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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참고서

GPMC 리서치팀은 이게 바이블(Bible)...

 2010 업계지도

 

 

 

 지은이 : 이데일리  출판사 : 리더스하우스

 

 2010년 업종별 핵심 투자처가 한눈에 보인다!

 이데일리 경제전문기자들과 국내 유명 애널리스트 36명이 모여 국내 모든 업종을 그래픽으로 구현한 비즈니스 조감도. 금융, 전자, 통신, 반도체, 화학, 에너지, 자동차, 운송, 건설, 중공업, 문화, 레저, 생활, 유통, 상사 등 방대한 범위의 산업계 전반을 지도처럼 알뜰히 담아냈다.

 

 본문은 먼저 해당 업계를 그래픽으로 설명한 다음, 업계의 현황과 전망을 자세히 리포트하였다. 그래픽은 각 업체의 대표 기업(순위), 경쟁구도, 매출 구성, 매출 추이, 시장점유율, 계열사 관계 등을 나타낸다. 리포트에는 해당 업계의 현황과 특징, 주요 기업들의 핵심 정보를 담았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2010년판에서는 해당 업계 대표 기업들의 경영실적을 보다 상세하게 담아내고 있다. 각 업계 대표 기업들이 속한 그룹 내 구조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형태의 그래픽을구현하고, 기업들의 복잡한 경영실적 수치들을 그래프 색깔과 모양을 달리해가며 상세한 부분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담았다.

 

 저자 이데일리 www.edaily.co.kr

 

 국내외 경제관련 뉴스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고 깊이 있게’ 전달한다는 목표 아래 경제지·종합지·전문지·방송사·통신사 출신의 역량 있는 기자들이 모여 2000년 3월 출범했다.

 

 100여명의 기자로 구성된 국내 최대 온라인편집국에서 금융·증권·산업·정책·부동산·국제경제는 물론 생활경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경제뉴스를 생산해 100여개 금융회사와 언론사, 세계적 통신사, 포털사이트 등에 공급하는 경제지식탱크다.

 

 300여명에 이르는 전사 인력이 대부분 뉴스콘텐츠 생산 업무에 종사하며, 미국 뉴욕과 중국 상하이 등 세계 경제 중심지에 특파원을 파견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춰나가고 있다.

 

 이데일리는 하루 14시간 생방송으로 경제뉴스를 전달하는 케이블방송 ‘이데일리TV’, 금융정보와 경제뉴스를 담은 종합경제단말기 ‘마켓포인트’, 온라인 증권투자전문가방송사이트 ‘이데일리ON(www.edailyON.co.kr)’, 연예·스포츠전문포털 SPN(www.edailySPN.co.kr) 등을 운영하며 종합미디어그룹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데일리는 온라인 매체로는 처음으로 기자협회와 한국언론재단이 수여하는 ‘이달의 기자상’을 4회에 걸쳐 수상하는 등 온라인 매체 최다 수상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그림 02정보디자인연구소

 

 02정보디자인연구소는 경제, 과학, 문화 등 사회 전방위 분야에서 정보에 따른 인간과 사회,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디자인으로 대중화하는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연구팀’이다.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 가이드북’(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파주시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중학교 수학 교과서 7차 개정안 프로젝트’ 등 굵직굵직한 사업들에 참여하면서 국내 정보디자인 분야를 이끄는 크리에이터 그룹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집 : 대한민국 최고 애널리스트들이 전망한
2010년 업계 기상예보 ‘UP-FLAT-DOWN’

Chapter 1. 금융·증권

01 증권업계 _ 대형화와 특화에 성공한 증권사 중심으로 또 다시 업계 재편 예고
02 은행업계 _ 금융위기 지나 기회와 도전의 해, M&A 통한 대규모 지각변동 예고
03 자산운용업계 _ 수익률 회복세에도 펀드 환매 지속, 국내 자산운용사들 해외법인 설립 러시
04 보험업계 _ 전반적 실적 호전, 생보사 상장 러시 및 손보사 순위 각축
05 신용카드·저축은행 업계 _ 공격적 마케팅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선 신용카드사,
자산 규모 증가세로 대형화 바람 타는 저축은행

