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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참고서

왜 똑똑한 사람이 멍청한 짓을 할까..??

 b.s - 한국은 그 출판사들도 살려야 할 판이라...

 

 그 정신을 풍부하게 하는 책을 굳이 이번주에도 추천한다면 말입니다... 매경출판과 아라크네 그리고 제 처녀작이 출간될뻔했던 그 책 "주식투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도 생각하는군요....

 

 

 

 정말 똑똑한 사람도 멍청한 짓을 할까?
 나와 우리 안에 숨은 어리석음의 정체를 밝히는 책!


『세상의 모든 호기심에 답하는 책 WHY』시리즈《왜 똑똑한 사람이 멍청한 짓을 할까》. 헛똑똑이의 패러독스. 평생을 요정과 심령에 빠져 살았던 명탐정 셜록 홈즈의 작가 코난 도일, 필트다운맨이라는 가짜 인류를 진화의 잃어버린 고리라며 40년 동안 숭배했던 영국의 고고학자들도 정말 똑똑했지만 멍청한 짓을 했다.

 이 책은 똑똑한 사람들이 멍청한 짓을 저지르는 이유를 11개의 글로 제시한다.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사건을 통해 우리가 일상 속에서 겪는 멍청한 행동들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해석한다. 여러 유형의 멍청함을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다각도 고찰할 수 있다.

 대부분 저명한 심리학자인 저자들로 구성하여 암묵지식, 만족지연능력, 자기 조직화된 임계성 현상 등 전문적 이론과 개념을 토대로 멍청함의 본질을 밝힌다. 특히 심리학 이론과 실험 연구는 생략한 채 멍청함을 피할 수 있는 방법만을 담지 않는다.

 

 독자 나름대로 왜 사람들이 멍청한 짓을 하는지 이해하고 통찰함으로써

 멍청함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지은이 : 로버트 스턴버그

 

 예일 대학의 심리학 교수로서, 예일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스탠포드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스턴버그 교수는 미국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심리학자로, 미국 심리학회의 제임스 맥킨 캐텔 상, 신진연구자 상 등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 상을 두루 수상했다.

 

 2003년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예일 대학의 PACE 센터(능력?역량?전문성 센터)의 소장과 『컨템포러리 사이칼러지(Contemporary Psychology)』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60여 권의 책을 저술하거나 편저자로 참여했다.

 

 국내에는 『스턴버그가 들려주는 암묵적 지혜』, 『실용지능』, 『인지심리학』, 『성공지능』 등 여러 권의 책이 번역?소개되었다.

 그 외 지은이

 레이 헤이먼(Ray Hyman) : 오래곤 대학 명예교수
 다이언 F. 헬펜(Dian F. Halpern) :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심리학 교수
 캐럴 S. 드웩(Carol S. Dweck) : 콜롬비아 대학 심리학 교수
 오즈렘 에이덕(Ozlem Ayduk) : 콜롬비아 대학 심리학 교수
 월터 미쉘(Walter Mishel) : 콜롬비아 대학 심리학 교수
 미니어 몰도비아누(Mihnea Moldoveanu) : 조셉 로트먼 경영대학원 교수
 엘렌 랭거(Ellen Langer) : 하버드 대학 심리학 교수
 엘리자베스 J. 오스틴(Elizabeth J. Austin) : 애딘버그 대학 심리학 교수
 이안 J. 디어리(Ian J. Deary) : 애디버그 대학 심리학 교수
 엘리너 L. 그리고렌코(Elena L. Grigorenko) : 모스크바 주립대학 심리학 교수
 도너 로커리(Donna Lockery) : 예일 대학 PACE 센터 과학자
 데이비드 N. 퍼킨스(David N. Perkins) : 하버드 대학 교육학 교수
 리처드 K. 바그너(Richard K. Wagner) : 플로리다 대학 심리학 교수
 케이스 E. 스타노비치(Keith E. Stanovich) : 토론토 대학 응용인지과학 교수

 

 

 서문_헛똑똑이의 수수께끼를 풀다

 1 왜 도일은 홈드를 죽이려 했을까?
 머리가 좋은 사람이 멍청한 짓에 매달리는 이유_레이 헤이먼(Ray Hyman)

 2 왜 클린턴은 애정행각이 들키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을까?
 섹스 스캔들 이후 클린턴이 보인 행동에 대한 인지 분석_다이언F.핼펀(Dian F.Halpem)

 3 왜 똑똑한 사람을 칭찬하면 바보가 될까?
 똑똑한 사람들이 멍청해질 수 있는 몇 가지 이유_캐럴s.드웩(Carol S. Dweck)

 4 왜 전지전능과 천하무적의 감각이 사람을 망칠까?
 어리석음의 불균형이론과 암묵지식_로버트 스텐버그(Robert Stemberg)

 5 왜 순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할까?
 만족지연능력이 자기규제에 미치는 영향_오즈렘 에이덕(Ozlem Ayduk),월터 미쉘(Walter Mishel)

