다... 이들의 프리터(Freeter)적 삶을 누구보다도 이해하고 있으니깐 말입니다... 전 비록 증권사업가고 이 바닥을 떠나지만 말입니다...

 

 

 

 위 선배/후배들의 사업과는 별개로 게코인터내셔널(GI) 산하에 게코파이낸스(GF)라는 대부업체를 설립합니다... 앞으로 자엽업자 중심의 은행인 아톰 뱅크를 설립하려는 교두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동시에 게코저축은행 설립건도 고려중이지만 말입니다...

 

 "한국판 아톰뱅크, 가까운 미래 NICA에서 추진한다..!!"

 (http://blog.daum.net/samsongeko/6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