Chapter 2. 전자·통신·반도체

06 가전업계 TV 부문 _ 글로벌 TV시장 큰 폭 성장세 지속, 삼성전자·LG전자 시장점유율 극대화
생활가전 부문 _ 똑똑한 인공지능형 생활가전이 글로벌시장 뒤 흔든다
07 전기·전선·전자부품 업계 _ 일본업체들, 글로벌시장 독주 양상
국내업체들, LED사업으로 고속 성장 기대
08 디스플레이업계 _ 금융위기 여파에 따른 적자전환 탈피, 중국시장 확대 등으로 성장세 회복
09 휴대폰업계 _ 역성장하는 글로벌시장 속에서 국내업체 점유율 상승 지속
10 통신서비스업계 _ KT에 이어 LG와 SK도 거대 통신그룹화, 유·무선 및 통신·방송 사업 융합 활발히 진행
11 IT서비스업계 _ 상장·합병 등으로 대형업체들 대변신, 2010년 실적 회복세 기대
12 반도체업계 _ ‘치킨게임’에서 승리한 삼성과 하이닉스, 글로벌시장에서 독주체제 확립
13 반도체장비·재료 업계 _ 반도체·LCD 업체들의 설비 투자 확대로 2010년 실적 호조 기대

Chapter 3. 화학·에너지

14 정유업계 _ 수급 불안정으로 실적 기대 못 미쳐, 정부 규제 정책도 어려운 숙제
15 석유화학업계 _ 2009년, 수요 증가와 마진 안정화로 실적 호조,
2010년, 전기차용 배터리 등 친환경산업 진출 주목
16 에너지업계 _ 공익적 요인으로 수익 개선 한계, 경쟁 체제 도입 여부 관건
17 제약업계 _ 약가인하 등 정부 규제 심화, R&D 강화로 경쟁력 확보 절실
18 화학섬유업계 _ 중국·동남아 등 저임금구조 생산시장의 강한 도전,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으로 차별화 절실

Chapter 4. 자동차·운송

19 자동차업계 _ 신차 마케팅 집중으로 내수 판매 활성화 기대, 차세대 친환경차 기술 개발 시급
20 차부품·타이어 업계 _ 해외 유수 자동차 메이커의 공급처 역할 확대,
국내 완성차업체의 글로벌 성장세 후광 기대
21 수입차업계 _ 소형화·친환경·고연비 트렌드로 시장 확대, 도요타의 국내시장 진출로 업계 경쟁 심화
22 해운업계 _ 2009년, 디폴트 선언과 법정관리 속출 / 2010년, 시장 공급 과잉으로 실적 회복 둔화
23 항공업계 _ 2009년, 경기 침체와 신종플루 2중고 / 2010년, 업계 자구 노력으로 실적 회복 기대
24 택배업계 _ 2010년 대형업체 중심으로 고성장세 기대, 대형업체와 영세업체간 양극화 심화

Chapter 5. 건설·중공업

25 건설업계 _ 국내시장, 대형 토목사업 및 공공주택사업 기대 / 해외시장, 중동 등에 해외플랜트 발주 호조
26 건자재업계 _ 건설경기에 울고 웃는 시멘트와 가구시장, 2010년에도 웃음 이어질 듯
27 조선업계 _ 수주가뭄에 따른 ‘춘궁기’ 이어질 듯, 해양플랜트 등 신규사업 진출에 절치부심
28 기계·플랜트 업계 _ 2009년, 설비 투자 감소로 업계 전반 침체 / 2010년, 해외시장 진출로 불황 타파 기대
29 철강업계 _ 2009년, 철강수요산업 부진에 따른 시련 감내 / 2010년, 회복 국면에 맞춰 사업다각화 추구
30 비철금속업계 _ 2009년, 수요 감소 공급 과잉 고통 / 2010년, 글로벌시장 중심으로 반등 기대

Chapter 6. 미디어·교육·레저

31 방송업계 _ 시청률 전쟁에 가입자 확보 전쟁까지, 방송사업자간 경쟁 가열 최고조
32 광고업계 _ 2010년 호재 이슈 줄줄이 이어져, 구조적 폐해와 경쟁 심화는 여전
33 인터넷포털업계 _ 정보 유통의 핵으로 부상, 정부 규제에 합리적 대응책 모색
34 게입업계 _ 대표적인 불경기 수혜 산업, 실적 호조 2010년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
35 영화·엔터테인먼트 업계 _ 블록버스터급 시장 집중, 대형 스타시스템으로 콘텐츠 다양성 상실
36 여행·호텔 업계 _ 경기 침체와 신종플루 악재에서 벗어나, 2010년 실적 회복 기대
37 교육업계 _ 정부의 교육 정책이 오히려 교육열 심화, 사교육시장 더욱 가열 전망