 6 왜 양 17마리와 염소 16마리를 더하면 33세가 될까?
 마음분산이론으로 본 멍청함_미니어 몰도비아누(Mihnea Moldoveanu), 엘렌 랭거(Ellen Langer)

 7 왜 지능이 높은 사람보다 현명한 사람이 행복할까?
 엘리자베스 J. 오스틴(Ellizabeth J.Austin), 이안J.디어리(Jan J.Deary)

 8 왜 사회는 장애인을 멍청이로 낙인찍을까?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과 추론오류_엘리너L.그리고렌코(Elina L. Grigorenko), 도너 로커리(Donna Lockery)

 9 왜 뻔히 눈에 보이는 어리석은 행동을 할까?
 눈먼 어리석음의 매커니즘_데이비드 N. 퍼킨스(David N.Perkins)

 10 왜 똑똑한 관리자는 따르는 부하가 없을까?
 똑똑하지만 무능력한 관리자가 되는 이유_리처드 K. 바그너(Richard K. Wagner)

 11 왜 천재 물리학자가 창조론에 매달릴까?
 합리성마비의 개념으로 본 멍청함_케이스 E.스타노비치(Keith E.Stanovich)

 역자후기
 주
 참고문헌

 

 

 ‘최초’의 헛똑똑이 심리학,
 나와 우리 안에 숨은 어리석음의 정체를 밝히다! 

 정말 똑똑한 사람도 멍청한 짓을 할까?

 

 정답은 ‘한다’이다. 평생을 요정과 심령에 빠져 살았던 명탐정 셜록 홈즈의 작가 코난 도일이 그랬고, 섹스 스캔들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스타일을 구겼던 미국의 제42대 대통령 빌 클린턴이 그랬다.

 

 또 필트다운맨(Piltdown man)이라는 가짜 인류를 진화의 잃어버린 고리라며 40여 년 동안 숭배했던 영국의 고고학자들이 그랬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들은 멍청한 짓을 한 걸까?

 헛똑똑이의 모순을 심리학 최초로 밝히다!

 

 이 책은 똑똑한 사람들이 멍청한 짓을 저지르는 이유를 11개의 독창적인 글을 통해 밝힌다. 그 동안 우리가 타인에게 혹은 우리 자신에게 ‘이런 멍청한!’, ‘헛똑똑이 같으니라구!’ 정도로 질책하고 지나쳤던 일상의 모순을 다양한 이론과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파헤친다.

 

 학습이론, 만족지연능력, 암묵지식, 성격특성이론, 마음집중과 마음분산, 자지조직화된 임계성, 경영이론, 합리성마비 등 각 장마다 저명한 저자의 독창적인 이론과 탁월한 분석이 펼쳐진다. 이 책에서는 동일한 사례를 서로 다른 관점에서 분석하기도 한다.

 

 클린턴의 섹스 스캔들을 예로 들어 보면, 2장에서는 잘못된 학습과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것을, 4장에서는 개인의 만족을 타인과 외부 세계(국가)의 이해와 균형을 맞추지 못한 것을 이유로 설명한다. 그리고 5장에서는 당장의 만족을 지연시키지 못하고 순간의 유혹에 넘어간 것을 이유로 설명한다. 
 
 똑똑한 사람은 머리가 좋아서 멍청한 짓을 한다!

 

 흥미롭게도 모든 장이 지능과 똑똑하고 멍청한 행동은 별개라는 점에서 의견이 일치한다. 똑똑한 사람이 멍청한 행동을 하는 게 지능이 떨어져서, 머리가 나쁘기 때문은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역설적으로 너무 똑똑해서, 머리가 좋아서 멍청한 행동을 하게 된다고 말한다.

 

 셜록 홈즈의 작가 코난 도일이 바로 그런 예이다. 도일이 홈즈에게 부여한 뛰어난 분석력과 논리력을 요정과 심령주의를 옹호하는 데 사용했기 때문이다.

 저명한 심리학자 15명의 공동 성과물

 

 이 책을 쓴 15명의 저자들은 모두 인지심리학과 응용심리학 분야에서 저명한 심리학자들이다. 이들은 심리학을 실용적?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일반인이나 경영자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법을 알리고 학교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 중 이 책의 주제를 발의하고 저자를 모은 로버트 스턴버그는 미국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심리학자로서, 제임스 맥킨 캐텔 상, 신진연구자 상 등 저명한 심리학상을 두루 수상했다.

 

 2003년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예일 대학 PACE 센터(능력?역량?전문성 센터)의 소장과 『컨템포러리 사이칼러지(Contemporary Psychology)』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그가 저술한 60여 권의 책 가운데 10여 권이 국내에 번역?소개되었다.

