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를 하는 데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묻는다면 말할 필요 없이 "무엇을, 언제, 얼마에 살까(또는 팔까)?"라고 하겠다.
어떤 종목이 좋은지 결정했더라도 그 주식이 상승하는 때는 언제부터일까? 실제 거래를 할 때는 구체적으로 어디까지가 눌림목이고 어디까지가 되돌림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를 판단하는 것도 어려운 문제다. 그런데 균형표와 스팬은 "며칠, 얼마가 되면 매수, 얼마가 되면 매도!"라고 결정적으로 가르쳐준다.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위해서는 하락하는 장세에서도 성장을 보이는 종목을 찾아내는 안목을 키우는 것이다.
지난주 금요일 시장에서는 셀트리온, 경봉, 산성앨엔에스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트레이딩은 단기간에 큰돈을 벌 기회를 주지만, 기회를 진짜 수익으로 실현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실력을 키우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자신의 투자 분야에서 최고의 명성을 날린 위대한 트레이더들의 기술과 투자원칙이 담긴 책을 접하는 일이다.
많은 투자자에게 지침이 될 만한 '필독 투자서 7선'을 통해 올해의 목표 수익률을 향해 전진하기 바란다.
실전수익률대회 8연속 수상자가 공개하는
키움, CJ, 미래에셋 투자대회에서 8연속 수상한 명실상부한 실전 고수의 기법이 모두 담겨 있다. 기존의 생각을 뒤엎는 '상승음봉 매매기법'을 시작으로 '박스권 돌파 후 첫 역망치', '바닥권 첫 상한가'의 정확한 매매타이밍을 자세하게 풀어 썼다.
그리고 낙주매매와 뉴스매매, 급등주 눌림목 매매 등 기대수익률이 높은 만큼 리스크가 크므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을 키우는 방법, 그 외에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주봉 기준 반등 시점 예상 방법, 투바닥과 쓰리바닥에서 스윙으로 진입하는 법, 120일선 매매와 중장기 투자법 등도 소개했다.
이 외에도 주식시장에서 온갖 패배를 하고 인생의 밑바닥까지 다녀온 저자의 솔직한 체험담이 들어있어 그야말로 값진 교훈을 준다.
기술적 분석을 다룬 최고의 베스트셀러
< 한 권으로 끝내는 기술적 분석의 모든 것-차트의 기술 >
각종 지표와 공식 때문에 기술적 분석에 어려움을 겪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교과서이자, "우리나라 기술적 분석의 역사에서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책이다. 대우증권에서 17년간 전문가로 일해 온 김정환 씨의 저서로, 제도권의 정통파 애널리스트가 복잡한 기술적 분석의 역사와 이론을 쉬운 언어로 정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저자는 '성공하기 위한 방법'의 첫째로 저자는 기술적 분석을 든다.
기술적 분석은 주식시장이라는 전쟁터에 나가는 전사의 무기이며 나침반이자, 금융시장을 이해하는 중요한 언어이다. 따라서 이런 기본적인 학습이 없이는 주식시장에서 백전백패할 수밖에 없다. 이 책이 어려운 주식 초보자라면 스구단과 개미 투자자들과의 생생한 현장체험담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미있게 전개되는 < 초보자를 위한 주가 차트 보는 법 > 을 추천한다.
베테랑 트레이더들이라면 누구나 읽고 극찬하는
정확한 시장예측력으로 세계 최고로 손꼽히는 전문 트레이더, 알렉산더 엘더 박사의 역작이다.
시장과 시장에 참여하는 군중의 심리, 그 안에서 스스로의 의지와 무관하게 휘둘리게 되는 개인의 심리를 철저하게 파헤쳤다. 출간되자마자 월스트리트를 비롯 전 세계 주식시장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세계 10개국에서 번역된 베스트셀러이다. 트레이딩 실력의 비약을 원하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최우선 필독서이며, 바론즈가 올해의 책으로 선정한 < 나의 트레이딩룸으로 오라 > 와 함께 읽는 것이 좋다.
알렉산더 엘더의 주식, 선물, 옵션 투자기술의 결정판
< 시장을 이긴 16인의 승부사에게 배우는 진입과 청산 전략 >
지난 해 유럽 위기가 포착되기 이전, 수개월 전부터 차트 분석을 통해 이를 정확하게 예측하여 전 세계 트레이더에게 경고해왔던 엘더 박사. 이 책에서 그는 전업투자자 16인의 트레이딩 룸을 직접 방문하여 주식, 선물, 옵션거래의 실전 기술을 공개한다.
엘더 박사의 살아 있는 거래 원칙들과 16인의 실전 경험이 완벽하게 조합되어 독자에게 일대일 코칭을 시도하는 책으로, 트레이더 개개인의 모니터와 매매일지를 눈앞에서 보는 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엘더 박사의 세계적 베스트셀러인 < 나의 트레이딩룸으로 오라 > 와 함께 실전투자자들에게 강력 추천할 만한 명저이다.
5달러로 1억 달러를 벌어들인 개인투자자 제시 리버모어의
월스트리트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개인투자자로 꼽히는 제시 리버모어. 당대에는 '월스트리트의 곰'이라 불렸으며 후대에 오면서 '추세매매의 아버지'라는 또 다른 별칭을 얻은 인물이다. 단 5달러로 1억 달러를 벌어들인 경이로운 그의 투자법을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다. 또한 실제 주식매매 경험을 통한 추세매매기법, 자금관리법, 심리통제법 등 현대적 의미의 매매기법이 잘 나와 있다.