Chapter 7. 생활용품

38 음식료품업계 _ 환율, 곡물 가격, 관세율 및 해외시장 진출 전략이 업계 향방 좌우
39 제과·라면 업계 _ 내수 한계 극복 위해 해외시장 공략 확대,
국제 곡물 가격 안정세 등 원가 부담 요인 감소
40 주류업계 _ 주류업 면허 완화로 신규업체 시장 진입 용이, 소비 증가 추세로 실적 호조 예상
41 의류업계 _ 전통 소비재산업으로 경기변동 민감, 소비심리 살아나 성장 국면 기대
42 화장품업계 _ 경기 불황에도 실적 호조 행진 지속, 2010년에도 업계 전반 고성장세 예상
43 세제업계 _ 성숙기 진입한 국내 세제시장, 다기능성 제품으로 소비자 니즈 대응
44 제지업계 _ 성공적 구조조정으로 2010년 ‘제2의 전성기’ 이어갈 듯

Chapter 8. 유통·상사

45 백화점업계 _ 고가 브랜드의 명품시장 매출 증가, 2009년 이어 2010년에도 실적 호조 기대
46 할인마트·편의점 업계 _ 해외시장 진출 확대 등 사업다각화 나선 할인마트,
8조 원대 시장 규모로 실적 호조 지속되는 편의점
47 TV홈쇼핑·인터넷쇼핑몰 업계 _ TV홈쇼핑, 쉽지 않은 한 해 우려 / 인터넷쇼핑몰, 실적 고공행진 주목
48 외식업계 _ 2009년, 경기 한파로 폐점 매장 증가 / 2010년, 구조조정·합병 등으로 불황 극복
49 상사업계 _ 외환위기 극복으로 자생력 갖추며 금융위기에도 성장세 지속

Chapter 9. 신성장산업

50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51 스마트그리드, 2차전지, 그린카, 온실가스
52 OLED, LED, 내비게이션

APPENDIX 부록

01 국내 10대 그룹 12월 결산법인 경영실적
02 국내 코스피 기업 12월 결산법인 경영실적
03 국내 코스닥 기업 12월 결산법인 경영실적

 

 

 아래는 제가 경인년부터 추가 주문 지시한 책입니다...

 그 리서치팀에서 볼 책으로 말입니다..

 

 

 헤럴드 경제 2010 비즈맵

 

 

 

 지은이 : 헤럴드경제 특별취재팀  출판사 : 헤럴드미디어

 

 30여 명의 관련 업종 대표 기자들이 예리하게 분석한 2010년!

 글로벌 경제위기의 늪을 선두로 빠져나오고 있는 한국경제의 순항은 지속될 것인가, 아니면 극심한 더블 딥에 빠져들면서 재차 나락으로 떨어질 것인가. 정부, 기업과 가계 등 각 경기주체는 닥쳐올 2010년 경기에 온통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기가 나아질 것인가 하는 회의론에서부터 경기가 나아지면 내 연봉은 오를까, 살림살이는 나아질까, 집값은, 주가는 과연 어떻게 될까, 재태크를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궁금증이 극에 달한다.

『헤럴드 경제 2010 비즈맵』은 경제 현장에서 호흡하는 기자들이 발로 뛰며 빚어낸 120여 일의 기록들을 담은 것이다. 30여 명의 관련 업종 대표 기자들이 정확한 분석, 현실적인 전망을 내놓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꼼꼼히 취재한 것으로, 한국은 물론 세계경제에 대한 분석과 전망,

 

 그리고 각 개별 업종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담겨 있다. 이를 통해 경제와 경영, 그리고 2010년 성공 재테크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

 세 부분으로 구성된 본문은 2010년 한국경제와 세계경제를 집중 분석하면서 시작한다. 한국경제와 세계경제는 언제 풀릴지 경기회복 전망과 핵심 이슈의 전개방향을 정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뒤이어 한국경제의 대들보인 대형 기업그룹 및 금융그룹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별 업종에 대한 돋보기 분석으로 총8개 장의 대분류 속에 85개 업종을 담았다. 경영정보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는 비공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담아낸 점이 돋보인다.

 ☞ Key Point!

 

 비주얼을 최대한 활용해 알기 쉽고 보기 편하게 제작해 편의성을 높인 점이 돋보인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마다 각종 경제 현안과 전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업종편에서는 업계 현황과 경쟁구도, 향후 전개방향을 다양한 그래픽으로 그려내었다.

 

 

 저자 헤럴드경제 특별취재팀

 

 헤럴드경제는 1953년 출범한 헤럴드미디어가 발행하는 국내 최정상의 석간 일간지다. 특히 경영?경제와 문화?연예를 양대 축으로 하는 국내 최초의 ‘대중 경제문화지’를 표방, 호평을 받고 있다.