 

 또 월터 미쉘은 한국 독자에게 큰 감동을 주었던 『마시멜로 이야기』의 모티브가 된 마시멜로와 유아의 만족지연능력 연구한 유명한 심리학자다. 그리고 캐럴 드웩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마음집중(Mindfulness)』의 저자이다.

 

 이들 외에도 스타노비치, 에이덕, 디어리, 에이먼, 몰도비아노 등 우리에게는 낯설지만 미국에서는 널리 알려진 심리학자들이다.

 왜 똑똑한 사람들은 노력하지 않는가?

 

 이 책의 11개 글 중 몇몇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멍청함과 똑똑함에 대해 시사는 바가 크다. 특히 3장에서는 지능을 고정되었다고 믿는 사람과 얼마든지 개발이 가능한 유연한 것이라고 믿는 사람에 대한 연구가 나온다.

 

 연구에 따르면, 지능이 고정되었다고 믿는 사람은 늘 똑똑해 보이는 데만 신경을 쓰기 때문에 쉬운 일만 찾는다. 또 이들은 노력이나 학습은 무능력자들만 한다는 생각에 빠져 노력을 싫어하고 학습기회를 회피하는 ‘자기불구화’의 길을 걷게 된다.

 

 반면에 지능이 유연하다고 믿는 사람은 도전적인 일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며 즐거움을 얻는 사람으로, 천재들 역시 이러한 사람들이다. 저자는 진정으로 똑똑하다는 것은 바로 ‘자기계발’과 ‘자기발견’의 과정 속에서 얻어진다는 평범하지만 잊기 쉬운 진리를 주장한다.

 교사와 학생의 '기막힌' 상호기만과 멍청함의 악순환

 

 또한 6장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기만이 낳는 멍청함의 악순환이 나오는데,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학창시절을 떠올리며 쓴 웃음을 짓게 만든다.

 

 이 책의 내용을 따르면(혹은 우리의 학창시절 교실에서), “배에 양 17마리와 염소 16마리가 탔을 때, 선장의 나이는 몇 세입니까?”라는 교사의 질문에 학생들이 당연하다는 듯이 “33세요!”라고 대답하고, 교사 역시 당연하다는 듯이 “틀렸어!’라고 지적한다.

 

 그런데 이 모든 게 실은 모두 각각의 각본에 따른 철저하게 계산된 행동이라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먼저 교사는 아이들이 틀리게 대답할 문제를 내서 틀린 답을 유도한 후, 틀린 답을 하면 얼씨구나 하고 ‘이 멍청이들!’이라고 말하겠다는 ‘각본’에 따른다.

 

 그러면 학생들은 교사의 이 모든 각본을 다 알면서도 ‘문제가 이상해요!’라고 의문을 제기하기보다는 맞장구를 쳐 줘서 불필요한 혼란을 피한다. 학생들의 행동은 교사가 ‘멍청이’여서 자신들의 의도를 모른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교사와 학생의 이런 상호기만을 통해 서로를 멍청이로 규정하는 과정은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된다. 이런 악순환을 우리 모두 경험해봤을 것이다. 저자는 마음집중을 통해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인슈타인은 계산장애를 겪었다?

 

 7장에서는 행복은 지능 순이나 성격 순이 아니라 상황에 대처하는 현명함이나 대응 방식에 있다고 말하며, 그렇지 못한 부적응 행동을 멍청한 행동으로 본다.

 

 8장에서는 미국 사회의 사례를 통해 그 동안 장애인은 무성애자라는 고정관념과 같이 사회가 장애인을 멍청이로 낙인찍으며 가졌던 고정관념과 오류를 대중매체의 사례를 통해 낱낱이 밝힌다.

 

 저자는 또한 장애인 우대정책에서 득을 보기 위해 장애인 척하는 일반인의 사례, 그리고 덧셈과 뺄셈에 서툴렀던 아인슈타인이 계산장애를 겪었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통해 장애인과 일반인의 경계가 어디냐고 묻는다.

 

 5장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마시멜로를 가지고 실험한 만족지연 실험이 나온다. 저자는 다이어트 중인 사람이 갓 구운 피자를 앞에 둔 상황에서 참지 못하고 피자를 먹게 되는 것과 같이 만족을 지연하지 못하고 순간의 유혹에 넘어가는 것이 멍청한 행동이라고 말한다.

 

 9장에서는 자기 조직환된 임계성 현상을 바탕으로 충동, 태만, 우유부단함, 탐닉, 지나침 등 반복되는 어리석음의 메커니즘을 밝힌다.

 

 10장에서는 똑똑한 관리자들이 현장이 아닌 책에서 배운 지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전문성이 지나쳐서, 혹은 호감가는 떠돌이, 분노를 품은 사람, 자아도취자와 같이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실패하게 된다고 지적한다.

 

 마지막 11장에서는 헛똑똑이들의 똑똑함은 지능이 높은 것이고, 멍청함은 합리적이지 못한 것이라며, 지능과 합리성을 분리하여 모순을 해결한다.