시장도 경제 환경도 시대에 따라 달라지지만 여기 담긴 매매하는 법은 시대를 막론하고 주식시장에서 승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원칙이다. 또한 제시 리버모어의 해법과 주옥같은 투자 명언을 고스란히 담아낸 명저 <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 > 도 함께 읽으면 좋다.
한 번 매매로 1년 수익보다 큰 수익이 가능한
상한가 연속 출현 가능 패턴과 첫 상한가 다음날 대응 원칙뿐만 아니라 각 상황별 상한가 출현 패턴, 그리고 상한가를 만드는 55개 핵심 테마를 집중 분석한 투자서이다. 강력한 상한가가 빈번하게 출현하는 지점과 양상을 익혀 '먼저 가서 기다리는 기법'을 제시하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1996년부터 2011년 3월까지 약 15년 동안 5회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거나 100% 이상 상승한 종목에 대한 분석 결과와 함께 상한가 출현 가능성이 높은 55개 핵심 테마군을 제시한다. 또한 실전에서의 적용을 위해 독자들이 370여 개의 상황별 차트를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과 더불어 전 한경와우TV 증권사관학교 소장의 대시세 종목 발굴 기법 10년 노하우를 공개하는 < 대시세 종목의 비밀 > 도 함께 읽으면 좋다. 투자 시간과 변화일을 정확하게 짚어내는 최고의 투자 도구를 알고 싶다면 < 일목균형표 원전 세트 > 를 참고하면 된다.
캔들차트와 사카다 5법의 창시자
우리에게 '사께다 전법'으로 잘 알려진 혼마 무네히사의 투자비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거래를 할 때 특정 시기마다 발생하는 상황과 인간의 심리를 캔들에 고스란히 담아 '데와의 텐구'라는 별명으로 불리던 혼마 무네히사.
지금도 널리 회자되고 있는 그의 투자비법, '사카다 5법'인 삼병(三兵), 삼공(三空), 삼산(三山), 삼천(三川), 삼법(三法)을 포함하여, 가히 연금술이라 할 수 있는 58가지 투자전략이 담긴 '혼마비전'이 풀이되어 있다. 그 하나하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용할 뿐 아니라 상당히 정확한 매매기법이어서 250여 년 전 그의 매매가 경이로운 경지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가격의 움직임에 대한 견해는 시장에 관한 그의 연구가 상당히 심도 있었으며, 그를 일컬어 '거래의 신'이라 했던 것이 과장이 아님을 분명히 드러낸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혼마 무네히사에게서 단순히 투자의 기술만을 얻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를 통해 상도의 드높은 정신을 만나고 시장에서 승리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 외 투자 필독서 : 캔들 차트의 바이블, 캔들 차트를 알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캔들 차트 투자기법(스티브 니슨), 캔들차트 바이블(스티브 니슨) ▶전 세계 투자자들의 필독서 중의 필독서, 시장의 마법사들(잭 슈웨거) ▶필히 한 번은 읽고 넘어가야 할 군중심리의 고전, 군중심리(귀스타브 르 봉) ▶투자 시간과 변화일을 정확하게 짚어내는 최고의 투자 도구, 일목균형표 원전 세트(일목산인) ▶월가에서 최고의 승률로 검증받은 볼린저 밴드 창시자 존 볼린저의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존 볼린저) ▶차트 패턴에 관한 최고의 역작, 차트 패턴(토마스 N. 불코위스키) ▶일본 최고의 투자 고수의 투자 일대기를 그린 일본 주식시장의 신, 고레카와 긴조(고레카와 긴조) ▶추세와 친구가 되라는 말을 처음 만들어낸 추세 매매의 역작, 추세매매기법(토마스 K. 카) ▶터틀 그룹의 원년 멤버로 최고의 수익률을 자랑하는 커티스 페이스의 기법이 고스란히 담긴 터틀의 방식(커티스 페이스),통찰력으로 투자하라(커티스 페이스) ▶공매도에 관한 윌리엄 오닐의 유일한 저서, 공매도 투자기법(윌리엄 오닐) ▶채권시장의 워런 버핏 빌그로스의 유일한 저서, 채권 투자란 무엇인가(빌 그로스) ▶투자자라면 꼭 한 번은 정리하고 넘어가야 할 재무제표의 월가 최고의 베스트셀러, 한 눈에 재무제표 보는 법(사무엘 R. 아이텔슨) ▶희토류 등 희귀자원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룬 역작 자원전쟁(시바타 아키오) ▶월가의 챔피온 트레이더의 투자와 삶을 그린 핏불(마틴 버지 슈바르츠) ▶초보자를 위한 주가차트 보는 법(김정환) ▶실전차트 매매기법(조용), ▶실전 스윙 트레이딩 기법(조용), ▶실전 상한가 매매기법(조용), ▶실전 증권사관학교 X파일(장진영), ▶대시세 종목의 비밀(장진영, 이종형 공저), ▶차트박사의 승률 80% 신 매매기법 등이 있다.
'교과서·참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J.P 모건 - 저한테는 이 책이 바이블(Bible)입니다... (0) | 2012.06.18 |
---|---|
이제 정 성훈이라는 이름을 주목하신다... (0) | 2012.05.27 |
주식, 선물, 옵션 투자자를 위한 실전 기술의 결정판! (0) | 2012.05.01 |
왜 똑똑한 사람이 멍청한 짓을 할까..?? (0) | 2012.04.30 |
MOAI/MOI/MMOI, 저한테는 투자바이블입니다... (0) | 2012.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