 

 헤럴드경제는 국내 유일의 석간 경제신문이었던 내외경제가 2003년 창간 30주년을 맞아 돈과 재미(Money&Fun)를 모토로 한 신개념 퓨전(fusion) 신문으로 거듭나면서 제호를 변경해 같은 해 5월 16일 새로 태어났다.

 

 헤럴드경제는 단순히 뉴스를 전달하는 ‘뉴스 페이퍼’의 한계를 뛰어넘어 철저한 취재를 바탕으로 파괴력 있는 심층 기획기사를 전면에 내세우는 ‘콘텐츠 페이퍼’로 거듭나고 있다. 같은 뉴스에 다양한 시각과 전문가들의 분석을 반영, 전혀 새로운 뷰스(Views)를 생산해내고 있다.

 

 여기에 건전한 투자, 소비 등 생활경제와 연예.오락.레저를 아우르는 다양한 대중문화 관련 기사의 비중을 파격적으로 높여, 신개념 경제지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헤럴드경제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헤럴드경제 인터넷사이트(www.heraldbiz.com)는 다양하고 실용적인 경제 및 문화 정보로 젊은 네티즌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헤럴드경제의 자매지로는 국내 최정상의 영자 일간지 코리아헤럴드와, 청소년 대상 주간지인 주니어헤럴드, 대학생 대상 잡지인 캠퍼스헤럴드 등이 있다.

 

 

Chapter 1. 2010 한국경제 대전망
1) 한국경제 경기회복, 2010년 본격화?
2) 6대 대륙별 세계경제를 내다본다!
3) Green Biz가 녹색성장을 주도한다
4) 지주회사 전환이 대세다!
5) 2010년 업계 판도 바꾸는 M&A 큰 장 선다
금융계 M&A / 공기업 민영화 / 기업 M&A
6) 양극화 트렌드가 자산 시장을 주도한다!
증시 및 채권 시장 / 부동산 시장

Chapter 2. 한국의 대그룹?금융그룹 대연구

1) 대그룹 연구
삼성 / 현대자동차 / SK / LG / 포스코 / 롯데 / 현대중공업 / GS / 금호아시아나 / 한진 / 두산 / 한화 / STX / LS / 현대 / 동부 / CJ / 신세계
2) 금융그룹 연구
KB / 우리 / 신한 / 하나 / 미래에셋 / 한국투자 / 대신증권 / 교보생명
3) 재계 뉴리더 연구
삼성 이재용 / 현대차 정의선 / LG 구광모 / 롯데 신동빈 / 신세계 정용진 / 금호 박세창 / 한진 조원태 / 두산 4세 / 효성 3형제 / 현대백화점 정지선 / 현대U&I 정지이

Chapter 3. 금융

증권 업계
자산운용 업계
은행 업계
카드 업계
생명보험 업계
손해보험 업계
저축은행 업계

Chapter 4. 전기.전자.통신

삼성전자 연구
LG전자 연구
반도체 업계
디스플레이 업계
전기.전자부품 업계
생활가전 업계
컴퓨터 업계
휴대폰 업계
통신 업계
IT서비스 업계
소프트웨어 업계

Chapter 5. 자동차.중공업

자동차 업계
자동차 부품 업계
타이어 업계
수입차 업계
엘리베이터 업계
조선 업계
철강 업계
플랜트 업계
건설기계 업계
공작기계 업계

Chapter 6. 건설.소재

건설 업계
시멘트.레미콘 업계
가구 업계
페인트 업계
창호 업계
비철금속 업계
제지 업계
섬유 업계

Chapter 7. 에너지.운송

정유 업계
석유화학 업계
에너지공기업 업계
LNG 업계
LPG 업계
택배 업계
항공 업계
해운 업계

Chapter 8. 유통.레저.스포츠

종합상사 업계
백화점 업계
마트 업계
온라인쇼핑 업계
외식 업계
편의점 업계
경마.복권 업계
카지노 업계
여행 업계
호텔 업계
아웃도어브랜드 업계
테마파크 업계
골프장 업계
프로야구 업계
프로축구 업계
프로농구 업계

Chapter 9. 식품.생활용품

종합식품 업계
제과 업계
빙과 업계
라면 업계
발효유 업계
주류 업계
의류 업계
화장품 업계
생활용품 업계
제약 업계
보일러 업계
정수기 업계
도자기 업계
완구 업계

Chapter 10. 문화.엔터테인먼트

방송 업계
MSP 업계
MPP 업계
광고 업계
음악기획 업계
연예기획 업계
인터넷포털 업계
교육 업계
서점.출판 업계
영화.극장 업계
온라인게임 업계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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